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자연을 보면서 하나님 찬양

by 【고동엽】 2022. 2. 18.
 
 

5세기의 성자 어거스틴이 아름다운 자연을 보며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그의 참회록에 이렇게 썻습니다, “하나님, 눈부시게 아름다운 분, 저는 당신은 너무 늦게 사랑했습니다, , 하나님, 그토록 오랫동안 계시되 늘 새롭고 아름다우신 분, 당신을 사랑합니다”. 인류 최초로 우주 여행을 했던 사람은 소련의 가가린 중령이었습니다.그가 비행을 마치고 돌아왔을 때 사람들이 물었습니다.“당신은 우주에서 하나님을 보았습니까?” 그가 말했습니다.“거기에 하나님은 없었습니다”.같은 우주여행을 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미국의 암스토롱이었습니다.땅에 돌아와 같은 질문을 받았을 때 그가 대답했습니다. “내가 우주공간에 있었을 때 거기서 나는 충만하신 하나님을 보았습니다”. 우주만 보지 말고 하나님을 보아야 합니다. 성 프란치스코도 우주를 지으신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그가 1224년 라베르나 산에서 오상을 체험한 뒤 태양의 노래를 불렀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받고 보니까 태양도 아름답고 달도 아름답습니다. 태양은 형님이요 달은 누님이요, 구름과 물과 불은 아우였습니다. 그래서 찬송가 69장이 나왔습니다. “온 천하 만물 우러러. 다 주를 찬양하여라. 할렐루야. 할렐루야. 저 금빛나는 밝은 해, 저 은빛나는 밝은 달, 하나님을 찬양하라. 할렐루야. 할렐루야. 할렐루야”. 결국 그는 죽을 때 죽음마저도 자기 자매로 삼았습니다. “자매 죽임이여 어서 오라”. 그리고 자기의 몸을 벌겨벗겨 대지위에 누이라고 말했습니다. 대지는 그의 어머니였기 때문입니다. 결국 그는 어머니 품에 안긴 아이처럼 평온하게 하나님께 돌아갔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