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존 카튼 (John Cotton, 1584 - 1652)

by 【고동엽】 2021. 11. 16.
존 카튼 (John Cotton, 1584 - 1652)
http://lloydjones.org/zbxe/ 미국의 청교도




존 카튼은 1584년 11월 4일 영국 더비셔(Derbyshier)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변호사였다. 그는 13살 나이에 캠브리지 대학에 가서 1603년과 1606년에 학사 학위와 석사학위를 받았다. 그리고 6년 동안 캠브리지의 엠마누엘 대학에서 특별 연구원으로 지냈고 많은 청교도들을 양성하였다. 그는 리처드 십스의 감동적인 설교로 청교도의 길을 걷게 되었다. 그가 그 길을 가기까지는 자신의 세속적인 야망, 학자로서의 성공을 포기해야 했다.


그의 설교는 단순 명쾌하였으며, 그의 유일한 소망은 사람보다는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것이었다. 그는 27세에 링컨셔 보스턴의 성 보톨프(St. Botolph) 교구주관자 대리(vicar)가 되었다. 그러나 교구 감독은 카튼이 청교도주의에 영향을 받았다고 매우 싫어하였다. 그는 경건한 신앙인이었던 Elizabeth Horrocks와 결혼하였다.


존 윈드롭의 친구인 카튼은 1633년에 뉴잉글랜드로 떠났다. 같은 해 그는 보스턴 교회의 목사로 선택되어 1652년 사망할 때까지 그곳에서 사역하였다. 그는 개혁되지 않은 영국 국교회에 저항하는 양심적인 비국교도로 알려졌다.


카튼은 주일날 아침마다 요한복음, 전도서, 스바냐, 스가랴 등 많은 성경 본문으로 설교했다. 그는 아가서와 그리스도의 비유, 요한2,3서에 대한 강의를 하였다. 그는 자기 집에서 매일같이 학생들에게 강의했다. 그는 수요일, 목요일, 토요일 오후에도 설교했다. 그는 일반적으로 하루 여섯시간씩 기도했고, 성경 연구를 하였다. 그가 보스톤에 있는 동안 회중정치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되었고 결국 회중주의의 아버지라는 별칭을 얻게 되었다.


카튼은 아마도 17세기 전반 동안 가장 잘 알려진 뉴잉글랜드 목사였고 영국에서까지 명성이 있었다. 그는 뉴잉글랜드의 회중교회주의와 신앙고백을 한 "가시적" 성도들에게 제한되는 교회 회원자격에 대한 강력한 변호자였다. 그의 수많은 설교와 논문들이 그의 생존시에 출판되었다.


제이 그린(Jay Green)은 1960년대에 요한일서에 대한 카튼의 주석을 출판하였다. 영국 진리의 깃발사에서는 카튼의 은혜언약에 대한 책을 재출간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카튼매더는 말하기를 "만약 뉴잉글랜드 보스톤에 제일가는 자리를 둔다면 그 자리는 카튼에게 주어져야 할 것이다. 그는 보스톤의 영광이요, 보스톤의 아버지이다"라고 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