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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어 '동사'

by 【고동엽】 2011. 2. 25.
 
 

 

 베(and)감(also) 아니(I) 샤마티 <- שמע ‘샤마’가 원형인데 תי ‘티’가 들어간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תי ‘티’는 대명사 접미사도 아니고 형용사 복수형태도 아닌걸 알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바로 강동사(Strong Verb) 완료형(Perfect) 1cs(1인칭 공성)이다. 따라서 שמעתי ‘샤마티’는 나는 들었다(I heard)가 된다.

이제 히브리어 동사(Verbs)만 배우면 히브리어는 다 배우는데 이 히브리어 동사가 지금까지 배운 것을 다 합친 것보다 더 다양하고 복잡하다. '히브리어 기초 12'에서는 히브리어 개요(overview)로써 대충 동사는 이러이러하다만 알릴 것이다.
히브리어 동사(Verbs)는 일곱 가지 패턴과 여덟 가지 활용으로 찾아볼 수 있으며 강동사(Strong Verb)와 약동사(Weak Verb)로 분류가 된다.

 

동사의 분파들

히브리어의 동사는 7가지 다른 형태가 있다.
이러한 어간들은 단순어간(simple stem)이나 어근(root)에다
접두어나 어미 변화 또는 문자를 중복함으로 말미암아 형성되었다.
특히 단순형은 기본적인 어간을 이루며 칼(Qal, 가볍다는 히브리어 단어에서 유래) 동사라고 부른다
(동사라고 전부 7가지 어간을 전부 가지는 것은 아니다. 히브리어 1400단어중 6동사만 7어간을 모두 가지고 있다).
이 7가지 히브리어 동사 어간을 크게 구분하여 설명하면 4가지 종류로 나눌수 있다.

단순형(simple), 강의형(intensive), 사역형(causative), 그리고 재귀형(reflective)이다.



1) 단순형은 동사의 단순한 형태의 동사.
해석은 능동으로 해석한다. 단순형에는 Qal동사가 있다.

2) 강의형은 동사의 내부가 확대되고 강조됨을 표현하는 동사.
이 강의형동사들은 Qal동사를 강조한다.
이 때는 주로 어간의 중간 혹은 둘째 문자를 중복시키는 것이 특징이다.(중강점)
강의형에는 Piel(강의 능동) 과 Pual (Piel의 수동)이 있습니다.

3) 사역형은 외부가 확대되었다는 것을 뜻하며 한 음절이 외부에 첨가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어근의 첫 문자에는 유성 쉐와가 있다.
사역형 동사에는 히필(Hiphil, 사역능동)과 푸알(Hophal, 히필의 수동형태)이 있다.

4) 재귀형은 재귀의 뜻을 나타낸다.
재귀형동사는 니팔(Niphal, Qal동사의 수동)과 힛파엘(Hithpael, Qal동사의 재귀형)이 있는데
니팔은 재귀의 뜻보다는 수동의 뜻이 더 강하다.


상태동사(Stative Verbs)
일반적으로 상태동사는 영어의 자동사와 같다고 생각하면 편할 것이다.
히브리어의 동사의 중간 자음의 모음은 3가지의 형태를 취한다(a, e,o ).
이중에 "e"와 "o" 를 모음으로 갖는 동사들을 상태동사라고 한다.
상태동사의 일부는 목적어를 취하기도 하지만 어디까지나 주어의 상태를 묘사하고 있다.
즉 상태동사냐 아니냐는 목적어의 유무에 있지 않고 주어의 상태를 묘사하느냐 않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1. 파알/칼(Qal)은 단순 능동(Simple active) [~하다] : He killed *단순한 행위를 표현함 &대부분 능동태이지만 수동태도 일부 존재
 
2. 니프알(Niphal)은 단순 수동(Simple passive)/재귀 [~하게 되다] [스스로 ~하다] : He was killed 또는 재귀 형태가 된다.
 
3. 피엘(Piel)은 강조 능동(Intensive active) [힘 있게 ~하다] : He destroyed *피엘은 동사의 두 번째 문자에 중복점이 온다.
&강조된 행위
 
4. 푸알(Pual)은 강조 수동(Intensive passive) [힘 있게 ~하게 되다] : He was destroyed *푸알은 동사의 두 번째 문자에 중복점이 온다. &수동태(행위를 받는 것을 의미함)로 행위를 강조
 
5. 히프일(Hiphil)은 사역 능동(Causative active) [~하게 시키다] : He caused death *누군가로 하여금 무엇을 하게 시키는 행위를 표현하는데 사용
 
6. 호프알(Hophal)은 사역 수동(Causative passive) [~하게 시켜지다] : He was caused to kill
*히프일의 수동형
 
7. 히트파엘(Hitpael)은 강조 재귀(Intensive reflexive) [스스로 ~하게 하다] : He killed himself
*가끔식 수동
 
동사 활용(Conjugations)
 
1. 완료형(Perfect) : 완료된 동작을 표현하거나 존재 상태를 표현
ex) 그는 공부했다, 그는 공부해 왔다, 그는 공부해 왔었다, 그는 공부해 왔을 것이다, 그는 지혜롭다, 그는 사랑한다 등
*과거, 현재, 미래든 완료된 행위
 
2. 미완료형(Imperfect) : 완료되지 않은 행위를 설명
ex) 나는 공부한다, 나는 공부할 것이다, 그는 규칙적으로 ~을 한다, 그는 ~을 하곤 했다 등
*과거, 현재, 미래에 말하는 시간을 기준을 행위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를 설명
 
3. 청원형(Cohortative) : [1인칭 명령] <- 미완료형 1인칭 에서만 (나,우리)
ex) ‘Let us love one another' “우리가 서로 사랑 합시다”
 
4. 명령형(Imperative) : [2인칭 명령] <- 미완료형 2인칭 에서만 (너, 너희들)
*상대에게 직접 명령하는 것을 표현하는 방법 또는 허가를 요청, 요구 사항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
ex) ‘너는 앉아 있어라’
 
5. 간접 명령형(Jussive) : [3인칭 명령] <- 미완료형 3인칭 에서만 (그, 그녀, 그것, 그들)
*제 3자에게 부탁이나 명령
ex) ‘빛이 우리에게 올 것이다.’ 소망이나 의지
 
6. 부정사 연계형/단순 부정사(Infinitive Construct)는 동사적 명사(verbal noun)입니다. 즉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기 위해 동사의 형태를 변화 시킨 것을 말합니다.
단순 부정사는 “to +동사원형”으로 만들어 지는데 ex) 'to study' 'to learn'
 
7. 강조 부정사(Infinitive Absolute)는 명령형을 대신하기도 하며 동시다발적인 행위를 표현하는데 쓰임 *문법적인 강화
 
8. 분사(Participle)는 동사적 형용사(verbal adjective)이다.
ex) ‘~ing’ 공부하는, 배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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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곱 가지 패턴은 파알(칼), 니프알, 피엘, 푸알, 히프일, 호프알, 히트파엘 인데 

분류

약문자는 후음문자 א ה ח ער 인데 이 약문자가 히브리어 동사에 하나라도 들어가면 약동사가 된다. 또 ינ 이 동사원형 처음에 있으면 약동사로 간주한다. 또 동사가 두개의 자음으로 된 것도 약동사이다. 그리고 동사의 두 번째 세 번째가 문자가 같은 동사도 약동사이다.


 
동사(법)

1)직설법: 기본형

2)명령법: 능동태와 재귀태에만 있으며 미완료에서 인칭 어미가 탈락한 형태

3)청유법: 1인칭 미완료에 ha가 첨가된 형태

4)지시법: 미완료와 형태가 같다. 단지 액센트가 앞에 위치한다.

5)가정법: 특별한 형태는 없다. 직설법과 가정법을 나타내는 불변화사에 의하여 표현


출처 : http://blog.naver.com/brgfreedom/401446980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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