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마는 무엇이 문제인가? (요 20:24-29)
오늘 우리 시대의 가장 큰 문제는 '불신의 문제'입니다. 서로 믿지 못하는 것, 이것이 문제입니다. 정부가 국민을 믿지 못하고, 국민이 정부를 믿지 못합니다. 형과 동생이, 동생과 형이, 형제간에 믿지를 못합니다. 더 나아가서는 부모와 자녀까지도 그렇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것은 믿음을 잃어버린다는 것입니다. 이웃을 못 믿고 세상도 못 믿고 누구도 못 믿고 아니 나 자신도 못 믿는다면 이것은 참으로 불행한 일입니다.
본문에 보면 열 제자가 모여 있는 중에 부활하신 예수님이 나타났습니다. 제자들은 감격하고 기뻐했습니다. 이것은 두 번째 팔일만에 나타나신 것입니다. 이번에 나타나신 것은 전적으로 도마를 위해 나타나신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예수님이 의심 많았던 도마를 그토록 사랑하신 것입니다.
열 제자들이 처음으로 부활하신 예수님을 보고 도마에게 말하기를 '우리가 주를 보았노라'고 하니까 도마는 아주 고집스러운 사람이었습니다. '내가 그 손의 못 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고 일축해 버립니다. 열 사람이 보았다는 데도 믿지 않습니다.
우리에게도 도마와 같은 의심과 불신이 찾아올 수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아, 도대체 믿어지지가 않아'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도 간혹 있습니다. 분명히 의심은 좋지 않습니다. 사단의 도구입니다. 도마는 아주 철두철미한 부정적인 사람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믿음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그런데 믿음이 성립되려면 적어도 이런 조건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 조건이 도마에게 문제입니다. 우리에게도 이것이 제일 큰 문제입니다. /할/
①예수를 전적으로 믿는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도마는 이 믿음이 없었습니다.
여러분은 예수를 얼마나 신뢰하십니까? 살아가는 삶에서, 마음으로, 인생에서, 영적으로, 무슨 일을 할 때 얼마나 예수님을 신뢰하며 살아가십니까? 살아가다가 아주 어려운 사건을 만나고 힘든 일을 만났을 때 예수께 의지하는 강도가 얼마나 되십니까? 이것이 믿음의 기초입니다. 만족할 만큼 예수를 신뢰하고 있다면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면 아주 좋은 믿음입니다.
그런데 오늘 그리스도인들은 말로는 믿는다고 하면서도 사실은 불신하고 살아가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말로는 예수를 믿는다고 하면서도 말대로 믿지를 못하고 살아갑니다. '내가 예수를 믿는다'고 고백을 한다면 예수를 전적으로 믿어야 합니다. 예수님의 뜻과 교훈 그리고 예수님의 요구와 약속들을 모두 믿어야 합니다. 그리고 성경을 모두 수용하고 받고 내 것으로 소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멘!/
믿으면 살아가다가 실패를 했어도 아픔이 주어져도 그것을 주님의 뜻으로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그것이 믿음입니다. 기도의 응답에는 대체로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예스와 노와 무 응답입니다. 기도를 했더니 응답이 없습니다. 그러면 '주님의 뜻이 아닌 줄 알고 포기하겠습니다'하고 포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그것이 믿음입니다.
도마가 처음부터 믿음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도마는 예수님으로부터 제자로 부름 받을 정도의 사람이었습니다. 3년 동안 예수님을 잘 따라왔습니다. 그리고 별 문제없이 여기까지 왔습니다. 그런데 예수 사후 부활하신 후 부활의 예수를 그는 완전히 부인합니다. 오늘 본문을 보면 아주 철두철미하게 부정으로 일관합니다. 사전에 예수님이 나는 죽고 3일만에 살아나리라고 그렇게 부활을 외쳤는데도 도마는 철저하게 부정합니다. 신뢰의 기반이 전혀 없습니다. 그러니까 유사시가 되니까 실패하고 넘어지는 것입니다.
여러분, 믿음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예수님을 전적으로 신뢰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가르침과 약속과 신성과 능력과 기도의 응답을 믿고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 되시고 나의 구주 되시는 이 모든 일체를 믿는 것입니다. 그것이 믿음입니다. 도마는 3년 동안 예수님을 따라다녔으면서도 그 예수를 믿지를 못했습니다. 이것이 도마의 한계였습니다.
②십자가를 바로 이해하는 일입니다. 도마는 십자가를 바로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주님의 십자가는 '내 죄 때문에 지신 십자가'입니다. 여기서부터 출발해야 합니다. /아멘!/
그 십자가는 고난의 상징이고 아픔의 상징이고 고뇌의 상징입니다. 신앙 생활하는데 십자가 빼놓으면 믿음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우리들이 기도할 때 대부분 십자가는 빼고 안일과 평안과 풍성함을 구합니다. 우리들은 대부분 생활의 평안을 구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여러분의 기도 속에 십자가가 있습니까? '주님 나는 젊고 건강합니다, 필요하시다면 주의 도구로 사용하십시오' 그런 기도 해 보았습니까? '주님 내게 돈이 많습니다 필요하시면 사용하십시오, 주님 내게는 시간이 많지 않지만 필요하시다면 저를 사용하십시요 순종하겠습니다'하고 기도해 보셨습니까? 그 기도 속에 십자가가 들어 있습니다. /할/
내가 하나님의 능력을 알고 하나님의 사랑을 알고 하나님의 지혜를 알고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아는 것만으로는 그것은 믿음도 아닙니다. 그것은 귀신들도 알고 있는 사항입니다. 믿음은 아는 것이 아니고 십자가를 지는 생활입니다. 이 십자가 안에서 살아가며 하나님의 섭리를 믿고 그 섭리를 신뢰하며 살아가는 것이 믿음입니다.
주님의 뜻에는 그런 형통이나 평안이나 화려함보다는 오히려 십자가가 수반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래서 우리들이 예수 안에서 누릴 수 있는 진정한 복은 때로 십자가를 져야 하는 일일 때가 있습니다. 고난이 주어질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형통하게 해 주세요 하고 기도할 것이 아니고 '주님의 뜻대로 되기를 원합니다' 하고 기도해야 합니다.
오늘은 십자가 없는 신앙인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그래서 평안만 구하고 형통만 구하고 잘되기만을 구하는 신앙인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도마가 무엇 때문에 예수를 따라다녔습니까? 그것은 세속적인 기대 때문입니다. 베드로, 유다, 야고보 모두 똑같습니다. 모두 세속적인 욕망 때문에 죽도록 희생하면서 언젠가 그 날을 위해서 오늘 고난의 길을 걸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그 날이 왔습니다. 왔는데 보니까 영광이 아니고 그들 앞에 십자가가 턱 나타났습니다. 그러니까 모두 도망간 것입니다.
그리고 도마는 그 십자가를 거쳐서 다시 부활하신 예수를 송두리째 부정하고 나섰습니다. 평소 도마가 십자가를 알았더라면 이 시간이 오기를 얼마나 고대했겠습니까? 그래서 십자가 없는 믿음은 이렇게 공허한 것입니다. 여러분의 신앙 속에 이 십자가가 있습니까? 이점을 한번 물어 보아야 합니다. 그래야 내 신앙이 점검됩니다. /할/
③십자가를 따르는 일이 주님을 따르는 길입니다. 도마는 이것이 문제였습니다.
알았으면 따라야 합니다. 그것이 믿음입니다. 오늘 신앙인들은 머리로는 참 많이 압니다. 십자가에 대해서도 너무나 잘 압니다. 그런데 따르지를 못합니다. 이것이 오늘 그리스도인들의 한계입니다.
베드로는 참 열렬한 제자였습니다. 그런데 결정적인 순간에는 십자가를 거부했습니다. 배반했습니다. 그리고 회피했습니다. 알기는 많이 알았습니다. 예수님 앞에서 신앙고백하는 베드로를 보십시오.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그 고백을 하고 나서 베드로가 예수님으로부터 얼마나 칭찬을 받았습니까? 그리고 천국의 열쇠까지 받았습니다. 그런데 몸으로 따라가지를 못했습니다. 그래서 결정적인 순간에는 부인하고 저주까지 했습니다. 그런 그가 무슨 제자이고 믿음입니까?
그런데 베드로가 베드로 된 것은 고향바다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고 난 후입니다. 베드로는 부활하신 예수를 보는 순간 그 십자가 배후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섭리의 손길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베드로는 오늘의 이 예수님의 부활은 십자가를 통하지 않고는 주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다시 예루살렘으로 주저하지 않고 올라가서 십자가를 질 각오를 하고 예수를 전했습니다.
그때 베드로가 비로소 진정한 제자 베드도가 되었습니다. 그때는 정말 십자가를 질 각오를 하고 전도했습니다. 그러니까 그에게서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믿음은 비난도, 수모도, 손해도 감수하는 것이고 또 십자가를 지는 생활이 믿음입니다. /믿/
도마는 참 맹랑한 사람입니다. 예수를 믿는 일에는 소극적인데 예수를 부정하는데는 아주 적극적이었습니다. '그 옆구리에 내 손가락을 넣어보고 그의 손바닥의 못 자국에 내 손을 넣어 보아야 믿겠다' 얼마나 적극적인 부정입니까? 이것이 도마의 문제입니다. 그리고 우리들의 문제입니다. /할/
보지 못하고 믿을 수 있는 사람이 복 있는 사람입니다.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 되도다' 믿음은 참으로 복된 것입니다. 그러나 보지 아니하고 믿는 믿음은 더욱 더 복된 것입니다.
부활이 없으면 기독교가 무의미합니다. 다시 사는 것이 없으면 우리의 신앙은 헛되고 헛된 것입니다. 만약 부활이 없으면 오늘 이 예배의 자리에 있는 우리는 참으로 한심한 바보들입니다.
그러나 살다보면 의심이 갈 때가 있습니다. 도마처럼 확인하고 싶을 때가 있고, 때로는 실망해서 복된 자리에 빠지고 싶을 때가 있고 빠질 때가 있습니다. 어떤 때는 마음의 상처로, 어떤 때는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어떤 때는 괜한 투정으로 복된 자리에 있기를 거절하기도 합니다.
예수님께서 도마를 책망하고 버리지 않으심처럼 우리도 버리시지 않으심을 믿습니다. 그러니 우리도 우리 주변에 믿지 못하고 토라지고, 모임에서 멀어지고 힘들게 하는 사람이 있어도 참고 또 참으며, 기다려 주고 또 기다려 주며 끊임없이 관심과 사랑을 베풀어주는 예수님 닮은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아멘!/
예수님은 '보지 않고 믿는 자가 복이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렇습니다. 믿어지는 것이 복입니다. 믿는 자가 됩시다. '의심은 영적인 질병입니다. 도마가 의심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은혜의 자리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믿음은 말씀에서 옵니다. 보지 못하고 믿을 수 있는 사람이 복 있는 사람입니다.' /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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