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연구1
성경개관
목감중앙침례교회
(문서선교부발행)
제1과;창세기
Ⅰ.창세기의 전체구성
초점 | 네가지 중대사건 | 네명의 중요인물 | ||||||
구분 | 창조 (인류의 시작) 1 2 |
타락 (죄와 죽 음의 시 작) 3 5 |
홍수 (심판) 6 9 |
민족 (바벨탑) 10 11 |
아브라함 (하나님의 친구) 12 24 |
이삭 (하나님의 신실한 종) 25 26 |
야곱 (하나님의 군자) 27 36 |
요셉 (존경받는 하나님의 통치자) 37 50 |
주제 | 인류의 원시역사 | 이스라엘 족장의 역사 | ||||||
인류전체 | 히브리 민족의 시작 | |||||||
내용 | 죄 | 구원 |
Ⅱ.구분적인 연구
1.창조(1:1-2:25)
(1)1:1-2:3…창조의 내역
구분 | 창조내용 | 구분 | 창조내용 |
첫째날 (3-5절) |
빛과 어두움 | 넷째날 (14-19절) |
큰광명(해),작은광명(달),별들 (일(日)자가 시작됨) |
둘째날 (6-8절) |
궁창(하늘)과 바다 |
다섯째날 (20-23절) |
새들과 물고기 |
셋째날 (9-13절) |
바다와 땅 (땅에서 채소와 과목을 내놓음) |
여섯째날 (24-31절) |
육축과 짐승;식물-풀 사람 ;식물-채소와 과일 |
일곱째날 ( 2:1-3 ) |
안식 안식하신 날 속에 복을 주심 |
(2)2:4-25…창조의 과정
ㄱ.5-6절....창조 직전의 상태
ㄴ.7절.... 인간창조
a)인간을 창조하신데 대한 재료?...
b)인간이 창조되고 완성되는데 결정적인 요소가 된것은?
ㄷ.8-25절...에덴동산의 창조
a)8-14절- 훌륭한 주거지로 주심
b)15-17절- 동산에대한 관리명령
c)18-25절- 인간창조의 동기
*여자창조
*짐승의 이름을 위임
*에덴동산에서의 인간상태
2.타락(3:1-5:32)
...하나님과의 교제를위한 완전한 환경이 간교한 사탄의 기만에의해 인간은 범죄하게 되었 고, 그 결과 저주와 죽음이 오게되었다.
(1)죄의 유혹(3:1-7)
a..홀로 있을때에 왔다
b.말씀에대한 신뢰가 적을때 왔다.
(2)죄의 결과(3:8-21)
a.인간에게 죽음이 옴.
b.여자...해산의 수고, 남자의 지배, 남자의 정을 그리워하게 됨,..
c.남자...일의 댓가를 지불, 헛수고.
d.뱀(사단)
(3)죄 속의 삶(4:1-25)
절 | 주제 | 그 실제적인 모습들 |
1-2절 | 편애 | 가인..득남(得男), 소유하다. 아벨..허무,빨리꺼지는 생기. |
3-15절 | 시기 | 부모의 사랑(과보호)에의해 자람. 하나님의 초점에 대하여 시기. |
16-24절 | 이웃단절 | 죽음에대한 공포와 두려움..울타리가 생겨남 |
(4)계보(5:1-32)-에녹의 예언을 아담도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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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초 ? 에녹예언 300년 ? 홍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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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담?????????????????????????????????????9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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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노스???????????????????????????????????????????905 ?
게난???????????????????????????????????????????9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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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렛????????????????????????????????????????????????????962 ?
에녹????????????????????? ?
무드셀라?????????????????????????????????????????????????????969
라멕????????????????????????????????????779
노아??????????????????????????????
셈,함,야벳?????????
ㄱ.이름이 주는 교훈
a.부모의 신앙이 담겨있다.
b.당시의 시대적인 신앙상을 보여준다.
ㄴ.계보가 보여주는 교훈
a.장자만이 기록되었다.
b.인간은 죽는다.
c.인간이 번성할수록 죄가 더해갔다.
3.홍수(6:1˜9:29)
(1)죄에대한 심판을위해 홍수를 계획하시었다.
a.사람이 번성하면서 죄가 많아 졌다(5절).
b.육체뿐인 사람을 심판하시려 하셨다.
2절;본능적인 삶,
4절;네피림(폭군,무법천지)
(2)심판에 대하여 피할길을 예비하셨다.
a.하나님과 동행하는 사람에게 예비된다(8절).
b.구원을위한 인간의 노력으로서 방주를 건설해야 한다.
c.벧후2:5절..옛세상을 용서치 아니하시고 오직 의를 전파하는 노아와 그 일곱식구를 보존 하시고 경건치 아니한자들의 세상에 홍수를 내리셨으며
(3)방주건설에대한 교훈
a.홍수를 맞기위해 노아의 가족이 준비한 방주에대한 구체적인 하나님의 명령은 인류의 구원계획이 치밀하시다는 것을 보여준다.
b.세상사람들로부터 외면받으나 심판이후에 믿음의 권위가 나타난다.
c.하나님의 세부명령에 순종하기까지에는 평소에 하나님과 동행해야 한다.
(4)홍수후의 사건
a.노아는 훙수후 자신들의 구원방주를 하나님께 드렸다(8:20).
b.그러나 술로 자식을 저주하였다(9:20-).
*셈과 야벳.. 허물을 감추어줌
*함... 허물을 들추어냄
4.민족(10:1˜11:32)
(1)정착을 위한 노아 자손들의 여행
a.성(도시)과 대(탑)를 샇고 흩어지지 않으려고 하였다.
b.하나님의 심판을 피할길을 찾으려고 하였다.
사람들 4절...흩어짐을 면하자
하나님은 6절...그 경영하는 일을 금지할 수 없으리라.
c.하나님의 훙수후 심판은 언어의 혼잡이다.(심판의 내용이 달라짐)
(2)훙수후 사람의 수명이 짧아졌다.
4.네명의 중요한 인물 (1)아브라함 12:1-24:67
12:1-14:24 | 15:1-21:34 | 22:1-24:67 | |
주제 | 아브라함의 소명 | 아브라함의 삶 | 아브라함의 의 |
1)아브라함의 소명...아브라함의 출발은 이방인들의 눈에는 미련하게 보였을 것이나 75세의 결단은 노구(老軀)도 소용이 없었다. 아브라함에대하여 주목할것은 하나님의 부르심에 가 나안을 향한 결단력과 실천. 바로 그것이다.
a.아브라함의 소명과 언약...소명:75세의 노구에 부름을 받았다(모세는 80세에!)
언약:복의 근원이 되는것.
b.아브라함의 변화된 신분...아브람(큰아버지)에서 아브라함(열국의 아버지)로 개명
c.아브라함의 부르심에대한 자세...즉각적인 순종을 통해 나타났다.
2)아브라함의 삶...나 자신의 권리를 다 주장하지 않는것이 양보이다. 아브라함은 그러한 모범자임을 보여주었다. 또한 아브라함의 이스마엘에대한 포기는 하나님의 뜻에대한 신 실함을 보여준다. 이로서 우리는 선한데 지혜롭고, 악한데 미련하기를 원하신뜻을 헤아 려야한다.
a.아브라함의 성품...양보 13:8-9 (조카 롯에게 요단땅을)
포기 21:14- (이스마엘을)
b.아브라함의 재물관...14:18-20
c.아브라함의 헌신된 삶...22:1-19
3)아브라함의 의
a.인간 아브라함의 인생여정에서 하나님이 자주 부르셨다. 그것은 그가 가나안 땅에대한 기업의 약속과 열국의 아버지, 그리고 복의 근원으로서의 복을 명 받았기 때문이다.
①갈대아 우르에서(11:31,행7:2-4)...처음 하나님께 부르심을 받았다(소명).
②하란에서(12:1-4)...구체적인 훈련을위한 부르심을 받았다(사명).
③세겜에서(12:7)...하나님이 주시고마하는 약속의 땅에서 확인을 받았다.
④벧엘에서(13:14-17)...조카 롯에게 요단땅을 내어주고 더 좋은땅을 주시려고.
⑤십일조를 드린 몇일후에(15:1-)...조카 롯을 구출해오고 살렘왕에게 십일조를 드린후
⑥헤브론에서(17:1-8)...이스마엘을 내어쫓고, 99세된 때에
⑦천사를 대접한후에(18:17-)...소돔과 고모라성을 멸하실때에 이를 알리셨다.
b.아브라함의 가졌던 신앙의 특별한 점은 순종(히11:8-11)과 영혼사랑(18:24-32)이다.
c.아브라함의 실수...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약속에대하여 인간적인 생각과 약속을 기다리지 못하는 인내심의 한계를 보여주었다. 이로서 인간은 스스로의 의로는 구원받을수 없으 며, 하나님의 사랑을 받을수 없음을 증거하였다.
①16:1-6 하갈을 아내로 맞이한것.
②20:2..정직하지못함(아내를 동생이라 속임)
아브라함의 믿음은 열국의 아버지가 되는 축복을 받았지만 그의 생애에 실수도 있었고, 연약함의 증거도 되었다. 그러나 아브라함이 형제 사랑하기와 손님대접하는것, 그리고 자식도 하나님의 뜻에 맡기는 헌신된 삶의 자세와 십일조생활을 기억하자.
5.네명의 중요한 인물 (2)이삭 (25:1-26:35)
하나님의 섭리속에 아브라함의 100세에 태어난 이삭은 자신이 모리아산에서의 번제물이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부모의 뜻에 순종하며 살아온 성품이 온순하고 온유하며 겸손한 사람이었다. 그는 아내를 맞기위해 기도하던중 외종사촌형인 브두엘의 딸 리브가를 아내로 맞이하였고(24:67), 60세에 에서와 야곱의 쌍동이를 낳았다(25:20-26). 흉년에 그랄로 피하여 거기서 아내를 누이라 속였지만 우물파는 명수로서 많은 부를 누렸다. 그러나 늙어서는 장자권을 차자인 야곱에게 넘겨주는 실수도 하였다(28:1-4).
유년기 | 청년기 | 장년기 | 노년기 |
아브라함의 영향을 받아 신앙의 양육을 받았다. | 부모의 신앙적인 시험을위해 번제물이 되었었다. | 아내를위해 기도하며 가정의 평화를 구하였고, 우물을 팠으나 빼앗겨 자주 이주하였다. | *자식에대한 편애가 형제 간에 우정을 갈라놓았다. *육신의 노화(老化)로 영적 분별력을 잃었다. |
(1)청년시절의 이삭
a.이삭과 이스마엘의 관계(21:8-9)...이스마엘이 이삭을 조롱하였다. 이스마엘은 마호멧트교 의 교주가되고,이삭은 예수 그리스도의 선조가 되었다.
b.언약의 증표로 난지 8일만에 할례를 치루었다(17:9-11).
c.아버지인 아브라함이 자신을 번제물로 드리려고하였을때 순종하였다(22:1-19)
*에녹은 자신의 삶 300년을 하나님께 드렸고, 아브라함은 이삭을 내어 드렸고, 이삭은 자 신을 하나님께 내어놓았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일생을 드렸고, 스데반집사는 생명을 내 드렸고, 예수 그리스도는 산제사로 드렸다.
(2)기도속에 평화를 구한 이삭
40세에 리브가와 결혼하고 20년동안 자식이 없던 이삭은 그런 아내를위해 기도(25:21)했던 훌륭한 남편이었다. 묵묵히 하나님의 응답을 기다렸던 이삭에게 쌍동이(25:23)의 축복을 받 았다. 우물을 파기만하면 물이 솟았던 이삭은(26:15,18,19,21,22,25,32절), 아비멜렉의 시기와 질투를 받았으나 이를 평화로 해결하였다.
a.결혼 대상자를 기다릴때 그는 묵상하며 기도하였다(24:63).
b.야곱과 에서에게 축복하였을때 그는 믿음으로 자녀들을위해 기도하였다.
이삭은 성품이 참으로 온순하였음을 발견하게된다. 모리아산의 제물때도, 이스마엘의 핍박때도 아비멜렉의 질투도 모두 평화스런 기도로 해결하였던 점 이 그렇고, 아내를위한 그의 인내도 참으로 멋있는 성품을 나타내 보였다.
하나님의 섭리와 손길이 우리의 가슴과 주변을 두드릴때 주저하지말고 순종하는 순종의 자세를 이삭에게서 배운다.
6.네명의 중요한 인물 (3)야곱 27:1-36:43
구분 | 유아기 | 청년기 | 장년기 | 중년기 | 노년기 |
성경 | 25:19-26 | 25:27-34 | 27:1-28:22 | 29:1-31:54 | 32:1-49:33 |
중요사건 | 형 에서와함께 쌍동이로 태어날때부터 태 속에서부터 싸움(22절) |
떡과 팟죽을 끓여 형 에서의 장자명분을 삼 |
형 에서가 받을 축복을 가로채고 도망<에서의 나이 40세(26:34)>가는길에 꿈에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제단을 쌓음.(벧엘) |
삼촌의 집에서 20년간이나 종살이를 하고 결국 거부가되어 돌아옴 |
고향으로 돌아오는길에 천사와 겨루어 이기고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을 받고 형과 화해. 벧엘에서 요셉을 낳고, 아비 이삭을 장사.후에 기근으로 애굽에 내려가 요셉과 함께 노후를 보내다 열조에게 감 |
(1)인간의 수단방법으로 살려고하였던 야곱
a.야곱의 욕심과 방법
ㄱ.에서는 사냥군이라 배고픔을 참지못하였다. 야곱은 이를 벌미로 형 스스로가 장자권을 포기하 게 하였다.
(히12:16-한그릇 식물로 장자의 명분을 판 행위를 망령된자 라 하였다.)
ㄴ.형이 받아야할 유산의 축복을 형의 행세로 가로챔
(히12:17-에서는 자신의 명분을 되찾으려고 하였지만 기회를 잃어버림)
b.리브가의 편애
ㄱ.리브가는 사냥군인 맏아들 에서보다 야곱을 더 사랑하였다.
ㄴ.롬9:10-13- 리브가는 하나님의 뜻을 알았고, 하나님의 약속의 자녀임을 알았다.
(2)고향 브엘세바에서 하란으로
눈이 어두워진 아비 이삭을 속여 장자권의 축복을 받지만 형 에서와의 싸움이 시작된다. 죽이려는
마음까지 품은 에서의 뜻을 알아차린 리브가는 결혼을 빙자하여 외가의 라반에게로 보낸다.
a.피난가는 야곱
ㄱ.이삭과 에서가 볼때는 결혼문제의 여행이나, 야곱에게 있어서는 고생길이다.
ㄴ.야영해야만 하는 야곱이었으나 꿈에 하나님의 지시를 받았다.(28:15)
b.종살이 하는 야곱(속인 삶을 살아왔기에 속는 삶으로 들어감)
ㄱ.양떼에게 물을 주는 일로 라반의 딸 라헬을 만나 결혼을 위한 종살이 시작((29:18)
ㄴ.지방풍습에 의해 레아와 라헬을 아내로 맞고 7년의 종살이를 더함.
ㄷ.외삼촌의 양떼를 위해 6년을 더 지냄
(3)집념과 끈기의 야곱
야곱은 두아내와 두 몸종을 첩으로 맞아들이면서 두 아내사이의 중재자역할을 함
a.야곱의 12아들(딸 디나를 제외한 이들 12아들들은 각 지파의 족장이 되었다.)
구분 | 라헬 | 라헬의 몸종 빌하 | 레아 | 레아의 몸종 실바 |
이름 | 요셉.베냐민 | 단.납달리 | 르우벤.시므온.레위.유다.잇사갈.스불론. 디나 | 갓.아셀. |
b.야곱과 라반과의 계약
c.강한 집념의기도와 축복
ㄱ.형 에서와 만나기를 두려워하여 예물을 식솔들에게 보내고 얍복강가에서 기도(32:24)
ㄴ.형 에서의 마음을 기도로, 예물로 풀었다.
*세떼의 예물-암염소2백,수염소20,암양2백,수양20,약대30과그새끼들,암소40,황소10,암나귀20,새끼나귀10.
*종들에게는 형 에서를 만나면 “야곱이 그 주인 에서에게 예물을 보내는것이며 야곱은 뒤에오고 있는중이다!”라는 인사를 하게 함
*형의 앞에서 일곱번 절. 그뒤로 여종과 그자녀- 레아와 그자식들- 라헬과 요셉을 둠.(33:1-3.10)
7.네명의 중요한 인물 (4)요셉 37:1-50:26
하나님의 사랑을 받을때는 주변의 사람들에게 미움을 받기쉽다(가인과 아벨, 스데반, 영에속한 사람과 육에속한 사람). 요셉은 그가 아버지의 사랑을 받을수록 형제들의 미움을 받으며 성장하였고 급기야는 형들이 죽이려는 음모에 죽음의 위협도 받았다. 그러나 구덩이의 위험과 억울한 옥살이의 분노도 총리의 자리를 통하여 씼겨 주시었다.
구분 | 탄 생 | 소년기 | 청.장년기 | ||
종 | 총리 | 임종 | |||
성경 | 30:22-24 | 37:1-36 | 39:1-41:36 | 41:37-50:14 | 50:15-26 |
주요내용 | *라헬에게 낳음 | *야곱이 사랑 *형제들의 시기 |
*애굽의 시위대 장의 종 |
*애굽의 총리 *야곱을 장례 |
*형제들을 위로 *주의 부름받음 |
(1)요셉의 탄생
a.족장 야곱의 열한번째 아들 라헬의 소생이다
*라헬이 낳았던 첫아들 요셉은 야곱이 제일 사랑하였다.
b.고향이 밧단아람이다(30:23-27)
(2)요셉의 소년기
a.총명하고 영리하여 목축하는 형들의 감시자가 되었다.
b.그가 입었던 채색옷은 감독관의 표시였으며, 부모의 사랑에대한 증표였다.
c.하나님의 계시를 보고 영감을 받는 마음의 소유자로서 꿈을 가졌다.
*요셉의 곡식단에다 형들의 곡식단이 둘러서 절
*해와 달과 열 한 별들이 요셉에게 절
d.디나가 강간당했던 세겜지역에서 요셉을 죽이려 하였으나 미디안 장사꾼에게 은 20개 에 애굽으로 팔려가게 되었다.
(3)요셉의 종 생활
요셉의 애굽 종살이는 청지기로서의 훈련을 받게된 것이다. 즉 하나님께서 요셉을 애굽 의 국무총리로 사용하시기 위해 연단의 과정들을 거치게 한 것이다. 우리의 삶속에도 하 나님의 보이지않는 연단을 잘 감당해 나가야함을 교훈해 준다.
a.애굽의 시위대장 보디발의 가정에서의 종살이
-종살이지만 성실하게 주인을위해 충성해야 한다.(환경적응)
-젊은이로서의 큰 함정인 성적유혹에서 승리하였다.(절제훈련이 필요)
-유다(38:1-30)의 죄(며느리 다말)와 자식(엘,오난)장례는 인간생각의 결과이다. 그러나 요셉이 이를 대신하여 승리함을 보여주었다.
b.구덩이에서 종으로, 이제는 누명으로 옥에 갖히게 되었다.(39:1-23)
c.성실한 사람은 옥에서도 하나님이 함께하여 주심을(39:20-23)보여준다.
d.술맡은 관원장의 꿈과 떡맡은 관원장의 꿈 해몽으로 바로의 꿈을 해석하게 되었다.
(4)애굽의 총리로서의 요셉
a.애굽의 7년 풍년과 7년 기근을 하나님의 은혜로 해결하게 되었다.
b.형제들의 방문으로 볏짚단의 꿈이 성취되었다.
...그는 형제들에게 화해와 용서의 눈물을 흘리었던 겸손과 온유한 성품을 가졌다.
c.야곱과 그 형제들의 만남으로 두번째 꿈이 성취되었다.
d.야곱의 장례를 주관하여 치루었다.
제2과;출애굽기
Ⅰ.출애굽기의 전체구성
초점 | 구원 | 예배 | ||||||||
노예생활 | 구출 | 계시 | ||||||||
구분 | 애굽에서 의 노예생활 1 2 |
모세를 부르심 3 6 |
열가지 재앙 7 10 |
유월절 11 12 |
홍해를건넘 13 15 |
시내산까지 16 18 |
십계명 19 24 |
장막 모형 25 31 |
금송아지 사건 32 34 |
여호와 의 영광 35 40 |
장소 | 애굽 | 광야 | 시내산 |
Ⅱ.구분적인 연구
1.노예생활(1:1-6:30)
(1)요셉을 알지못하는 새 애굽왕 바로(1:8)
a.이스라엘민족이 귀빈의 자리에서 점차 두려움의 대상으로 성장하였기 때문이다.
b.이스라엘을 종으로 삼게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것으로 결론지었다.
(2)애굽의 압제앞의 이스라엘(2:23)
a.430년간이나 긴 시간동안을 고역에 시달리면서 기도하였다.
b.기도의 신호를 본 이스라엘은 감사의 묵상기도를 하였다.(4:31)
(3)모세를 통하여 성취된 기도의 응답
a.모세의 애굽생활(40년)과 광야생활(40년)은 하나님이 사용하시기 위한 연단이었다
b.혈기방자(행7:24-25)한 인간 자아가 완전히 깨어진후의 모세(4:14)가 사용되었다.
2.구출(7:1-18:27)
(1)애굽은 바로왕의 강팍으로 열가지의 재앙을 겪어야 했다.
a.하나님의 능력을 나타내기 위하여 바로의 마음을 강팍하게 하시었다.(7:3-4, 롬9:17)
b.재앙이 바뀔때마다 더욱 심하였다.
c.바로가 하나님의능력에 임시 굴복한것은 하나님이 장자의생명을 거두어가셨기 때문이다.
(2)애굽에는 곡성의 밤이었으나 이스라엘에게는 유월절 의식의 밤이었다.
a.문지방과 문설주에 양의 피가 묻혀진 집 안에서만 거행하도록 규정되었다.
b.탈출 직전에 급히 치루도록 하였다.
(3)행선지를 홍해로(13:17)
a.전쟁을 보면 무서워 다시 애굽으로 피할것을 아셨기 때문이다.
b.그 백성들의 심성과 성격을 일일이 아시었다.
c.홍해가 이스라엘에게는 사는길 이었으나 애굽 군사들에게는 죽음의 강이었다(14:27)
(4)시내산까지 가는길
a.불기둥과 구름기둥, 그리고 홍해를 가르신 하나님의 능력도 불신앙에는 무력하다.
b.만나와 메추라기, 바위의 생수는 그들의 마음을 낮추게하기 위하여 먹게하신 것이다.
c.아말렉과의 전투는 모세의 제사장적 중보기도의 중요성을 갖게하신것이다.
3.계시(19:1-38)
모세가 하나님께 받은 계시는 하나님과 인간과의 만남을 위한 길과 방법에대한 것이었다.
(1)십계명(출20:1- )
a.제1계명˜제4계명 ; 하나님에대한 사랑
(다른신을 섬기지 말라, 우상숭배 금지,하나님의 이름을 귀하게 사용, 안식일 준수)
b.제5계명˜제10계명 ; 이웃에대한 사랑
(부모공경, 살인, 간음, 도적질, 거짓증거, 탐심)
c.십계명의 강령 : 하나님을 사랑하되 마음, 정성, 중심, 뜻을 다해 사랑하며
이웃사랑하기를 나의 몸 사랑하듯 하라는 것.
d.십계명을 받고있는동안 이스라엘..산 아래에서 금송아지를 만들어놓고 우상숭배함.
e.십계명의 두 돌판은 두번 만들어졌다.
①첫번째 돌판(출32:15-20)...직접 기록하신 두 돌판이 이스라엘의 우상숭배로 깨어짐
②두번째 돌판...모세가 준비하여 만든 돌판에 율법을 받음.
(2)성막 설계도<26:1-37. (“너는 산에서 보인 식양대로 성막을 세울지니라!” 30절)>
...애굽에서 나온이후 광야생활과 가나안땅에 정착하기까지 그리고 정착이후의 삶에 큰 영
향을 끼쳐왔다. 특이할 점은 이 성막안에서는 쉴 의자나 휴식공간이 없었다.
a.성막의 입구는 동쪽으로 문의 넓이가 10m가 된다. 죄인들이 이 동쪽문으로 들어온다.
b.번제단(2.5m×2.5m)
①이 제단의 불은 한시도 꺼뜨려서는 않된다.(레6:13)
②조각목에 놋을 씌웠고 또한 이동에 용이하도록 놋고리를 달았다.
③네 귀퉁이에는 뿔을 만들었는데 속죄를 위한 제사나 제사장의 위임식에 제물의 피를
발랐다.
④부지중의 사고로 살인등을 하였을때 죽음을 면키위해 번제단의 뿔을 잡으면 죽음은
면케되었다. (그해의 대 제사장이 죽을때까지 성소에서 막 일을해야 한다.)
c.물두멍...제사장들이 성막의 의식을 수행하기전 수족을 씻는 용도의 것으로 제사장들만이 사용할수 있었다. 그러나 제사장이 수족을 씻는일을 등한히 할때에는 죽음을 당하였다. (출30:20-21)
d.성소(지성소와 성소를 구분하였다.)
①지성소...법궤를 두고 대제사장이 일년에 일차 들어가 속죄제를 드림
②성소의 북편에는 진설병(축40:22)을 두되 12덩이의 떡이 항상 따뜻한것을 놓아야 한다.
..열두덩이의 떡은 이스라엘의 12지파를 상징하였다.
③성소의 남편에는 금 등대(출40:24)를 두어 24시간 불이 켜져있어야 한다.
④금향단은 지성소의 희장막 앞에 서편에 두었다. 이 향단에는 아침과 저녁에 향을 피워 야 했고 속죄제의 피로 1년 1차씩 속죄하게 되어있다.
e.성막을 덮는앙장(출26:1-14)
①성소의 첫 덮게...가늘게 꼰 베실에 청색, 자색, 홍색실로 그룹(천사)의 그림을 섬세하게 수를 놓아 만든 앙장
②두 번째의 덮게..염소의 털로 만들어 짠 앙장으로(습기나 비바람에 강함)
③세번째의 덮게...수양의 가죽에 붉은 물을 들여 덮음.
④네번째의 덮게...그 맨위에는 해달(돌고래 혹은 물개로 해석)의 가죽으로 덮으라 하심.
(3)제사법
...하나님은 인간이 죄있는 그대로 받기를 원치 않으시고 죄를 씼고 그 앞에 서는것을 원 하시었지만 하나님과의 관계보다 이웃과의 관계법을 먼저 제정하시었다.
a.이웃과의 관계회복을위한 제사
①속전 ②배상 ③돌로 쳐죽이는 심판
b.하나님과의 관계회복을 위한 제사
①번제(출29:38,레6:8-송아지,숫양,비둘기)…하나님께 감사 드리는 것.
*일반 백성들에게는 만남을위한 제사이나 제사장들에게는 의무의 제사이다.
②소제(레2: -곡물,밀가루,무교병)…감사의 제사로 행위의 거룩을 구별
③화목제(레(3:1~, 7:11-소,양,염소)…하나님과 인간과의 화친을 위함
④속죄제(레4: 5: 23: )…하나님과의 관계에 죄를 깨달았을때 즉시 드리는 제사
*제사장- 수송아지로(제사장 스스로가!)
*회중- 수송아지로(회중의 장로가 안수하고 제사장이 집례)
*족장- 수염소로(제사장이)
*평민- 암염소로 혹은 어린 암양으로(제사장이)
⑤속건제(레5:14,7:1-7)…사람과의 관계 혹은 성물에대한 죄를 깨달았을때
*증인거절,사체(死體)접촉,부정한중의 접촉,맹세- 제사장에게 깨달은 죄목을 대고 암 양이나 염소 형편치 못하면 산비둘기둘이나 집비둘기새끼둘 그것도 여유치 않으면 밀로.
*성물에대한 범죄- 성물의 값어치를 계산하여 수양으로 드리고 그 값어치의 오분일은 제사장에게 드리고(벌금) 제사장은 그 제물로 속죄의 중보를
*여호와 금령에대한 깨달음- 수양으로 속건제물로 드려 허물을 속함
⑥요제(레7:30-희생제물의 가슴)-제사장 가족들의 소득
⑦거제(레7:32-희생제물의 오른 뒷다리)-아론의 자손들의 소득
⑧위임제(레7:38-곡식가루, 희생제물의 남은 고기)…제사장의 몫(양식)
c.하나님이 요구하신 제사
①세 절기 ; ㄱ.유월절(무교병의 절기)
ㄴ. 맥추절
ㄷ. 수장절
②출29:38-41 제사장에게 매일 아침저녁으로 일년된 어린양을 잡아 번제로
제3과;레위기
Ⅰ.출애굽기와 레위기의 비교
< 출 애 굽 기 > | < 레 위 기 > |
성 막 완 성 | 성막 속 에서의 일 |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접근 | 인간이 하나님께 접근 |
구 원 | 성 화 (聖化) |
“내 백성으로 가게 하라” |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
명 령 | 교 훈 |
Ⅱ.레위기의 전체구성
초점 | 제 사(예배) | 성 결(언행) | |||||
구분 | 자원적제사 (세가지) 1 3 |
의무적제사 (두가지) 4 7 |
제사장직분 8 10 |
개인적인 청결 11 15 |
국가적인 청결 16 20 |
제사장의 청결 21 23 |
장래의 청결 23 27 |
주제 | 거룩하신 하나님께 나아가는 방법 | 거룩하신 하나님과 동행하는 방법 | |||||
제사로 하나님께 나아감 | 순종으로 교제함 | ||||||
“나는 거룩하니!” |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 ||||||
장소 | 시 내 산 |
Ⅲ.구분적인 연구
1.제사(1:1-10:20)
(1)자원적 제사(1:1-3:17)...번제.소제.화목제
(2)의무적인 제사(4:1-7:38)...속죄제.속건제
(3)제사장의 직분(8:1-10:20)
a.직분임명시 입어야할 옷 규례(8:1-13, 30)
b.직분임명에 대한 제사...ㄱ.위임자에게(8:10-13)
ㄴ.제단에(8:10-21)
ㄷ.회중 앞에서(8:22-9:24)
c.임명받은 제사장(나답과 아비후)의 교훈적인 죽음(10:1-20)
2.성결(11:1-27:34)
(1)개인적인 청결(11:1-15:33)
a.먹을음식(11:1-12,짐승.물고기) b.부정한 짐승과 생물(11:13-47) c.산모의 규례(12:1-8)
d.문등병에관한 규례(13:1-14:57) e.유출병(15:1-33) f.설정(15:16-18)
(2)국가적인 청결16:1-20:27)
a.속죄일에대한 규례(16:1-34) b.희생제사에대한 규례(17:1-9) c.피에대한 규례(17:10-16)
d.성(性)에대한 규례(18:1-30) e.이스라엘 자손으로서의 경건한 생활(19:1-20:27)
(3)제사장의 청결(21:1-23:38)
a.결혼(21:1-9) b.대제사장에 임명된자(21:10-15) c.신체적조건(21:16-24)
d.성물에대한 규례(22:1-16) e.제물에대한 규례(22:17-33) f.절기성수에대한 규례(23:1-38)
(4)장래의 청결(23:39-27:34)
*추수. *하나님의 이름훼방. *안식년. *희년. *계명준수. *서원. *십일조
제4과;민수기
민수기는 이스라엘 민족이 왜 광야에서 방황하게 되었는가 하는점과 그들이 광야에서 어떻게 생활을 하였는가를 보여주고있는 책이다. 그래서 민수기를 ‘광야방황의 책’ ‘행군점호의 책’ ‘불평의 책’ ‘연단의 책’ ‘실패의 책’ ‘훈련 교재의 책’ ‘인구조사의 책’ ‘소망의 책’ 등으로 불리운다.
Ⅰ.민수기의 전체구성
초점 | 구세대(603,550) | 죽 음 | 신세대(601,730) | |||||
구분 | 계수함 1 4 |
정결케함 5 8 |
불평함 9 12 |
정 탐 13 16 |
죽 음 17 20 |
뱀 21 25 |
인구조사 26 30 |
훈 계 31 36 |
주제 | 준 비 | 연 기 | 약 속 | |||||
진 군 | 방 황 | 기 다 림 | ||||||
장소 | 시내산에서 가데스 | 광 야(호르산) | 가데스에서 모압(느보산) |
Ⅱ.구분적인 연구
1.시내산 출발(1-12장)...어려움이 있기전에 그것을 이겨나갈 돌파구를 하나님께서 반드시 예비하신다. 순응할때에는 하나님의 동행하심을 맛보지만 이성과경험 인간생각이 앞설때에는 어두움만 있다.
(1)전쟁에대한 규례(1장) (2)진을 치는 법(2장) (3)성막법(3-4장)
(4)진 안에서의 성결(5장) (5)나실인에대한 규례(6장) (6)예물에관한 규례(7장)
(7)아론과 레위인의 봉사규례(8장) (8)유월절 규례(9:1-14) (9)구름기둥과 불기둥의 인 도(9:15-10:10) (10)나팔규례(10장) (11)원망과 불평(11-12장)
2.광야에서의 죽음(13-20장)...11일이면 도착할 거리를 40년간이나 방황해야만 하였다. 광야에서 우회 하며 보낸 헛된 세월이 구세대의 불신앙과 불순종 때문이었다.
(1)정탐군의 보고와 결과(13-14장) (2)반역에대한 희생(15-19장)
(3)미리암의 죽음과 반석의 물(19-20장)
3.광야에서의 승리(21-36장)
(1)아랏왕에대한 승리(21:1-3) (2)시흔왕과 옥왕에대한 승리(21:21-35)
(3)발람과 발락사건(22-25장) (4)제2차 인구조사(26장) (5)상속법(27장)
(6)계승자 여호수아(27장) (7)제사와 맹세(28-30장) (8)미디안에대한 승리(31장)
(9)토지분할(요단동편(32장) (10)40년여정(33장) (11)가나안 분배(34장)
(12)도피성(35장) (13)안식기업(36장)
<이스라엘이 원망한 8가지 원망>
1.하나님이 인도하신 길 에대하여(11:1-3) 2.음식에 대하여(11:4-35) 3.지도자에대하여(12장)
4.약속의 땅에대하여(13-14장) 5.하나님의 결정에 대하여(14:39-45) 6.하나님의 택하심에 대 하여(16-17장) 7.목마름에 대하여(20:2-13) 8.하나님이 주신 식물에 대하여(21:4-6)
제5과;신명기
Ⅰ.신명기의 전체구성
초점 | 과 거 | 현 재 | 미 래 | |||||
구분 | 과거의 실패와 미래의 약속 1 4 |
옛율법의 새성찰 5 7 |
순종의 중요성 8 11 |
의식법 12 16 |
민법 17 20 |
사회법 21 26 |
언약의 비준 27 30 |
모세의 고별과 죽음준비 31 34 |
주제 | 제 1 연설 “뒤를 돌아보라” |
제 2 연설 “위를 쳐다보라” |
제 3 연설 “앞을 내다보라” |
|||||
역 사 | 성 결 | 유 산 | ||||||
장소 | 모 압 |
Ⅱ.구분적인 연구
1.모세의 첫번 연설(1-4장)
11일간의 여행으로 갈수있었던 길을 40년동안의 긴 세월과 한없는 수고와 고생끝에 도착한 가나안의 맞은편 모압평원에서 모세는 지난날을 회고하고 있다. 모세는 그의 회고를 듣는 신세대에게 민족의 역사와 하나님의 인내로 보살펴 주신것을 연설하고 있다. 그의 연설의 핵심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면 축복과 승리이지만 불순종에는 패배와 고통이 뒤따른다는 과거의 교훈을 강조하고있다.
(1)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라(1;6, 2:2, 31)
(2)하나님은 약속을 지키신다(1:8, 2:9)
(3)지도자는 하나님이 임명하시었다(1:15)
(4)하나님은 그들의 전쟁터에서 싸우신다(2:24-32, 3:22)
(5)하나님은 악을 멀리하신다(4:3)
(6)전쟁시 지녀야할 사상
a.여호와께서 가까이 계신다(4:7) b.유일한 율법(4:33)
c.계시와 생명(4:33) d.노예가아닌 예배자(4:34)
2.모세의 두번째 연설(5-26장)
모세는 이스라엘이 앞으로 할 모든 일의 성공여부는 하나님께 대한 꾸준하고도 지혜로운 순종에 달려있다는 것을 가르치고 있다. 이에 대하여 백성들의 생활 좌표가 되는 율법을 제시하였다.
(1)하나님은 자기백성들이 악에서 떠나 세상을 올바르게 살아가기를 원하신다(14장)
(2)이스라엘은 동족을 서로 사랑해야 한다(15장)
(3)함께 모여 예배해야 한다(16장)
(4)질서를 원하신다(17장)
3.모세의 세번째 연설(27-34장)
모세는 백성들에게 근엄한 경고를 주고있다. 순종하면 축복이요, 불순종하면 고통이라고 말하고있다(28:15-) 특히 28:64에는 이스라엘의 현재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모세는 광야를 지나오면서 여호수아를 후계자로 훈련시켰으며 80이된 여호수아에게 민족을 인도할 지휘권을 위임하고 있다 그러면서 하나님의 함께하심을 믿고 담대할것을 말하고 있다.
제6과;여호수아
Ⅰ.여호수아서의 개요
여호수아서는 주전 1,300년경에 여호수아에의해 기록된 글로서 12권의 역사서중에 한권이다. 이 여호수아서의 중심사상은 하나님의 성실을 말하고 있으며 모세에 의해 기록되어진 모세오경과 이스라엘의 역사를 연결하여 주는 유일한 자료로서의 성경이기도 하다.
모세로부터 지휘권을 물려받은 여호수아가 과거 가나안땅을 탐지하고 돌아와서 보여준 믿음의 긍지로 신약의 사도행전처럼 적극성을 띈 가나안 점령에대한 전쟁사(戰爭史)이기도 한 본서는 1-12장 까지의 7년간에 걸친 땅을 정복하는 과정과 13-24장까지의 약 18년간 정복한 땅을 분배하고 정착시키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꿈과 환상, 천사의 중재. 모세의 중보로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제는 모세오경을 통한 말씀과 가르침으로의 방법이 바뀌는 어려운 시기에 여호수아가 지도자로서 훌륭한 수행감당을 하고있는 기록이기도 하다.
Ⅱ.여호수아서의 구성
초점 | 분할과 정복 | 분할과 정착 | ||
구분 | 가나안에 들어감 1 5 |
가나안의 정복 6 12 |
가나안의 분배 13 22 |
여호수아의 작별 23 24 |
표제 | 가나안땅을 소유 | 가나안땅을 분할 |
Ⅲ.구분적인 연구
1.가나안 입성(1-5장)
(1)여호수아의 승계(1:1-18)
(2)여리고성의 두 정탐군(2:1-24)…기생 라합의 기지와 믿음
(3)요단강 도하(3:1-5:1)…제사장들이 멘 언약궤와 열두개의 돌기둥
(4)여리고성 앞에서의 할례의식(5:2-15)…성민으로서의 자격 구비
2.가나안 정복(6-12장)
(1)여리고성 점령(6:1-27)…자연 암석위에 세워진 30자 높이의 여리고성, 이중 문 에
12자 두께의 내성과 6자 두께의 차곽성과 하나님의 전술!
(2)가나안 중부지역 정복(7:1-8:35)…한사람(아간)의 욕심으로 맛본 아이성 패전과
아골 골짜기
(3)가나안 남부지역 정복(9:1-10:43)…기브온의 거짓동맹과 기브온에 머문 태양
(4)가나안 북부지역 정복(11:1-15)
(5)결산(11:16-12:24)
3.정착과 분배(13-24장)…정복한 가나안 땅은 대부분 산악지대뿐 이었고 중심부나 도시, 그리고 평야 는 아직 정복하지 못한 상태였다. 그의 자녀들에게 그 나머지 유업을 성취하도록 땅을 분배하고있다.
(1)요단 동편땅의 분할(13:1-33)
(2)요단 서편땅의 분할(14:1-19:51)
(3)도피성 지정(20:1-9)
(4)레위지파의 성읍지정(21:1-45)
(5)지역제단의 설립허용(22:1-34)
(6)여호수아의 고별설교(23:1-24:33)…각 두령들에게(23장), 모든 민족에게(24장)
제7과;사사기
Ⅰ.사사기의 개요
사사기의 특징을 들자면 첫째로는 여호수아가 죽은뒤부터 사무엘의 왕의 제도가 소개되고있기 때문에 사무엘의 기록이라는 추측만 할뿐 정확하게는 사사기의 저자가 미상 이라는것과
둘째로는 “이스라엘이 왕이 없을때”란말의 네번의 반복(17:6, 18:1, 19:1, 21:25)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을 떠나기 쉬운것과 그에대한 영적타락의 결과가 어떠하다는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증거라 할 수 있다. 세번째로는 불순종과 우상숭배에 빠진 백성들이 하나님께대한 반항과 그에따른 패배를 다룬 역사적 증거라할 수 있다.
Ⅱ.내용구성
초점 | 안일상태 | 계속적인 실패 | 부 패 | ||||||
구분 | 과도기 1 2 |
제1변절 3 |
제2변절 3 |
제3변절 4 5 |
제4변절 6 8 |
제5변절 8 10 |
제6변절 10 12 |
제7변절 13 16 |
우상숭배와 부도덕 17 21 |
주제 | 서 론 | 본 론 | 결 론 | ||||||
이스라엘의 실 패 | 타락의 역사와 그 결과 | 무질서 |
1.이스라엘의 실패(1-2장)
여호수아가 죽고난 이후에도 이스라엘에게는 아직도 정복해야할 땅이 많았다. 이스라엘은 이러한 마지막 정복을 놓고 먼저 하나님과 상의하고자 하였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손에 적들을 붙이셨다.(1:2) 그러나 이스라엘은 적들을 내어쫓지 못하거나, 죽이지 않거나, 그들 을 함께 살게 하였다.(1:19, 21, 27, 31-32,)
그땅의 원주민들은 우상숭배하는 백성들이었다. 이스라엘 가운데 사는 원주민들의 생활방 식인 우상숭배는 자연적으로 이스라엘의 생활속에 스며들어갔고, 결국 그들의 우상숭배 죄 에 빠져 들어가면서 하나님은 의식속에서 사라지고 타락하게 되었다.
2.타락의 역사와 그 결과(2:6-15장)
7번 실패, 7번 지배, 7번 구원의 반복이다
범위 | 3:7-11 | 3:12-31 | 4-5장 | 6:1-8:32 | 8:33-10:5 | 10:6-12장 | 13장-16장 |
죄 | 우상숭배 | 부도덕, 우상숭배 |
하나님을 저버림 | 하나님을 저버림 | 하나님을 저버림 | 우상숭배 | 하나님을 저버림 |
징계기간 | 8년 | 18년 | 20년 | 7년 | 내란 | 18년 | 40년 |
평화기간 | 40년 | 80년,7년 | 40년 | 40년 | 23년,22년 | 6년 | 20년 |
적국 | 메소포타미아 | 모압.블레셋 | 가나안 | 미디안인 | - | 블레셋.암몬 | 블레셋 |
구원사사 | 옷니엘 | 에훗.삼갈 | 드보라.발락 | 기드온 | 돌라.야일 | 입다 | 삼손 |
지파 | 유다 | 베냐민.납달리 | 에브라임 | 므낫세 | 잇사갈.길리앗 | 길리앗 | 단 |
3.사사기의 교훈
(1)율법을 무시한 결과는 부패(“각각 소견에 옳은대로 행하였더라”(21:25)와 압제이다.
(2)하나님을 배반한 행위에대한 대답은 고난을통한 연단이다.
(3)부족한 믿음으로 나타난 결과는 징계의 회초리로 사용된다.(2:3)
제8과;룻기
성경의 아름다운 이야기중에 하나로 손꼽는 룻의 사랑과 섬김은 인류문학사상 가장 아름답고 고상한 귀절에 속하는 것으로서 유명하다. 본서의 특징은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와 관계가 되어있다는 점과 그 이야기의 주인공이 이방여인이었다는 점에 있다. 여인의 이름을 들어 명명된 성경으로는 본서인 룻기서와 에스더서를 들 수 있는데 다윗의 족보를 캐내려는데 본서의 그 근본 기록목적을 두고있다.
Ⅰ.룻기의 구성
초점 | 사랑의 고백 | 응답받은 사랑 | ||
구분 | *예루살렘에서 모압으로 *모압에서 예루살렘으로 1장 |
보아스의 호의를 받는 룻 2장 |
보아스의 책임 3장 |
룻과 보아스의 결혼 4장 |
표제 | 룻의 결심 | 룻의 헌신 | 룻의 구속자 | 룻의 기쁨 |
모압땅에서 | 보아스의 밭에서 | 보아스의 타작마당에서 | 보아스의 집에서 | |
내용 | 룻의 사랑표현 | 룻의 사랑에대한 보상 |
Ⅱ.룻기의 내용
1.룻기의 등장인물
*엘리멜렉(‘하나님은 왕이시다‘) *그의 아내-나오미(‘유쾌한자’‘은혜받은자’)
*말론(‘약골’) *자부-오르바(‘욕’)
*기룐(‘낭비’) *자부-룻(‘우정’)
*보아스(‘그에게 힘이 있다’)..엘레멜렉의 친척
2.룻기의 내용
(1)모압땅에서의 룻
a.예루살렘에서 모압으로 이주
①사사시대의 흉년(1:1) ②모압지방으로 이주(창19:36-38)
b.모압에서의 죽음
①엘레멜렉의 죽음(1:3) ②두 아들의 죽음(1:5)
c.예루살렘으로의 귀향
①하나님이 예루살렘을 권고하심(1:6) ②남편과 두 아들의 죽은 원인을 깨달음(1:13)
③자부 중 룻이 하나님의 은혜를 입음(1:16-17)
(2)보아스의 밭에서의 룻
a.시어미를 섬기는 룻
b.보아스의 밭으로 이끌려진 룻
c.보아스의 눈에든 룻
(3)보아스의 타작마당에서의 룻
a.시어미의 뜻을 따라 보아스의 발치로
b.보아스의 뜻을따라 처신하는 룻
(4)보아스의 집에서의 룻
a.기업 무를자로서의 절차
b.보아스의 공포
c.다윗 왕가의 탄생
제9과;사무엘 상
사무엘서는 사사의 시대가 끝나는 지점에 이어지는 이스라엘의 역사서로 사무엘 이후로부터 다윗까지의 시대를 잇는 중요한 기록이다. 또한 사사시대의 시련속에서 이스라엘이 겪은 것중의 하나는 왕의 절실한 필요성이었다. 이에 백성의 요구사항에대한 하나님의 응답은 건장하며 신체적으로 준수한 용모의 사울을 초대 왕으로 세운 것이다. 그러나 영적으로 민감치 못하여 결국 폐위되고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다윗이 그 뒤를 잇게된다.
1.사무엘 상하의 전체적인 구성
구분 | 사무엘 상 | 사무엘 하 | |||
초점 | 사무엘 | 사 울 | 다 윗 | ||
표제 | 마지막 사사 | 초대왕 | 선정된 왕 | 내란과 승리 | 불순종과 심판 |
2.사무엘 상의 구성
초점 | 사무엘 | 사울 | 다 윗 | |||||
구분 | 사무엘의 기름부음 1 3 |
이스라엘의 패배 4 8 |
사울을 택 함 9 12 |
사울의 폐 위 13 15 |
사울궁의 다 윗 16 19 |
쫒기는 다 윗 20 23 |
다윗의 긍 휼 24 26 |
사울의 몰 락 27 31 |
시기 | 과도기 | 사울의 등위 | 사울의 몰락과 다윗의 등위 |
3.세부내용 연구
1.사사 사무엘(1-7장)
1)한나의 기도(1:1-11) 2)엘리의 축복기도(1:12-18)
3)한나의 감사찬양(1:19-2:11) 4)사무엘의 성전봉사(2:12-4:1)
5)엘리제사장의 죽음과 블레셋의 승리(4:1-22) 6)벱궤의 귀환(5:1-7:17)
2.사울(8-15장)
1)백성들이 왕을 요구(8:1-22) 2)사울의 등위(9:1-10:27)
3)암몬에대한 승리(11:1-11) 4)사무엘의 교훈(11:12-12:25)
5)블레셋에대한 승리(13:1-14:52) 6)사울의 불완전(15:1-35)
3.사울과다윗(16-31장)
1)다윗에게 기름붓는 사무엘(16:1-13) 2)왕궁으로 소개된 다윗(16:14-23)
3)골리앗을 물리친 소년 다윗(17:1-58) 4)사울의 시기와 다윗의 도피(18:1-20:42)
5)다윗의 방랑생활(21:1-30:31) 6)사울과 다윗의 죽음(31:1-13)
본서가 주는 교훈
1.하나님은 개인의 삶과 민족 전체의 삶을 주관하신다 는 것이다.
(사울의 폐위와 다윗의 등위는 모두가 하나님의 지배아래 있다는 것이다.)
2.어린 사무엘을 통한 예언은 타락한 제사장과 은혜를 저버린 백성에대한 심판의 반영이다.
제10과;사무엘 하
사울과 요나단의 죽음으로부터 시작된 본서는 영광과 수치가 엇갈린 다윗왕가의 일대기로 엮어져 있다. 여부스족이 가나안땅 최후의 보루로서 자랑하던 예루살렘을 점령하여 이스라엘의 정치적 중심지로 삼은(5:6-12)것과 탈취한 예루살렘을 종교적 본산으로 정하고 시온이라 칭하여 민족의 단합을 유도한것은 다윗의 통치중 위대한 업적이다. 그러나 밧세바와의 일과 그의 남편 우리야 모살(謀殺)사건, 그리고 하나님의 군대를 수(數)적으로 의지한 인구조사는 그의 업적에 큰 타격적인 사건이었다. 하지만 다윗은 곧바로 회개하고 바른 신앙으로 다시 회복한 그의 승리의 생애는 모든 성도들에게 큰 귀감이 된다.
1.내용구분
초점 | 다윗의 승리 | 다윗의 고민 | |||||
구분 | 분단된 국가 1 4 |
통일된 국가 5 7 |
사울의 몰락 8 10 |
간음과 살인 11 14 |
압살롬의 반란 15 18 |
불안과 폭동 19 20 |
다윗의 고별사 21 24 |
표제 | 내 란 | 범죄와 갈등 | |||||
복종과 축복 | 불순종과 심판 |
2.세부적인 연구
(1)다윗의 즉위
①사울과 요나단의 죽음에대한 다윗의 애가(1:1-27) ②헤브론에서의 유다 왕이된 다윗(2:1-7)
③민족통일을위한 노력(2:8-4:12) ④통일민족의 왕이된 다윗(5:1-6)
(2)다윗의 왕권확립
①예루살렘에 세워진 정부(5:7-6:23) ②예루살렘에 모셔진 법궤(6:1-23)
(3)성전건축을 위한 다윗의 간구
①다윗의 요청(7:1-3) ②하나님의 응답(7:4-29)
(4)다윗의 정벌사업
①블레셋,모압,소바,수리아,에돔을 물리침(8:1-18) ②므비보셋에게 자비를 베품(9:1-13)
③암몬을 물리침(10:1-19)
(5)다윗의 범죄
①밧세바와 간통(11:1-13) ②밧세바의 남편 우리야를 모살(11:14-27)
(6)다윗왕국의 갈등
①나단 선지자의 경고와 다윗의 회개(12:1-31) ②암논의 근친상간(13:1-39)
③압살론의 반란(14:1-18:33) ④나라의 혼란(19:1-39) ⑤왕국의 혁신(19:40-20:26)
(7)다윗의 만년
①흉년과 다윗자손에대한 기브온사람의 보복(21:1-14)②블레셋과의 재전쟁(21:15-22)
③다윗의 찬양시(22:1-51) ④다윗의 유언(23:1-7)
3.본서가 주는 교훈
(1)인간의 구원과 자유는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 아래에서 이루어지는 것 임을 다윗의 생애를통해 보여 주었고, 다윗의 죄에대한 하나님의 용서는 전 민족에대한 하나님의 용서에 대한 희망을 심어준다.
(3)인간으로서 실수도 많았고 죄로 인하여 괴로움도 많았으나 다윗처럼 하나님을 의지하여 회개하고 돌아오면 하나님의 사랑을 깊이 체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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