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δεδομένα 18,185편 ◑/उपदेश सामग्री 16,731편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

by 【고동엽】 2021. 12. 19.

12.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

2006년 1월 27 일



요한복음 3장 1-8절

1 그런데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지도자라

2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이르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 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4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놀랍게 여기지 말라

8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도 다 그러하니라

 

니고데모는 율법의 엄격한 준수를 통해 구원받는다고 믿는 바리새인으로 율법에 뛰어난 교사였습니다. 그런 니고데모가 성령으로 거듭나야 하나님 나라에 갈 수 있다는 예수님의 말씀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었고 율법에 정통했지만,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에 갈 수 없다는 사실을 몰랐습니다.

이 말씀을 깊이 생각해 보면, 예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열심히 교회 나오고 봉사하고 전도한다고 해도 성령으로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을 뿐 아니라, 하나님 나라에 갈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거듭난 신자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으십니까?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는다고 했습니다(롬 10:17). 예수님을 믿으려면 우선 복음을 들어야 합니다. 복음을 듣는 것과 믿는 것과 예수님을 영접 하는 것은 큰 축복입니다.

진실하게 믿는 사람은 반드시 회개합니다. 예수를 믿는 사람은 회개하게 되고, 회개하는 사람은 죄 사함을 받으며 거듭난 신자가 됩니다. 믿고 회개하고 거듭 나는 것은 동시에 일어납니다.

하지만 예수님을 믿고 회개한다고 해서 곧바로 큰 믿음을 갖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처음에는 갓 태어난 아기같이 어린 신자입니다. 예수님의 제자들도 예수님으로부터 많은 책망을 들었습니다. 믿음이 작고 의심이 많아 염려했기 때문입니다. 믿음이 작은 사람은 영적으로 연약하여 죄를 저지르기 쉽고 마귀의 유혹을 이기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믿음이 빨리 자랄수록 좋습니다.

믿음의 성장은 은혜 받는 것과 정비례합니다. 또한 하 나님의 형상을 닮아가는 영적 성장은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해지는 것을 뜻합니다(딤전 4:5).

 

신앙생활을 잘하기 위해서는 첫째, 말씀의 은혜 가운 데 거해야 합니다. 늘 말씀을 듣고 연구함으로 은혜를 받아 야 합니다. 말씀의 은혜를 받으면 자신의 허물을 깨닫고 회개하게 됩니다. 성도는 회개한 만큼 거룩해지고, 자신의 죄를 알기 때문에 겸손해집니다.

말씀의 은혜를 받으면 하나님의 사랑을 깨달아 감사 와 기쁨이 넘치고, 마음 가운데 평강이 찾아옵니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중심을 잡게 되고, 성품과 인격, 생각과 말, 인생의 의미와 목적이 변화됩니다. 그리고 변화된 만큼 능력이 생깁니다.

믿음의 크고 작음의 차이는, 말씀을 들은 대로 행하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말씀대로 살면 하나님이 복을 주셔서 간증거리가 풍성해집니다. 하나님의 살아 계심을 매 순간 느끼게 됩니다. 말씀대로 사는 사람은 믿음도 커지고, 더 많은 축복을 받게 됩니다. 말씀에 순종하면 하나님이 모든 것을 책임지십니다. 그래서 범사에 복을 받습니다.

둘째, 신앙생활을 잘하려면 기도에 충실해야 합니다. 믿음이 작은 초신 자일지라도 하나님의 구원받은 자녀 이고,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입니다. 기도하면 이루지 못할 것이 없습니다. 예수님은 겨자씨만 한 믿음만 있어도 산을 옮길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마17:20).

하나님은 우리가 바라는 것보다 더 크게 이루어 주십니다. 저도 늘 큰 것을 기도하였는데, 하나님은 제가 생각한 것보다 더 큰일을 행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가 이루어질 것을 생각하시며 우리보다 더 기뻐하십니다.

기도할 때는 형식적으로 할 것이 아니라, 간절한 마음으로 진실하게 기도해야 합니다. 즉 은혜 받는 기도를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누구라도 하나님의 응답을 받을 수 있으며, 성공적인 기도에 이를 수 있습니다.

저는 제 부족한 설교를 통해 여러분이 은혜를 입을 수 있도록 항상 기도합니다. 은혜는 성령이 주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 설교가 부 족할수록 저는 더 간절히 기도합니다. 아무리 설교를 잘하더라도 모든 일은 성령의 역사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기에, 무엇보다 성공적인 기도생활을 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가룟 유다를 제외하고는 모두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이었습니다. 이들은 예수님의 참뜻을 아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도 실패를 거듭합니다.

신앙생활에서 승리하려면 성령 충만을 받아야 합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이 성령 충만을 받았을 때 비로소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사도행전 5장 40-42절을 보면, 제자들은 전도하다 붙잡혀 고난을 당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주님을 위해 고난 받는 것을 영광으로 알고서 더욱 열심히 복음을 전했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해야 성령 충만을 받을 수 있을까요? 첫째, 하나님은 말씀에 순종하는 사람에게 성령을 부어 주십니다. 둘째, 오로지 기도에 힘쓴 사람들에게 성령이 임합니다. 셋째, 회개하는 중에 성령 충만을 받습니다.

성령으로 거듭난 것으로 만족하지 말고, 부족한 성품과 습관을 회개 하며 기도하면 반드시 성령 충만을 받습니다.

우리는 성령 충만을 받을 때까지 철저하게 기도해야 합니다. 그러면 성령의 세례를 받고 신령한 자, 믿음이 충만 한 자, 헌신된 자로 살아가게 됩니다. 성령 충만은 한 번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부족하고 넘어지기 쉬우므로, 성령 충만을 구하는 기도는 날마다 해야 하는 영혼의 호흡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