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바른이해 〓/히브리어 연구

히브리어 '동사의 기본 개념'

by 【고동엽】 2011. 2. 26.
 
 

동사의 기본 개념 (Basic Concept of Verbs)

 

1. 동사의 특성과 종류

 

히브리어 문법 중에서 다른 언어에 비해 가장 특이한 것이 동사라고 할 수 있다. 히브리어 동사도 법(Mood), 시(Tense), 태(Voice)가 있으나, 대부분의 언어들이 법을 기준으로 시와 태를 구분하는 것과 달리 태를 기준으로 법과 시제에 따라 변화한다. 자세한 것은 잠시 뒤에 다루기로 하고, 여기서는 어간의 모음 형태에 따른 동사의 종류와 어간의 자음 형태에 따른 동사의 종류를 살펴보기로 한다.

 

1) 모음 형태에 따른 동사의 종류

 

히브리어 동사는 보통 세 자음 어간으로 되어 있으며, 어간의 모음 형태에 따라 ‘아’ 동사와 ‘에’ 동사 그리고 ‘오’ 동사의 세 가지로 구분한다.

 

① ‘아’ 동사는 동사 어간의 모음 형식이 ‘아-아’(   ַ    ָ    )의 형태로 된 동사로서 대부분이 타동사이나 간혹 자동사(상태동사)도 있다.

타동사 מָלַךְ  (마-ㄹ랔, 지배하다), בָּרָא  (바-라-, 창조하다),  קָטַלŒ(카-탈, 죽이다)
자동사  יָדַע(야-다, 알다) ,  צָדַק (차-닼, 의롭다),    הָכַם(하-캄, 지혜롭다)

 

 

② ‘에’ 동사는 동사 어간이 ‘아-에’(   ֵ   ָ     ) 형으로 된 대부분의 자동사를 말한다.

  יַרֵא (야-레-, 두려워하다),  שָׂנַא  (사 -네-, 미워하다),  רָעֵב  (라 -에-브, 굶다)

 

 

③ ‘오’ 동사는 동사 어간이 ‘아-오’(  ֹ ָ    )로 된 자동사들이다.

יָכֹל(야-코-ㄹ, 할 수 있다), קָטֹן  (카-토-ㄴ, 작다)  עָמֹק (아 -모-크, 깊다)

 

 

2) 자음 형태에 따른 동사의 종류

 

히브리어 동사는 자음 형태에 따라 세 자음이 모두 일반자음으로 된 강동사(규칙동사)와 어간 중에 후음이나 약자음이 섞였거나 또는 두 자음만으로 형성된 불규칙 동사류가 있으며, 그밖에 자동사의 일종인 상태 동사가 있다.

 

① 강동사 (규칙동사, Strong Verb, Regular Verb)

 

강동사는 세 자음으로 형성된 타동사로서 ‘아’동사가 대부분이며 규칙 적으로 변화하므로 규칙동사라고도 한다.

מָלַךְ(마 -ㄹ랔, 지배하다),  נָגַד  (나 -갇, 보고하다), קָטַל  (카 -탈, 죽이다)

 

 

② 불규칙 동사(Irregular Verb)

 

㉠ 후음동사(Guttural Verb)

후음동사는 어간에 후음을 가지고 있어서 불규칙적인 동사 변화를 일 으키는 동사를 말하는데, 후음의 위치에 따라 페후음동사(초두 후 음), 아인후음동사(중간 후음) 및 라멛후음동사(끝 후음)의 세 종류 로 구분한다.

עָמַד (아-맏, 서다), שָׁחַת‚(솨 -핱, 도살하다),  שָׁמַע‚(솨 -마, 듣다)

 

 

㉡ 약동사(Weak Verb)

약동사는 어간에 약자음을 가진 동사를 말하는데 약자음에는 א(알 렙), ה(헤), ו(와우), י(요드) 외에 נ(눈)도 포함된다. 후음동사와 마찬 가지로 약자음의 위치에 따라 페눈동사, 페알렢동사, 페요드동사, 페와우동사, 라멛헤동사, 라멛알렢동사의 여섯 종류가 있다.

נָפַּל (나-ㅍ팔, 떨어지다),  אָמַר (아-마르, 말하다),  יָנַק (야-낰, 빨다)
יָשַׁב(야-솹 , 앉다),  עָשָׂה (아-사-, 행하다),   בָּרַא   ¯(바-라, 창조하다)

 

 

㉢ 두자음 어간동사 (Double Stem Verb)

히브리어 동사는 대부분 세 자음 어간을 가지나, 두 자음으로 형성된 동사들도 있다. 이에는 둘째 어간이 중복된 형태인 ‘아인-중복’동사와 두 자음 어간 사이에 ו(와우)나 י(요드)가 삽입된 형태인

 

‘아인-와우’ 동사와 ‘아인-요드’동사의 세 종류가 있다.

רָעַע(라-아, 악하다),  מוּת  (무-트, 죽다),  בִּין  (비-ㄴ, 이해하다)

 

 

③ 상태동사 (Stative Verb)

상태동사란 마치 형용사처럼 어떤 상태를 묘사하는데 사용되므로 일 컫는 말이며 대부분이 자동사이나 어떤 자동사는 타동사로도 겸하여 사용된다. 상태동사의 종류는 대부분 ‘에’동사와 ‘오’동사가 속하나, 몇몇의 ‘아’동사들도 포함한다.

אָהֵב  (아-헤-브, ㉶ 사랑하다)
אוֹת  (오-토-, 그를)  אָהֵב   (아-헤-브, ㉹ 그를 사랑한다)

 

 

 

2. 동사의 7형태 (태에 따른 변화)

 

히브리어 동사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 형태가 있다. 가장 단순한 서술 형태인 단순형(Simple)과 강세를 나타내는 강의형(Intensive), 그리고 사역의 뜻을 표시하는 사역형(Causative)이 그것들이다. 강세라 함은 단순형에 ‘아주 많이, 세게, 더 지독히’ 등의 뜻이 더하여 진 것을 말하며, 사역은 글자 그대로 ‘∼을 시킨다’의 뜻이 있음을 말한다.

 

이 세 가지 기본 형태는 각각 능동태, 수동태, 중간태의 세 가지 태를 가져서 모두 9가지 형태를 이루게 되나, 그 중 두 가지 형태가 사용되지 않음으로 인해서 7가지 형태를 갖게 된다. 중간태는 헬라어에서와 마찬가지로 재귀의 뜻을 가진다. 즉, ‘자신에게 ~을 한다’는 뜻으로 사용된다.

단 순 형 강 의 형 사 역 형
능동태 (  פָּעַל ) 피엘( פִּעֵל  ) 힢일( הִפְעִיל  )
수동태 없음 푸알( פֻּעַל   ) 홒알( הָפְעַל   )
중간태 닢알( נִפְעַל  ) 힡파엘(  הִתְפַּעֵל™) 없음

 

 

위의 표에 나타난 동사 활용  פָּעַל (파-알, 이루다, 행하다)이라는 동사를 본보기로 만들어지는

 

데, 단순형 능동태는 ‘파알’이라고 부르지 않고 칼(  קַל    )가볍다)이라고 부르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פָּעַל 이라는 동사는 동사 어간의 위치를 표시하는 기준으로도 사용되므로 반드시 알아야 하는 동

 

사이다. 즉 פ(페)는 동사 어간의 초두를 대표하는 말로 쓰이고, 중앙의 ע(아인)은 어간의

 

두 번째 자음을, 마지막의 ל(라멛)은 어간의 끝 자음을 대표하는 말로 사용된다.

 

한편,   פָּעַל  이라는 동사는 가운데 후음 ע(아인)을 가지므로 규칙적인 강동사가 아닌 불규칙 후음

 

동사이다. 따라서 요즈음은 강동사인  קָטַל   (카-탈, 죽이다) 동사를 동사 활용의 본보기로 삼는다.

 

따라서 다음과 같 קָטַל   동사의 7가지 형태 활용표가 다시 만들어 진다.

 

단 순 형 강 의 형 사 역 형
능동태  קָטַל 
(카-탈, 죽이다)
피엘      קִטֵּל
(깉테-ㄹ, 살육하다)
힢일 הִקְטִיל
(힠티-ㄹ, 죽게하다)
수동태   푸알    קֻטַּל
(쿹탈, 살육당하다)
홒알   הָקְטַל
(홐탈, 죽임을 당하게 하다)
중간태 닢알   נִקְטַל
(닠탈,자신을죽이다,
or 죽임당하다)
힡파엘     הִתְקַטֵּל
(힡캍테-ㄹ, 자신을 살육하다)
 

 

암기 요법은 ‘칼,닢 / 피,푸,힡 / 힢,홒’의 순으로 외운다.

 

 

1) 단순형은 능동태인 ‘칼’과 중간태(재귀태)인 ‘닢알’이 있고, 수동태의 형태는 없다. 닢알이 수동태의 의미로도 사용된다.

2) 강의형은 외형적으로도 강세를 나타내기 위해 어간의 중간 자음이 이 중점을 가지며, 능동태(피엘), 수동태(푸알), 중간태(힡파엘)의 모든 태가 있다.

 

3) 사역형은 능동태(힢일)와 수동태(홒알)가 있고, 중간태가 없다.

4) 히브리어 동사 가운데 7가지 모든 형태로 활용되는 동사는 극히 드물 며, 대부분의 동사는 한, 두개의 형으로만 사용되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5) 이상의 7가지 동사의 기본 형태들은 시제와 법에 따라 각각 또다시 변화를 갖는다.

 

 

3. 시제와 법 및 기타에 따른 동사 변화

 

히브리어 동사는 태를 기준으로 시제와 법에 따라 변화한다고 했다. 이 말은 형태와 태(Voice)에 따라 구분되는 동사의 기본 7형태가 각각의 시제와 법, 그리고 분사와 부정사 등에 따라 또다시 변화한다는 뜻이다. 히브리어 동사 변화표에는 동사 7형태에 대하여 각각 다음의 것들에 의한 변화가 나타나 있다.

 

1) 히브리어의 시제 (Tense)

 

히브리어 동사는 완료형과 미완료형의 두 가지 시상(Tense)만 가지며, 타 언어에서와 같이 시상을 세분하지 않는다 즉, 히브리어에서는 어떤 동사의 동작이 끝났는지(완료) 혹은 아직 끝나지 않았는지 (미완료)에만 관심이 있고, 언제 발생했으며 언제 끝날 것인지에 관해서는 관심이 없다는 말이다. 그렇더라도 해석 시에는 모든 시상이 나타나야 뜻이 통하므로 전후 문맥에 따라 적당한 시제로 번역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히브리어 동사의 완료형은 다른 언어에서의 완료시상인 과거 완료, 현재 완료, 미래 완료를 포함하며, 미완료형은 미완료 과거(과거 진행), 현재(보편적 진리), 미래(단순 또는 의지 미래)를 포함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완료형은 과거로 번역하고, 미완료형은 미래로 번역한다.

완료형과 미완료형의 각 시제는 또다시 인칭과 성, 수에 따라 어형이 변화한다. 모든 시제의 기본은 3인칭 단수이며, 완료 시상에는 인칭 대명사의 접미가 붙고, 미완료 시상은 접미 요소와 함께 반드시 접두 자음이 붙는 특징이 있다. 이들 접미 요소는 주격 인칭 접미로서 뒤에 나올 동사에 붙는 접미대명사가 목적격의 역할을 하는 것과는 다른 것을 알아야 한다.

 

2) 히브리어 동사의 법 (Moods)

 

히브리어는 헬라어처럼 직설법, 명령법, 가정법과 희구법의 4가지 법을 가지고 있다. 히브리어에서 직설법과 명령법은 어형상으로 구분되나, 가정법은 어형상의 특징이 없이 직설법의 완료형이나 미완료형과 동일한 형태를 취하면서 문맥상으로만 가정법의 용법으로 사용된다. 한편 소원이나 의지를 나타내는 희구법은 단축형(Jussive)과 연장형(Cohortative)을 사용해서 표현한다.

 

3) 분사 (Participle)

 

분사는 동사가 형용사처럼 사용되어지는 용법인데, 히브리어는 형용사 변화가 명사 변화와 동일하므로 분사는 명사 변화를 따른다.

헬라어의 분사는 6가지 시상에 대해 각각 격(Case), 성(Gender), 수(Number)에 따라 변화하므로 매우 복잡하게 여겨지지만, 히브리어 분사는 시상의 구분 없이 7가지 기본 동사 형태에 따라 하나씩의 분사를 가지고 있을 뿐이며(단, 칼동사는 능동과 수동의 두 가지 분사 형태가 있다), 그 각각의 분사가 성과 수에 따라 명사 변화와 같은 변화를 할 따름이다.

 

4) 부정사 (Infinitive)

 

부정사는 동사가 동사의 성질을 지닌 채 명사처럼 쓰이는 용법을 말하는데, 다른 언어들과 마찬가지로 어형의 변화가 없으나 절대형과 연계형으로 구분하여 사용한다. 동사의 7형태 모두는 각각 절대형과 연계형의 부정사를 가지고 있다. (단, 수동태형인 푸알과 홒알은 연계형이 없다.)

 

5) 단축형(jussive)과 연장형(Cohortative)

 

히브리어 동사는 말을 짧게 발음하거나 길게 발음함으로써 화자의 감정과 의지를 조절하여 표현할 수 있다. 짧게 발음하는 것은 소원이나 요구의 절박성을

나타내며,    ָה (아-) 등의 연장어미를 붙여 길게 발음할 때는 화자의 의향이나 결심 또는 청원 등을 나타낸다.

이는 헬라어의 희구법과 비슷한 효과를 나타내며 미완료형 또는 명령형의 변화로써 나타낸다.

 

6) 와우(ו) 계속법

 

와우 계속법이란 접속사ו (와우)로 계속 이어지는 여러 개의 동사들을 처음에만 완료형이든 미완료형이든 제대로 된 시제를 쓰고, 나머지는 모두 반대되는 시제를 쓰는 독특한 문법이다.

따라서 ו(와우)로 이어지는 모든 동사의 시제가 서로 다르더라도 모두 처음에 나타난 시제로 번역해야 한다. 이 역시 동사 변화표에 나타난다.

 

7) 동사에 붙는 목적격 접미 대명사

 

모든 형태의 동사는 인칭을 나타내는 목적격 접미 대명사를 취할 수 있는데, 이에 따라 어떤 동사는 한 단어 안에 주격과 목적격을 모두 포함함으로써 ‘∼가 ∼을 ∼한다’라는 3형식의 완전한 문장을 만들기도 한다.

 

8) 동사 변화의 체계

 

동사에 대한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은 동사 변화에 대한 체계를 파악할 수 있다.

 

 

 

                                             강동사 (7형태)

                칼,   닢알,    피엘,    푸알,    힡파엘,    힢일,   홒알

               

            (완료시제, 미 완 료, 명 령 법, 단 축 법, 분 사, 부 정 사, 와우계속)

 

 

 ② 후음동사( 3종류 )

                페후음동사            아인후음동사                    라멛후음동사

          (4형태)               (5형태)                          (7형태)

        (칼 닢알 힢일 홒알)         (칼 닢알 피엘 푸알 힡파엘)         ( 칼 닢알 피엘 푸알 힡파엘 힢일 홒알)

 

                                                     약동사(6종류)

 

페눈동사   페알렢동사     페요드동사   페와우동사     라멛헤동사    라멛알렢동사

(4형태)          (4형태)            (2형태)          (4형태)                (7형태)             (7형태)

 

(칼 닢 힢 홒)(칼 닢 힢 홒)(칼 힢)(칼 닢 힢 홒)(칼 닢 피 푸 힡 힢 홒)(칼 닢 피 푸 힡 힢 홒)

 

   (알 일 알)   (알 일 알)   (일)   (알 일 알)   (알 엘 알 파 일 알)   (알 엘 엘 파 일 알)

 

                                                           엘                    엘

 

                                                  두 자음 어간 동사 ( 3 종류 )

 

    아인 중복동사      아인 요드 동사       아인 와우 동사

       (7형태)            (2형태)               (7형태)

    (칼 닢 포 포 힡 힢 홒) ,             (칼 닢),                      (칼 닢 포 포 힡 힢 홒)

       (알 엘 알 포 일 알)                    알                             (알 엘 알 포 일 알)

                    엘                                                                           엘


 

'〓 바른이해 〓 > 히브리어 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브리어 '수사/숫자'  (0) 2011.02.26
히브리어 '동사의 용법'  (0) 2011.02.26
히브리어 '동사'  (0) 2011.02.25
히브리어 '강동사 칼형'  (0) 2011.02.24
히브리어 '두자음 어간동사'  (0) 2011.02.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