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열매
요한일서 4:7-12
홍수가 나면 제일 흔한 것 제일 눈 에 띄는 것 많이 볼수 있는 것이 물 이죠 온 천지가 물입니다. 그러나 그때 가장 귀한 것은 아직도 물입니 다. 마실 물이죠 오늘 우리는 사랑 의 홍수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TV를 켜도 또 뮤직 앨범을 들어도 또 영화를 가보아도 이 사랑 이라는 주제가 넘쳐흐르고 있는 세 상 속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웃들을 보십시오 사람들은 아직도 사랑에 굶주리고 있습니다. 왜 그럴 까요? 사람들은 아직도 진정한 사 랑, 참된 사랑을 경험하지 못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신약 성경이 쓰 여지던 그 당시에는 소위 희랍문화 권 안에서는 로마그릭 그리스 로마 문화권 안에서 그 사랑을 뜻하는 여 러가지 그 단어들이 있었습니다. 예 를 들어서 에로스라든지 휠리아 스 토르게이런 사랑을 뜻하는 여러 개 의 단어들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성 경이 신약성경이 기록될 때 에로스 라는 단어는 단 한 번도 쓰여지지 않습니다. 휠리아는 좀 나오구요 스 토르게는 가끔 나옵니다. 아 참된 사랑 하나님이 우리에게 보여주시고 싶어하는 그 사랑 그 사랑을 표현하 기 위해서 신약성경의 기자들은 그 당시에 사장되어 있던 단어 사람들 이 보편적으로 쓰지않던 죽어 있었 던 사어라고 할 수 있었던 단어 하 나를 끄집어 냅니다. 그래서 그 단 어를 재생시켰습니다. 그 단어가 바 로 아가페라는 단어 입니다. 아가페 오늘 본문이 포함되어 있는 요한 일 서에 보시면 아가페라는 단어가 동 사로 동사형 아가파오라는 단어로 28번 또 명사로 18번이나 등장합니 다. 아가페 사랑은 한 마디로 말하 면 주는 사랑, 희생적인 사랑, 조건 을 넘어서는 사랑, 타산이 없는 따 지지 않는 사랑, 철저하게 상대방의 유익을 구하는 사랑, 사랑은 자기의 유익을 구치 아니하고 할 때 상대방 의 유익을 구하는 사랑 이것이 아가 페적 사랑의 본질입니다. 우리가 예 수 믿고 구원 받았을 때 우리는 모 두 이 사랑을 접한 것 입니다. 처음 으로 가장 순결하고 가장 고귀한 그 런 사랑을 우리는 체험하게 된 것이 죠. 그런데 우리가 경험했던 이 사 랑은 그냥 정지된 사랑이어서는 안 됩니다. 그 사랑은 우리 안에서 계 속 자라가야 합니다. 그 사랑이 우 리의 인격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갈라디아서 5장22절에 보시면 성령 의 열매는…. 하고 제일 먼저 강조 된 것이 뭡니까? 사랑이죠 근데 이 사랑이라는 단어가 바로 아가페 입 니다. 아가페 자 우리가 이 가을 우 리가 맺어야할 사랑의 열매에 대해 서 우리가 좀 생각을 해 보고 싶습 니다. 왜 우리는 이 사랑의 열매를 맺어야 할까요? 어떻게 우리는 열 매를 맺을 수가 있을까요? 우리는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얻기 위해서 성경에서 가장 위대한 사랑장 그러 면 사실 고린도 전서13장 보다도 더 위대한 사랑장이 바로 요한 일서4장 인데 오늘 요한 일서 4장을 통해서 우리는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고 싶어요 자 우리는 왜 이 사랑의 열매를 맺 어야 하는 것일까요? 그 첫째 대답은 우리가 믿고 있는 하나님이 사랑의 근원 이시기 때문 에 그렇습니다. 우리가 믿고 있는 하나님이 사랑의 근원이십니다. 자 본문의 8절을 같 이 읽겠습니다. 다같이 8절 읽어요 시작!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 님을 알지 못 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 이심이라 여기 하나님이 뭐라 그랬어요? 사랑이시다 하나님은 사 랑이시다 GOD is Love 사랑은 하 나님의 본질입니다. 사랑은 하나님 의 속성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한 신학자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사랑은 하나님이 하실수 있는 여러 가지 일들 가운데 하나가 아니다. 사랑은 하나님이 하시는 유일한 일 이다. 라는 유명한 말을 했습니다. 자 생각을 해 보세요 하나님은 왜 우주를 창조 하셨습니까? 그가 사랑 이시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사랑은 인격적 관계를 요청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사랑의 대상으로서 이 만 물을 지으시고 그리고 만물 가운데 인간을 지으셨습니다. 사랑하시기 때문에 창조의 사건이 발생한 것 입 니다. 구원의 사건, 구속의 사건도 그가 사랑했던 사람이 사랑의 관계 를 하나님과 온전히 회복할 수 있도 록 구원의 사건을, 십자가의 사건을 주께서 친히 역사 하신 것 입니다. 구원 사랑하시기 때문에 일어났던 사건 입니다. 심판도 저는 사랑 때 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분은 사랑 하는 세계, 사랑하는 대상 안에서 거룩함을 요구하십니다. 그래서 하 나님은 심판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심판의 밑바탕에서 도 그분의 사랑의 의지를 읽을 수가 있어야 합니다. 천국을 준비하신 하 나님 왜 그럴까요? 사랑하시기 때문 에 그렇습니다. 우리가 이 세상을 살면서 우리는 우리의 성취하지 못 한 꿈, 미완성의 꿈, 혹은 깨어진 꿈, 이런 상처와 갈등을 경험합니다. 때때로 우리는 이렇게 말합니다. 세 상은 너무 불공평 한거야 세상은 정 의가 살아 있지 못하다고 우리가 탓 하는 경우들도 종종 있습니다. 이 세상 뿐 이라면 이런 불평은 이런 원망은 타당한 것 처럼 들려집니다. 그러나 주께서는 우리의 꿈이 온전 히 이루어질 수 있는 그리고 하나님 의 공의가 완전히 만족될 수 있는 영원한 세상을 준비하셨습니다. 우 리 모두 천국에 가면 이 땅에서는 불공평한 세상 그리고 원망스러운 세상이라고 말했던 우리 모두가 천 국에 가서는 모두 이렇게 말하게 될 것 입니다. 하나님은 정말 사랑이셔, 하나님은 사랑이셔 그래서 하나님은 천국을 준비하신 것 입니다. 자 바 로 그 사랑이신 하나님의 우리가 자 녀가 아니겠습니까? 그렇다면 우리 도 사랑의 열매를 맺는 것이 합당한 줄로 믿습니다. 왜 우리가 사랑의 열매를 맺어야 하느냐? 첫째 이유, 우리가 믿는 하나님이 사랑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에 두 번 째로 우리가 사랑 의 열매를 맺어야 할 이유, 우리가 믿는 예수 그리스도 그 분이 사랑의 계시자이시기 때문에 그렇습 니다. 예수 그리스도 그 분이 사랑 의 계시자, 사랑을 나타내 보여 주 신자 이십니다. 자 본문의 9절을 같 이 한 번 읽어 보겠습니다. 9절 다 같이 읽겠습니다. 시작! 하나님의 사랑이 이렇게 우리에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 리를 살리려 하심이라 네, 하나님 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그랬어요 나타난 바 되 었으니 십자가는 하나님의 사랑의 나타남의 사건 입니다. 거기서 우 리는 참된 사랑을 봅니다. 하나님이 하나 밖에 없는 외아들 예수 그리스 도를 우리에게 내어 주셨습니다. 우리를 구원 하시기 위해서 외아들 을 내어주신 사랑, 제가 처음 예수 믿고 이십대 초에 교회에 나가기 시 작했을 때 어느 부흥 목사님의 말씀 한 얘기가 오랜 세월이 지난 지금도 마음속에 촉촉한 감동으로 남아 있 어요. 어느날 목사님 두 분이 만나 서 대화를 나눕니다. 그런데 목사님 한 분은 아들이 다섯이나 있습니다. 근데 또 한 목사님은 딸 하나 밖에 없어요 그래 서로 자식들 이야기 하 다가 여보, 자네는 말이야 아들 다 섯 씩이나 되니까 나 우리집에 양자 하나 보내지 그러지 뭐 하고 쉽게 대답을 했어요 그 분이 집에 가서 사모님에게 얼마나 야단을 맞았을까 요? 그러나 약속에 철저했던 그 분은 어 자기 의리와 약속을 지키고자 결심 했어요 그래 집에 가서 다섯 아들, 누워있는 다섯 아들을 보고 어떤 아 들을 양자로 친구에게 보낼 것인가, 장남, 장남은 안되죠 장남은 상속잔 데 둘째를 얼굴을 내려다 보았습니 다. 둘째, 다섯 아들 중에서 제일 똑 똑하고 제일 IQ가 높은 장래성이 촉망한 이 둘째 아들은 도저히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세 번째 아들 을 봤어요 세번째 아들을 보니까 다 섯 아들 중에서 제일 자기를 닮았어 요 너무 너무 미남이에요 셋째 아들 은 도저히 안 되겠더라구요 그래서 네번째 아들을 봤습니다. 네번째 아 들은 다섯 아들 중에서 제일 병약하 고 병치례를 하고 밤낮 별별대고 너 무 너무 불쌍한 이 자식 넷째를 도 저히 줄 수는 없었습니다. 남은 다 섯번째 막내 막내 흐(웃음) 막낸데 말야(웃음) 제일 귀여운데 그래서 아들을 하나도 줄 수 없었던 이 분 은 그 날밤 요한 복음 3장 16절을 생각했습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 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외아들을 주신 하나님의 사랑, 외아들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를 살리기 위 해서 자진해서 스스로 그의 목숨을 십자가에서 내어 주셨습니다. 그 예 수님은 십자가에서 가시기 직전에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너희들에게 새로운 계명을 주 노니 너희는 서로 사랑하라 이로서 너희가 내 제자인 줄을 알리라 예수 님의 제자들 그 제자들의 특성은 사 랑입니다. 사랑의 열매를 맺을 때 우리는 그리스도의 제자임을 말하게 될 것입니다. 왜 우리가 사랑의 열 매를 맺어야하느냐? 그것은 우리가 믿는 예수 그리스도 그분이 사랑의 계시자 이시기 때문입니다. 믿습니 까? 세 번째로 우리가 사랑의 열매를 맺 어야 할 이유, 세 번째는 우리가 믿고 있는 성령님 그 성령님이 사랑의 중매자가 되시 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혹은 사랑의 촉진자라 그래도 괞찮아요 사랑의 중매자 사랑의 촉진자 성령은 사랑 의 중매자 이십니다. 하나님과 우리 를 맺어주시고 우리로 하나님의 사 랑을 체험케 하신 것이 성령의 역사 입니다. 자 오늘 요한 일서4장13절 을 같이 한 번 읽어 보겠습니다. 요 한 일서 4장13절 다같이 앍겠습니 다. 13절 다같이 시작! 그의 성령을 우리에게 주심으로 우리가 그 안에 거하고 네 그의 성령을 우리에게 주 심으로 성령님을 통해서 우리가 그 분 안에 사랑의 하나님 안에 거하게 되고 또 그가 사랑의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게 되었다 이렇게 성경 은 가르치고 있습니다. 성령님이 우 리로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케 하시 고 우리로 하나님 앞에 가게한 사랑 의 중매자였습니다. 여러분! 이 중 매한다는 것이 참 중요하죠 중매 잘 만나서 일생을 행복하게 사는 분도 있고 또 중매 잘 못 만나서 굉장히 이상한 일 어려운 일들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이런 얘길 들었어요 어떤 형제 한분이 어떤 자매를 너무 너무 좋아했어요 그래서 propose 하 고 또 사랑을 고백하는데 자매 쪽에 서 반응이 없는거에요 그래서 이분 이 결심을 했습니다. 하루에 한 번 씩 편지를 쓰자 그래서 하루에 한 번씩 사랑의 고백 편지를 썼어요 그 러자 일주일이면 이 자매는 일곱통 의 편지를 받았답니다. 그런데도 반 응이 없는거에요 그래서 형제는 더 독한 결심을 했습니다. 내가 하루에 세 번 편지를 쓰자 그래서 하루에 세 번씩을 loveletter를 쓰는거에요 하루에 세 번씩 편지를 써요 그래 편지를 얼마나 많이 받았겠어요 드 디어 이 자매는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어떤 사건이 일 어났을까요? 이 자매가 결혼을 했는 데 편지 배달한 우체부하고 결혼 했 답니다. 중간에 전달한 사람하고 어 떻게 된거에요 그 비슷한 체험을 저 도 했습니다마는 제 아내가 심부름 을 좀 다니다가 저를 사랑하게 되었 습니다 자세한 얘기는 말씀드릴 수 가 없습니다. 어쨌든 어 참 이 중매 한다는 것이 중요한 것인데 성령님 이 사랑의 중매자 혹은 사랑의 촉진 자가 되십니다.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 나님의 사랑이 우리 안에 부어졌습 니다. 그 성령님은 지금도 사랑할 수 있는 energy와 능력을 우리에게 공급하십니다. 디모데 후서 1장7절 에 보시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라 오 직 능력과 사랑과 근신하는 마음이 다 이렇게 번역되어 있는데 본래는 오직 능력의 영과 사랑의 영과 근신 의 영을 주셨다 성령은 사랑의 영이 세요 그 분은 우리 안에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을 지금도 공급하십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사랑할 수 없다는 것은 핑계입니다. 우리는 사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랑해야합니다. 여기 우리가 사랑의 열매를 맺어야 할 이유가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더 중요한 질문은 이것입니다. 우리 는 어떻게 사랑의 열매를 맺을 수가 있을까요? 사랑의 열매를 맺는다는 것이 무슨 뜻이에요? 저는 사랑의 열매라는 것은 하나님 사랑합니다. 라는 하나님을 향한 고백에서 끝나 서는 안되요 그 고백도 중요하지만 하나님 사랑해요 찬양했습니다. 거 기서 끝나도 안되요 그 사랑은 구체 적인 어떤 이웃을 향해서 나타나지 않으면 안됩니다. 요한일서 4장의 결론을 아십니까? 결론은 마지막 21 절 입니다. 한 번 같이 한 번 읽어 보겠어요 요한일서 4장21절 우리 다 같이 읽겠습니다. 4장21절 다같이 시작! 우리가 이 계명을 주께 받았 나니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또한 그 형제를 사랑할지니라 네 우리가 이 계명을 주께 받았나니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또한 누구룰 사랑할 지니라? 형제를 사랑할지니라 자 어 떤식으로 전개 되었습니까? 우선 하 나님은 사랑이십니다. 그런데 사랑 이신 하나님의 그 사랑은 누구를 통 해서 나타났습니까? 예수님을 통해 서 어디에서 제일 잘 나타났습니까? 십자가에서 그리고 그 사랑은 누구 로 말미암아 우리 안에 전달 되었습 니까?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는 그 사랑을 체험하고 또 그 하나님의 사 랑이 우리 안에 거하게 되었습니다. 내 안에 그 하나님의 사랑이 있다면 이제 그 사랑은 누구에게 나타나야 한 그러나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순종 의식이에요 순종 의식, 더 중요한 것은 순종 의식 자 다시 한 번 이21 절 마지막 구절을 한 번 보시면 요 한일서 4장의 마지막 구절 우리가 이 뭐라그랬어요 계명을 주께 받았 나니 사랑하자 이 명령이 계명이다 그랬습니다. 이것은 계명이다 이것 은 가장 중요한 계명입니다. 주님이 말씀하신 그 많은 명령과 교훈 가운 데서 가장 중요한 계명 이 명령을 주께 받았나니 명령은 순종을 요구 합니다. 그것이 명령의 본질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주님의 명령이라면 내 사랑하는 주님의 명령이라면 나 는 마땅히 순종해야 합니다. 순종하 고 살아야지 이런 순종의 의식이 얼 마나 있느냐 순종의 의식이 내가 정 말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서 살자 그 런 결단이 있고 또 그런 의지를 가 지고 그리스도인으로 이 땅에 살고 있다면 사랑하라는 주님의 말씀 앞 에 이 명령 앞에 순종해야지 이 순 종의 의지가 중요합니다. 자 11절 다시 한 번 읽어 보겠습니다. 본문 의11절 다같이 읽겠습니다. 시작!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여기서 마땅하도다 라는 단어가 매우 강력 하게 강조된 단어입니다. 어떤 영 어 번역에 보시면 마땅하도다 이 표 현이 We 우리가 ought, ought love 이것은 must라는 조동사 보다도 더 강력한 뜻이에요 우리는 사랑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그것이 의뭅니다. 사랑은 의무입니다. 그것은 우리에 게 순종을 요구합니다. 자 우리가 순종하는 과정에서 뭐가 필요할까요 수고가 필요해요 사랑은 수고를 요 청합니다. 우리가 사랑하기를 원하 지만 사랑하는 마음은 우리 속에 있 어요 교회 나가고 예수믿는데 사랑 해야겠다 이런 마음이 왜 없겠어요 그런 마음은 있어요 그런데 우리의 삶 속에서 왜 사랑의 열매가 맺혀지 지 않을까요 사랑의 수고를 하지 않 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바울은 데살 로니가 성도들을 칭찬할 때 그들에 게 사랑의 수고가 있다는 것을 칭찬 했습니다. 사랑의 수고 우리의 사랑 이 열매를 맺을려면 반드시 수고라 는 과정이 필요해요 그런데 우리는 열매를 원하지만 수고라는 과정을 원하지 않습니다. 사랑하시는 여러 분 우리가 사랑해야 할 사람들이 많 습니다. 사랑해야 할 일들이 많습니 다. 또 사랑을 표현해야 할 여러가 지의 영역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 장 중요하게 사랑을 표현 할 수 있 는 방법 저는 그것이 복음을 전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복음 전해서 내 주변의 이웃들이 예수 믿고 구원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 이것 보다 이웃 사랑의 좋은 방법이 어디 있겠어요 그러면 수고를 좀 하셔야 죠 수고를 해야 열매를 다음 주일부 터 딸 수가 있습니다. 저는 이런 사 랑의 수고를 아끼지 않았던 감동적 인 한 이야기를 소개 할려고 합니 다. 전에 우리 교회에 오셨던 어떤 분이 비슷한 얘기를 했어요 근데 제 가 알고 있는 고전하고 조금 달라요 제가 여러해 전에 그 미국에 살 때 그 Sunday School Times라는 주일 학교 교사들을 위한 잡지를 읽은 적 이 있습니다. 그때 이 얘기가 실려 있더라구요 Miss Thomson 이라는 여자 교사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이 분은 교회와서도 교사를 했고 중 학교의 여선생님 이었습니다. 자기 가 가르치고 있는 학교의 학생 가운 데서 Teddy Stellad라는 학생이 있 었대요 Teddy Stellad 근데 이 학 생이 여러 주간 동안 무단 결석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제적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왔습니다. 전 활했지만 집에 연락이 되지 않습니 다. 그러나 이 분이 Christian 이었 기 때문에 그냥 제적 할 수가 없어 서 학교가 끝난 후 집으로 찿아 가 보았습니다. 가 보았더니 짐작 한 것처럼 가정이 말이 아니었습니다. 어머니는 가출하고 아버지는 알코올 중독자고 아버지의 술을 아들도 마 시고 누워 있는 모습을 발견 했어요 그래서 그 날부터 이 선생님은 학교 가 끝나면 이 학생의 집을 방문하는 것이 일과가 되었습니다. 꼭 찾아 가는거에요. 내일도 모래도 계속해 서 찿아 갔습니다. 그리고 Teddy에 게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Teddy 야, 선생님에게는 소원이 꼭 하나 있어 선생님이 반에서 학생들의 이 름을 부를 때 소위 roll coll을하고 학생들의 이름을 부 이 가을 우리가 하나님 앞에 드려야 할 많은 열매 가운데 내가 사랑하는 한 영혼의 구원의 열매를 바치는 일 그 사랑의 수고는 결코 지나친 수고 일 수는 없습니다. 기도 하시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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