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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복을 위한 떠남 /창세기 12:1-3

by 【고동엽】 2021. 12. 24.

축복을 위한 떠남
창세기 12:1-3


새로운 천년이 밝아 왔습니다. 저는 이 밝아온 새 천년, 새해의 길 을 출발함에 있어서 우리에게 무엇 보다도 필요한 것이 있다면 미래지 향적 사고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래지향적 사고방식의 반대가 뭘까 요? 과거 지향적인 사고이겠지요. 우리 한국인들에게는 어떤 과거로 자꾸만 회귀하고 싶은 그런 과거 지 향적인 사고방식의 틀이 매우 견고 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것은 아마 도 서양적 사람들의 문화적 배경이 유목민이어서 계속 양 떼를 몰고 옮 겨 다니는 그런 전통을 갖고 있지만 한국은 농경문화의 전통에서부터 문 화가 형성되었기 때문에 한 곳에 집 을 짓고 대대로 이렇게 식구들이 살 아가면서 울타리를 쌓고 우리의 것 을 지키고 또 낯선 것에 대해서 저 항하는 그러한 전통을 가꾸어 왔기 때문에 개방적이기보다는 폐쇄적이 고 미래적이기보다는 과거로 회귀하 고자 하는 그런 본능이 훨씬 더 강 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한국 사람 들의 최대의 과거의 욕 가운데 요즘 에는 별로 쓰지 않는 것 같은데 제 가 어렸을 때만 해도 많이 썼는데 요. 객사할 놈이란 욕이 있습니다. 객사할 놈. 고향을 떠나서 집을 떠 나 바깥에서 죽는 것을 최대의 그런 비극으로 생각했던 전통이 있습니 다.

지금은 우리가 산업화의 시대 그 리고 지식화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 습니다 만은 이런 농경문화적 사고 의 유산은 아직도 우리의 생각의 밑 바탕에 견고하게 자리잡고 있습니 다. 과거에 대한 향수, 고향에 대한 향수. 한국인처럼 그렇게 끈끈한 그 런 민족이 별로 없을 것이라는 생각 이 듭니다. 아마 4월 달쯤 선거 때 가 되면 다시 한국인들에게는 혈연 과 지연이 맹렬한 위력을 발휘할 것 으로 생각이 됩니다. 이것은 사실 미래지향적이 아니죠. 우리가 이런 것을 뛰어넘어야 세계의 시민으로서 앞을 향해서 발전해 갈 수가 있습니 다 만은 한국인은 자꾸 과거 회귀적 인 그런 본능을 깊이 지키려는 경향 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노래방에 가서 노래 카 타로그를 한번 뒤져 보면 아마 대종 을 이루는 제일 많은 노래의 내용들 이 고향에 대한 노래가 아닐까 생각 합니다. 우리 성가대도 지금 그리운 본향이라는 노래를 불렀습니다 만 은. 얼마 전에 우리 사역자들 하고 근처 식당에 가서 식당 2층에다가 노래방을 차려놨더라고요. 그래서 카타로그를 쭉, 잠시 쭉 묵상을 해 봤습니다. 그랬더니 고향에 관한 노 래가 좍 나오더라 구요. 고향무정, 고향이 남쪽 이랬지. 고향이 좋아, 구름나그네, 귀국선, 귀로, 꿈에 본 내 고향, 나그네의 설움, 남행열차, 눈물에 젖은 두만강, 부산 갈매기, 돌아와요 부산항에, 이별의 부산 정 거장, 부산 사람들이 문제가 많은 것 같애, 떠나가는 배, 머나먼 고향, 비 내리는 호남선, 산 넘어 남촌에 는, 새벽기차, 이별의 인천항, 한 많 은 대동강, 흙에 살리라. 흙에 살리 라 뭔가 봤더니 가사가 '초가 삼간 집을 지은 내 고향 정든 땅 아기 염 소 벗을 삼아 논밭 길을 가노라면 이 세상 모두가 내 것인 것을 왜 남 들은 고향을 버릴까 고향을 버릴까 나는야 흙에 살리라 내 사랑 명자와 손을 잡고서' 명자는 아니고 아마 순이 일거요. 순이와 손을 잡고서 흙에 살리라

지나간 연말에 보니까 지나간 30,40년 동안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 했던 이런 대중가요말고 이런 가곡 가운데도 리스트에 빠지지 않는 것 이 가고파 같은 노래들. '내 고향 남쪽 바다 그 파란 물 눈에 보이네 꿈 엔들 잊으리요 그 잔잔한 고향 바다' 이런 고향에 대한 회귀적 본 능이 우리 마음 속에 가장 깊이 자 리잡고 있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 다.

고향을 좋아하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우리의 사고가 고향에 얽 매여 있다면 이것은 매우 폐쇄적입 니다. 개방적인 세계, 세계화의 시 대, 미래를 향해서 나아가는 일에 있어서 이것은 매우 중요한 장애 원 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이것 은 세계 시민의 사고 방식에 저해물 일 뿐만 아니라 신앙에도 장애요인 이 될 수가 있다고 생각해요. 왜냐 하면 기독교적 삶의 양식, 사고 방 식에는 항상 미래적인, 미래 지향적 인 그런 깃발이 있습니다. 주님은 당신을 따라오는 제자들에게, 자꾸 만 가족에 연연하는 사람들에게 이 렇게 말씀하십니다. 너희가 손에 쟁 기를 잡고 뒤를 돌아다 보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하지 않다. 이 제 내 제자로 따라 나섰으면 그 미 래를 향해서 가자고 주께서 말씀하 시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저는 오늘부터 창세기12장에서부 터 시작해서 고향을 떠나 미래를 향 해서 새로운 미래를 향해서 나아갔 던 한 사람의 얘기를 하려고 합니 다. 우리는 그를 믿음의 조상이라고 부릅니다. 그가 누굴까요? 아브라함 입니다. 아브라함. 그런데 아브라함 의 이야기는 고향을 떠남으로써 그 이야기가 시작이 됩니다. 오늘 본문 이 시작되는 창세기12장1절에 보시 면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 나라 이 떠나라는 명령에서부터 시 작됩니다. 떠나라 그리고 내가 너에 게 지시하는 그 땅으로 가라 이런 말씀으로 시작이 됩니다.

세 가지를 떠나라고 그랬어요. 본토를 떠나라. 네 잔뼈가 굵어 왔 던 그 삶의 터전을 떠나라는 말입니 다. 이것은 삶의 근거를 바꾸라는 주님의 도전이기도 합니다. 네 친척 을 떠나라. 너를 둘러싸고 지금까지 네게 영향을 주었던 과거의 영향력 에서부터 이제는 벗어나라고 말합니 다. 그리고 네 아비 집도 떠나라. 아 비는 소중하고 중요하지만 그러나 새로운 가치관과 미래를 향해서 나 아가기 위해서는 그 영향에서부터도 벗어날 필요가 있습니다. 그에게는 새로운 삶의 주인이 필요합니다. 하 늘에 계신 하나님을 바라는 안목이 필요한 것입니다.

여러분, 신앙생활은 어떻게 시작 되었습니까? 우리는 새로운 나라, 하나님의 나라를 우리의 나라로 삼 은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 나라의 가치관을 인생의 가장 중요한 가치 관으로 이제 수용하기 시작한 것입 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내 삶의 주 인으로 모시고 그가 우리를 위해서 준비하신 미래를 향해서 나아가는 것, 이게 바로 신앙이거든요. 그것이 구원입니다. 그것이 바로 회심의 가 장 중요한 의미이기도 한 것입니다. 떠나지 않으면 안 돼요. 떠나는 것 은 포기를 말합니다. 그러나 이 포 기는 단순한 희생이 아닙니다. 그것 은 축복을 위한 떠남이라고 성경은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 함에게 떠나라 내가 준비한 땅이 있 다 그러면서 2절 이하에 내가 너로 커다란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 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 것이다. 천하 만민 이 너를 복되다고 일컫게 될 것이 다. 너의 떠남은 축복을 위한 떠남 이다. 물론 떠날 때는 아픔이 있습 니다. 떠날 때는 포기가 있습니다. 떠남은 희생을 요구합니다. 그러나 떠남은 축복에 대한 떠남인 것입니 다.

자, 이제 우리는 새해를 떠나가 는 출발선상에 있습니다. 우리가 새 해를 떠나면서 우리의 떠남이 축복 의 떠남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 야 할까요? 우리는 아브라함에게서 그 교훈을 배우고자 한 것입니다. 오늘 우리의 출발이 축복의 출발, 축복의 떠남이 되기 위해서는 기억 해야 할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저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 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하 나님의 음성을 들어야 합니다. 아브 라함은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습니 다. 본문은 이렇게 시작했습니다. 여 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하 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셨어요. 아브라함은 그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습니다. 그것이 새로운 삶의 출발점이 된 거예요. 하나님의 음성을 들은 것, 그것이 그의 새로 운 삶의 출발점을 형성했던 것입니 다. 우리가 사도행전7장2절과 3절에 보시면 본문의 내용을 먼 훗날 스데 반이란 사람의 입술을 통해서 보다 자세히 설명합니다. 아브라함이 하 란 땅에 있기 전에 본래 고향이었던 메소포타미아에, 갈대아 우르란 도 시에 살았는데 갈대아 우르는 메소 포타미아 지역 안에 있었던 도시였 습니다. 아브라함이 메소포타미아에 있었을 때 영광의 하나님이 그에게 보여 이렇게 사도행전7장에 기록되 어 있어요. 영광의 하나님이 그에게 보여.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부른 것 이 아니라 하나님이 먼저 나타나셨 어요. 영광의 하나님이 그에게 보여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너는 내가 지 시하는 그 땅으로 가라. 고향과 친 척을 떠나서 그 땅을 향해서 가라고 하나님이 말씀하신 것으로 되어 있 습니다. 이 하나님을 보고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아브라함의 새로운 삶 이 시작된 것입니다.

제가 성경공부모임을 오래 전에 조그만 그룹의 모임을 인도한 적이 있었는데 창세기12장을 공부하고 있 었어요. 갑자기 한 분이 그 이야기 를 하니까 말하기를 '목사님 저두요 하나님이 한번만 나타나서 나에게 말씀하시면 저 하나님 잘 믿을 거예 요. 한 번만 저도 나타났으면 한 번 만 나에게 그냥 야 송, 그 분이 송 씨였는데 하여튼 내 이름을 부르면 서 나타나 주시면 제가 예수를 잘 믿겠습니다.' 제가 그 분에게 이렇 게 얘기한 적이 있습니다. '송사장 님 이미 하나님께서 사장님에게 나 타나셨고 혹은 이미 말씀하셨는지도 모르는데 보지 못하고 듣지 못하셨 는지도 모르지요.' '글쎄요 저는 말 씀을 음성을 들은 일이 없는데요.' 이러더라구요. 그래서 '사장님 우리 가 지금 성경 공부를 지금 하고 있 는데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믿으십니까?' '믿고자 합니다.' 그래 요. 부인 따라서 온 분이라 별로 잘, 믿고자 합니다. '네 우리는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고백을 합니 다. 그렇다면 그 동안 성경공부를 벌써 몇 차례 했는데 이 성경 말씀 을 나눌 때 이 성경의 말씀이 하나 님이 나에게 말씀하신다 이러한 마 음으로 성경을 같이 나누고 계셨다 면 송사장님도 하나님 음성 들은 거 예요.' '그래요?' '그거 아세요?' 가 만히 계시더라 구요. 히브리서1장1 절에 보시면 옛적에 여러 선지자들 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말씀 하신 하나님이 하나님이 인간에게 말씀하시는 방법, 하나님이 인간에 게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뭐 진짜 이렇게 형상으로 나타나실 수도 있죠. 하나 님이 원하시면 왜 그런 방법으로 못 하시겠어요? 기적의 하나님, 전능하 신 하나님 그런 방법을 쓰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하나님은 초자 연적이 아닌 지극히 자연스러운 방 법으로도 우리에게 말씀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주권입 니다. 그 방법을 채택하는 것은 하 나님의 방법 이예요. 우리는 때때로 하나님이 이렇게 나타나 주셨으면 좋겠다라는 우리의 어떤 선입견적인 기대감이 있습니다. 내가 기대한 방 법으로 하나님이 나타나시지 않을 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 은 성경은 하나님은 말씀하신다고 말씀하십니다.

수년 전에 세상을 떠나간 유명한 기독교 철학자인 프랜시스 쉐이퍼 박사가 쓴 책 가운데 이런 책이 있 어요. '그 분은 거기에 계신다 그리 고 그는 말씀하신다' 'He is there and He is not silent.' 그리고 그 분은 침묵하지 않으신다. 그는 거기 에 계시고 그 분은 말씀하신다. 하 나님은 지금도 말씀하시는 하나님이 십니다. 다만 우리가 듣지 못할 수 도 있는 것입니다. 그는 말씀하시는 데. 이 우주 속에는 소리가 가득합 니다. 라디오에 다이얼을 맞춰 보세 요. 당장 소리가 들려요. 그러나 우 리에게 그 중간 방법이 없기 때문에 듣지 못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사 도행전28장에 보면 바울이 그 당시 세계의 수도인 로마에 들어갑니다. 전도를 해요. 어떤 사람만 믿어요. 많은 사람들이 믿지 않았습니다. 바 울은 답답해 하면서 사도행전28장26 절 이하에 이런 말씀을 기록합니다.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한 다. 보기는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듣 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한다. 그 다 음절에 보시면 이 백성이 마음이 완 악하여져서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 고 그리고 그 눈을 감았으니 보지 못하는 도다. 하나님은 말씀하시지 만 그 말씀을 듣지 못하는 사람들에 대한 안타까움에 대한 바울의 고백 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정확하게 같 은 메시지를 우리는 히브리서3장15 절에서 볼 수가 있는데요. 성경에 일렀으되 오늘날 너희가 그의 음성 을 듣거든 노하심을 격동할 때와 같 이 너희 마음을 강퍅하게 말라 다시 말하면 성경은 우리 마음이 준비만 되면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가 있 다는 것입니다. 마음이 준비가 되면 얼마든지 들을 수가 있어요.

어린 소년 사무엘이 엎드려서 자 기 일생에 대한 하나님의 인도를 기 다리면서 제가 여기 있나이다 주여 말씀하옵소서. 그랬을 때 어린 소년 도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어요. 저는 여러분들이 새해의 벽두에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좀 엎드려서 진지하게 새해 벽두에 성경 좀 읽어 보세요. 그리고 기도 해 보세요. 그리고 이 말씀을 통해 나에게 부딪쳐 오는 하나님의 말씀 이 뭔가? 그 말씀 속에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어 보세요. 하나 님의 음성을 한 번 들으면 인생이 달라져요. 그것이 새로운 출발이 될 수가 있습니다. 혹시 QT하다가 중 단하신 분이 있으면 다시 말씀 읽고 기도하는 생활을 회복하세요. Quiet Time이란 것에 익숙하지 못한 분은 이번 기회에 QT훈련도 받으시고 또 QT가 잘 안 되시는 분들은 새 벽기도에라도 나오셔서 엎드리세요. 그리고 주님을 사모하세요. 그리고 주의 말씀을 듣고 싶다고 말하세요. '하나님 말씀해 주십시오.'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 이 정말 주님이 나에게 말씀하신다 한 번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면 인생 이 달라질 줄 믿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습니다. 그것 이 새로운 출발이었습니다. 그것이 새로운 인생이었습니다. 그의 위대 한 영적 journey의 출발점이었습니 다. 우리가 어떻게 축복을 위한 떠 남을 할 수가 있습니까? 먼저 하나 님의 음성을 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한 걸음 더 나 아가서 하나님의 계획을 믿어야 합 니다. 하나님의 계획을 믿어야 합니 다. 우리가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만 있다면 여러분, 그 음성 속에 서 나를 향해서 말씀하시는 하나님 의 계획, 내 인생을 향하여 내 삶을 향해서 하나님이 이렇게 계획을 가 지고 있다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될 것입니다. 그 하나님의 계획이 바로 내 인생의 꿈이 됩니다. 비전 이 됩니다. 그리고 그 계획이 나의 계획이 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여 러분 믿지 않는 사람들도 이 새해가 되면 이제 새해 계획을 세웁니다. 일기도 쓰고 새해를 향해서 요즈음 은 잘 정리된 수첩을 가지고 하루를 계획하기도 하고 한 달을 계획하기 도 하고 일 년을 planning하면서 계 획을 합니다. 중요한 일이죠. 그러나 믿지 않는 사람들의 계획과 소위 planning과 우리 성도들의 planning 계획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요? 믿지 않는 사람들은 그냥 계획 하는 거예요. 자기 생각대로, 자기 소견대로 계획하는 것입니다. 그러 나 우리는 내 인생의 주인이 하나님 이라고 고백을 한다면 그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해야 될 것 아녜요? 하 나님 어떻게 살까요? 하나님 내 일 생을 어떻게 살았으면 좋겠습니까? 좀 보여 주세요. 인도해 주세요. 성 경을 읽고 기도하는 가운데 어떤 뭔 가가 들려와요. 내 마음 속에 어떤 인상이 다가 옵니다. 그리고 어떤 감격이 있습니다. 감동이 있습니다. 우리는 거기에서 하나님의 계획을 발견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하나님의 계획을 붙잡는 순간 하나 님의 계획이 나의 비전이 될 수가 있다는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 것이 달라요.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어요. 내가 너로 내가 너를 통해서 그 땅에 가면 민족을 이루겠다. 그리고 너를 축복의 근원 처럼 써 주겠다. 그래요 하나님? 그 순간부터 아브라함의 마음 속에는 위대한 민족에 대한 비전, 내가 위 대한 민족을 이끌어가는 그 첫 출발 점이 될 수가 있다. 그리고 많은 사 람들에게 축복의 근원이 될 수가 있 다. 아브라함의 마음 속에 비전이 생겼어요. 꿈이 생겼어요. 하나님의 꿈이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아브 라함의 꿈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아 브라함에게 말씀하셨고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말씀하심을 믿었습니다. 이 믿음이 중요해요.

사랑하시는 여러분, 두 사람이 꼭 같이 교회 나와서 예배 드리고 말씀 들어요. 한 사람은 예배 끝나 고 성령충만해서 용기백배 하여 새 로운 의욕을 가지고 벌떡 일어나서 찬양을 하며 인생을 향해서 도전을 시작합니다. 또 한 사람은 예배 드 리고 가는데 아무 것도 일어나지 않 은 것처럼 또다시 무기력하게 또다 시 방황하는 모습으로 또다시 좌절 하는 모습으로 그냥 인생의 자리로 되돌아가는 사람들이 있어요. 똑 같 이 두 사람이 Bible study합니다. 똑 같이 성경공부를 해요. 그런데 한 사람은 말씀을 통해서 내 인생의 새로운 비전을 발견합니다. 하나님 의 거룩한 능력을 발견합니다. 하나 님의 말씀하시는 음성을 듣습니다. 그리고 자기 인생에 대한 새로운 설 계를 통해서 벌떡 일어나서 나아갑 니다. 그러나 똑 같은 한 사람은 아 무 사건이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 무 기력하고 좌절된 모습으로 그 자리 를 떠나가는 사람들이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무슨 차이예요? 그 차이가 뭘까요? 같이 말씀을 들었어 요. 그리고 한 사람은 믿었어요. 믿 음의 차이.믿음의 차이.

자, 오늘 성경은 아브라함의 일 생을 추적하면서 이렇게 말씀합니 다. 우리가 히브리서11장8절에 보면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부르 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거기 강 조된 단어가 뭐냐 하면 믿음으로. 믿음으로 by faith 믿음으로 믿음으 로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말씀하실 때 믿은 거예요. 나의 인생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을. 그렇다 하나님이 나의 삶을 향해서 이런 놀라운 준비 를 하셨구나 그것을 믿었습니다. 믿 음으로 아브라함은 믿은 것 이예요. 믿음이 중요해요. 히브리서4장2절에 보시면 들은 바 말씀이 유익 되지 못한 것은 들은 자가 믿음을 화합하 지 아니함이라 매우 중요한 말씀입 니다. 한 번 따라서 같이 해 보세요. 들은 바 말씀이 유익 되지 못한 것 은 들은 자가 믿음을 화합치 아니함 이라. 똑 같은 사람이 말씀을 들었 어요 두 사람이. 들은 바 말씀이 어 떤 사람에게 유익이 안 될 수도 있 다. 그 차이가 뭐라고 그랬어요? 믿 음을 화합하지 아니함. 믿음에 응답 이 없었다. 내가 그 말씀을 믿음으 로 수용할 때 받아들일 때 하나님 믿습니다 그래요 나를 향해서 놀라 운 비전을 준비하셨군요. 믿습니다. 이 믿음이 중요해요.

아브라함은 믿기 어려운 상황 속 에서도 믿었습니다. 무슨 아브라함 에게 어떤 사람이 와서 그 가나안 땅에 관한 사전 information 을 전 달한 것이 아니란 말이죠. 여러분, 아브라함이 절대로 갈대아 우르라는 거기 고향이 나빠서 떠난 것이 아닙 니다. 요즈음 고고학이 발달되면서 이 갈대아 우르라는 메소포타미아 우르 지역에 대한 고고학적인 발견 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옛날에 무려 25만 명이나 살았대요. 우르 지역에. 25만 명. 그리고 2, 3 층의 벽돌집들이 고고학적인 발견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괜찮 은 도시고 발전된 도시고 문명이 있 었던 도시예요. 그래서 아브라함에 게는 그 지역을 떠나는 것이 더 어 려웠을 것 이예요. 그러나 그는 하 나님을 믿었고 말씀을 믿었습니다. 믿음으로 출발한 것입니다. 사전 지 식이 없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믿었습니다. 또 뭐 하나님이 꼭 아 브라함에게 어떤 환상으로 딱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대한 무얼 보여주 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그래도 믿었 습니다. 그래서 믿음은 뭐라고 했습 니까? 믿음의 본질을 설명할 때 히 브리서 기자는 믿음은 바라는 것들 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 거라 의심 많았던 제자 도마에게 주 님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네가 본 고로 믿느냐 그 다음에 뭐라고 그랬 어요?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이 더 복되다 아브라함은 보지 못하고 믿 었어요. 그래서 그의 믿음은 귀한 것입니다. 그래서 아브라함은 믿음 의 조상이 될 수가 있었던 것입니 다.

사랑하시는 여러분, 하나님은 말 씀하십니다. 믿습니까?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믿으십니까? 이 말씀 속에 내 생애 가운데 다가오는 하나 님의 계획, 하나님의 계획. 여러분, 만물의 영장인 이 인간, 그 소중하 게 지어주신 여러분과 저의 인생 가 운데 하나님의 plan이 없겠어요? 있 어요. 말씀 속에서 하나님의 계획을 발견하십시오. 그리고 그 하나님의 계획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내 인생 을 향한 하나님의 비전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이것이 새로운 삶의 출발 의 시작 이예요. 축복을 위한 떠남 의 출발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음성 을 들으세요. 둘째로 하나님의 계획 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로 하나님 의 인도를 순종하셔야 합니다. 하나 님의 인도를 순종해야 합니다. 우리 가 히브리서11장8절에 보시면 믿음 으로 아브라함은 순종하여 그랬습니 다. 그래서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떠 났다. 자, 우리는 순종하여 단어 하 나만 딱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아브 라함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순간 그래 맞았어. 나는 그 축복의 땅으 로 가야 해. 아브라함이 직통으로 그 땅을 향해서 나아갔다. 이렇게 우리가 생각할 수가 있어요. 그러나 우리가 아브라함의 그 역사적 상황 을 추적해보면 사정이 그렇지 않다 는 것을 우리가 발견하게 됩니다. 사실상 아브라함은 치열한 고뇌와 갈등의 과정을 통해서 마침내 순종 의 자리에 도달한 거예요. 마침내 마침내 순종의 자리에. 처음부터 그 의 순종이 완전한 것은 아니었습니 다.

자, 아브라함이 본래 떠났던 곳 이 어디라고 그랬어요? 그의 고향이 어딥니까? 갈대아 혹은 메소포타미 아 지역. 자, 11장 창세기11장31절을 한 번 읽어 보세요. 창세기11장31절 한 번 다같이 읽겠습니다. 11장31절 다같이 시작. 데라가 그 아들 아브 람과 하란의 아들 그 손자 롯과 그 자부 아브람의 아내 사래를 데리고 갈대아 우르에서 떠나 가나안 땅으 로 가고자 하더니 하란에 이르러 거 기 거하였으며 그러니까 아브라함이 본래 있었던 고향은 어딥니까? 갈대 아 우르 갈대아 라는 지역의 우르라 는 도시에서 떠났습니다. 중간에 어 디에 왔습니까? 하란에 왔어요. 하 란에 한 동안 머물러 있었던 거예 요. 성경학자에 따라서는 아브라함 이 하란에 6년까지 머물렀을 가능성 이 있다. 이렇게 말합니다. 직통으로 간 것이 아니라 그러니까 갈대아 우 르를 떠난 것도 쉽지 않았을 것이고 나중에 중간에 하란이란 곳에서 한 동안 머물러 있었어요. 우리가 그 지리를 살펴보면 소위 유프라테스 강을 끼고서 서쪽으로 오는 도상의 길에 있어서 이 하란까지의 길은 비 교적 쉬운 것입니다. 거기까진 잘 왔어요. 그런데 하란에서 한 동안 머물러 있었어요. 그 다음 창세기12 장4절을 보시면 12장4절 다같이 읽 겠습니다. 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좇아 갔고 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그 나이 칠십 오세 였더라 하란을 떠날 때 아브라함의 나이가 얼마요? 칠십 오세. 아주 늦게 떠났어요. 뒤 늦은 순종이었을지도 모릅니다. 하 란에서 왜 이렇게 오래 머물렀느냐? 하란을 다시 떠날 수 있었던 결정적 전기에 대해서 여러분이 사도행전7 장2절 이하의 말씀과 비교해 보면 이 하란에서 아브라함의 아버지 데 라가 죽었습니다. 죽고 나서 비로소 떠나요. 그러니까 그 아버지라는 그 가족이라는 존재가 아브라함으로 하 여금 계속 나아가게 하지 못하게 만 든, 하란에서 상당한 기간을 머물게 한 어떤 장애 요인이었을지 모릅니 다. 사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 신 말씀은 떠나라 너 혼자 먼저 떠 나라.

어떤 사람 전도하면 우리 가족이 안 믿기 때문에 못 믿겠습니다. 가 족이 다 믿을 때까지는 믿지 못하겠 습니다. 우리는 가면 같이 온 가족 이 지옥에 함께 갈 예정이고 천국도 함께 갈 예정입니다. 이런 분 있어 요. 그런데 가족을 천국으로 다 인 도하려면 누군가 한 사람이 먼저 결 단을 해야 해요. 한 사람이 먼저 떠 나면 나중에 따라 와요. 그런데 같 이 가겠다 기다리면 아무도 안 와 요. 아마도 그런 비숫한 mentality가 의식구조가 아브라함에게 있었을지 도 모르죠. 그것은 온전한 순종이 아니예요. 네 친척을 떠나, 그랬는데 아버지도 모시고 조카 롯도 데리고 다 데리고 떠났어요. 아브라함의 순 종은 결코 완전한 순종이 아니었습 니다. 데라가 죽음으로서 비로소 떠 날 수 있었습니다. 불완전한 순종, 부분적인 순종,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경은 그 중간 과정을 다 생략합니 다.

제가 만약 아브라함의 전기를 기 록한다면 전 틀림없이 그렇게 기록 했을 거예요. 아브라함이 막 고민을 계속했다. 떠날까 말까 갈대아 우르 를 갈까 말까 떠날까 말까 그러다가 아무래도 하나님 편을 따라가는 편 이 유익하다고 판단한 아브라함은 갈대아 우르를 떠났고 그 다음에 또 하란에서 계속 갈까 말까 여기서부 터 더 커다란 어려운 사막길이 기다 리고 있는데 주저하다가 고민하다가 할 수 없이 아브라함은 떠나서 그리 고 어떤 날 드디어 가나안 땅에 들 어왔다. 뭐 나 같으면 그렇게 기록 할텐데 성경은 그렇게 기록하지 않 았어요. 그냥 아브라함이 믿음으로 순종했다. 하나님은 마지막 결론을 보세요.

전 이걸 보면서 여러분, 우리가 믿는다고 그러지만 우리의 믿음이 결코 온전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에 게는 복잡한 동기가 섞여 있어요. 회의도 섞여 있어요. 우리의 믿음 속에 회의도 섞여 있습니다. 우리의 순종 속에도 불순종이 섞여 있습니 다. 우리의 불완전한 믿음, 그리고 불완전한 순종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분,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믿음이 결코 온전한 것은 아니지만 우리의 순종이 결코 온전한 것은 아 니지만 뭐 어떤 사람은 믿는다면 깨 끗하게 믿는다 앗쌀하게 그냥 100% 확 믿고서 나간다 이런 사람도 있을 지 모르죠. 그러나 이것은 극히 예 외에 속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아요. 그러나 이 불완전한 믿음에도 불구하고 믿음의 첫 걸음 그리고 순종의 첫 걸음 그리고 또 한 걸음 또 한 걸음. 여러분, 이 걸 음은 얼마나 중요한 건지 몰라요. 그래서 드디어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축복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약속한 그대로 두 가지 축복을 자기 의 개인의 명예로운 축복을, 그가 위대한 민족의 조상이 되었고 뿐만 아니라 그의 영향이 온 세계 사람들 에게 그의 후손 가운데서 메시야가 오시고 그리고 메시야를 믿는 수많 은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는 복의 근 원이 될 수가 있었던 놀라운 삶. 그 러나 이 위대한 축복의 삶은 아브라 함의 불완전했던 한 걸음의 믿음, 한 걸음의 순종에서부터 시작된 것 입니다. 그래서 저는 한 걸음이 참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한 걸음.

인류 역사 사상 최초의 전구 실 험을 에디슨이 할 때 자 드디어 전 구 실험에 성공했어요. 그러나 그 전구가 얼마나 희미한지 촛불을 밝 혀야 볼 수가 있었던 것. 얼마나 재 미있어요? 전구를 만들긴 만들었는 데 촛불을 비춰 놓고 볼 수가 있었 던 전구, 그러나 이것이 첫 걸음이 었어요. 그 첫 걸음이 얼마나 중요 한 것입니까? 라이트 형제가 비행기 를 처음 만들어 날렸을 때 그 비행 기는 공중에 불과 12초를 머물다가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불완전한 첫 걸음, 그 첫 걸음이 우리가 비행기 를 타고 다니는 위대한 걸음의 첫 걸음. 불완전했지만 그 첫 걸음은 얼마나 중요한 것이었을까요? 인류 역사상 최초의 스팀배가 미국 뉴욕 에서 알바니아를 향해서 배가 나아 갈 때 뉴욕에서 알바니아까지 지금 배를 타면 천천히 가도 30분이면 가 요. 그 당시엔 30시간이 걸렸어요. 30시간. 그러나 이 최초의 첫 걸음 에 그 스팀엔진의 고동소리와 함께 떠나갔던 배의 행진은 첫 스텝은 얼 마나 중요했을까요? 인류 역사사상 최초의 자동차 실험 1 시간에 2 마 일을 갔대요. 1시간에 2마일. 그러니 까 마차하고 가면 마차가 먼저 가 요. 자동차보다. 그래서 마차 타고 가는 마부들이 자동차를 비웃습니 다. 내 마차나 타라고 차라리. 그러 나 그렇게 출발했던 그 불완전한 자 동차의 시운전의 첫 스텝은 얼마나 중요한 것입니까? 사랑하시는 여러 분, 불완전해도 괜찮아요. 불완전하 지만 우리의 믿음의 첫 스텝, 이 한 해를 향한 우리의 믿음의 첫 걸음, 헌신의 첫 걸음, 봉사의 첫 걸음. 이 첫 걸음이란 것은 매우 중요한 것입 니다.

오늘 우리 교회가 탄생한지 6주 년을 맞이 합니다. 꼭 6년을 맞이합 니다. 우리가 6년 전 탄생 준비 이 전에 93년11월,12월 두 달 동안 우 리는 수지 선경마그네틱 카세트 테 이프 만드는, 저 앞에 있는 공장 5 층 복지관 강당에서 우리 교회가 시 작되었습니다. 제가 미국 살다가 한 국 나와서 개척교회를 처음 시작하 고자 했을 때 처음에는 같이 돕는 분들이 강남에 있었기 때문에 강남 에서 시작할 줄 알았어요. 그런데 장소를 구할 수가 없더라 구요. 아 그래서 강남 아래 분당이라는 데가 있는데 분당에서 장소를 찾아 보자 고. 그런데 너무 너무 비싸요. 개척 하는데 비싼 장소를 구할 수가 있어 요. 조그만 장소도 빌리려고 하니까 억, 억 하더라구요. 그것도 구할 수 가 없고 그런데 어떤 분이 분당에도 여의치 않은데 분당 건너편에 수지 라는 데가 있다고. 전 태어나서 수 지라는 곳이 있다는 소식도 들어본 적이 없어요. 수지에 아파트가 하나 도 없었습니다. 한 채의 아파트도 없었던 수지에 선경 카세트 테이프 만드는 공장이 있는데 거기에 5층인 가 6층인가 강당이 있는데 한 이삼 백 명 들어갈 수가 있을 것 같다. 그래서 가 봤어요. 조그만 강당인데 그래도 시작하기에는 괜찮다는 생각 이 들었습니다. 카세트 테이프 만드 는 공장이라 공장 안에 들어가니까 케미칼 화학 냄새가 코를 찔러요. 거기 한 65 명이 모여 처음 시작했 던 모임, 그것이 우리교회의 시작입 니다. 거기 5층 쭉 올라가면서 5층, 6층 건물인데 신기하게 엘리베이터 가 없더라구요 당시에는. 어떻게 6 층인데도 엘리베이터가 없을까? 또 층계가 얼마나 가파른지 몰라요. 그 래서 그 당시 우리가 제일 좋아했던 찬송이 올라가면서 저 높은 곳을 향 하여 날마다 나아갑니다. 그러면서 축복된 교회, 위대한 공동체에 대한 꿈을 꾸면서 시작했던 6년 전, 6년 전 바로 이 무렵. 그리고 6년이 지 나갔어. 6년 여기까지 왔어. 우리는 우리의 교회에 대해서 아직까지 모 릅니다. 하나님만이 완벽한 그림을 갖고 계십니다. 그러나 우리는 또다 시 불완전하지만 불완전한 사람들이 모여서 형성하는 공동체지만 그러나 우리는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고자 합니다. 또 그 분을 순종하고자 합 니다. 또 우리의 그 모든 불완전한 동기들과 사람들이 섞여 있는 우리 들의 생각에도 불구하고 그러나 또 다시 믿음으로 한 걸음 그리고 순종 함으로 한 걸음 내디딜 때 우리의 걸음 가운데는 마침내 우리는 마침 내 하나님의 영광의 땅에 도달시키 려는 하나님의 위대한 비전이 약속 된 줄 믿습니다.

창세기12장4절에 보시면 이에 아 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좇아 갔고 말씀을 따라서 갔다. 거기에 성경은 간단히 처리하지만 천신만고의 과정 들이 있는 거예요. 말씀을 좇아 갔 고 5절 한 번 같이 읽어 보세요. 5 절 다 같이 시작. 아브람이 그 아내 사래와 조카 롯과 하란에서 모은 모 든 소유와 얻은 사람들을 이끌고 가 나안 땅으로 가려고 떠나서 마침내 가나안 땅에 들어갔더라 거기서 인 상적인 단어가 무엇입니까? 마침내 다같이 마침내. 마침내 가나안 땅에. 그렇습니다. 그 불완전한 믿음의 첫 걸음 그러나 순종의 첫 걸음 그러나 그들은 마침내 가나안 땅에 도달했 습니다.

새로운 천년의 첫 해가 시작되었 습니다. 사랑하시는 여러분, 우리의 걸음이 불완전한 걸음이라고 할지라 도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 의 음성을 듣고 그리고 하나님의 비 전과 계획을 신뢰하면서 우리가 한 걸음 한 걸음 믿음과 순종의 걸음을 옮겨갈 때 마침내 우리에게 영광을 주실 하나님을 신뢰하시기 바랍니 다. 마침내 우리를 하늘의 비전에 도달시키려는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 이 여러분과 저의 삶의 장에도, 우 리의 생업의 장에도, 우리 인생의 장에도 함께 하실 전능하신 하나님 을 신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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