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료 18,185편 ◑/자료 16,731편

집착! (삿 16;23-31)

by 【고동엽】 2022. 1. 23.

집착! (삿 16;23-31)



지난 주간 김 옥례 전도사님을 모신 집회가 은혜중에 잘 마쳤습니다.
남자도 아닌 여자가, 목사도 아닌 전도사가 그렇게 은혜를 끼칠 줄은 예상하지 못 하였습니다.
동원에 성공하였습니다. 본당을 그득 메웠습니다.
은혜에 성공하였습니다. 모두 은혜를 받았습니다.
물질에 축복을 받았습니다.
감사헌금 1억 1천만원
작정헌금 2억 6천만원
그리고 수요일 저녁에 마쳤는 데 목요일 제게 통장 5개가 쥐어졌습니다. 모두 7천만원이었습니다.
나는 이렇게 감사헌금이 많이 나온 부흥회를 처음 보았습니다.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사람이 어떤 일에 집착하면 보통 때와 다른 행동을 합니다. 이를 <집착 행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봅니다.
날씨가 잔뜩 흐린 어느 날 아침이었습니다. 남편이 출근하려는 데 아내가 말했습니다.
<여보! 오늘 퇴근하고 돌아 올 때 우산 5개만 사오세요. 우리 둘, 아들 그리고 딸의 것 그리고 한 개는 여분이예요.> 남편은 그렇게 하겠다고 집을 나섰습니다.
전철 옆에 남자가 우산을 옆에 두고 신문을 보고 있었습니다. 우산에 집착하여 우산만 생각하던 그는 옆 사람 우산을 집어 들고 내리려고 하였습니다. 옆 사람이 말했습니다.
<여보세요. 내 우산인 데요.>
그는 미안하여 견딜 수 없는 마음으로 말했습니다.
<미안해요. 우산에 집착하여 착각하였습니다.>
돌아 오는 길에 우산을 5개 사가지고 전철에 앉았습니다. 우연이었습니다. 아침에 옆에 있었던 사람이 옆에 앉았습니다. 그는 우산 5개를 들고 있는 그를 보면서 자만히 말했습니다.
<오늘 수입이 좋으시군요.>

아내가 우산 사오라는 말을 안 했으면 우산에 집착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우산을 사오라고 하였기에 우산에 집착하였고, 그랬기에 옆 사람의 우산을 가지고 가려고 하였던 것입니다.
이를 <집착행동>이라고 합니다.

한가지 <집착 행동> 이야기 더 드리려고 합니다.

병원에 입원하여 있는 아이가 주먹을 쥐고 펴지 않습니다. 누가 어떤 방법으로 피려고 하여도 실패하였습니다.
도대체 왜 손을 펴지 못 하고 주먹만 쥐고 있는 지 알 길이 없었습니다. 며칠 후 그 아이는 죽었습니다. 이제 주먹을 필 수 있었습니다. 모두가 궁금하여 손을 펴 보았습니다. 돌아가신 엄마 사진이었습니다.
엄마가 그렇게 보고 싶어 엄마 사진에 그렇게 집착하였던 것입니다. 그 사진을 누가 빼앗아 갈가 두려워 주먹을 결사적으로 쥐고 있었던 것입니다.
집착은 <집착 행동>을 하게 됩니다.

오늘 본문으로 들어갑니다
삼손은 성경에서 가장 힘이 있는 장수 사사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맨 손으로 사자를 찢을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삼손이 그 부모와 함께 딤나에 내려가서 딤나의 포도원에 이른즉 어린 사자가 그를 맞아 소리 지르는지라. 삼손이 여호와의 신에게 크게 감동되어 손에 아무 것도 없어도 그 사자를 염소 새끼를 찢음 같이 찢었으나 그는 그 행한 일을 부모에게도 고하지 아니하였고>(삿14;5-6)

나귀 턱뼈 하나로 블레셋 군대 1,000명을 죽였습니다.

<삼손이 나귀의 새 턱뼈를 보고 손을 내밀어 취하고 그것으로 일천 명을 죽이고 가로되 나귀의 턱뼈로 한 더미 두 더미를 쌓았음이여 나귀의 턱뼈로 내가 일천 명을 죽였도다>(삿15;15-16)

삼손이 가사에 있었습니다. 그 성에서 자고난 삼손은 성문 짝과 두 문설주와 빗장을 빼어 어깨에 메고 헤브론산까지 간 적이 있습니다(삿16;3)
이렇게 삼손은 힘이 있었습니다. 그 힘은 누구도 막을 수 없는 힘, 누구도 당할 수 없는 힘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힘의 원천은 머리칼에 있었습니다. 나실인의 서원을 하고 머리를 길렀습니다.
그러나 기생 들릴라에게 속아서 머리를 깍이고 말았습니다. 독주를 마시고 들릴라 무릎을 베고 자다가 머리칼을 빼앗기고 말았습니다. 삼손은 두 눈이 뽑혔습니다. 그리고 쇠줄로 묶은 후 연자맷돌을 돌리게 하였습니다. 그러나 서서히 머리털이 자라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블레셋 사람들은 자기들의 신 다곤신당에 모였습니다. 자기 나라를 그렇게 괴롭히던 삼손을 다곤신이 잡히게 하여 주신 은혜에 감사드리며 즐기려는 모임이었습니다. 감사예배를 드리려는 중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삼손을 끌어다가 재주를 부리게 하며 승리를 자축하며 즐겼습니다. 다곤신당안에사람들이 가득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붕에만 3,000명이 모여 있었습니다. 정부 고관들이 모두 모여 있었습니다. 아마도 10,000 명 이상이 모여 있었을 것입니다. 사람들은 삼손을 다곤 신당 두 기둥 사이에 세웠습니다. 삼손은 두 기둥 사이에서 이렇게 기도하였습니다.

<주 여호와여 구하옵나니 나를 생각하옵소서. 하나님이여 구하옵나니 이번만 나로 강하게 하사 블레셋 사람이 나의 두 눈을 뺀 원수를 단번에 갚게 하옵소서>(28)

삼손은 오른 손으로 한 쪽 기둥을 다른 손으로 다른 기둥을 붙들고 속으로 외쳤습니다.

<블레셋 사람과 함께 죽기를 원하노라.>

삼손은 있는 힘을 다하여 기둥을 넘어뜨렸습니다. 그 곳에 있던 사람들이 다 죽고 말았습니다. 성경은 이렇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삼손이 죽을 때에 죽인 자가 살았을 때에 죽인 자보다 더욱 많았더라.>

삼손이 지금 무엇에 집착하고 있는 지 확실하게 볼 수 있는 말씀이 있습니다.

<하나님이여 구하옵나니 이번만 나로 강하게 하사...>

집착하는 이유는 <한>(恨)이었습니다.

<블레셋 사람이 나의 두 눈을 뺀 원수를 단번에 갚게 하옵소서>

1. 집착은 방법입니다.
집착하면 방법이 생기게 됩니다. 삼손은 자기 두 눈을 뺀 원수를 갚으려고 집착하였습니다. 생명이 아깝지 않았습니다.
연자 맷돌은 돌면서 원수 갚는 데 집착합니다. 집착하면 방법이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다곤 신당에 수 천명이 모여 있을 때 가운 데 두 기둥을 쓰러뜨리기만 하면 단번에 원수를 갚을 수 있다는 방법을 생각하여 냈습니다.
그렇게 하였습니다.

<삼손이 죽을 때에 죽인 자가 살았을 때에 죽인 자보다 더욱 많았더라.>

집착은 방법입니다.

2. 집착은 능력입니다.
집착하면 놀라운 능력이 생기게 됩니다. 삼손은 원수 갚는 것에 집착하였습니다.

<주 여호와여 구하옵나니 나를 생각하옵소서. 하나님이여 구하옵나니 이번만 나로 강하게 하사 블레셋 사람이 나의 두 눈을 뺀 원수를 단번에 갚게 하옵소서>(28)

두 손으로 그 큰 다곤 신당을 밀어 넘어뜨렸습니다. 수 천명이 한꺼번에 죽었습니다. 나는 네델란드에 갔을 때 놀라운 장면을 보았습니다. 보잉 747 비행기가 뜨다가 추락하면서 아파트 한 건물을 받았습니다. 아파트 한 채가 고스란히 그대로 쓰려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삼손이 혼자 그렇게 하였습니다.
강하게 집착하니까 그런 놀라운 능력이 생겼습니다.
집착은 능력입니다.

한(恨)이 있으면 집착하게 되고 집착하게 되면 능력이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한(恨)은 능력이 됩니다.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칼럼버스는 직물공장 직공이었습니다. 이것이 평생 한이 되어 무엇인가 하고 죽겠다고 결심한 것이 큰 일을 이룬 것이었습니다.

세익스피어는 산에서 나무를 해서 파는 나무꾼 아들이었습니다. 그는 너무 가난하여 극장앞에서 말을 지키는 일을 하였습니다. 그것이 한이 되어 그 유명한 연극 희곡들을 그렇게 많이 쓴 것입니다.

백화점 왕 죤 워나메이커는 너무나 가난한 벽돌공의 아들이었습니다. 이것이 한이 되어 백화점 왕이 되었습니다.
한은 힘입니다.
상록수로 활동한 최 용신 묘가 안산 천곡교회 내에 있습니다. 그 곳에 가서 최 용신 묘를 보았습니다. 묘지에 적혀 있는 말입니다.

<위대한 사람이 되는 네 가지 요소가 여기 있나니
첫째는 가난의 훈련이요
둘째는 어진 어머니의 교육이요
셋째는 청소년 시절에 받은 큰 감동이요
넷째는 위인의 전기를 많이 읽고 분발함이라.
농촌 계몽가 최 용신 선생님이 남긴 말씀>

가난에 뼈저린 한이 맺힌 이들은 무엇인가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한이 충격적이면 그 사람은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 옵니다.

다이나마이트를 발명한 노벨 이야기입니다.
노벨이 나이가 많이 든 프랑스 여행을 하다가 호텔에서 조간신문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알프레드 노벨이 사망했다.>
대문짝만한 제목에 자기가 죽었다는 기사였습니다. 그리고 기사에 <다이나마이트의 왕이 죽다> <죽음의 사업가> <파괴의 발명가>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기자가 동명이인의 죽음을 자기인 줄 알고 그렇게 보도한 것이었습니다. 노벨은 자기 별명이 그렇게 되는 것이 싫었습니다. 그래서 자기 재산을 털어 노벨 상을 만들었습니다.

한은 능력입니다. 한은 누구도 막을 수 없는 힘입니다.
삼손도 한에서 그런 능력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한을 부정적으로 풀면 파괴분자가 됩니다. 자살하게 됩니다. 남을 못 살게 하기도 합니다.
한을 긍정적으로 풀면 능력이 됩니다. 큰 한에서 나온 힘은 누구도 말릴 수 없는 힘이 됩니다.

어느 교회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점심식사가 끝나면 속회별로 돌아가면서 설거지를 하였습니다. 어떤 남자 집사님이 어찌나 설거지를 깔끔하게 잘 하는지 여 집사님들이 감탄을 하면서 물었습니다.
&nbsp;<어떻게 그렇게 집사님은 설거지를 깔끔하게 잘하세요. 남자들 설거지 하는 걸 보면 더러워서 여자들이 다시 하는데...>
&nbsp;그 남자가 말했습니다.
<예. 제가 고등학교 때 수련회를 갔습니다. 선생님들이 간식시간에 먹을 토스트를 준비해 놓은 것을 우연히 보았어요. 너무 먹고 싶었어요. 그 중에 토스트 하나를 들어서 계란을 몰래 살짝 빼먹어버렸답니다. 드디어 간식시간이 되었습니다. 선생님들은 계란이 하나 없어진 줄을 모르고 토스트를 나누어주셨지요. 그런데 그 계란 없는 토스트가 정확하게 제 앞에 놓이는 것이었습니다. 그 때 저는 가슴이 얼마나 철렁했는지 몰라요. 그래서 나는 그 때부터 내가 저지른 행동은 내게 돌아 온다는 것을 정확하게 알았지요. 그래서 무슨 일을 하든지 성실하게 하기로 집착하였지요. 만약에 지금 제가 이 그릇 중에 하나라도 제대로 닦지 않으면 분명히 다음 주에 제 밥이 그 밥그릇에 담길 것입니다. 나는 성실하게 살기로 집착하고 살고 있지요.> 그렇습니다.
집착은 능력입니다.

3. 집착은 성취입니다.
강하게 집착하면 반드시 이루어지게 됩니다. 삼손이 원수 갚는 것에 강하게 집착하니까 드디어 그 일을 이루고 말았습니다. 멋진 결론이 있습니다.

<삼손이 죽을 때에 죽인 자가 살았을 때에 죽인 자보다 더욱 많았더라.>

집착하면 반드시 이루게 됩니다.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발레리나 강 수진의 발이 매스컴에 소개된 적이 있습니다.
정말 흉측하게 생겼습니다. 그러나 그 발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발입니다.
하루 10시간 이상 발끝으로 서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신발 150 켤레를 닳게 하였습니다.
공연을 앞두고 맹연습할 때에는 그의 발은 부르트고, 갈라지고, 물집이 잡힙니다. 그리고 곪아 터지게 됩니다. 그는 발이 아파서 견딜 수 없는 적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발에 수분을 공급하기 위하여 2L 짜리 물병을 들고 다닐 때가 종종 있습니다.
발레에 집착한 그는 그 무엇도 다 포기할 수 있었습니다.
집착은 능력입니다.

나는 미국에서 걸레 박물관도 보았습니다. 고대 걸래, 현대 걸레, 각국의 걸레들을 모으니까 훌륭한 박물관이 되었습니다. 그는 평생 오직 걸레만 모았습니다. 평생 걸레에만 관심을 가졌습니다.
모든 돈을 걸레 모으는 데에만 사용하였습니다. 드디어 유명한 걸레 박물관 하나를 완성하였습니다. 집착하면 됩니다. 집착은 창조입니다. 집착은 능력입니다. 집착은 완성입니다.
집착의 모델은 예수님이십니다.

<새벽 오히려 미명에 예수께서 일어나 나가 한적한 곳으로 가사 거기서 기도하시더니 시몬과 및 그와 함께 있는 자들이 예수의 뒤를 따라가 만나서 가로되 모든 사람이 주를 찾나이다.
이르시되 우리가 다른 가까운 마을들로 가자 거기서도 전도하리니 내가 이를 위하여 왔노라 하시고 이에 온 갈릴리에 다니시며 저희 여러 회당에서 전도하시고 또 귀신들을 내어쫓으시더라>(막 1;35-39)

예수님은 오직 전도에 집착하셨기에 전도만 생각하셨습니다. 집착은 사명입니다. 예수님은 전도에 집착하셨기에 전도만 위하여 기도하고 일하셨습니다. 마지막 유언도 전도였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마지막 명령을 최초의 관심사로 가져야 합니다.
성탄절이 두 달 앞으로 다가 왔습니다.
작년 1225명 전도 운동을 하며 성탄절을 맞았습니다. 금년 이 성전에서 두 번째 1225명 전도 운동에 들어 갑니다.
두 달 동안 우리는 여기에 집착할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집착은 방법입니다.
집착은 능력입니다.
집착은 성취입니다.

이런 이야기 하나 드리고 마치려고 합니다.
히틀러가 유대인들 600만명을 학살할 때에 있었던 이야기입니다. 젊고 유능한 외과 의사가 아우슈비츠 유대인 수용소에 갇혀 있었습니다. 하루도 빠지지 않고 수천명씩 가스실과 인체실험실로 끌려가는 동족들의 죽음의 행렬을 바라보며 살았습니다. 멀지 않아 자신도 가스실의 제물이 되고 말 것이란 것을 마음조려 하고 있었습니다.
일단 아우슈비츠 수용소에 들어오면 교도관이 이렇게 말합니다.

<너희들이 이 수용소를 나가는 길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죽어서 시체가 되어 나가는 길이다. 다른 하나는 독가스 실에서 죽어 불에 타서 연기로 굴뚝으로 나가는 길이다. 그 외에는 길이 없다. 탈출할 생각은 아예 하지 말아라.>

그러나 죽일 때까지 끌려 나가 노동으로 시달려야 했습니다. 그는 감방에서 밖으로 작업에 들어 갈 때마다 한 것이 있습니다. 흙 속에 몰래 파묻어 둔 날카로운 유리조각을 꺼내 들었습니다. 그리고 시멘트에 갈았습니다. 그리고 면도를 하며 얼굴을 단정히 하였습니다.
언제 죽을 지 모르는 상황에서도 그가 집착하는 것이 하나 있었습니다.
<살아 나가야 한다.>
대단한 집착이었습니다. 동료들은 비웃었습니다.
<언제 죽을 지 모르면서 수염을 깍아서 무엇하나?>
그러나 그는 말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리라는 것을 굳게 믿는다네.
단지 조금 늦을 뿐이라네.>

그리고 그는 하루도 빠짐없이 면도를 하고 얼굴을 말끔히 단장하였습니다. 나치군인들은 면도질로 말끔한 절망하지 않은 그의 모습을 보고 끌어낼 수가 없었습니다. 죽일 차례를 자꾸만 뒤로 미루었습니다. 드디어 나치가 패망하는 날을 맞았습니다. 그는 그 날까지 살아 남아 있었습니다. 그가 죽음의 수용소인 아우슈비츠를 떠나던 날 그가 소중하게 지니고 울면서 나선 귀중품이 하나 있었습니다.
<깨진 푸른 유리 한 조각.>

그 외과의사는 후에 스웨덴에서 병원을 개업하여 성공하였습니다. 그는 유월절이 오면 자기가 작사한 노래를 늘 불렀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은 결코 늦는 법이 없다네.
다만 우리가 너무 성급할 뿐이라네.>

이 사람이 그 유명한 프랭크린입니다.

그렇습니다.
집착은 방법입니다.
집착은 능력입니다.
집착은 성취입니다.

출처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글쓴이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원글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