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료 18,185편 ◑/자료 16,731편

제3인물 요한

by 【고동엽】 2022. 1. 25.

제3인물 요한


인물을 알면 인격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인물을 알면 인격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요한의 인물과 인격을 보려고 합니다.

1. 예수님의 사랑을 특별히 받은 제자.
요한이라는 뜻은 <여호와께서 사랑하는 자>라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이 사랑하는 자라면 최고 부러운 사람입니다.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실 때 제일 먼저 선택한 제자는 베드로와 안드레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선택한 제자는 야고보와 요한이었습니다.
베드로 요한 야고보는 예수님이 특별히 사랑하는 제자였으나 그 중에 특별이 베드로와 요한을 더 사랑하였습니다.
그래서 앉은 뱅이 일으킬 때에도 베드로와 요한이 같이 다녔습니다.

<예수께서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시며 가라사대 가서 우리를 위하여 유월절을 예비하여 우리로 먹게 하라>(눅22;8)

유월절 양식을 준비할 때에도 베드로와 요한 두 명만 보내셨습니다. 예수님의 사랑을 받는다는 것은 최고의 사랑을 받는 것이다. 하나님의 사랑을 받으면 무엇이나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2. 기도와 전도에 특별한 제자.
베드로와 요한은 성전에 9시에 기도하러 갔습니다. 그리고 앉은 뱅이를 일으켰습니다.
(행3;1-9)

<그가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들어 가려함을 보고 구걸하거늘 베드로가 요한으로 더불어 주목하여 가로되 우리를 보라 하니>(행3;4-5)

요한은 우뢰 의 아들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예수님이 주셨다.

<또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야고보의 형제 요한이니 이 둘에게는 보아너게 곧 우뢰의 아들이란 이름을 더하셨으며>(막3;17)

이런 별명을 가지게 된 동기가 있습니다.

<사자들을 앞서 보내시매 저희가 가서 예수를 위하여 예비하려고 사마리아인의 한 촌에 들어갔더니 예수께서 예루살렘을 향하여 가시는고로 저희가 받아 들이지 아니하는지라.제자 야고보와 요한이 이를 보고 가로되 주여 우리가 불을 명하여 하늘로 좇아 내려 저희를 멸하라 하기를 원하시나이까>(눅9;52-54)

이같은 우뢰와 같은 열정이 있었다. 무슨 일을 하든지 열정이 있는 사람이 무엇인가를 한다.

3. 성경 5 권을 기록.
요한복음과 요한 1서 2서 3서 그리고 요한 계시록을 기록하였습니다.
요한복음은 4복음서중에서 중요한 복음서입니다.
요한 계시록은 말세론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신앙의 푯대를 주었습니다. 신앙의 지침을 마련하여 주었습니다. 내용은 거의 다 사랑이 주제가 되어 있습니다.
사랑의 사도이기 때문입니다. 사랑을 받아 본 이만이 사랑을 할 수가 있습니다. 사랑이 무엇인가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설이 전해 내려 오고 있습니다.
만년에는 힘이 없어서 걸어 다닐 수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들려 다니면서 전도하였다고 합니다. 강대상에서 요한을 세우고 붙들고 있으면 모기만한 목소리로 늘 말했다고 합니다.
<어린 자녀들이여! 서로 사랑하시오. 서로 사랑하시오>
김 대두 살인마가 마지막 한 말을 기억합니다.
<나는 일생동안 사랑을 받아 본 적이 단 한번도 없었다>
사랑하여야 합니다.
요한일서는 사랑이 모두 주제입니다.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께로 나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1요4;7-12)

4. 12제자중에 가장 오래 살음.
밧모섬에서 순교하였습니다. 밧모섬에 갇혀서 자연사하였습니다. 12명의 제자 가운데 가장 순한 순교를 당하였습니다. 참혹하게 죽지는 않았습니다. 전해 내려 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요한은 로마에서 복음을 증거하다가 붙들렸습니다. 펄펄 끓는 가마속에 요한을 집어 넣었습니다. 그러나 죽지 않고 살아 났습니다. 도저히 어떻게도 죽일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밧모섬으로 귀양을 보냈다는 것입니다.

바울은 베드로 요한 야고보를 기둥같은 일군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내게 주신 은혜를 알므로 기둥같이 여기는 야고보와 게바와 요한도 나와 바나바에게 교제의 악수를 하였으니 이는 우리는 이방인에게로,저희는 할례자에게로 가게 하려 함이라>(갈2;9)

이같이 요한은 4가지 특징이 있는 제자입니다.
1. 요한은 예수님의 사랑을 특별히 받은 제자입니다.
2. 기도와 전도에 특별한 제자입니다.
3. 요한은 성경 5 권을 기록하였습니다.
4. 요한은 12제자중에 가장 오래 산 제자입니다.

출처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글쓴이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원글보기

'◑ 자료 18,185편 ◑ > 자료 16,731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5인물. 빌립  (0) 2022.01.25
제4 인물. 안드레  (0) 2022.01.25
제2인물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  (0) 2022.01.25
제1인물 베드로  (0) 2022.01.25
농부의 심장을 이식하라! (약 5;7-11)  (0) 2022.01.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