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질병.치유】예화 모음 01편

by 【고동엽】 2011. 6. 8.

1.질병(치유)

비만증

“사십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마 4:2)

비만과 영양과잉은 각종 질병으로 쉽게 이환된다. 비만이 해롭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 비만이란 지방조직의 비율이 정상인보다 많은 상태를 말하며 한방에서는 비습증에 해당된다. 남자는 체지방이 체중의 20% 이상,여자는 30% 이상일 때 비만증으로 본다. 특히 상복부 비만증은 성인병이나 사망의 원인이 되는데 허리둘레가 보통 남자는 94㎝,여자는 80㎝ 이상을 말한다.
비만의 원인은 외인성과 내인성으로 구분한다. 외인성은 과식과 운동부족으로 영양과잉 상태가 돼 지방이 침체된 것이다. 90% 이상이 과식과 운동부족에 의한 단순성 비만증이다. 내인성은 지방 분해기능이 떨어져 발생하는 것이다. 비만은 고혈압 동맥경화 중풍 심근경색 당뇨 통풍 췌장염 지방간 슬관절염 월경불순 불임 피부병 유방암 대장암 우울증 등의 원인이 되며 비만도가 높을수록 사망률이 높아진다.
치료법으로 한의학에서는 습을 다스리는데 중점을 두며 증상에 따라 약을 쓰거나 식욕을 억제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식이요법이 가장 중요하며 저열량 고영양식품이 좋다. 1일2식이나 1일2.5식을 권장한다. 운동요법 또한 중요하지만 과격한 운동은 피하도록 한다. 한방차로는 경신차라고 해서 삽주뿌리(백출) 율무 1에 황금 3분의 1 분량으로 달인 것을 마시면 좋다. 또 규칙적인 기도와 찬양도 신체를 건강하게 만든다.
/손수명 장로(동진한의원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