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적극 예화모음 17편

by 【고동엽】 2023. 3. 22.

 

목록가기
 
 

 

 

적극(주제별 예화모음)

 

▣ 적극성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는 지금까지 2천만부가 판매됐다. 그러나 이 작품이 우리에게 알려지기까지 작가 마거릿 미첼의 눈물 겨운 노력이 있었음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그녀는 작품을 완성한 후 3년 동안 여러 출판사를 찾아다녔다. 그러나 무명작가의 작품을 받아주는 곳은 한 군데도 없었다.

어느 날 그녀는 맥밀란출판사의 레이슨 편집장을 만나게 되었다. 그녀는 이때다 싶어 그를 붙잡고 여행길에 원고를 꼭 한번만 읽어달라고 간청했다. 그리고 10여일의 장거리 여행 동안 세 차례나 전보를 보냈다. 그녀의 이런 노력이 편집장의 마음을 감동시켰다. 그는 드디어 원고를 읽기 시작했고 남북전쟁의 한복판에 서 있는 듯한 착각마저 들게 하는 생생한 묘사에 매료돼 목적지에 도착한 것도 모를 정도였다. 그리하여 1936년 드디어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는 세상에 태어났다. 세상의 모든 성취는 도전과 적극성의 산물이다.

/장학일 목사(예수마을교회)

 

 

 
 
 

 

 

▣ 적극적 신앙

 

신년축복성회가 노회주관으로 1-4일에 열렸습니다. 첫째 날은 참석하지 못하고 둘째 날도 밤에 가까스로 교우들과 함께 참석했습니다. 늦게 참석했기에 빈자리가 없어 성가대석에 앉았습니다. 둘째 날 밤에는 은혜를 받지 못했는데 셋째날 밤에는 은혜를 받았습니다. 그 이유를 생각해 보니 나의 자세 여부로 가름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내가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면 말씀에 은혜가 되고 소극적인 자세를 가지면 은혜가 안되었습니다.

1. 시간.

목사님의 설교시간이 거의 두 시간은 되었습니다. 첫째날 밤에는 시계를 계속 보았습니다. 성가대석에 앉으니 목사님을 옆에서 보게 되고 칠판 설교를 하시는데 글씨 쓰는 것을 볼 수가 없습니다. “아이구 목사님이 왜 이렇게 길게 하시는가? 부흥회라고 해도 한 시간 정도면 적당할텐데 ---” 하면서 목사님의 말씀을 집중해 듣는 것이 아니라 언제 끝날려나 하는 마음으로 앉아 있으니 은혜가 안되고 몸이 비비꼬이고 지루했습니다. 그런데 셋째날 밤에는 또 앞자리가 없어 비스듬한 곳에 앉았는데 잘 보이지도 않고 옆으로 앉으려니 신경이

쓰였습니다. 그런데 가만히 보니 맨 앞자리가 비어 있었습니다. 대개 맨 앞자리는 비어 있습니다. 그래서 맨 앞자리로 가서 앉았습니다. 그러므로 딴 생각을 할 수도 없고, 졸수도 없고, 목사님 말씀을 집중해서 들으니 두 시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고 은혜를 받았습니다. 맨 앞자리에 앉는다는 것은 큰 맘을 먹어야 합니다. 은혜를 받고저 하는 적극적인 맘을 가지니 은혜를 받았습니다.

2. 헌금.

둘째 날 밤에는 늦게 갔기에 헌금 준비를 못했습니다. 그런데 헌금기도를 하시는데 봉투 하나 하나의 이름과 내용을 읽으시며 기도를 하십니다. 그러니 정확한 시간은 아니지만 한 20-30분은 걸리는 것 같았습니다. 눈을 감고 있으려니 처음에는 기도를 했는데 나중에는 이 생각 저 생각이 들고 이 추운날 어렵사리 왔는데 빨리 말씀을 전하시지, 아이고 아이고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나중에는 맘에서 은근히 울화통이 올라오고 짜증이 납니다.

그런데 셋째날 밤에는 헌금을 준비해 갔습니다. 목사님이 가족을 위해 서원하는 내용을 써서 헌금하라고 말씀을 하셨기에 헌금 봉투에 서원하는 내용을 써서 헌금을 했습니다. 그런데 지난밤과 같이 하나 하나 부르면서 기도를 하시는데 시간이 더 많이 걸립니다. 그런데 내가 헌금을 하니 언제 내 이름을 부르시나 하는 맘으로 기다려졌습니다. 그리고 서원하는 내용을 생각하며 기도했습니다. 자녀를 위해 한 제목으로 한 30분을 기도한 것은 평생 처음인 것 같습니다. 한 제목을 가지고 오래 기도하니 은혜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헌금을 하지 않은 사람은 나중에 얘기하는데 투덜투덜 거렸습니다. 똑같은 상황인데 내가 헌금을 안했을 때는 짜증이 났는데 내가 헌금을 하니 길게 기도하셔도 짜증이 나지 않고 지루하지 않고 기다려지고 은혜가 되는 것입니다.

주여 적극적인 맘으로 신앙생활하게 하옵소서 !!

주여 소극적인 맘으로 신앙생활 않게 하옵소서 !!

/주광 목사

 

 

 
 
 

 

 

▣ 노만 빈센트 필의 적극적 사고방식

 

노만 빈센트 필 목사는 <적극적 사고의 능력 The Power of Positive Thinking>의 저자이며 포스트 가이드 발행인으로 유명한 분입니다. <적극적 사고의 능력>은 세계적으로 2000 만 부 이상 팔려나간 초 베스트셀러입니다. 그는 그 후속편인 <적극적 생활방식, The Power of Positive Living>에서 그 책을 쓰게 된 동기를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습니다.

1932년 노만 빈센트 필 목사가 마블 대학교회에서 목회 할 때, 친구인 죤 랭데일 박사가 <여보게 노만, 자네 설교를 좀더 심도 있게 다루어 책으로 내보면 어떤가?>라고 제안하였습니다. 노만은 <고맙네, 죤. 하지만 종교와 심리학에 대한 책은 그 분야에 권위 있는 학자가 써야하지 않겠나? 나는 학자가 아닐세. 나는 그저 일반인들에게 나의 견해를 상식적으로 말하는 정도일 뿐이네. 책으로 내려면 그래도 무슨 학위라도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 나는 아무런 학위도 권위도 없네......

그건 그렇고 아닌게 아니라 나도 한 때 디트로이트 저널에서 그로브 패터슨 편집장 밑에서 글을 쓰기도 했지. 그 양반은 항상 말하기를 가능하면 언제나 쉬운 말을 골라 쓰라고 귀가 닳도록 말했어. 예를 들면 “시장하다” 보다는 “배고프다”, “탈취하다” 보다는 “빼앗다”, “사색하다” 보다는 “깊이 생각하다” 라고 쓰라는 거지. 그리고 기사를 쓸 때 대학 교수와 막노동꾼이 있다면 누구를 기준 삼아 글을 써야 하겠나? 하고 묻곤 했지.> 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덧붙이기를 자기에게는 학자들과 같이 전문 용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는 것을 솔직히 말했고 또 죤의 권유대로 책을 쓴다고 해도 학위도 없는 자기의 글을 누가 읽어 주겠느냐?는 열등감과 자조감 섞인 대답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죤은 이 대답을 듣고는 오히려 더욱 열정적으로 말하기를 <여보게, 노만. 그게 아닐세 시대가 달라졌네. 지금은 대중들과 보퉁 사람들을 대상으로 글을 써야할 때네. 자네라면 그것을 할 수 있어. 그들에게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언어 수단인, 쉽고도 분명한 미국식 영어로 글을 써주게. 내가 책임지고 출판해 주겠네> 라고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노만은 글을 썼고 출판된 그의 책은 전 세계적으로 2000 만 부 이상 팔렸습니다. 이 책이 초 베스트셀러가 된 후 노만 빈센트 필 목사는 <학문 계통에서 그 어떤 학위도 받지 못한 나를 택해 이렇게 간단명료한 적극적 사고방식의 메시지를 남들에게 전할 수 있게 하신 하나님의 계획이 너무나 감격스러울 뿐이다> 라고 하였습니다.

(노만 빈센트 필, 적극적 생활방식, 도서출판 파고다)

 

 

 
 
 

 

 

▣ 긍정적 적극적 믿음

 

민감한 청소년 시절에 좋은 스승을 만난다는 것은 참으로 큰 복입니다. 나는 중학교 시절 송재형 교장선생님의 아침 훈화에서 많은 인생훈을 얻었습니다. 그중에 새옹지마(塞翁之馬)에 관한 고사는 나를 긍정형 인간으로 바꾸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온실에서 자란 고2 어린 소년이 6?25 전쟁을 만나 홀로 부산으로 내려가 부두 체커, 미군부대 노무자 등 살벌한 환경에서 일하며 굶기도 하고 독학으로 대학 공부를 하는 동안 새옹지마는 내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나는 뒤늦게 믿음을 갖게 되자마자 로마서 8장 28절 말씀에 은혜를 받아 긍정적 사고에 적극적 믿음을 더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나는 이 말씀을 하나님께 선물로 받아 규장 수칙 일곱 가지와 함께 규장에서 출판하는 모든 책 말미에 반드시 싣고 있습니다.

/여운학(종합선교 규장 대표)

 

 

 
 
 

 

 

▣ 왜 적극적 사고인가?

 

시카고 심리학 교수들은 100명의 학생들에게 <길거리에 떨어진 바나나 껍질을 밟으면 미끄러진다>는 주제를 가지고 3일 동안 왜 넘어지는지? 그 때 심리 상태가 어떤지? 등등 집중적으로 말해 주었습니다. 일주일이 지난 어느 날, 학교 여기저기에 오렌지 껍질을 펴놓았습니다. 그리고 일주일 후, 실험 대상 학생들을 불러 모아 설문 조사를 하였더니, 바나나 껍질이 아닌 오렌지 껍질을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미끄러져 넘어질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조심하게 되었다고 보고한 학생이 65%였다고 합니다.

사람의 마음에는 그 사람이 경험한 모든 일들이 고스란히 저장되는 신비한 기억 장치가 있습니다. 냄새, 맛, 경치, 느낌, 슬픔, 기쁨, 분노, 감사, 사랑, 고통, 등등 사람이 겪은 모든 것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사람은 자신에게 일어났던 일 가운데 극히 일부만을 의식하고 삽니다. 그러나 마음의 기억 장치 속에는 하나도 없어지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이것을 무의식, 잠재 의식이라고도 합니다.

사람의 판단은 언제나 자신의 경험에 기반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판단 기준으로 어떤 기억을 살려내느냐? 하는 것은 전적으로 그 사람 자신에게 달렸습니다.

(1) 부정적이고 우울한 과거를 기억해 내느냐?

(2) 긍정적이고 성공한 과거를 기억해 내느냐?

부정적인 기억을 되살리기 시작하면 기억의 창고에서는 끊임없이 부정적 기억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실패한 경험, 성공할 수 없는 이유, 낙심과 좌절, 남들의 비웃음, 비난받은 나쁜 기억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일어납니다. 그러다 보면 의기 소침해지고, 두려움에 움츠러들게 됩니다. 긍정적인 기억을 되살리기 시작하면 기억의 창고에서는 끊임없이 긍정적인 기억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칭찬 받았던 일, 성공해서 큰 파티를 열었던 일, 큰 행복에 전율했던 기억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일어납니다. 그러다 보면 자신감이 충만해지고, 할 수 있다는 비전이 생깁니다.

"안녕하셔요?" 라는 단순한 인사말도, 부정적 마음을 품고 "안녕하셔요?" 하는 인사와 긍정적 마음을 품고 "안녕하셔요?" 하는 인사는 하늘과 땅 만큼 그 차이가 큽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의 경력이나, 학력이나, 집안이 아니라 그 사람의 삶에 대한 태도라고 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참고 : 데이비드 슈워츠, 강성호 역, 크게 생각할수록 크게 성공한다,>

 

 

 
 
 

 

 

▣ 적극적인 사고방식

 

미국이 경제공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펜실베니아에 월터 하비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직장을 얻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했으나 허사였다. 그는 뉴욕에만 3백93개의 체인점을 가진 약국에 3백93통의 편지를 보냈다. “약국에서 성실하게 일하겠습니다. 저에게 기회를 주십시오” 그러나 단 한통의 답장도 없었다. 이런 상황에서도 월터 하비는 절망하지 않았다. 오히려 더 적극적인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다.

그는 입사 지원서를 들고 약국을 찾아갔다. 직원에게 자신을 소개했다. “저는 월터 하비입니다....” 담당직원은 밝은 미소를 지으며 그를 맞았다. “선생님께서 찾아오실 줄 알았습니다. 이곳에 선생님이 보낸 3백93통의 편지를 모아놓았습니다. 우리는 선생님처럼 적극적인 분을 찾고 있었습니다.”

월터는 그날부터 약국에 취직이 되었다. 그리고 나중에는 최고 관리직에 올랐다. 기회는 노력하는 사람에게 주어진다. 적극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에게는 기회의 문이 항상 열려있다.

생존하지만 말고 살아가라

만지지만 말고, 느껴라

보지만 말고 관찰하라

듣지만 말고 주의 깊게 새겨들어라

읽지만 말고 몰두하라

주의 깊게 듣지만 말고, 이해하라

생각하지만 말고 숙고하라

그냥 말하지만 말고 주요한 것을 말하라

 

 

 
 
 

 

 

▣ 적극적인 사람이 되라

 

본문: 빌립보서 4장 13절

"내게 능력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미국이 경제공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펜실베니아에 월터 하비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직장을 얻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했으나 허사였습니다. 그는 뉴욕에만 3백93개의 체인점을 가진 약국에 3백93통의 편지를 보냈습니다. "약국에서 성실하게 일하겠습니다. 저에게 기회를 주십시오" 그러나 단 한 통의 답장도 없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월터 하비는 절망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더 적극적인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그는 입사 지원서를 들고 약국을 찾아갔습니다. 직원에게 자신을 소개했습니다. "저는 월터 하비입니다...." 담당직원은 밝은 미소를 지으며 그를 맞았습니다. "선생님께서 찾아오실 줄 알았습니다. 이곳에 선생님이 보낸 3백93통의 편지를 모아놓았습니다. 우리는 선생님처럼 적극적인 분을 찾고 있었습니다."

월터는 그 날부터 약국에 취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는 최고 관리직에 올랐습니다. 기회는 노력하는 사람에게 주어집니다. 적극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에게는 기회의 문이 항상 열려있습니다. 성공과 승리와 행복의 비결은 적극적인 정신을 가져야 합니다. 적극적인 정신의 소유자라야 세상에서 큰 업적을 이루고 사회의 존경을 받는 인물이 됩니다.

"세례 요한의 때부터 지금까지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하는 자는 빼앗느니라"(마11:12)

 

 

 
 
 

 

 

▣ 적극적인 사람

 

미국의 소매상협회에서 세일즈맨의 거래실적과 집념의 상관관계를 연구, 공개했습니다. 물건을 판매할 때 세일즈맨 중 48%는 단 한번 권유하고 포기합니다. 두 번 권유하는 사람은 25% 였습니다. 세 번 권유하는 세일즈맨은 15% 였습니다. 세일즈맨 중 오직 12%만이 네 번 이상 권유한다고 응답했습니다. 그러나 놀라운 사실은 네 번 이상 권유하는 12%의 세일즈맨이 전체 판매량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88%의 세일즈맨이 판매한 상품은 고작 20%에 불과했습니다.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가 없습니다. 상품을 판매하는데도 이런 무서운 집념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하물며 영혼을 구원하는 일이야 오즉하겠습니까. 어떤 사람은 서너 번 전도해 보고 낙담해 '안 믿으면 저만 손해지, 뭐'라고 자기를 합리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성도는 영혼을 구원하는 프로 세일즈맨이 될 수 없습니다. 진정한 프로는 환경을 탓하지 않습니다. 오직 인내하며 최선을 다합니다.

세상에서 무슨 일을 하든지 그 일에 대한 신념이 필요합니다. 신념이 없이 하는 일치고 성사되는 일이 없습니다. 가만히 보면 세상에는 두 가지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하나는 모든 일에 신념을 가지고 사는 적극적인 사람이요, 다른 하나는 아무런 신념이 없이 사는 소극적인 사람입니다.

적극적인 사람은 어디에 가나 내가 여기에서 할 일이 무엇인가를 찾으려 하고 거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 하기 때문에 무슨 일에나 쉽게 적응하고 빨리 발전합니다.

그러나 소극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하는 것만 염두에 두기 때문에 새로운 일에 대한 도전도 없고 참여의식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자연히 발전이 더딥니다. 그리스도를 믿은 신앙인은 무슨 일에나 적극적이어야 하며 신념을 가지고 일하므로 절대로 좌절되지 아니 할뿐더러 되어서는 안됩니다.

적극적인 사람이라고 어려움을 당하지 않는다는 말이 아닙니다. 그런데 적극적인 사람은 어려움에 직면할 때 좌절되지 아니하고 이것을 극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합니다.

산이 가로막히면 넘어가든지 돌아가든지 이것도 저것도 어려우면 시간이 걸리고 힘이 들어도 굴이라도 뚫고 나아가는 것입니다. 적극적인 사람이라야 승리하고 성공합니다.

 

* 기도: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좀 더 적극적인 신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주님을 향해 그리고 세상에서 맡은 일을 향해 긍정적이며 주도적으로 살게 하소서. 그리하여 기대 이상의 열매를 경험하도록 하소서. 천국 잔치상 차리려면 그릇이 있어야 되는데 저희들은 모두 큰 그릇, 작은 그릇들이옵니다. 게을러 그릇에 때가 묻지 않았는지, 혹 그릇에 금이 가지는 않았는지 나를 살피고 닦고 또 닦기 원합니다. 주의 일에 우리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우리 교회 성도님들은 모두 깨끗하고 아름다운 그릇들이 되어 하나님의 말씀으로 가득 가득 담겨지기를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말씀 따라서 일평생 살아가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리옵나이다. 아멘.

/한태완 목사

 

 

 
 
 

 

 

▣ 남을 행복하게 해주는 사람

 

사람 앞에 서기만 하면 말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얼굴이 홍당무가 되는 부끄러움과 수줍음을 잘 타는 소년이 있었습니다. 이런 소심하고 내성적이며, 소극적인 성격 때문에 그는 친구도 없고 남의 집에도 가지 못하고 늘 외롭게 지냈습니다. 그는 “이렇게 소심하게 소극적으로 살면서 평생을 나약하게 보낼 수는 없다”고 생각하고 한 번 뿐인 인생을 스스로 만들어 나가지 않으면 안된다는 데까지 생각이 미치자 과감하게 자신을 알리기로 결심했습니다. 먼저 만나는 사람에게 미소를 머금고 인사부터 하고는 상대편을 칭찬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신은 멋있는 분이군요.” “참 아름답게 보입니다.” 이런 말에 그를 만나는 사람마다 행복해 했고, 좋아했습니다. 마침내 그는 모든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는 적극적인 사람으로 변모되었습니다. 그가 바로 사람을 감동시키는 영국의 달변가요, 시인이요, 극작가인 버나드 쇼입니다. 상대를 행복하게 해주면 자신이 달라집니다.

 

 

 
 
 

 

 

▣ 믿음과 감사

 

옛날에 미국에 살던 햄크스라는 사람은 광산에서 일하다가 부상하여 일찍이 두 눈이 멀게 되고 두 손을 절단하게 되었습니다. 몇 번이나 자살을 하려고 시도했으나 실패하자, 그는 금식하면서 굶어 죽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며칠을 굶고 있던 중, 하루는 예일 대학의 유명한 교수가 강연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방청하러 갔습니다. 그 교수는 “사람마다 하나님께 받은 사명이 있다.”라는 주제로 강연했습니다. 이를 듣고 귀가 솔깃해진 그는 강연이 끝난 후, 그 교수를 만나 “나같이 눈도 없고 손도 없는 인간에게 무슨 사명이 있겠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그 교수는 “당신에게는 아직 입과 귀와 발이 있지 않습니까? 당신에게 남아있는 것들을 가지고 얼마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햄크스는 그 교수의 말에 전광 같은 희망의 빛을 발견하고는, 곧 하나님을 믿고 회개하였습니다. 그는 자신에게 입과 귀와 발을 남겨 주신 것에 대해 진심으로 하나님께 감사했습니다. 이 믿음과 감사는 그의 삶을 변화시켰습니다. 스탠포드 대학에 입학하여 열심히 공부하면서 적극적으로 환난과 역경을 이겨낸 그는 졸업 후 미국의 대강연가 중 제 일인자가 되어 하나님께 크게 영광을 돌렸습니다.

 

 

 
 
 

 

 

▣ 스님에게 빗을 판 사람들

 

빗을 만드는 회사에서 신입사원을 뽑는데 무려 100명이나 지원을 했습니다. 면접관이 100명을 모아놓고 빗을 하나씩 나누어주면서 말했습니다.

"어떤 방법이든 좋으니 스님들에게 이 나무빗을 팔아보세요. 시간은 열흘 드리겠습니다. 가장 많이 판 분을 영업부장에 임명하겠습니다. 한 개도 팔지 못하신 분은 회사로 돌아오실 필요가 없습니다."

아니, 머리카락이라곤 한 가닥도 없으신 문어대가리 스님들에게 빗을 팔라니 나 원 참! 열흘 뒤에 단 세 사람만 회사로 돌아왔습니다.

첫 번째 사람이 말했습니다. "저는 바위에 앉아 맨머리를 긁고 있는 스님에게 다가가 머리 긁는데 쓰는 용도로 한 개를 팔았습니다."

두 번째 사람이 말했습니다. "자세히 관찰해 보니 절을 찾아오는 분들의 머리카락이 바람에 다 엉켰더군요. 그래서 저는 이 빗을 문밖에 달아 놓으면 참배객들이 머리를 단정히 하고 들어올 것이라며 주지스님을 설득하여 10개를 팔았습니다."

세 번째 사람이 말했습니다. "절에 오는 분들에게 나무빗에 적선소(積善梳 선을 쌓는 빗)라고 글자를 새겨서 답례로 전하면 굉장히 의미 있는 선물이 될 것 같습니다. 그랬더니 스님이 크게 기뻐하며 그 자리에서 1천개를 주문하셨습니다."

자, 지금부터 여러분들에게 열흘의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어디든 가서 전도하십시오. 열흘 뒤에 한 명도 전도하지 못한 사람은 교회로 돌아올 필요가 없습니다.

ⓒ최용우

 

 

 
 
 

 

 

▣ 적극적인 사람이 되라

 

오래 전 영국의 어느 교회에서 있었던 이야기입니다. 시골에 살던 두 명의 젊은이가 도시로 옮겨와서 어떤 교회에 출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시골교회의 따뜻한 분위기 대신에 도시 교회의 많은 사람들 속에서 적응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아마 일 년 가까이 출석을 했는데도 아무도 아는 척하는 사람이 없었던 모양입니다. 드디어 그들의 인내가 한계에 달하게 되었습니다.

이 두 사람은 모여서 이야기를 했습니다. “다음 주일에는 결판을 내자” 그런데 두사람의 결심이 서로 달랐습니다. 한 사람은 다음 주일에 나가서 그에게 이야기를 거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으면 그 교회를 그만 다니겠다는 결심이었습니다. 그런데 또 한 사람은 다음 주일에 나가서 자신이 먼저 누구에게든지 말을 걸겠다는 결심이었습니다. 다음 주일 날 한 친구는 자기에게 말을 거는 사람이 없자 그것으로 교회생활을 그만두었습니다. 그러나 또 한 사람은 자신의 작은 결심을 실천하여 먼저 주변에 있는 사람에게 말을 건네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그 교회에 정착하게 되었고, 거기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알았습니다. 이 사람이 유명한 리차드 백스터라는 사람입니다. 스스로 교제를 찾기 위한 능동적인 노력도 대단히 중요한 것입니다. 이 교제를 통해서 우리는 진정한 의미에서 그리스도인의 형제애를 느낄 수 있고, 인격적인 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적극적인 정신을 가져야 합니다.

적극적인 정신의 소유자라야 주 안에서 큰 업적을 이루고, 주님께 잘했다고, 칭찬받는 성도가 됩니다. 적극적인 사람은 찾아오기를 기다리기 전에 먼저 찾아가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은 인생의 성공자가 되기를 원하고 사회의 승리자, 세상의 행복한 자가 되기를 원합니다. 천하에 그것을 원치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는데 성공하는 자보다 실패하는 자가 더 많고, 패배자가 많은 그런 이유가 무엇 때문일까요?

성공과 승리와 행복은 그만한 노력과 지혜와 열성의 자본이 들어감으로써 얻어지는 것입니다. 밥 안 먹는데 배부르지 않습니다. 사람은 저마다 자기가 심는 것을 거두게 되는 것입니다. 원인의 씨앗이 있어야 결과의 열매를 거둘 수 있습니다.

/한태완 목사 설교 중에서

 

 

 
 
 

 

 

▣ 마음의 점검

 

비행기 조종사가 비행하기 전, 또는 자동차 운전사가 운전하기 전에 먼저 엔진을 점검하듯 우리도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삶을 성공적으로 살 수 있는 마음의 자세가 되어 있는지 매일 아침 점검해야 합니다.

0 오늘 나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살 것인가?

0 오늘도 나는 하나님을 생명의 근원으로 모시고 믿음으로 살 것인가?

0 오늘도 나의 길을 여호와께 맡기겠는가?

0 오늘도 나는 기뻐하겠는가?

0 오늘 나는 좋은 일이 일어날 것을 기대하는가?

0 오늘 나는 낙심하지도 않고 뒤로 물러나지도 않을 것인가?

0 오늘 나는 좋은 일이 생기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겠는가?

성공적인 삶을 살기 원하는 사람들은 이 일곱 가지 질문에 “네”라고 대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하루 일을 마친 다음 정말 이렇게 살았는지 자신에게 질문해 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일곱 가지 질문을 자신의 삶 속에 적용시켜 하루를 마무리 짓는다면 그 사람은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적극적이고 긍정적이고 창조적이고 생산적인 의식의 변화는 우리를 인생의 승리자로 만드는 놀라운 자원이 됩니다.

 

 

 
 
 

 

 

▣ 축복을 받기 위한 적극성

 

야곱은 영적인 축복을 얻기 위해 형 에서가 사냥하고 돌아와 몹시 배고플 때 팥죽으로 장자의 명분을 팔게 하였고(창25:31- 34), 아버지 이삭에게 별미를 드리고 속이면서까지 축복권을 쟁취하였습니다.(창27: 1- 29) 그리고 얍복나루를 건너서 천사와 날이 샐 때까지 씨름할 때도 축복하지 않으면 가게하지 않겠다고 하므로 이름이 이스라엘로 바뀌면서 하늘의 축복을 받았습니다.(창32:26)

엘리사도 스승 엘리야에게 성령의 역사가 갑절이나 내게 있게 해달라고 합니다.(왕하2:9) 하나님은 야곱과 엘리사처럼 적극적으로 영적 축복을 사모하는 자에게 복을 주십니다.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잠8:17)

/한태완 목사

 

 

 
 
 

 

 

▣ 적극적으로 담대히 도전하라

 

인생은 적극적으로 덤벼드는 자에게 결국에는 열려진다. 용감하게 덤벼들자. 주먹 사용하는 자들이 사용하는 만용을 부리라는 게 아니다. 하나님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담대하기를 요청하신다. 담대하라. 하나님을 믿고 담대하자. 그런데 적극적으로 덤벼들지 못하게 하는 것이 있다. 거절당하는 것이 싫어서 덤벼들지 않는 경우가 있다. 사람들은 거절당할까봐 적극적으로 덤비지 못한다. 거절당하면 자존심 상하지, 기분 나쁘지, 거절하는 사람 밉지. 그러나 이것은 좋은 경험이 아니다. 또 실패할까봐 무서워 덤비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다윗은 골리앗을 무서워하지 아니하고 도전하였다.(삼상17: 32- 36) 하나님은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사람을 좋아한다. 하나님은 열정적인 사람을 좋아한다. 하나님을 믿고 적극적으로 담대히 도전하라. 하나님은 예수와 복음 전파를 위해 힘쓰는 적극적인 사람은 반드시 도우신다.

/한태완 목사

 

 

 
 
 

 

 

▣ 열성적인 전도

 

전당포 주인이었다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한 후 새로운 생활을 하게 된 사람이 있었다. 이 사람은 신앙생활을 하게 된 후 주위 사람을 전도했는데 하루는 술에 취한 사람에게 그리스도를 영접할 것을 권면했다. 그때 술취한 사람이 빈정거리며 말했다. "여보슈, 내가 정말 지옥과 천당이 있다는 걸 확신한다면 당신처럼 이렇게 소신 없게 전도하지는 않겠소. 나는 더 열성적이고 적극적으로 전도할 거요." 이 말에 충격을 받은 그 사람은 그 때부터 열렬하게 적극적으

 

 
 
 

 

 

로 전도하며 구제활동을 폈다. 그가 1878년 구세군을 창설한 윌리엄 부드다.

 

▣ 적극에 관한 성경 말씀

 

0 (창32:26) 그가 이르되 날이 새려하니 나로 가게 하라 야곱이 이르되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가게 하지 아니하겠나이다

0 (신명기 4:29) 그러나 네가 거기서 네 하나님 여호와를 찾게 되리니 만일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그를 찾으면 만나리라

0 (왕하2:9) 건너매 엘리야가 엘리사에게 이르되 나를 네게서 데려감을 당하기 전에 내가 네게 어떻게 할지를 구하라 엘리사가 이르되 당신의 성령이 하시는 역사가 갑절이나 내게 있게 하소서 하는지라

0 (잠언 8:17)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0 (잠언 11:27) 선을 간절히 구하는 자는 은총을 얻으려니와 악을 더듬어 찾는 자에게는 악이 임하리라

0 (이사야 6: 8)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으니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하시니 그 때에 내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하였더니

0 (이사야 26:9) 밤에 내 영혼이 주를 사모하였사온즉 내 중심이 주를 간절히 구하오리니 이는 주께서 땅에서 심판하시는 때에 세계의 거민이 의를 배움이니이다

0 (마태복음 7장 7- 12)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면 돌을 주며 생선을 달라 하면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

0 (마태복음 11:12) 세례 요한의 때부터 지금까지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하는 자는 빼앗느니라

0 (마태복음 22:37)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0 (마가복음 2:4) 무리들 때문에 예수께 데려갈 수 없으므로 그 계신 곳의 지붕을 뜯어 구멍을 내고 중풍병자가 누운 상을 달아 내리니

0 (누가복음 10:27) 대답하여 이르되 네 마음을 다하며 목숨을 다하며 힘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한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였나이다

0 (누가복음 11:23) 나와 함께 하지 아니하는 자는 나를 반대하는 자요 나와 함께 모으지 아니하는 자는 헤치는 자니라

0 (고린도후서 9:7)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0 (히브리서 10:25)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0 (요한계시록 3:15, 16)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뜨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버리리라

 

 

 
 
 

 

 

▣ 적극에 관한 금언

 

0 적극적인 남자가 미녀를 차지한다.(한국속담)

0 불의한 재판관도 과부가 자주 찾아와 적극적으로 원한을 풀어 달라고 요청하자 귀찮고 괴로워서 들어주었다. 하나님께서도 적극적으로 자주 기도하는 자의 기도를 들으신다.

/한태완 목사 360 주제별 예화모음(메일: jesuskorea@naver,com)

 

 
 
 

 

 

'〓주제별 설교〓 > 설교.자료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애 예화모음 17편  (0) 2023.03.22
정신 예화모음 26편  (0) 2023.03.22
절망 예화모음 16편  (0) 2023.03.22
재능 예화모음 17편  (0) 2023.03.22
정의 예화모음 28편  (0) 2023.03.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