설교의 유형에 관한 연구
-서 론-
화란의 설교학자인 반델 베흐트(Van del Vegt)는 말하기를 설교없이는 구원
없다라는 라는 유명한 명제를 남겼다. 이 말은 하나님의 말씀선포 즉 설교를
통해서 구원운동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 기독교는 처음부터 설교의 종교였
다. 그렇기 떠문에 기독교가 참으로 기독교 다와지고 ,교회가 참으로 교회다
와지기 위해서는 언제나 하나님의 말씀을 참되게 설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그래서 설교사를 살펴보면 하나님의 말씀이 정확하게 그리고 힘있게
증거되던 시대는 교회가 바르게 성장했고 반대로 강단에서 설교의 능력을 잃
었을 때는 교회는 물런 국가와 사회도 어두워지고 부패했었다 그러므로 현대
교회가 설교의 중요성을 다시 일깨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왜냐하면
그것은 교회의 본래의 모습으로 되돌아 가려는 개혁운동이기 때문이다. 사실
16세기의 종교개혁은 바로 성경관의 개혁인 동시에 설교의 개혁이었다 존 칼
빈을 위시해서 뜻을 같이한 개혁자들이 오직 성경으로(Sola Scriptura)를
외쳤을때 무었보다 강단의 개혁 즉 설교의 개혁을 염두에 둔 것이다. 개혁자
들은 1천년 가까이 하나님의 말씀에서 멀어진 어두운 교회를 향해서 형식주
의와 의식주의에서 벗어나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돌아갈 것을 외쳤다. 결국
참된 개혁은 하나님의 말씀을 바르게 선포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데
서 시작된다는 것이다. 본 논문은 이런 개혁적인 취지에서 한국교회 초기설
교 부터 현대교회에 이르기까지의 설교의 역사를 고찰해 보면서 앞으로 우리
보수주의 교회가 지향해야 할 설교를 논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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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설교의 명칭과 정의
사람이 무엇을 하려고 할때는 우선 자기가 하려고하는 그일에 대하여 명확한
정의를 내릴수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만일 이를 잘못하면 아무런 진
전도 보지 못할 것이요 모든 노력은 헛 수고가 될것이다 그러므로 먼저 설교
의 명칭과 정의를 내려보는 것이 중요한 순서인 것 같다
1.설교(說敎)의 명칭과 의미
사실 설교란 말은 일본 명치(明治) 초년에 일본교회가 헬라어의
또는 에 해당하는 말을 설교라고 번역해서 사용하던 것을 해방이후
우리교회가 받아 사용하고 있다.(해방전에는 강도라는 말을 썼다)
한국교회가 영어에서 설교란 말을 번역할 때 그 용어들이 서로 다른 어근에
서 나왔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즉 설교(Sermon), 설교하는것
(Preaching)은 어근이 각각 다르다. 영어의 Sermon은 라틴어의 sermo에서 나
온 말로서본래는 담화나 연설같은 뜻을 가지고 있었으나 근대적인 의미로는
교회에서 예배의 중심으로서의 설교형식을 갖춘 연설로 이해 되었다. 이때
Sermon은 넓은 뜻으로서 설교를 말할때 쓰여진다.
그러나 Preaching은 설교하는 행위 자체를 두고하는 말이다 이것은 곧 헬라
어의 에 해당하는 말의 번역으로서 말씀의 선포 또는 복음내용을
선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preach란 말 자체는 라틴어의 praedico에서
나온 말로서 선포하다,찬미하다,예언하다의 뜻을 가진 말이며, 이는 또한 헬
라어의 에서 유래했다.이 말은 예언을 말하거나 신적 계시인 말씀을
선포하는 의미를 가진 뜻이다 1)
2.설교의 정의
설교가 무엇인가라는 정의를 내리기 위해서 설교학자들이 많은 시도를 해보
았으나 "말씀의 봉사라는 의미의 사도적 계념이나, 바울이 디모데에게 말한
엄숙한 부분인 "하나님 앞과 산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실 그리스도 예수 앞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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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설교학 정성구 (총신대학 출판부) P 3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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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그의 나타나실것과 그의 나라를 두고 엄히 명하노니 너는 말씀을 전파하
라는 말씀을 크게 넘어가지 못하고 있다. 그러면 아래에서 사전과 설교학자
들의 정의를 몇 가지로 생각해보기로 하자.
1) 사전의 정의
국어사전:종교 교리를 설명함 또는 그 설명
웹스터사전:종교적인 주제를 가지고 공적으로 강화하는것
("to discourse publicly on a religious subject")
철학대사전:교회에서 사람들을 기독교도 다운 생활로 인도하기 위하여 계시
된 진 리를 일반에게 알리어 설명하는 것 2)
기독교 대사전 :종교적 진리를 공중 앞에서 말로 설명하는것
그리스도교대사전:성경이 증언하는 복음의 진리를 현대 교회에 산 진리로서
증언하는 행위 3)
2)학자들의 정의
앤드류 블랙우드:미국 감독교회의 대설교가인 그는 설교라는 것은 필요한 어
떤것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선정된 인물이 성경의 거룩한 진
리를 말하는 것이다
사무엘 볼베더:미국 칼빈신학 설교학 교수인 그는 설교를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구두로 행하는 선포라고 정의했다4)
필립 브륵스는:인간에의한 인간에게 전해지는 하나님의 말씀의 전달이라 정
의 했다
에반스는:설교는 인간에 대한 구원의 선포이다 했다
다드(C.H.Dodd):영국의 다드교수는 설교는 자기의 말을 전달하는 교훈이 아
니다 그것은 자기를 선택하여 보낸 분의 메시지를 선포하는
것이다 즉 자신을 보내신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것이 설
교이다
펠프는:말씀하기를 설교의 순수한 개념은 성경에 포함된 종교적 진리를 사람
들의 마음을 향해서 연설하는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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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고려출판사 1992년
3)기독교서회 P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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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핀은:설교란 공예배시에 기독교 진리를 계획적이고 구체적으로 확신을 가
지고 선포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가르비는:설교의 긍극적 근거를 말하지 않고 설교란 영생을 위하여 인간의
인격을 통한 신적 진리의 전달이다.라고 정의 했다
포사이드:설교는 복음의 연장이고 복음의 선포이다.설교는 그리스도 안에 있
는 하나님의 영원하고 중단없는 행위로서 그것이 계속적으로 반복
되어 선언되는 것 이라했다
짐그레함:하나님의 말씀을 해석해 주고 설명해 주는 것이다
고도고상:설교란 하나님께서 부름받은 설교자가 성령의 인도에 의하여 성경
의 말씀을 고백함으로써 사람들에게 설명하고 증거하는 것이다
헤릭 존슨은: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하고 사람을 구원하려는 계획과 목
적에서 사람을 감동하도록 권면하는 법있는 강화이다 라고 정의
했다
정성구:설교란 구속주인 하나님과 죄인인 인간을 만나도록 해주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임택진;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을 인간에게 전달하는 행위이다.
박희천:설교란 하나님의 말씀을 조리있게 잘표현하여 양떼들의 마음에 깊은
감동을 끼치는 것
곽선희:설교란 계속적인 하나님 말씀에 대한 재해석이다
천병욱:설교란 그리스도가 교회에 대하여 말하고 교회가 세상에 대하여 말을
계속하는 은혜의 수단이다
이주영:설교는 하나님꼐서 세우신 사람을 통하여 전달되는 구원을 위한 하나
님의 말씀이다 .라고 정의 하면서 덧붙이기를 설교는 하나님과 하나님의 하
시는 일을 선포하는 것 곧 구속사역이 그 중심이 되는 것인데 이것을 선언하
고 선포하여 죄인의 마음 속에 성령의 역사가 임하여 구원역사가 일어나게
하는 것이다. 참된설교는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요약하고 있다
박준서:성경적 의미에서 설교란 성경 본문과 오늘의 삶의 상황을 이어주는
교량이요 오늘의 구체적인 상황에서 말씀의 의미를 새롭게 재발견 하는 작업
이요 오늘의 상황을 말씀의 빛 아래서 밝히 조명해 주는 것이요 또한 설교는
변하지 않는 하나님의 말씀을 변하는 상황에 적용시켜주는 작업이다 라고 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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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현대교회와 설교 존스타트(반석)P13
5)현대설교학 이주영 (성광문화사)P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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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에도 많은 학자들이 설교에 대한 정의를 내렸으나그 뜻은 대동소이하
고 다 옳은 듯한 표현이다 어쨌던 설교에 대한 정의에서 꼭 집고 넘어가야
하는 것은 설교는 초자연적으로 영감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계시된 진리
의 선포란 점이다.
위의 정의를 인정하면서도 우리 한국장로교회가 전통적으로 내려온 헤릭
존슨의 정의를 채용하고 그의 정의에 대한 해석을 함으로써 설교가 무었인가
를 더욱확실히 드러내 보고자 한다.존슨이 말한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에 기
초하고 사람을 구원하려는 계획과 목적에서 사람을 감동하도록 권면하는 법
있는 종교적 강화이다 라는 정의를 채용키로 한다. 다음 내용은 헤릭 존스의
정의에 대한 곽안련 박사의 해석을 요약 정리한 것이다.
첫째로,설교는 강화라는 부분을 생각해보자.
설교는 어떤 형식이 되었던 하나님의 말씀의 증거이다 그런데 설교는 여러
가지 형식도 많고 방법도 많다. 예컨대 개인전도, 노방전도, 등의 무형식적
설교이다또 기도회 때 하는 즉석 설교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 책에서 논
하는 설교란 법칙이 없이 무원칙적인 것을 의미하지 않고 안수 받은 목사가
공식 예배시에 설교하는 것을 말한다
둘째는, 설교자가 종교적 영적 강화라함은 이런뜻이다.
즉 이 세상에는 종교적 진리가 아닌 다른 많은 진리가 있다. 예컨대 과학에
서증명한것은 진리라고 할 수 있다 수학, 화학, 천문학, 철학, 등의 진리가
있다.사람들은 이것을 학문으로 연구하며 받아들인다. 이런것들은 설교에 이
용하여 도움을 줄 수가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것은 이런
세속적 진리를 증거하는 것이 아니다예배시에 이런 내용을 설교하는 것은 설
교일 수가 없다.그러므로 설교는 종교적 진리를 증거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
러나 종교적 진리란 말을 쓸때현세와 내 세에 있어서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
계를 의미한다.
셋째로, 이 세상에는 기독교 외에도 많은 종교들이 있다.
그런데 이런 종교들의 내용은 기독교의 진리와 같은 것이 아니고그와는 반
대된다. 세상의 일반 종교는 모두가 자연 종교이며 자율주의적 종교에 불과
하기에 계시종교이며 생명의 종교인 기독교와는 다르다. 그러므로 설교자가
종교적 진리라고 해서 다 설교라 할 수 없다. 그 설교가 하나님의 말씀에 기
초한 생명의 진리를 선포하는 것이여야 한다.그런데 여기서 기초를 둔다라는
의미는 설교 할 때 매 구절 마다 성경구절을 인용한다는 의미를 갖지는 않는
다. 같은 제목 아래 유사한 성경 구절을 나열한다고 설교가 되는 것은 아니
다.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위에 기초를 둔다는 것은 문자 그대로 성경 본문에
충실해야 된다는 의미이다. 성경은 물런 종교적 진리이다. 그러나 어떤 구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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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핵심이 무었인지 분명히 모른채 다만 그 본문에 나타난 현상만 가지고 설
교한다면 그것은 진정한 설교 일 수가 없다. 예컨대 마3:16절에 하나님의 성
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란 한 구절을 인용하여 비둘기의 특징과 성격, 모양세
로부터 여러가지 교훈을 허다고 하자 . 물런 종교적으로 좋은 강연은 될 수
있을지 몰라도 이런 것은 설교라고 할 수 없다.
네째, 설교의 목적은 인간을 구원하려는 계획을 전해야 한다.
설교는 구원과 양육이 포함되어야 한다. 설교는 불신자를 죄에서 구원하기
위하여 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미 구원받은 백성들에게 천국백성으로 살
아 갈 수 있도록 훈련 시키며 성화 과정으로 이끌어 주어야 하는 것이어야
한다 설교자는 그 설교가 얼마나 훌륭한 웅변인가를 보여주는 기회가 아니
다. 연극장에서와 같이 반시간 정도 연극을 하는 것도 아니다 . 참된 설교자
는 파선된 배를 보고 그들을 건져내려는 결사적인 노력과 열심을 갗지 않으
면 않된다 . 사람들은 겉 모양으로 보아서는 모두가 신사숙녀이지만 저들의
마음 가운데는 온갖 이기심 탐욕, 증오심,죄악으로 말미암아 영혼이 침체되
어 있고 방황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 그러므로 설교자는 강단에 설 때마
다 청중들에게 그 설교가 마지막 설교이며 최후의 설교로 알고 증거해야 한
다. 왜냐하면 내일 일을 우리는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설교자는 지금 죽어
가는 자에게 최후의 설교를 한다는 심정으로 열과 정성을 다드려 설교에 임
해야 할 것이다. 사람들은 심령을 움직이는 설를 원하고 있다. 설교의 목적
은 인간 구원이다.이것은 생명을 내걸고 해야할 사역이다.
다섯째,설교는 감동을 받도록 권면하는 것이다.
감동하도록 하지 않는 설교는 설교라고 할 수 없다.설교를 든고 심령이 변화
되고 삶이 변화 되어야 한다. 설교는 든는 사람들의 의지에 호소하는 것이므
로 새로운 믿음 깊은 회개 , 진리에 대한 확신,경건한 생활에 대한 새로운
결심이 일어나도록하지 않으면 않된다.설교는 교육과는 다르다.설교는 지식
전달이 목적이 아니라 그 영혼을 움직이고, 의지를 움직이고 , 인격을 바꾸
는 것이어야 한다.
여섯째, 설교는 방법론도 중요하다.
설교는 은혜받은데로 말하고 싶은 데로 말하는 것이 아니다. 여기서 말하는
설교는 노방전도나 개인 전도와는 구별되어야 한다. 물런 개인적으로 전도하
면서 성경을 풀어서 가르칠 수도 있고, 형식이 없이 어디든지 노방에서도 설
교는 가능하다. 그러나 설교는 예배에 있어서 중심부로서, 예배순서에서 행
해져야 한다. 그 이유는 개혁교회의 예배의 중심은 설교이기 때문이다 그리
고 설교는 설교법에 따라야 하며 수사학적으로 꾸며지고 조직된 것이어야 한
다 9
일곱째, 설교는 강화의 형식을 띤다.
사람을 감동시키는 것 중에는 글도 중요하나 역시 구두로 하는 말이 중요하
다 .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우리의 뜻을 전하는데 는 눈, 손, 동작,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래도 입으로 하는 말이 가장 효과적이다. 저술가나 화가는
눈으로 사람에게 감동을 주고,화초 장사나 향로 장사는 후각을 만족케 한다
곽안련 박사의, 말 같이 설교자는 사람들 앞에서 손짓 얼굴 표정, 몸짓으로
사람들의 눈을 이용하여 그들의 마음 속에 진리를 넣어주려고 노력할 뿐 아
니라 그의 말로서 그들의 귀를 두두려 더욱 강하게 그들의 영혼에 호소한다.
이것들 보다 더 힘있고 유효한 것이 있는데 그것은 곧 인격이다 라고 하였다.
설교자에게 있어서 인격은 사람들의 마음을 휘어잡는 큰 힘이 된다. 이 세상
에서는 인격의 힘보다 더 강한 것은 없다. 설교자는 그의 인격으로 사람을
잡을 수 있어야 한다. 가령 우리가 어떤 설교자의 감동적 설교를 속기로해
두었다가 나중에 읽었다 하자. 그 때 너무나도 평범한 설교가 어떻게 커다란
충격과 감격을 주었는지 이상히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설교자는 인격을 빼
버리고 설교 원고만 읽는 다면 별로 감동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만일 직접
예배에 참석하고설교자의 온 몸으로의 설교를 보고 듣는다면 그 말씀 앞에
녹아지 된다. 그리고 같은 원고라도 누가 설교 하는가에 따라서 그 반응도
무척 달라지게 된다. 그것은 모두가 설교자의 인격과 관련된다. 설교는 단순
히 말이 아니고 인격에 담겨진 하나님의 말씀이라야 효과적이며 능력있는 말
씀이 된다.
우리는 위에서 설교란 무엇인가 라는 항목에서 여러가지 설교의 정의를 내리
는 중 헬릭 존슨의 정의가 적절하다고 생각되기에 그것을 받아들이면서 위와
같은 해설을 해 본 것이다.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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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설교학 정성구(총신대학출판부) PP193-197
제 2 장
설 교 의 유 형
1.설교형식(본문취급)에 따른 분류
1)제목설교
설교형식 자체가 연역적이다. 다루고자 하는 제목과 문제를 내걸고 그 문제
에 대해서 성경이 말하는 것을 여기 저기서 뽑아 그 제목을 증명. 지원하고
그 제목에 대한 설교자 자신의 결론적 요점을 전개시켜 나가는 설교이다 무
조건 제목설교를 정죄하는 것은 합당치 않다고 생각한다. 필자도 강해설교를
선호하고 주장하지만, 목회자로서 목회하다 보면 불가피하게 제목설교가 필
요한 상황이 있다는 사실을 긍정하지 않을 수 없고 강해설교를 했다고 해서
하나님이 무조건 그 사람을 축복하시고 제목설교를 했다고 해서 무조건 그
사람을 정죄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역사적으로 제목설교자 중에 널리 알려진 훌륭한 설교자들이 많이 있다. 좀
자유주의적 색체가 있기는 하지만 에머슨 포스틱 같은 침례교 설교자가 이
에 해당하고 빌리 그래함 목사도 역시 제목설교자 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목설교는 성경 그 자체의 말씀보다도 설교자가 말하고 싶어하는 의도에서
부터 설교가 출발할 수 있다는 위험성이 있다.
제목설교는많은 사람들을 훌륭하게 인도하는 일에 사용될 수 있음에도 불구
하고 이 설교의 전제가 인간적일 수 있고 위험하다는 것이 약점이다. 트리니
티 신학교의 월터 카이져 교수는 심지어 5년에 한번씩 할수 있다면 제목설교
를 시도하십시요.시도한 다음에 즉각적으로 회개하십시오.라는 말을 했다.
그것은 제목설교가 가진 위험성을 경계하기 위한 말이라고 할 수 있다. 1)
참고) 주제설교와 제목설교는 같은 의미로 쓰이고 있으나 실제로는 구별되어
야 한다. 다시 말하면 주제라는 뜻은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것을 뜻한다면제
목이라함은 보다 구체적이고 세분한화한 내용의 특징을 전제한다.
2)본문설교
본문설교자들은 대체로 본문을 짧게 정한다. 본문설교의 천재라고 일컬어지
는 사람은 유명한 스퍼젼이다. 든는 사람들은 대부분 그의 설교가 길지 않은
것을 알게 된다. 본문 설교는 성경의 한두 구절을 본문으로 정하는 설교이다
주제와 대지가 본문에서 나오는 설교를 전통적으로 ,역사적으로 본문 설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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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청중을 깨우는 강해설교 이동원(요단출판사) P97-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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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불러왔다. 본문설교의 위;험성은 본문을 짧게 잡기 때문에 문맥을 무시기
쉽다는 것이다. 본문 자체의 진정한 의미를 끌어내기 보다는 의미를 강요할
가능성에 빠질 수 있다. 그러나 스퍼전의 ,유명한 설교에도가끔 문맥을 무시
한 채 지나치고 그릇된 적용들이 나타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3)강해설교
필자가 강해설교에 대해 관심을 갖게된 동기는 처음으로 미국 유학을 갔을
때였다 하이킹이라는 설교학 담당 교수가 설교를 한편씩 써오라고 해서 써
가지고 갔는데 ,사랑에 대한 주제의 설교였는데 F를 주었다 필자는 최선을
다했는데 왜 낙제를 주었냐고 따졌다. 교수는 당신의 설교는 근본적으로 전
제가 잘못되었다는 것이다. 그게 무슨 뜻이냐고 물었더니 당신이 제목을 정
했을 때 당신에게는 사랑이 무엇인가 라는 선입견적인 사고가 있었다 그것이
네 설교이지 하나님으로부터 온 말씀은 아니지 않느냐라는 지적을 받았다.
다시쓸것을 요구하면서 본문을 선택하라. 본문을 들어보라 . 본문을 분석하
라. 그다음에 본문을 발전시키라 그리고 설교를 써보라. 본문에 근거해서 본
문이 무었을 말하고 있는가 ? 본문을 통해서 하나님이 무었을 말씀하시고자
하는가? 에 관심을 가지라고 충고했다.
루니아(Klaas Runia)박사는 "말하기를 기독교적인 설교가 되려면 성경적인
설교이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렇다면 성경적인 설교 방법은 어떤 것인가? 대
다수 설교학자들의 공통된 견해는 강해설교가 가장 성경적인 설교라고 인정
하고 있다.
톰슨(D.Thomson)은 말하기를 "나는 전부터 성경적 설교의 바탕으로서 강해
설교를 주장해 왔다"고 하였다.또 성경주석가요 설교가인 메이어((F.B
Meyer)는 그의 학생들에게 언제나 사용될 수 있는 설교 방법은 오직 강해식
설교법" 이라고 썼다.또 강해설교 연구가로 알려진 로빈슨은 말하기를 "신적
인 권위의 능력을 가장 온전하게 전달하는 설교가 바로 성경 강해설교이다
라고 하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같이 가장 성경적인 설교는 강해설교라는
결론을 얻는다.
A .강해설교의 명칭문제
강해설교란 영어의 Expository Preching 을 우리말로 번역한 것이다.그런
데 이 말이 번역되는 과정에서 주해(註解) 설교 또는 주경(註經) 설교 해석
설교 성경설교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불리어지고 있다. 그러나 주해나 주석
은 해석하는 작업이요 강해라고 할때는 설명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강해는
단순히 글자 풀이나 언급을 하기 보다는 알아 듣기 쉽게 말한다는 의미가 된
다. 그렇게 생각해 볼 때 주석이나 주해설교라는 말보다 강해설교란 명칭이
설교의 성격으로 보아 잘 어울리는 말이 된다고 본다 12
B.강해설교의 정의
a)메이어의 정의
강해설교란 그 속의 비밀을 파악할 수 있으며 ,그 정신이 설교자의 설교자
의 심령속에 들어 오기까지 설교자의 머리와 마음과 두뇌와 근육을 총동원하
여 이에 대하여 생각하고 , 울고 그리고 기도한 성경 중의 어느 한 책이나
또는 보다 확장된 부분의 말씀을 계속적으로 취급하는 방법이다 라고 했다.
b)로빈슨의 정의
미국 보수 침례신학교 학장인 그는 "강해설교란 , 성경 본문의 배경과 관련
하여 역사적, 문법적, 문자적으로 연구하여 발견하고 알아낸 성경적 개념을
전달하는 것으로서, 성령께서 그 개념을 우선 설교자의 인격과 경험에 적용
하시며, 설교자를 통하여 다시 청중들에게 적용하시는 것이다."
c)데니스 레인(Denis J.V.Lane)의 정의
데니스 레인 목사는O M F 의 본부에서 상담역을 하고 있는 분으로 한국교회
에 강해설교에 대한 많은 도전을 주신 분이다. 그는 말하기를"강해설교란 성
경의 특정귀절의 뜻을 회중의 필요한 환경에 맡추어 설명함으로써 백성들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는 바를 깨닫게 하는 과정을 말한다고
할것이다. 2)
C .강해설교의 목적
강해설교를 하는 설교자들은 성도들에게 설교를 하면서 기대하는 분명한 목
적이 있어야 한다
a)성경의 숨은 진리를 재발견 하게 한다
b)기독교 지식의 성장에 목적이 있다.
c)성경의 실제적 활용의 목적
d)바른 영적 성장에 목적이 있다. 3)
2.설교내용에 따른 분류
1)인물설교
인물설교도 강해서 설교식으로 할 수도 있고 제목설교 식으로 할 수도 있다
. 취급하는 본문에 따라 어떤 인물은 맥락을 가지고 강해식으로 접근할 수
있고 한두번 등장하는 인물이나 그 인물이 성경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경우
라면 제목설교적 접근을 할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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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데니스 레인 강해설교 자료모음집 (두란노서원)P29
3)설교학 정성구 (총신대학출판부) p258-
13
2)교리설교
이것은 거의 제목설교의 형태와 유사하다 할 것이다. 교리 자체가 연역적인
것이고 그 교리를 변증하기 위해서 여러 구절들을 인용해야 하기 때문에 제
목설교가 될 것이다.
3)윤리설교
취급하는 방법에 따라 제목설교도 될 수 있고 강해식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 윤리설교는 쟁점을 다루고 있으므로 제목설교적 형태가 주류를 이루
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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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청중을 깨우는 강해설교pp99-101
제 3 장
설교(說敎)의 중요성과 그 역사(歷史)
그리스도의 교회는 설교에서 시작했다 오순절의 베드로의 설교에서 교회는
땅위에 탄생했다.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설교는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시작
되었다
1.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밍 교부들
기독교의 창시자인 예수 그리스도 자신이 기독교의 첫번째 설교자였다. 확
실이 복음서 기자들은 예수의 갈릴리 사역을 이러한 말들로써 요약한다. "예
수께서 모든 성과 촌에 두루 다니사 저희 회당에서 이사야 61장의 예언의 성
취로서 주의 성령이 자유케하는 그의 멧시지를 전파하도록 하기 위하여 그에
게 기름부의셨씀을 주장하셨다 .예수께서는 설교자와 교사로서의 강한 사명
의식을 느끼셨으며 이에 대한 요한의 증거도 이와 비슷했다(요13:13,18:20,37)
오순절 성령강림 이후에 사도들이 설교사역에 우선권을 두었던 사실은 특별
이 사도행전 6장에 기술되어 있다. 그들은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4
절)에 전념하기 위하여 다른 형태의 봉사에 빠져들려는 유혹을 물리쳤다 .본
래 예수꼐서 그들을 부르셨던 것은 바로 이일을 위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공
생에 기간동안에 예수께서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마10:5-7)에게 설교
하도록 그들을 보내 셨으나 부활 후에는 모든 족속에게 복음을 전할 것을 그
들에게 엄숙히 위임하셨다 (마28:19) 그들은 나가 두루 전파하였다(막16:20)
그들은 성령의 능력안에서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또는 고통과 영광의 기쁜
소식을 선포하였다(벧전1:12) 사도행전에서 우리는 제자들이 그렇게 하고 있
는 것을 볼 수 있다 첫째로 베드로가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4:31)그
밖의 예루살렘에 다른 사도들, 그리고 세번의 선교 여행에서 누가의 존경을
받았던 바울이 그리하였다. 바울은 담대히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였으며 주
예수 그리스도께 관한 것을 가르치되 금하는 사람이 없었다(행28:31)바울은
인생 말년에 그의 젊은 부관 디모데에게 그의 임무를 넘겨주었다. 너는 말씀
을 전파하라. 때를 얻던지 못얻던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
침으로 경책하며 권하라(딤후4:1,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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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현대교회와 설교 존 스토트(풍만) pp22-23
(제9회 연신목회세미나 강의집)p408)
15
속사도교부들의 작품중의 하나인 디다케(The Didache)는 기록하기를 "나의
자녀들아 너희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자를 밤낮으로 기억하라. 너는
그를 주와 같이 존경하라"(디다케3:8, 4:1)고 했다.
순교자 저스틴의 첫번째 변증은 기독교를 변호하며 죽었다가 부활하신 그리
스도는 진리의 체현이시며, 인류의 구주이시기 때문에 기독교는 참되다고 주
장했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주일마다 드리는그리스도인들의 예배에 대하여
설멸하였다 그의 글중 성경 읽기와 성경 본문 설교에 대한 강조점과 말씀과
성례전의 결함에 대한 것은 주목할 만하다.
주일이라고 하는 날은 도시나 농촌에 사는 사람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여서
시간이 허락하는 한에서 사도들의 언행록이나 선지자들의 글을 읽는다. 그
다음에 낭독자가 읽기를 멈추면 그 모임의 지도자가 말로써 가르치며, 이 선
한 교훈을 따라 살도록 권면한다. 그 다음에는 모두 함꼐 일어나 서 기도한다
. 그리고 그 앞에서 이야기 한대로 기도가 끝나면 빵과 포도주와 물이 나누어
진다
2세기말경의 라틴 교부 터툴리안은 그의 변증에서 그리스도인들의 모임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우리는 우리의 거룩한 글들을 읽기 위하여 모인다---그 거룩한 말씀으로 우
리는 우리의 신앙을 살찌우고 우리의 소망을 고무시키며 우리의 확신을 더욱
견고 하게 한다. 그러할지라도 하나님의 교훈들을 반복적으로 배움으로써 우
리는 좋은 습관들을 굳힌다. 또한 동일한 곳에서 권면들이 행해지고 꾸지람
과 거룩한 책망들이 베풀어진다(39)
희랍 교부 이래니우스는 사도들의 가르침을 고수해야 하는 장로들의 책임을
강조 하였다.
이들은 또한 우리를 위해 그처럼 놀라운 섭리를 성취하신 ,한 하나님 안에
서 우리가 가지는 이 신앙을 보존한다. 그들은 우리에게 하나님을 모독하거
나 족장들의 이름을 더럽히거나 선지자들을 경멸하는 오류를 범하지 않고
성경을 상세히 설명해 준다
4세기초 가이샤라의 감독이었으며 교회사의 아버지인 유세비우스는 기원후
2백년을 설교자들과 교사들의 활동의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그들은 집을 떠나 여행하면서 아직까지 전혀 신앙의 말을 들어 보지 못한
사람들에게 설교하고. 그들에게 거룩한 복음서를 주는 것을 목표로 삼으면서
복음전도자로서의 사역을 수행하였다. 그 다음에 그들은 하나님의 은혜와
도우심을 받아 다른 나라와 민족들에게로 떠나곤 하였다
후기 교부시대에 가장 뛰어난 설교자는 안디옥에서 12년간 설교하다가 398
년 콘스탄티노플의 감독이된 크리소스톰이었다. 그의 설교의 주요한 네가지
16
특성들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로 성경적이다. 그는 여러권의 책
들을 통해서 조직적으로 설교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의 설교 성경의 인용과
암시들로 가득하였다 두번쩌로 성경에 대한 그의 해석은 단순하고 솔직하다.
그는 문자해석을 주장하는 안디옥 학파를 따랐는데 , 이 학파는 우화적 해석
을 하는 공상적인 알렉산드리아학파와 대조되는 학파이다 세째로 그의 도덕
적 적용들은 현실적이다 네째로 그는 죄를 선고함에 있어서 두려움이 없었다
사실 그는 강단의 순교자였다. 왜냐하면 그를 추방하도록 만든것은 주로 그
의 충실한 설교였기 때문이다 2)
2.수사들과 개혁자들
설교의 시대는 수사들이 나타나면서부터 그 연대가 추정된다.....우리가 알
고 있는데로 강단의 역사는 설교하는 수사들과 함께 시작된다 . 그들은 설교
에 대한 증가는 대중들의 요구를 자극하며 충족시켰다. 그들은 설교 기술의
혁명을 일으켰으며 그들의 직무를 확대시켰다. 아시아의 프란시스는 마치 가
난에 관해서 설교하기를 위탁받은 사람과 같았다 그와 동시대 인물인 도미니
크는 설교를 더 크게 강조 하였다.
하나님 말씀의 권위에 대한 프란시스회 수사들과 도미닉회 수사들의 놀라운
주장으로부터 종교개혁의 위대한 선구자인 존 위클리프에 이르기까지는 그렇
게 긴 세월은 아니었다 그는 성경을 신앙과 생활에 있어 최고의 권위라고 선
포했다. 그는 부지런하고 성경적인 설교자였으며, 성경으로부터 교황권, 면
죄부,화체설과 교회의 부를 공격하였다 그는 목사의 가장 주요한 사명이 설
교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의심하지 않았다.
사람들이 지상에서 획득할 수 있는 가장 고귀한 봉사는 하나님의 말씀을 설
교하는 일이다 이 봉사는 특별히 성직자들에게 부여된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서는 그들에게 그 일을 더욱 철저하게 요구하신다... 이런 이유 때문에 예수
께서는 다른 일들을 놓아 두시고 주로 설교 하는 일에 전념하셨으며 그의 사
도들도 그와같이 하였다
종교개혁은 설교에 구심성을 부여하였다. 강단이 제단보다 눠아졌다. 이는
루터의 다음과 같은 말 때문이다.구원은 말씀을 통해서 이루어지며 말씀없는
성체용 빵과 포도주는 성례전적 특성을 완전히 망각하고 있다. 그러나 말씀
이 전해지지 않는다면 말씀은 열매를 맺지 못한다 . 하나님의 약속들이 교회
를 만드는 것이지 교회가 하나님의 약속들을 만드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영적 생활에 절대 필요하다. 하나님의 말씀만 있다면 그 외의
모든것은 없어도 그 영혼은 살아갈 수 있다. 이것은 말씀이 그리스도에게로
집중되기 때문이다말씀으로부터 그리스도를 설교해야 하는 필요성은 바로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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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현대교회와 설교 존 스토트(풍만)p26
사실로 부터 유래한다. 17
독일에서 종교개혁을 확립한 것은 정치적 술책이나 무력의 힘이 아니라 바
로 이 거룩한 말씀에 대한 설교였다 . 루터는 후에 이 사실을 이렇게 진술했
다. 나는 단순히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며, 설교하고 기록으로 남겼다. 나
는 달리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말씀이 모든
것을 해냈다,
칼빈이 제네바에서 비교적 평화로운 시기에 그의 기독교 강요를 썼을 때도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지극히 눠였다 . 특별히 그는 참된 교회의 제일 중요한
표징은 말씀에대한 충실한 설교라는 사실을 강조하였다. 그는 기록하기를 우
리가 하나님의 말씀이 순전하게 설교되어지고 들려지며, 성례전이 그리스도
의 제정하심에 따라 집행되는 곳은 의심할 여지없이 그 곳에는 하나님의 교
회가 존재한다, 고하였다 사실 말씀과 성례전에대한 이 사역, 즉 들을 수 있
고 볼 수 있는 복음의 선포는 하나님의 교회를 구별하는 영원한 표로 생각해
야 한다.
영국의 종교 개혁자들은 칼빈에게 강한 영향을 받았다. 성례전은 말씀으로
부터 그 효력이 나타나며 말씀없이는 효력을 상실한다는 것과 , 말씀과 성례
전은 교회의 필요 불가결한 표징들이라는 것,그리고 성직은 본질적으로 말씀
의 사역이라는 그의 가르침을 그들은 전적으로 받아들였다. 그래서 영국 성
공회 19개 조항은 그리스도의 보이는 교회는 그안에서 순전한 하나님의 말
씀이 설교되고, 성례전이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의식에 따라 정당하게 집행
되는 신앙있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라고 공언하였다.
이 거룩한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어떤 개혁자도 영국 종교 개혁의 대중
설교자인 휴 래티머 보다 더 진하게 행한 개혁자는 없다. 그는 고위 성직자가
되지 않았으며 그의 평범하고 소박한 특성을 결코잃지 않았으며 그는 마음으
로 부터 말하였으며 그의 말들은 사람들의 마음에가 닿았다 래티머의 유명한
연설은 경작의 설교로 알려져 있다 그의 연설은 그가 런던탑에 감금되었다가
풀려난 직후인 1548년 1월 18일에 성 바울 대성당에서 행해졌다 그 설교의
주제는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밭에 심어지기 위하여 뿌려진다는 것과 설
교자는 씨뿌리는 자 라는 것이다. 그는 그 설교를 전개시켜 가면서 레스터셔
에 있는 그의 아버지의 땅에서 농사지었던 개인적인 경험을 이야기 하였다
설교자는 일년내내 애써야 하는 농부와 같아야 한다고 그는 주장하였다 그러
나 그는 성직자들이 쓸데없는 사업과 오락에 참견하는 일로 그들의 시간을
낭비한다는 사실을 슬퍼하였다.
강력한 종교개혁의 위대한 결과들과 업적들은 주로 설교자들의 설교의 소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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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현대교회와 설교 존 스토트 (풍만) pp31-32
18
이었다 왜냐하면 종교개혁의 최상의 그리고 최대의 지속적인 활동이 행해진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서 였고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사랑하고
가르친 열심있는 사람들의 사역을 통해서였기 때문이다....그러므로 종교 개
혁과 설교와의 관계는 상호의존,상호보조,상호 지도의 관계로 기술될 수 있
다.3)
3.청교도들과 복음주의자들
초기 종교 개혁자들에 의해서 설교에 주어진 강조는 16세기 후반과 17세기
에 청교도들에 의해서 계속 이어졌다.
청교도들을 이해함에 있어서 본질적인 것은 그들이 다른 어떤 존재들이기
전에 설교자들이며 또한 그들의 설교를 들은 사람들은 그들을 다른 설교자들
과 구별하여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들이 단합하고 투쟁하고 살아남
을 수 있는 힘을 갖게 된 것은 그들 자신이 복음을 설교하기 위하여 부르심
을 받았다고 의식하기 때문이다 만일 내가 복음을 전하지 않는다면 내게 화
가 있으리라, 는 것이 그들의 영감이며 의로움이었다
17세기의 청교도들 가운데 참목자상의 저자인 리차드 박스터는 청교도 전통
과 그 자신의 책이 보여주고 있는 전형들을 그대로 따른것으로서 유명하다.
한마디로 우리는 할수 있는 한 많이 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과 행위를 가르
쳐야 한다. 참으로 이 두가지야말로 목회자가 가져야 하는것이 아닌가! 그
얼마나 위대하고 탁월하며 놀랍고 신비로운 일인가!모든 그리스도인들이 그
리스도의 제자들이며 학생들이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학교이며 우리는 그의
안내인들이다. 성경은 그리스도의 문법책이다 우리가 매일 그들을 가르치고
있어야 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 라고 그는 썼다
대서양저편에서 미국의 청교도인인 커튼 마더는 보스턴에서 양쪽 대양 해변
에 그 영향력을 미치는 목회를 하고 있었다 그는 학생과 설교자라는 그의 책
속에서 목회자 후보생을 위한 지침서 라는 것을 마련하였다.그의 서문은 이
렇게 시작된다.
기독교 사역자의 직무는 세상에 있는 누구라도 승인할 수 있는 가장 명예롭
고 중요한 일이다. 어째서 하나님의 지혜와 선하심이 이 직무를 불완전하고
죄지은 인간에게 맡기셨는가에 대한 이유를 생각한다는 것은 영원히 불가사
의한 일들 가운데 하나가 될 것이다. 설교자의 직무에 대한 위대한 계획과
목적은 사람들의 영혼속에 하나님의 왕권과 통치를 회복하는 것이다 . 다시
말하자면 하나님의 아들의 놀라운 완전하심과 그의 임무와 은혜를 가장 선명
하게 나타나며, 가장 명백한 언어로 선포하는 일이며, 또한 사람들의 영혼을
그리스도와 영원한 교제 속으로 끌어 들이는 것이다 . ...이것은 그에게 영
광이 되는 것으로서 천사가 흠모할 만한 일이다
19
죠지아에서의 2년간의 생활을 청산하고 돌아온 존 웨슬리는 마음이 뜨거워
지는 경험을 가졌다 그의 경험속에서 그는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를 오직 그
리스도 만을 의지 하였다 그의 죄들이 사라졌다는 것과 그리스도께서 그를
죄와 죽음의 법으로부터 구원하셨다는 확신을 얻었다고 말하였다 그느 즉시
그가 받은 자유케하는 구원을 설교하기 시작하였다. 교회와 교회 마당에서
마을 잔디 받에서 들과 야외 극장에서 그는 복음을 선포하였고 그의 설교를
들으러 모인 수많은 군중들에게 그리스도를 권하였다 1757년 8월 28일자 그
의 잡지에서 그는 사실 난는 설교때문에 산다 고 말하였다 그의 교과서는 언
제나 성경이었다 왜냐하면 성경의 가장 우선적인 목적은 그리스도를 나타내
는 것이며 독자들에게 구원을 깨우치는 것이라는 사실을 그가 알았기 때문이
다 .
죠지 휫필드는 분명코 더 능력있는 설교자였다. 그는 영국과 미국을 돌아
다니며 34년동안 일주일에 평균20번 가량의 설교를 하였다 능변에다가 열심
있고 교리적이며 열정적인 그는 생생한 은유들과 평범한 예화들, 극적인 제
스처로써 그의 설교에 생기를 더해주었다. 그는 자신의 메시지의 권위를 철
저하게 확신하였으며 그의 메시지가 마땅히 하나님의 말씀과 같은 존경을 받
아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4)4. 19세기
챨스 시므온 은 캠브리지 대학부 시절에 개심하였다. 그때 그는 거기에서
복음을 전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를 열망하였다. 하나님께서 그의 기도
를 들어주셨다. 1782년에 그의 그 교회의 교구 목사가 되었다. 그는 54년
동안 홀리트리니티 교회의 강단을 지켰으며 성경을 조직적으로 가르쳤다 설
교에 대한 시므온의 고귀한 식별은 목회자를 대사로 생각한는 개념으로부터
나왔다.
목사는 하나님을 대신하는 대사이며 그리스도를 대신해서 말하는 자이다.그
가 성경에 근거한 것을 설교한다면 그의 말은 그것이 하나님의 마음과 일치
하는 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간주되게 되어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설교자의
말을 하나님 자신의 말씀으로 받아야 한다.
19세기 전반에 있어서 성경에 대한 고등 비평의 공격들과 찰스 다윈의 진화
론 에도불구하고 강단은 영국에서 그 명성을 지켰다. 사람들은 그 당시의 위
대한 설교자들의 설교를 들으려 몰려들었고 인쇄된 그의 설교를 열심히 읽었
다. 그 설교자들중에는 옥스퍼드 대학교 교회의 존 헨리 뉴멘, 성 바울 대
성당의 케논 리든 브리튼의 로버트슨 그리고 모든 설교자들 중에서 가장 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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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현대교회와 설교 존 스토트 (풍만)p35-9
20
어난 런던에 있는 메트로폴리탄 태버나클의 스펄젼이었다
1812년에 신 프린스톤신학교에서 첫번째 교수직을 맏았던 아키볼드 알렉산
더의 아들인 제임스 알렉산더는 설교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기술했다.
우리 가운데 설교의 중요성을 올바로 깨닫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나는 염
려한다. 오늘의 젊은 사람들은 설교에 임할 때 대 전투를 하루 앞둔 자의 각
오로 임하지 않는다 그들은 가장 강력한 열정의 원천을 찾아 인간 감정의 대
양의 깊은곳까지 충격을 주어야 하는 사람으로서 설교 준비를 하지 않는다
.....설교는 하나님 자신의 방법이므로 하나님께서는 설교를 영예롭게 하실
것이다. 동서 고금을 막론하고 위대한 개혁자들은 위대한 설교자들이었다
후에 알렉산더는 설교를 단지 다른 사람들의 삶에 여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
라 그것은 또한 설교자 자신을 위한 참된 성취라고 주장하였다. 설교에는 기
쁨이 있다 . 설교든는 사람에게 지루한 만큼 설교자 자신에게도 지루하게 행
해질 수 있다. 그러나 설교가 훌륭하게 행해질 때 그 설교는 가장 순수하고
가장 고귀한 감동을 일으킨다. 그러한 설교에는 기쁨이 있다.
설교의 이러한 능력과 기쁨 때문에 금세기에 이르러 에딘버러의 알렉산더
화이트가 낙담해 있는 한 감리교 목사에게 설교 포기할 생각일랑 하지 마시
오 하나님의 보좌에 둘러서 있는 천사들이 당신의 그 위대한 일 때문에 당신
을 부러워 하고 있오! 라고 충고할 수 있었음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 말은 1908년에 있었던 일이다. 또한 1907년에는 회중교회 신학자 포사이
드의 저서 긍정적인 설교와 현대 지성이 출판되었다 그 책의 서두는 다음과
같이 시작된다 . 어쩌면 이렇게 말하는 것이 무모한 시작일지 모르나, 나는
감히 기독교는 설교와 함께 흥하거나 설교와 함께 망한다고 생각한다.5)
5.20세기
금세기는 행복감에 도취된 분위기 속에서 시작되었다. 교회는 전반적으로
낙관적인 분위기에 동조하였다.
20세기 초의 위대한 설교자 찰스 실베스타 혼 목사는 1914년 예일대학에서
설교의 로멘스 라는 제목으로 설교에 대한 비쳐 강좌를 인도하였다 혼은 회
중교회의 목사이며 영국의 하원이었다. 그는 하원에서는 능변가로, 설교에
있어서는 열정가로 평판이 눠았다 정치가이자 설교자이엇던 그는 자신의 개
인적인 경험으로부터 어느 것이 더 영향력 있는 것인지를 분명히 알고 있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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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현대교회와 설교 존 스토트 (풍만)pp40-1
21
하나하나님의 사자인 설교자는 사회의 참된 스승이다. 즉 통치자가 되도록
집단에의하여 뽑힌것은 아니다. 그들은 사회의 이상을 형성하기 위해, 그 이
상을 통해서 사회 생활을 인도하고 다스리기 위해 하나님의 선택에 의하여
뽑힌 사회의 스승이다.
역사의 진정한 로맨스는 이러한 설교자들의 로맨스다 . 이 사람은 무력의
충돌과 어리석은 힘의 각축들 속에서 오직 진리라는 이름의 칼과 의의 갑옷
과 평화의 영을 구하면서 평온하게 서있다. 이 사람은 세상이 정복할 수 없고
저항할 수 도 없는 영웅이다 . 세상의 가장 영속적인 승리는 모두 그의 것이
다. 회중교회 목사로서 , 설교를 정치보다 더 강력한 것으로 생각했던 또 한
사람은 조운즈 박사였다 그는 거의 40년 간을 본머드에 있는 리치몬드 힐 회
중교회 목사로 있었다. 한 정당의 지도자로부터 의회의 후보자로 출마하도록
권고 받았을 때 그는 그 권고를 사양하면서 그 이유로서 산발랏과 도비야에
게 보낸 느헤미야의 답변을 인용했다. 내가 이제 큰 역사를 하니 내려가지
못하겠노라 (느6:3) 조운즈 박사는 두마디를 강조하며 선언했다. 나는 의회
가 인간의 조건을 좀더 개선 시키기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음을 무시하지
않는다. 그러나 세상의 상처를 궁극적으로 치료 할 수 있는것은 입법이 아니
라 하나님의 구속하시는 은혜이다그러므로 구속의 은혜를 선포하는 것이야말
로 사람이 부름 받을 수 있는 가장 고귀한 일이다
금세기 초에 유행했던 낙관주의는 먼저 1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그 다음에는
참호속의 진흙과 피의 참사로 산산이 부서졌다 실로 전쟁을 경험한 후 이전
의 자유로운 낙관주의를 버리고 인류에 대한 새로운 현실주의와 하나님 안에
서 새로운 신앙을 표명했던 칼바르트와 같은 지각있는 신학자들은 , 설교가
이전보다 더욱 심각한 중요성을 가지게 되었다는 그들의 확신을 표현하였다.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듣는 것보다 현실 상황에 더적절한 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그보다 더 중요하고 더 긴박하며 더 유용하며, 더 구속적이고, 더
유익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사실은 아주 자명한 이치이다
또 다른 예는 에딘버러의 제임스 블렉의 경우이다. 그는 1923년 스코틀랜드
에서의 워랙 강좌와 미국의 프린스톤 강좌에서 학생들에게 그들의 설교 사역
을 진지하게 수행하라는 고무적인 충고를 하였다. 우리의 봉사는 위대하고
장엄한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가진 모든 재능을 바칠 만한 것이다......그
러므로 나는 여러분이 일찍부터 여러분의 설교 사역을 필생의 과업으로 삼아
주기를 부탁한다. 우리의 일은 필요한 모든 준비와 그 일을 수행하는데 필요
한 모든 재능을 모두 사용해야 할 만큼 중대한 일이다. 여러분의 일은 영혼들
━━━━━━━━━━━━━━━━━━━━━━━━━
6)현대교회와 설교 존 스토트 (풍만)pp45-7
22
을 보살피고 기르는 것이 될 것이다. 그 일에 여러분 자신의 값진 삶의 열심
과 열정을 쏜으라. 6)
비록 2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유럽 속에서의 세속화 과정이 가속화 되었다
할지라도 그 2차대전 조차도 설교의 중요성을 감소시키지 못했다 웨스트민스
터 샌드럴홀의 월 생스터는 18세때 감리교 지방 설교자가 도었고 1950년에는
영국 감리교 협의회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그의 잘알려진 저서인 설교의 기
술에서 그는 설교자의 임무와 특권을 다음과 같이 기술했다
설교하도록 부름을 받았다!... 말씀을 가르치도록 하나님으로부터 위임을
받았다! 위대하신 왕의 사자!영원한 복음의 증인 ! 다른 어떤일이 그보다 더
눠고 더 거룩할 수 있을까? 예수 그리스도의 좋은 소식을 전한다는 것은 사람
이 전념할 수 있는 가장 고상하고 거룩한 활동이다 그러므로 그 일은 어쩌면
천사들조차 부러워서 그 일을 하고자 하늘의 궁정을 버릴만한 일인 것이다.
앤드류 블랙우드도 그와 비슷하게 설교는 지상에서 가장 고상한 일로서 그
지위를 차지해야 한다고 논평하였다.
이렇게 해서 우리는 1960년대, 1970년대 그리고 80년대에 이르게된다. 불행
이도 설교의 조수는 점점 쇠하였고 그 간조는 여전히 오늘날도 낮은채로 있
다 적어도 서구 사회에서의 설교의 쇠퇴는 교회 쇠퇴의 징후이다. 회의론의
시대적인 분위기는 확신있는 선포의 회복에 도움이 되지 못했다. 그렇지만
설교의 결정적인 중요성을 단언하며 설교의 부활을 요구하는 소리들이 없는
것은 아니다.
1974년부터 1980년까지 켄터베리 대주교를 지낸 도날드 코건보다 더 영국교
회에서의 설교의 회복에 자극을 준 사람은 없다. 설교자 대학이 영국에서 세
워진 것은 주로 그의 발의에 의해서였다. 설교에대한 자신의 첫번째 저서인
은혜의 청지기들에서 그는 이러한 말로써 설교의 절대 필요성에 대한 그의
확신을 푸현하였다
여기에 하나님의 경륜의 기적이 있다. 하나님의 용서와 사람의 죄 사이에
서있는 설교자가 바로 그것이다. 하나님의 준비와 인간의 필요 사이에 서 있
는 자가 곧 설교자이다. 인간의 죄를 용서에, 인간의 필요를 하나님의 전능
에, 인간의 탐구를 하나님의 계시에 연결 시키는 것이 그의 과업이다
자유 교회에서의 예는 1938년부터 1968년까지 런던의 웨스트민스터 교회당
에서 매우 영향력있는 목회를 해온 마틴 로이드 존즈 목사의 경우이다. 그는
주일날에 자신의 강단을 떠난일이 결코 없지만 그의 메시지는 지구의 가장먼
구석 구석까지 미쳤다. 그의 의학적인 훈련과 내과 의사로서의 초기 경험,
성경 권위와 그리스도에 대한 그의 흔들릴 수 없는 신념, 그의 예리하고 분석
23
적인 지성, 사람의 마음을 꿔뚫어 보는 그의 통찰력, 그리고 그의 열정적인
웨일즈인의 기질로 인하여 그는 50년대와 60년대의 영국의 가장 힘있는 설교
자가 되었다 내게 있어서 설교의 사역은 이제까지 부름 받을 수 있었던 누구
에게나 가장 귀하고 위대하며 가장 영광스런 소명이었던 것이다. 그것은 세
상에서 가장 위대한 일이다. 다시 말해서 가장 감격스럽고 가장 흥분 시키며
가장 보람되고 가장 놀라운 일이다.
위에서 간략한 역사적개관을 해보았다. 이 고찰은 적어도 두 가지의 가치가
있다.
첫째, 이 고찰은 설교의 위대한 중요성을 부여하는 기독교 전통들이 얼마나
길고 폭 넓은가를 증명해 준다. 예수와 그의 사도들부터 시작해서 초기의 교
부들과,동방에서의 크리소스톰, 서방에서의 어거스틴과 같은 니케아 종교개
혁 이후의 위대한 신학자 설교자들로 이어졌으며, 이어서 중세의 프란시스회
와 도미닉회 설교 수사들, 종교 개혁자들과 청교도들, 웨슬리와 휫필드를 지
나 19세기와 20세기의 현대 목사들에 이르는그 역사는 거의 2000년에 걸친
다.
둘째,이 길고 폭넓은 전통은 한결같이 일관성을 지닌다는 사실이다. 물런 여
기에는 생략되었지만 설교의 중요성을 무시하고 심지어 설교를 모독하기까지
한 사람들도 분명히 있었다. 2000년동안 이어져 내려온 그리스도인의 설교의
중요성을 증대하자는 것이었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 동일한 논증과 어휘로
호소하자는 것이다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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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제9회연신원목회자세미나 강의집 p421-
제 4 장
한국교회 설교의 역사적 고찰
미국의 설교 역사학자 다간은 교회사란 바로 설교의 역사라고 말했습니다.
그것은 교회가 성장하고참으로 교회다운 자기 못,습을 나타내는 것은 하나님
의 말씀이 말씀답게 정확히 증거될 때라는 말입니다 . 그러므로 설교의 흥망
과 교회의 흠망성쇠가 항상 같이 움직인다는 사실은 매우 중요한 사실입니
다.
사실 세계교회의 역사를 보면 결국 하나님의 말씀이 말씀답게 뜨겁게 확신
있게 증거될 때는 교회가 힘 있는 교회요, 능력있는 교회가 되지만 교회가
쇠퇴할 때는 반듯이 강단의 쇠퇴부터 온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을 한번 생각해 보면서 한국교회가 성장하고 축복받은 배후에는 비판의
여지도 많겠지만 한국교회의 지난날에 우리의 선배들이 눈물과 땀과 피를 바
친 흔적과 자국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 볼 만 합니다.
이제 한국교회는 선교 1백주년을 보내고 새로운 세기를 몇 발자국 앞으로
내딛고있습니다. 지난 한 세기동안 한국 교회의 설교 모습은 어떤 것이었으
며 그 설교가 민족의 가슴에 어떻게 뿌리 내렸는가를 물어보는 것은 매우 중
요한 질문이 아닐수 없다.
1. 선교 초기의 선교사들의 설교 유형
첫째 한국 교회와 선교사들의 설교 방법에 대해 살펴보면 한국선교의 초기
에 왔던 선교사들은 대체 무었을 어떻게 설교를 했는가. 또 그들의 멧시지는
한국 백성에게 어떻게 전달이 될 수 있엇는가. 사실은 별로 기록이 없어서
잘 알 수 는없다다만 선교사들이 설교하기 시작한 것은 1884년 알렌이 들어
와서부터 차차 믿는 이가 더해가고 적어도 1907년 대부흥운동이 일어나기
전까지 약20년 동안으로 그때를 선교사 주도형의 시대라고합니다. 설교도 그
랬고 교회정치도 신학교 모든것이 선교사 위주로 했던 것을 알 수가 있습니
다. 그들의 설교를 구체적으로 다 알 수는 없지만 교회사의 여러 기록을 보면
선교사들의 설교 내용은 단순하고 복음적이었다는 사실을 잘 알 수 있습니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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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설교개발 (쿰란출판사) p212-4
1) 선교사 설교의 문제점 25
이땅에 처음 복음을 가져온 선교사들은 목회 경험이 없는 사람이 많았다.
그리고 설교 훈련이 안된 20대에 들어 왔다. 왜냐하면 1880년대 전후 그러니
까 19세기 미국의 한 풍조가 있었는데 제일 우수한 사람과 제일 열정이 있는
사람이 선교사로 가고 나머지가 국내에 남았습니다. 대단히 고무적인 일이기
는 하지만 목회 경험이 없는 분들이 많히 들어온것은 사실 입니다. 그래서
20대의 젊은 선교사들이 이 땅에와 실제 경험이 부족하고 미숫하기 짝이 없
었습니다. 그러나 열정은 있었습니다. 그런 선교사들이 한국말을 배워서 띄
엄띄엄하는 설교 내용은 1900년대 전후해서 미국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
했던 제목설교 방법을 그대로 사용했던 것입니다. 첫번째 지적이이것입니다.
그러나 미국 사람이 처음 가르칠때 제목 설교를 하는 방법을 가르쳤기 때문
에 한국교회 100년사 가움대제목 설교가 통념화 되어버렸습니다. 아예 설교
는 본래부터 그렇게 하는 것인가 생각할 정도로 미국 선교사들이 그렇게 가
르쳤습니다.
미국에서는 1940년대를 전후해서 강해 설교 또는 본문 설교로 전환 됩니다.
잘 아시는 대로 C.H다드같은 사람은 유명한 양식사 학자 입니다야식사 학파
의 대표격인 다드가 설교의; 케리그마 문제를 이야기한 이후에 많은 신학계
에 돌을 던지면서 설교라는 것은 본문을 읽고 눈감고 은혜받는 것이 아니라
반듯이 그 본문 가운데 케리그마가 무었인가 하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고 암
시했습니다. 물런 다드의 신학 이론은 받지 않지만 그것이 상당히 자극제가
된것은 사실입니다. 다시 말하면 강단에 신학을 다시 찾는 한편 1935년대 화
란에는 소위 구속사적인 설교 연구가 대두되어 스킬도와 칼바르트 이론이 서
로 투쟁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제목 설교의 방법은 아무래도 초기
선교에 있어서 대단한 몫을 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제목 설교의 방법이 한국에 전통적인 것이었는데 이제 우유병만 들고 먹던
시대를 지나서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나타난 깊은 일을 구속사적인 안목에서
접근하고 그것을 강해 하면서 설교할 줄 아는 것도 이제는 개발하고 발전 시
켜야할것입니다. 어째던 제목 설교의 방법이 한국교회 강단에 그대로 이식되
었고 교회 강단에결정적인 전통으로 굳어 졌습니다뿐만 아니라 제목 설교의
영향은 주로 많은 예화를 필요로 했으니 처음 부터 설교의 한 방법으로 예화
를 많이 모의고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평양 장로교 신학교에서 첫 신학지남
의 첫번째 난에 바로 그 예화를 모아서 제시하는 대목이 있는 것을 볼 수 있
다. 이와같이 설교에 있어 현상적이고 경험적인 접근 방법으로서 예화의 사
용은 선교 초기에 접촉점을 얻기 위한 것으로 공헌을 한 셈이다. 저는 이것도
긍정적으로 보고 싶다. 그러나 교회가 성장하면서도 유치한 단계를 벗어나지
못했기에 이런 경향은 걸림돌이 되기도 하고 설교에 있어서 해석학적인 이해
나 성경 신학에 대한 이해는 없고 다만 단편적인 진리를 예로 들어서 현상적
26
이고 경험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대종을 이루게 되었다.
이런것을 가리켜 요새는 예증적인 설교 모형적인 설교 라고 할 수 있습니
다. 제목 설교를 하는 사람 모두 이 예증적인 설교를 하는데 성경에 있는 역
사적 본문을 보면서 그 역사적 본문의 인물이나 성격이나 환경을 깊이 이해
하여 오늘의 삶과 연결시키는 섦교, 이는 구속사적인 진리를 캐내는데 대단
히 부족합니다 예를 들면 흔히 삭게오가 예수님이 보고 싶어서 어깨 너머로
보려 했으나키가 작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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