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절기 설교[1,404편]〓/성탄절 설교

왜 황금, 유향 그리고 몰약일가? (마 2;1-12)

by 【고동엽】 2022. 4. 9.
목록가기
 
 

왜 황금, 유향 그리고 몰약일가? (마 2;1-12)



성탄절이면 생각나는 단편 소설이 있습니다.
오 헨리가 쓴 <크리스마스 선물>이라는 소설입니다. 이런 이야기입니다. 어느 한 도시에 가난하지만 서로 상대방을 너무나 사랑하는 부부가 살고 있었습니다. 성탄절이 다가오자 두 사람은 걱정이 생겼습니다. 아내는 남편에게, 남편은 아내에게 성탄선물을 꼭 해주고 싶었지만 너무나 가난해서 선물을 살 돈이 없었기 때문입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남편은 아내 그 아름답고 긴 머리를 빗을 수 있는 머리빗을 사주기로 작정하였습니다. 그래서 가장 아끼던 자기 시계를 팔았습니다.
한편 아내는 남편의 시계 줄이 낡아서 형편없게 된 것을 알고 백금으로 된 시계 줄을 선물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아내는 돈을 마련하려고 긴 머리를 잘라 팔았습니다. 성탄절이 되었습니다. 두 사람은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면서 서로에게 줄 선물을 내놓았습니다.
그러나 남편이 아내에게 주려고 산 머리빗은 소용이 없게 되었습니다.
아내의 머리는 짧게 잘라서 빗을 머리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남편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아내가 구입한 시계 줄도 소용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들 부부는 행복했습니다. 그들이 각자 준비한 선물은 더 이상 쓸모없게 되었지만 이미 서로 상대방의 마음을 충분히 읽을 수 있었기에 그들 부부는 서로 부둥켜안고서 행복의 눈물을 흘렸습니다.
아름다운 선물 이야기입니다.

선물에는 의미가 들어 있습니다. 선물이란 주기에 즐겁고 받아서 필요한 것이어야 합니다.
그 사람에게 선물을 주려면 그 사람에게 맞는 선물을 주어야 합니다. 대통령에게 500원짜리 볼펜을 드리면 대통령을 받고 나서 화를 낼 것입니다.
100일된 아이에게 이 다음에 틀림없이 필요할 것이라며 컴퓨터 586을 선물하는 이는 없을 것입니다. 소리나는 장난감이 가장 적당할 것입니다.
그러나 환갑을 맞이하는 어른에게 기저귀를 선물하는 이도 없습니다. 멋진 신사 모자를 선물하면 기분 좋아 할 것입니다.
왜 하필이면 아기 예수에게 동방박사는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준비하였을 가요? 틀림없이 그에 합당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동방박사들은 아기예수에게 무슨 선물을 할가에 대하여 깊이 생각하다가 작정한 선물일 것입니다. 생각없이 선물을 준비하는 이는 없기 때문입니다.
목수에게는 망치를 선물하여 줍니다. 스키선수에게는 스키가 제일 좋은 선물입니다. 목사에게는 주석책이 가장 좋은 선물입니다. 어부에게는 그물이 제일 좋은 선물입니다. 테니스 선수에게는 테니스 채를 선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수님에게 세 가지 선물을 하였다는 것은 틀림없이 예수님과 관계된 그 무엇이 있습니다. 그 무엇은 도대체 무엇일가요?
이 세 가지의 공통된 특징이 있습니다.

1. 비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애급으로 피난가기 직전이니까 애급에서 이 세 선물을 팔아 도피자금으로 사용하라고 하나님께서 예정하신 것이라고 해석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해석은 전혀 근거가 없습니다.
2. 귀하다는 것입니다.
3. 의미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선물하기에 좋고 받기에 좋은 물건들입니다.

1. 황금의 의미 - 왕
황금은 왕권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 박물관을 가보아도 왕은 황금으로 왕관을 만들어 썼습니다. 황금 띠를 띠고 황금 그릇을 사용하였습니다.
동방박사중에 한 명이 아기 예수에게 황금을 선물로 드린 것은 예수님은 우리의 왕이라고 하는 믿음의 고백이 들어 있는 것입니다.
당시 역사가 세네카는 당시 중동에서는 이런 말이 있었다고 전하여 주고 있습니다.
<황금을 가지지 않고는 왕을 만날 생각을 하지 말아라.>
왕을 만날 때에는 반드시 준비하여야 하는 선물이 황금이었습니다. 황금은 금속의 왕이고 예수님은 세상에 왕이십니다. 예수님은 <왕되신 사람>이며 <사람이 되신 왕>이셨습니다.
예수님은 힘으로 이 세상을 통치하시는 왕이 아니라 사랑으로 통치하시는 왕이셨습니다.
예수님은 총이나 법으로 이 세상을 다스리시지 않으시고 십자가로 온 세상을 다스리신 왕이십니다.
세상의 왕은 못 할 것이 너무  많은 왕이지만 예수 왕은 못 할 것이 없으신 전지전능하신 왕입니다.
세상의 왕은 모든 면에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지 못 하기에 참모들이 같이 일해주어야만 하는 왕이지만 예수 왕은 모든 면에 탁월한 지식을 가지신 왕중의 왕이십니다. 정치, 경제, 교육, 건강 모든 면에 그를 따를 자가 없는 왕이십니다.
세상의 왕은 임기가 있는 일시적인 왕이지만 예수 왕은 영원한 왕이십니다.
세상의 왕은 이 땅의 왕이지만 예수 왕은 오는 세상에서도 왕이십니다.

어느 역사학자가 알렉산더 왕과 예수님을 비교한 글이 있습니다.
<BC 350년 경 알렉산더 대왕은 세계를 정복하고 거대한 제국을 세웠다.
그리스도와 알렉산더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두 사람은 젊은 날에 일을 시작하여 33세에 세상을 마쳤다.
알렉산더는 왕국에서 태어났고 예수는 마굿간에서 태어났다.
알렉산더는 왕자로 태어났고 예수는 목수의 아들로 태어났다.
알렉산더는 왕좌에서 고귀한 왕으로 죽었으며 예수는 십자가에서 조롱받으며 죽었다.
알렉산더는 일생에 위대한 성공을 보였고 예수의 일생은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
알렉산더는 자신의 소유를 위하여 수 십만의 피를 흘렸고 예수는 전 인류를 위하여 피를 흘렸다.
알렉산더는 영광의 바벨론에서 죽었고 예수는 수치의 갈보리에서 죽었다.
알렉산더는 모든 왕국을 정복하였고 예수는 죽음을 정복하였다.
알렉산더는 모든 사람을 노예로 만들었고 예수는 모든 인간을 자유케 하였다.
알렉산더는 역사를 만들었고 예수는 역사를 변화시켰다.>

아기 예수에게 황금을 바친 것은 예수님은 왕이라는 고백이 들어 있습니다.

2. 유향의 의미 - 제사장
유향은 향기를 발하는 일종의 향수입니다. 유향이라는 말만 들어도 향기가 납니다. 냄새나는 마굿간에서 예수가 나셨기에 향수인 유향을 선물한 것은 아닙니다. 동방박사들은 별을 따라 오기는 하였지만 마굿간에서 예수님이 탄생하신 것까지는 몰랐을 것입니다.
유향은 가정에서는 온 가정을 향기롭게 하는 데 사용하였고 성전에서는 제사드리는 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제사중에 가장 많은 제사가 소제입니다. 소제는 다른 제사를 드리고 하나님이 그 제사를 받으셨음을 감사드리며 드시는 일종의 감사 제사였기에 모든 제사 후에 거의 소제가 드려졌습니다. 그런데 소제를 드릴 때에는 반드시 유향이 필요하였습니다.

<누구든지 소제의 예물을 여호와께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로 예물 을 삼아 그 위에 기름을 붓고 또 그 위에 유향을 놓아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에게로 가져 올 것이요 제사장은 그 고운 기름 가루 한 줌과 그 모든 유향을 취하여 기념물로 단 위에 불사를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레2;1-2)

그리고 분향단위에는 늘 향이 꺼지지 않고 타고 있었습니다. 향을 내는 향품은 소합향, 나감향 그리고 풍자향을 유향으로 섞어 버므려 태우게 되어 있었습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소합향과 나감향과 풍자향의 향품을 취하고 그 향품을 유향에 섞되 각기 동일한 중수로 하고
그것으로 향을 만들되 향 만드는 법대로 만들고 그것에 소금을 쳐서 성결하게 하고
그 향 얼마를 곱게 찧어 내가 너와 만날 회막 안 증거궤 앞에 두라 이 향은 너희에게 지극히 거룩하니라>(출30;34-36)

청진기라고 하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사람은 의사입니다. 망치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사람은 목수입니다. 시멘트하면 얼른 떠오르는 이는 건축가입니다. 유향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이는 제사장입니다. 유향은 제사장이 사용하는 물건중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었습니다.제사장은 라틴어로 폰티펙스(Pontifex)라고 하는 데 이는 다리를 놓는 사람이라는 의미입니다.
아기 예수에게 유향을 선물한 것은 아이를 기르는 방에 향기가 늘 진동하기를 바란다는 바램으로 유향을 선물하였겠지만 그 속에 들어 있는 영적 의미는 <예수님은 제사장>이라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을 향하여 길을 여신 분이 예수님이십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돌아 가실 때 하나님이 계신 지성소를 향하여 난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로 찢어져 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누구나 담대히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 예수님은 크게 외치셨습니다.
<다 이루었다.>

<예수께서 다시 크게 소리 지르시고 영혼이 떠나시다.이에 성소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둘이 되고 땅이 진동하며 바위가 터지고>(마27;50-51)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요 휘장은 곧 저의 육체니라>(히
10;19-20)

유향을 선물한 것은 예수님은 제사장이라는 고백입니다. 진실로 예수님은 제사장입니다.

3. 몰약의 의미-메시야
몰약은 시스터스(cistus)라고 하는 나무에서 나오는 진입니다. 아주 값진 기름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제사장과 왕과 선지자들에게는 머리에 기름을 부었습니다. 그 때 붓는 기름을 관유라고 하는 데 관유를 만들 때에 몰약을 썼습니다.

<너는 상등 향품을 취하되 액체 몰약 오백 세겔과 그 반수의 향기로운 육계 이백 오십 세 겔과 향기로운 창포 이백 오십세겔과 계피 오백 세겔을 성소의 세겔대로 하고 감람 기름 한 힌을 취하여 그것으로 거룩한 관유를 만들되 향을 제조하는 법대로 향기름을 만들지니 그것 이 거룩한 관유가 될지라.너는 그것으로 회막과 증거궤에 바르고 상과 그 모든 기구며 등대 와 그 기구며 분향단과 및 번제단과 그 모든 기구와 물두멍과 그 받침에 발라 그것들을 지 성물로 구별하라 무릇 이것에 접촉하는 것이 거룩하리라>(출30;23-29)

이같이 값비싼 향을 만들 때 넣은 재료가 바로 몰약입니다. 그래서 솔로몬 왕의 침상에는 몰약을 뿌렸습니다.

<내 침상에는 화문 요와 애굽의 문채 있는 이불을 폈고 몰약과 침향과 계피를 뿌렸노라>( 잠7;16-17)

예수님의 생애는 몰약으로 시작하여 몰약으로 끝났습니다. 예수님이 이 세상에 탄생하셨을 때 몰약을 선물로 받으셨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죽으셨을 때 마지막으로 받은 선물도 바로 몰약이었습니다. 예수님이 세상을 떠나자 니고데모가 몰약과 침향을 100근쯤 가지고 와서 예수님의 시체에 발랐습니다.

<일찍 예수께 밤에 나아왔던 니고데모도 몰약과 침향 섞은 것을 백 근쯤 가지고 온지라>( 요19;39)

아주 귀한 사람의 침상에 뿌리고 정말 귀한 분의 몸에 바르고 하나님이 택하신 존귀한 자
의 머리에 붓는 기름이 바로 몰약입니다. 아기 예수님에게 몰약을 드린 것은 너무나 그 분을  존귀하게 여기는 자세입니다.
그런데 메시야란 <기름부음을 받은 자> 곧 그리스도라고 하는 의미입니다. 동방박사는 예수님을 메시야로 알았기에 몰약을 드린 것일까요? 아주 존귀한 사람의 시체에 바르는 기름이기에 예수님의 죽으심을 예수님이 태어날 때부터 알았던 것일까요?
이런 것은 전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메시야에게 붓는 기름이라는 것만은 틀림이 없습니다.
예수님은 이 땅에 태어나신 목적이 인간의 죄를 짊어지고 죽으시기 위하여 오신 것입니다.죄의 값은 사망이기에 대신 죽으러 오신 분이십니다.
아마 이 세상에 예수님에 관한 그림이 가장 많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그림이 있다고 바클레이는 소개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목수일을 하다가 너무 피곤하고 기지개를 펴는 데 벽에 그림자가 비쳐졌습니다.예수님이 두 팔을 벌리고 있기에 그림자는 십자가로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그 십자가를 어머니 마리아가 근심스럽게 의미심장하게 바라보고 있는 그림입니다.

그렇습니다.
동방박사들은 아기 예수님에게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드렸습니다. 이 세 가지 선물속에 예수님에 대한 모든 예언이 다 들어 있습니다.
예수님은 왕중에 왕이십니다.
예수님은 제사장중에 제사장이십니다.
예수님은 오직 한 분이신 메시야이십니다.

그러면 오늘 날 우리는 아기예수에게 어떤 선물을 드려야 할까요?

1. 영혼을 선물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물입니다.
예수님은 이 땅에 영혼을 구원하시러 오셨습니다.
예수님은 이 땅에 오신 목적을 분명히 하면서 구약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인 대속물로 주려고 오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인자가 온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마20;28)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은 분명하셨습니다. 대속물로 죽으시고 마지막에서는 잃어버린 자를 구원하려고 하시는 것이었습니다.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눅19;10)

그렇기에 성탄절에는 영혼을 구원하는 것이 예수님에게 가장 큰 선물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12월 25일에 1225명을 전도하는 계획은 주님을 가장 기쁘시게 하여드리는 선물입니다. 2000명이 예배드리기를 원합니다.
가족들이 다 모여야 합니다.
이웃을 다 초청하여야 합니다.
친지를 초대하여야 합니다.

2. 이웃을 사랑하여야 합니다.
성탄절은 예수님이 옷신 날이기에 예수님이 오신 뜻을 받들어야 합니다. 예수님은 사랑을 전하기 위하여 이 땅에 오셨습니다.
요한복음 3장 16절이 바로 그것입니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누구든지 저를 믿으면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으리라.>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은 너무나 분명합니다. 영혼구원입니다. 영혼구원을 위한 구제사업도 하여야 합니다.
<옆에 굶어 죽는 이가 있다면 옆에 있는 모두는 살인자입니다.>
성탄절이면 나타나는 구세군의 자선남비는 성탄절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구세군의 자선 냄비에 대하여 구세군 교감이신 김 필수 사관님에게 그 유래를 전화로 물어 보았습니다.
1891년 자선 냄비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처음 등장하였습니다. 그 곳에 1,000여명 정도되는 이들이 굶고 있었습니다. 그들에게는 성탄이 너무나 쓸쓸하였습니다. 구세군의 죠셉 매피 목사는 “누군가가 이들에게 먹을 것을 주어야 하는 데....”라고 고민하며 기도하였습니다. 그러던 중에 영국 오클랜드 부두에서 가난한 이들을 돕던 방법이 떠올랐습니다. 어떤 이가 주방에서 사용하는 큰 가마솟을 거리에 걸쳐 놓고 거기에 이렇게 써붙여 놓았습니다.
<이 국솥을 끓이게 합시다.>
사람들은 지나가면서 이 큰 가마솥에 돈을 던져 넣었습니다. 그 돈으로 굶고 있는 가난한 이들에게 밥을 먹일 수가 있었습니다. 이 장면을 생각하여 낸 죠셉 매피 목사님은 밤새도록 고민하며 기도하던 끝에 드디어 남비를 거리에 놓고 종을 치면서 불우이웃을 돕자고 외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래서 따뜻한 빵을 1000여명의 극빈자들에게 먹일 수가 있었습니다.
이것이 자선 남비의 시작입니다. 지금은 100여개 국가에서 자선남비와 종소리가 성탄절이면 거리에서 울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928년 지금으로부터 70년전에 12월 15일 처음으로 구세군 박 준섭 목사님이 시작하였습니다.
성탄절에는 불우이웃을 도와야 합니다. 우리는 12월 20일 1층에 가페를 개설하였습니다. 대통령 선거일을 통하여 온 동네에 선전하였습니다. 수많은 동네 사람들의 모임 센터가 되될 것입니다. 쌀을 모아 두면 필요한 사람들이 퍼가는 곳이 될 것입니다. 옷들을 모아 놓으면 필요한 사람들이 가지고 가는 곳이 될 것입니다.
이웃을 돕는 것- 이것이 성탄절에 예수님이게 드리는 가장 큰 선물입니다.
그렇습니다.
이번 성탄절에 우리는 영혼을 구원하고 이웃을 도와야 합니다.

하나님은 온전하신 분이시기에 우리에게 온전하기를 기대하시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마5;48)

예수님도 온전한 분이시기에 우리에게 온전하기를 원하시고 계십니다.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 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히12;2)

그래서 바울은 하나님을 믿으면서 온전하여 지면서 우리에게 온전하여 지기를 권면하고 있습니다.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한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롬12;2)

우리는 온전케 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온전케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가 잠간 고난을 받은 너희를 친히 온전케 하시며 굳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케 하시리라>(벧전5;10)

그러면 온전케 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나요?
예수님의 말씀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온전하고자 할 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마19;21)

예수님은 온전하고자 하면 네 구제하라고 하였습니다. 남의 아픔을 내 아픔으로 여길 수 있는 이들이 온전한 이들입니다.
우리는 이제 1층에 까페를 개설하였습니다. 쌀을 샇아 두어야 합니다. 누가 가지고 가는 지 모르게 가지고 가게 하여야 합니다. 누가 쌀을 갖다 놓았는 지 모르게 갖다 놓아야 합니다.
옷도 그렇습니다.
까페를 통하여 지역을 섬기기로 하였습니다. 성탄절을 지내며 전도하고 도와주어야 진정으로 주님께 예물을 드리는 것이 됩니다.

출처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글쓴이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원글보기
메모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