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위클리프의 후예 - 롤라드파

by 【고동엽】 2021. 11. 16.
롤라드파

1. 수정된 오전(誤傳)


위클리프와 그의 업적을 비난하는 고교회 사가(高敎會史家)들에게 그러한 유행을 만들어낸 후크(Hook) 목사의 뒤를 따라 위클리프의 신학관은 "영원한 효력을 갖지 못한다" 든가 "그것들은 위클리프와 함께 죽었거나 그 이전에 이미 죽었던 것들이다" 혹은 "위클리프주의는 그와 그의 추종자들이 퍼뜨린 공산주의적이고 혁명적인 원리들 때문에 전체적이고 완전한 무관심 속으로 타락하였다" 라는 주장들이 몇몇 후세의 사가들에 의하여 강력히 주장되었다. 헛되이 역사적 사실들이 이러한 편견에 의하여 알려지지 못하게 되었으며 왜곡되었다. 위클리프의 가르침은 공산주의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은 레클러(Lechler)에 의해 이미 충분히밝혀졌다.


트레빌련(Trevelyan)이 말한 대로 그 시대에 대한 가장 최근의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롤라드파는 사회주의나 심지어 사회적 반항조차와도 연결되어 있지 않았다. 우리는 롤라드의 성공에 대항하는 소송절차의 보고서들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그 고발명세서들은 수백년 동안 모아져 쌓여진 것들이다. 그럼에도 나는, 그 중에서 1382년에서 1520년까지 롤라드가 공산주의적 이론을 가졌다고 비난한 것은 오직 한 경우만을 발견했을 뿐이며, 롤라드가 농부들에게 사회적 오류를 고치라고 충동한다는 것은 단 한 경우도 발견할 수 없었다." 람세이의 의견도 똑같은 인상을 갖게 하는 것이다.


2. 위클리프주의의 확장


위클리프의 원리들이 그와 함께 죽었다는 주장에 관해서 생각해 보자면 당시의 연대기 작가이며, 그의 격렬한 반대자였단 나이튼(Knighton)이, 1384년 그의 죽음과 2세기의 마지막까지 사이의 시기에 대해 언급하면서 증거하기를, 그의 종파는 "두 사람을 길에서 만났을 때 그중의 하나는 틀림없이 위클리프의 제자였던 그런 정도로 확장되었던 것이었다" 라고 했는데, 나이튼의 편에서 본 그 무시못할 기록을 보면, 롤라드로 알려진 위클리프의 추종자들은 그 숫자가 무척 많았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인 것 같다.


레클러와 다른 사람들에 의해 제시된 이 증거는 압도적인 것이다. 위클리프의 의견은 단순히 평민들 가운데서 퍼진 정도가 아니었다. 영국의 귀족들 가운데에도 많은지지자들이 있었던 것이다. 셀리스베리의 얼 (The Earl of Salisbury), 토마스 라티머경(Sir Thomas Latimer), 죤 럿셀경(Sir John Russell), 루이스 클리포드경(Sir Lewis Clifford), 리챠드 스토리경(Sir Richard Story), 레기날드 힐튼경(Sir Reginald Hilton), 윌리엄 네빌경(Sir William Neville), 그리고 다른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방법과 영향력을 사용하여 그 운동을 도왔다.


궁정에서 황태후와 죠안공주, 보헤미아의 앤, 리챠드 2세의 여왕의 배우자들은 모두 호의를 가지고 잇었던 사람들이었다. 라이체스터(Leicaster) 안과 주위 그리고 위클리프가 살았던 그 주의 전체에서 라이체스터 사람 나이튼의 진술을 볼 때 위클리프가 많은 추종자들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은 명백한 것이다. 놀위치(Norwich)에서 그리고 아마 동부의 주들에서 롤라드주의는 가장 위대한 성공을 획득했던 것이다.


또한 그들은 남부와 서부에서도 많은 숫자가 있었다. 워체스터(Worcester)와 셀리스베리(Sallisbury)의 감독관구에서 우리는 감독들이 그들에 반대하여 말하는 것을 들을 수 있다. 그들은 웨일즈에서도 역시 매우 활동적이었다.그러나 롤라드파가 그들의 위대한 침입을 강행한 것은 런던, 라이체스터, 브리스톨, 노스햄턴 그리고 놀위치 같은 보다 큰 도시의 중산층 가운데서였다.


3. 롤라드파의 주장과 선포


선포의 방법에 관해서 나이튼은 말하기를, "순례설교자가 어떤 기사의 숙소에 도착하면 그 기사는 즉시 그리고 아주 기꺼이 그 지방 사람들을 설교를 듣게 하기 위해 어떤 약속된 장소나 교회로 모으는 것이다. 그들이 떠나는 것을 생각치 않는다고 하더라도 그들은 감히 떠나라고 하든가, 또는 그들에 대해 반대하지 않았다. 기사는 항상 설교자의 옆에 칼과 방패로 무장을 하고 있어서 어떤 사람이 감히 그의 설교나, 그의 사람을 반대하고자 할 때 그를 지킬 준비를 하고 있었다고 하였다."


4. 개혁을 위한 의회에의 탄원


1395년 토마스 라티머경(Sir Thomas Latimer), 리챠드 스토리경(Sir Richard Story), 루이스 클리포드경(Sir Lewis Cilfford), 그리고 죤 몬태그(John Montague)의 사람들은 그들이 제시하는 개혁을 가져 오는데도움을 주기를 바라는 입법부에 대한 탄원 - 성 바울 사원, 웨스트민스터 대사원 그리고 다른 교회들의 대문에 부착된 탄원 - 과 그들 교리의 진술 혹은 '결론들'이 들어 있는 서류를 의회 앞에 내어 놓았다.


그들은 로마에서 시작한 성직은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성직이 아니고, 독신생활의 율법은 중대한 악의 근원이며, 빵의 성례의 거짓 기적은 거의 모든 사람들을 '우상숭배'로 이끌고 있다고 말했으며, 또한 죽은 사람들, 순례행각, 볼 수도 없는 나무 십자가들과, 그 십자가 위의 예수님 상에 대한 헌납, 듣지 못하는 나무와 돌의 형상에 대한 헌납, 비밀 참회,. 그리고 여자들에 의해 바쳐지는 순결의 맹세등을 위해 교회에서 드려지는 특별기도를 비난했다.


5. 박해 : 흑색 법규


교권제도가 경보를 울리게 되었고 즉시 보다 능동적인 조처들이 롤라드파를 억압하는데 취해졌다. 교권조직에 의해 왕관을 쓴 헨리 4세는 그들의 박해에 도움을 주었다. 첫 번째 롤라드 순교자는 윌리엄 소터(William Sawtre)였다. 그는 나무로 채워진 통에 실려스 스미스필드로 이송되었고, 많은 군중 앞에서 타오르는 불 속에서도 그의 믿음의 증거를 확고히 붙잡았다. 그는 그의 양심을 더럽히느니 차라리 죽음을 택한 첫 번째 영국 사람이 되었던 것이다. 그는 성문법이나 불문법에 의한 것이 아니라 로마의 법에 의해 박해를 받았던 것이다.


며칠 후(1401년 3월 10일) "흑색 법규"로서 알려진 불명예스러운 데 헤레티코 콤뷰렌도 (de heretico comburendo)가 통과되었고, 감독들은 롤라드들을 구금하거나 체포할 수 있게 되었고 그들은 '대중 앞의 높은 장소에서 화형시키기 위해' 시의 관리들에게 념겨 줄 수 있게 되었다.


6. 선한 코브햄 경


헨리 5세의 치하에서 박해의 불길은 여전히 타오르고 있었다. 존 올드캣슬경(Sir John Oldcastle)은 그의 시대에 롤라드파의 지도자였으며, 선한 코브햄경(The Good Lord Gobham)으로 알려졌었다. 그는 그의 아내가 코브햄경인 존의 상속녀이며, 손녀이고, 1410년에 그가 영국 남작들 가운데 호출된 것으로 미루어 보아, 그녀를 통하여 그 명칭을 획득한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그는 1413년 체포되었고 런던탑에 수감되었다. 그는 탈출을 기도했으며 오랫동안 그의 은신처에서 살았다. 약20,000명의 롤라드들이 영국의 각기 다른 고장으로부터 와서 그를 위해 일어났다. 그러나 그들은 쉽게 해산되었고, 그중 37명이 교수대로 보내어졌다. 마침내 1417년 올드캣슬은 웨일즈에서 사로잡혔고 쇠사슬에 묶여서 모든 형벌에 처하여지고, 교수대에 보내어져 불살라졌다.


그의 특성은 극작가들에 의해 풍속적으로 그려졌으며 세익스피어 조차도 그 그림을 그의 페이지에 옮겼던 것이다. 그러나 올드캣슬을 향한 일반적인 동정은 그의 연극의 재편집시에 올드캣슬을 폴스탶(Falstaff)이란 이름으로 대치시키도록 그를 강권하였고 종장에서 올드캣슬은 진정한 순교자로서 죽었고 지금 폴스탶으로 불리우는 사람은 그를 묘사하는 것이 될 수 없다고 설명하도록 강요했다.


7. 종교개혁 때까지 지속된 롤라드주의


롤라드는 아직 제거되지 않은 지하교회의 운동을 추진하고 있었지만 요크의 가문과 랑카스터(Lancaster) 가문 간의 싸움은 그것으로부터 주의를 돌려 놓았다. 그러나 불꽃은 다시 회복되었으며, 15세기를 지나는 동안 계속 되었고, 1511년 에라스무스(Erasmus)의 서신이 그에게 영국에서는 이단자들을 제거했기 때문에 나무들이 더 잘 자랄 것이라고 말한 것을 보면 헨리 8세의 통치가 시작될 때까지 여전히 계속되었던 것이다.


롤라드 사회는 버킹검주와 버크주, 그리고 동부의 주들에서도 여전히 계속되었다. 그들 중의 어떤 사람은 그를 재판한 재판관이 말한 것을 보면, "1518년 화형대에 오르기 전까지 7백명의 사람들을 그와 같은 삶을 살도록 전도하였다고 믿어진다"고 했다. 에라스무스는 말했다. "위클리프와 그의 추종자들은 영국 왕들에게 탄압을 받았지만 그들은 단지 압도되었을뿐 소멸되지는 않았던 것이었다. 그들은 위클리프의 일과 종교개혁을 연결시켰다."
 
댓글0추천해요0

'〓주제별 설교〓 > 설교.자료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헨리 8세 치하의 청교도  (0) 2021.11.16
헨리 8세의 수장령  (0) 2021.11.16
존 위클리프  (0) 2021.11.16
파두아의 마르시글리오  (0) 2021.11.16
중세의 청교도  (0) 2021.11.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