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목사들의 주의 사항
왕상12:6.르호보암 왕에게 老臣하들이 말하기를 왕이 만일 오늘날 백성의 종이되어- 종이되어- 종이되어- 종이되어 -저희를 섬기고 좋은말로 대답하여 이르시면 저희가 永永히 왕의 종,종,종,종,종이 되리이다.
이상과 같은 老臣들의 建議를 르호보암왕이 拒否함으로 벤야민과 유다지파 (2지파) 만 남고 10지파가 반기를 들고 분열하여 北이스라엘을 건국하였다.
그때 만일 老臣들의 건의를 왕이 受納하였다면 당시 국력으로 보아서는 중동전체가 이스라엘 영토가되어 있지 않았을가?
제1화. 아마추어 목사들의 주의사항
담임목회 첫 출발에 실폐하는 경우는 대체로 목회 구경만 하였지 실제경험이 없기 때문이다. 초임 목사들이 이상은 높고 의욕은 강하다. 그 理想 실현을 위하여 상대를 잘 알지도 못하고 건방지게 밀어붙인 고집 때문에 결과적으로 폐배의 아픔과 배척의 슬픔 분누를 맛보게되는 것이다. 그럴경우 초임 목회자들은 좌절감에 사로잡혀 스럼프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그럴때 대체로 자기 잘못은 모르고 상대 즉 장로들에게 만 있는것으로 불평과 원망을 솓아놓는다.
실폐의 結果는 全的으로 상대를 잘못 파악한 知彼知己가 안된 결과이다. 전쟁에 승리는 적을 먼저 파악한 자가 승리한다는 孫子兵法이 있다. 그렇다고 장로가 敵이란 말이 아니다. 일을하기위해선 상대를 먼저알아야 된다는 말이다. 교회는 엄연한 大상대이다. 칼빈은 교회를 전투적 교회라고하였다. 물론 마귀와의 싸움을 말한다. 마귀와싸워 이기려면 군사정비를 잘해야한다. 당회운영을 잘하는 것은 군사정비를 잘하는것이다.
1)外國에서 박사학위 받고 담님이 된 건방진 목사들.
외국에서 공부하고 학위받고 돌아오는 일은 쉬운일이 아니다. 그만큼 고생하고 수고하였으면 그만한 자신감과 자기주장과 이상을 펼칠꿈을 갖는것은 당연한 심정인줄 안다. 하지만 상대가 있기 때문에 그 이상과 꿈은 내 마음대료 펼처지지 않은것이 모든 인생 현장이다. 이세상에 부자되기 싫은자 어디 있는가? 그러나 생각대로 부자가 다 되는것도 아니고 쉽게되는 것도 아니다.
외국박사(목사) 모신 당회원들의 바렘과 담임이된 목사의 이상 열가지를 對比하여 보자.
2) 장로들의 비렘과 新任牧師의 理想 충돌?
(1)모든 교회일은 長老中心으로 하고 民主的으로 수용하여 주기를 바람,↔자기 주장대로 하기를 원하고 자기원대로 안되면 일반 제직을 앞세워 도전함..
(2)배웠다고 교만하지 말고 겸손히 장로들의 人格을 존중하고 적용하여주기를바람↔배웠다는 것에 취하여 장로들을 무식한 자들이라고 무시함(교회 발전위해선 내 생각대로 해야되).
(3)치우치지 말고 당회운영을 중용을 지키며 하여주기 원함↔자기뜻에 동의하는 장로와 편을 가름.
(4)재정적인 문제는 탇지하지 말고 돈 많이 타스려 하지 말기를↔재정을 간섭하려들고 재정 지출을 과다이 요구함.
(5)敎會事業을 천천히하기를 바라고 우기며 서두는것을 원치 않음↔자기 이상실현을 위하여 급히 서둘며 전시효과를 나타 내려고 밀어부침.
(6)자기말과 불만을 강단에서 털어놓는것 원치않음↔자기불만을 강단에서 토해내며 난도질을 함.(날 싫은자는 회개하던지 다른 교회로 가라는 식)
(7)무슨 일이든 신중히 하가를 원하고 경솔한것 원치않음↔경험이 부족하고 의욕만 강하기 때문에 매사에 言行이 경솔함.
(8)편애않은 목사가 되어주기 바람↔자기를 좋아하는 자들만을 근위대를 만듬(내파를 만들어야 내뜻을 펼치지).
(9)교회 法대로하여 질서를 지켜주기 바람↔교회법을 모르기 때문에 좌충 우돌함.
(10)대접 받기만을 원하는목사가 아니라 謙遜한자세로 섬기는목사가 되어주기 바람↔목사는 으레것 대접받는 상전인줄로 착각하고 군림함(나는 공부도 많이해서, 나는 하나님 대행자다 다 나를 섬기라는 식)
이상 10가지 사고방삭은 연마되지 않은데서 나온 사고방식인데 실제로 시행차고의 경험을 통하여 얻는 연마는 엄천난 희생과 고통을 지불 하여야 한다. 지혜로운 자는 객관적 사실을 간접 경험으로 直 受納한다. 미련한 石頭 목사는 객관적 간접 경험은 거부하고 반드시 자기 주장대로 하여 시행차고의 눈물을 흘린 다음?????!!!!
외국물 먹고 초임 담임목사 되어 건반지게 굴다가 분누를 삼킨 목사들의 原因對比를
후배 목사님 들이 참고 하시어 목회에 조금 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21세기에 성공하는 자는 어떤 공동체에 들어 가든지 그곳에서 뛰어난 적응력을 가진자 만이 성공한다. 아무리 뛰어나도 적응력이 없는 자는 다 실폐한다.
제 목회 철학은 절대 적인것이 아니고 많은 반법중에 하나일 뿐입니다. 후배 목사 여러분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는 부분만 취사 선택하면 됩니다..
목사님 들도 많이읽으시는 줄 아는데 왜 비판의 뎃글이 없습니까? 이상호 목사님 한분의 뎃글에 용기를 갖습니다. 이상호 목사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비판의 뎃글을 달아 주시면 더 좋은 글을 쓰려고 노력 하겠습니다. 목사님 들과 대화좀 하기를 원합니다.
유재용 전도사님은 현장 목회자들을 사랑하시어 제 글때문에 목회를 잘 하고있는 목회자들이 곤역을 치르게 된다는데 그런분이 계시면 댓글을 달아 주시든지 전화를 하여 주십시요.
다음 제2화. 초임 목회자의 목회 실패분석 實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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