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δεδομένα 18,185편 ◑/उपदेश सामग्री 16,731편

제2인물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

by 【고동엽】 2022. 1. 25.

제2인물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

예수님의 제자중에 야고보는 두 명입니다.
세베데의 아들 야고보와 알페오의 아들 야고보가 있습니다. 세베데의 아들 야고보부터 살펴 봅니다.

1. 신분
12 제자 중 중요한 제자입니다. 부친은 세베대이고 모친은 살로메입니다.
동생 요한과 함께 갈릴리 해변에서 어부 생활을 하다가 베드로의 형제와 함께 제자가 되었습니다(마 4:20)

2. 성격
급한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어느 날 예수님과 함께 사마리아를 지나가다 유숙하고자 할 때 사람들이 허락하지 않자 <주여 우리가 불을 명하여 하늘로 좇아 내려 저희를 멸하라 하기를 원하시나이까>(눅9;54)라고 말할 정도입니다. 그 때 예수님은 <우뢰의 자식)>이라는 별명을 주셨습니다.
예수님이 사역하실 때 베드로, 요한, 야고보와 함께 항상 옆에 있었습니다.
변화산에서(마17;1),
야이로의 딸을 살리실 때(막 5:37),
베드로의 장모의 열병을 고치실 때(막 1:29-31)
감람산에서 성전을 향하여 앉으셨을 때(막13:3-4)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실 때(막 14:32-35) 항상 예수님 옆에 있었습니다.
44년 헤롯 왕에게 참살당하였습니다(행12:1-2) 그래서 12 제자중 첫 순교자가 되었습니다.

3. 전설
알렉산드리아에 있는 클레멘이 전한 말에 의하면 그가 참형 당할 때 한 관리는 그의 성실하고 용감함에 감동되어 그 자리에서 신도가 되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4. 저술
야고보서를 남겼습니다.

5. 믿음
(1) 선두 믿음
항상 베드로 요한 야고보는 같이 선두에서 예수님을 따라 다니며 일하였습니다.

(2) 영적 욕심을 가진 믿음
야고보라는 뜻은 <약탈자>라고 하는 뜻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영적 욕심이 강하였습니다. 예수님의 능력을 보니까 왕이 되고도 남을 것같이 보였습니다. 그래서 어머니가 말했습니다.

<그 때에 세베대의 아들의 어미가 그 아들들을 데리고 예수께 와서 절하며 무엇을 구하니
예수께서 가라사대 무엇을 원하느뇨 가로되 이 나의 두 아들을 주의 나라에서 하나는 주의 우편에 하나는 주의 좌편에 앉게 명하소서.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 구하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도다 나의 마시려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느냐 저희가 말하되 할 수 있나이다>(마20;20-22)

(3) 순교적 믿음
야고보는 12 제자 가운데 제일 먼저 순교하는 믿음을 가졌습니다.

<그 때에 헤롯왕이 손을 들어 교회 중 몇 사람을 해하려하여 요한의 형제 야고보를 칼로 죽이니 유대인들이 이 일을 기뻐하는 것을 보고 베드로도 잡으려 할새 때는 무교절일이라>(행12;1-3)

인디안 부락에 들어가 생명을 걸고 전도하던 선교사가 드디어 그 마을 추장도 예수님을 영접하게 만들었습니다. 추장은 예수를 영접하자 생활이 변하였습니다. 기쁨과 감사가 넘쳤습니다.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전도하며 살았습니다. 어린아이와 같아졌습니다.
얼마후 구원의 감격을 감사하며 예물로 사슴 가죽을 가지고 선교사에게 왔습니다. 선교사가 말했습니다.
<하나님은 이런 것은 쓸모가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추장은 이 말을 듣고 실망하여 돌아 갔습니다. 며칠 후 백마를 가지고 왔습니다. 선교사는 역시 같은 말을 하였습니다. 실망하고 돌아간 추장은 며칠 수 뼈로 만든 장식품을 선물로 가지고 왔습니다.
<이 것을 가지고 온 이유가 있습니가?>
<추장의 상징입니다. 내 명예를 드린다는 의미입니다>
선교사는 거절하며 말했습니다.
<미안하지만 이것도 하나님에게는 쓸모가 없습니다>
<그러면 하나님은 내게 무엇을 원하십니까? 내 생명밖에 없습니다>
선교사가 대답하였습니다.
<하나님은 그것을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당신 자체를 원하십니다>
그 후 추장은 더 놀라운 헌신자가 되었습니다.

출처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글쓴이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원글보기
메모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