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천국에서 환영받는 길 (사도행전 7장 54-60절)

by 【고동엽】 2023. 1. 18.

천국에서 환영받는 길 (사도행전 7장 54-60절)< 천국에서 환영받는 길 >

 스데반이 죽을 때 무엇을 보았는가? 스데반은 순교할 때 예수님이 하나님 우편에 서 계신 것을 보았다(56절). 성경은 보통 예수님이 하나님 우편에 앉으셨다고 표현하고 사도신경에서도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라고 고백한다. 그런데 스데반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우편에 서신 것을 보았다. 예수님이 기쁨과 감동으로 스데반을 뜨겁게 일어서서 환영했다는 암시다. 언젠가 천국에 입성할 때 예수님의 뜨거운 환영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말씀에 반응하라

 스데반이 복음을 변호하는 장문의 변증설교를 하고 마지막으로 대적들의 죄와 잘못을 엄중히 지적했을 때 대적들은 스데반의 말을 자기들에게 한 말로 듣고 마음에 찔려 스데반을 향해 이를 갈았다(54절). 그처럼 말씀을 들을 때는 기본적으로 내게 한 말씀으로 받으라. 왜 예배 때 말씀을 듣는가? 마음의 찔림을 받기 위해서다. 무슨 말씀이든 “이 말씀은 내게 주신 말씀이구나.” 하고 들어야 말씀이 살아 역사한다. 설교자는 가끔 이런 말을 듣는다. “목사님! 오늘 말씀은 제게 주신 말씀이네요.” 그 말은 예배를 잘 드렸다는 암시다.

 마음의 찔림을 받은 후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시 대적들은 스데반으로부터 전해지는 하나님 말씀을 듣고 부정적으로 반응해서 이를 갈았고 심지어는 큰 소리를 지르며 귀를 막고 일제히 스데반에게 달려들었다(57절). 왜 사람들이 싸우는가? 대개 귀를 막기 때문이다. 입을 잘 여는 대신 귀를 잘 열면 싸울 일이 크게 줄어든다. 듣는 귀나 듣는 마음은 선한 변화를 일으키는 핵심 요소다.

 사도행전 2장에서 베드로가 성령충만한 상태에서 백성들에게 설교할 때 “너희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다.”라고 했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사람은 실제로 빌라도와 로마 군병이었지 베드로의 설교를 들은 사람들이 아니었다. 그래도 그들은 마음이 찔려 말했다. “맞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죽였습니다. 이제 어떻게 해야 합니까?” 그때 베드로가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으라.”라고 했다. 그날 삼천 명이 구원받았다. 마음과 귀를 열고 말씀에 바르게 반응하면 이 땅에서도 복된 존재가 되고 천국에서도 환영받는 존재가 된다.

2. 하늘을 바라보라

 대적들이 이를 가는 상황에서 스데반이 성령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볼 때 하나님의 영광을 보고 예수님이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았다(55-56절). 사람들은 위기 때 본색이 나타난다. 스데반이 위기 때 하늘을 보고 하나님의 영광과 예수님의 모습을 본 것은 그가 평소에 늘 하늘을 바라보며 살았다는 증거다. 무엇을 바라보고 사느냐가 중요하다. 사람은 보는 것에 따라 생활도 달라지고 인생이 달라진다. 날마다 삼류 드라마만 보면 삼류 인생이 된다.

 어떤 사람에게 두 동서가 있었다. 큰 동서는 늘 큰 아파트와 외제가구와 자녀의 고액과외를 자랑했다. 그래서 큰 동서 집에 가면 늘 불행감이 생기고 착한 남편이 미워졌다. 반면에 작은 동서는 자기보다 못살아도 늘 맑은 소리와 밝은 얼굴로 말했다. “형님! 요새 매일 <월간새벽기도>로 하나님 말씀을 보고 기도하니까 너무 행복해요.” 그 말을 하는 작은 동서를 보니까 정말 행복이 느껴졌다. 결국 작은 동서를 따라 교회에 나가게 되었다.

 세상적인 것으로 부러워하거나 부러움을 사지도 말라. 부러워할 때는 믿음과 인격을 보고 부러워하고 부러움을 살 때도 믿음과 인격으로 부러움을 사라. 하나님을 바라보며 가진 소원이 세상적인 것이 되지 않게 하라. 성공과 지위와 물질을 원하는 것 자체가 잘못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그것들을 정당하게 힘써 얻은 후 하나님의 뜻과 영광을 위해 쓰는 것이다. 이 땅에서 하나님만 바라보며 살았던 사람이 천국에서 환영받는다.

3. 기도를 생활화하라

 스데반은 돌에 맞아 육신은 피투성이가 되고 정신은 혼미해졌을 때도 무릎을 꿇고 기도했다(60절). 그 장면을 보면 그가 늘 기도했음을 알 수 있다. 기도를 생활화해야 극한 상황에서도 저절로 기도가 나온다. 기도를 생활화하라는 말은 문제가 터진 후 문제 해결 기도를 하라는 말이 아니라 문제가 터지기 전에 문제 예방 기도를 하라는 말이다. 화려한 문제 해결 기도보다 은밀한 문제 예방 기도가 더 능력 있는 기도다.

 한 목회자가 임종을 앞둔 성도를 심방했다. 그 후 그 성도가 기적적으로 건강을 회복했다. 만약 그때 그 목회자가 자기 기도로 치유된 줄 알고 은근히 자기가 치유의 종임을 자랑하고 선전하면 그런 사람은 더 멀리하라. 치유는 주님이 주시는 것이지 주의 종이 주는 것이 아니다. 주의 종의 역할은 주님을 바라보게 하고 말씀 안에 있게 하는 것이다. 진짜 능력은 주님을 잘 바라보게 하고 말씀 안에 있게 해서 죽을병에서 치유되게 하는 것보다 죽을병이 들지 않게 하는 것이다. 문제 해결보다 문제 예방이 중요하다.

 명절이 되면 가족들이 모여 좋기도 하지만 사탄의 노략질도 심해진다. 그러므로 먼저 기도하라. “하나님! 명절이 다가올 때 저도 인식하지 못하는 내적인 스트레스를 잘 극복하게 하소서. 명절에 가족 간에 섭섭 마귀가 틈타지 않도록 십자가를 다짐하고 만나게 하시고 민감한 정치나 사회 이슈를 가급적 꺼내지 않고 좋은 대화를 나누게 하시며 비교의식을 버리고 기쁘게 듣는 귀와 듣는 마음을 준비하게 하소서.” 목회자의 대비시키는 말씀과 나의 예방 기도 한 마디가 명절 증후군을 잘 극복하게 만들고 사탄의 노략질도 크게 무력화시킨다.

4. 회개에 탁월하라

 누군가 나의 회개를 촉구할 때 기분 나쁘게 여기지 말고 그 음성을 하나님의 음성으로 듣고 회개하라. 그러면 거칠 것이 없는 인생이 된다. 일이 안 풀리고 길이 열리지 않는 핵심 이유를 무조건 나의 회개 부족으로 여기는 것이 지혜로운 태도다. 하나님은 회개하는 성도를 가장 기뻐하신다. 문제와 기도제목이 생기면 일단 “하나님! 잘못했습니다.”라고 말부터 해놓고 그 다음에 회개할 것을 살피고 회개하라. 그러면 문제 해결과 축복의 문이 신속히 열린다.

 문제가 생긴 정확한 이유를 찾으려고 너무 깊게 생각하지 말라. 그 시간에 회개하며 기도하는 것이 훨씬 낫다. 최상의 문제 해결과 축복의 통로가 회개이기에 하나님은 수시로 회개를 촉구하는 천사를 보내신다. 스데반은 당시의 유대 교권주의자들에게 회개를 선포하는 천사였다. 그 천사의 음성을 인간적으로 기분 나쁘게 들으면 축복의 문도 닫히지만 그 음성을 나의 회개를 촉구하는 음성으로 들으면 축복의 문도 열린다.

 어느 날 도로에서 운전하는데 갑자기 옆 차 운전자가 차창을 내리고 소리친다. “똑바로 운전해!” 그때 너무 기분 나쁘게 여기지 말고 인생 운전을 똑바로 하라는 천사의 음성으로 들으면 별로 기분도 나쁘지 않고 하나님이 앞날의 인생 사고도 막아주신다. 하나님이 예배 말씀을 통해, 어떤 사건을 통해, 혹은 남의 입술을 통해 회개를 촉구하는 음성을 주실 때 그 음성을 경고의 음성으로 듣고 회개하면 앞날에 있을 환난이 막아진다.

< 거칠 것이 없는 인생 >

 스데반의 믿음과 용기를 구하라. 지금 우리나라는 믿는다고 돌로 쳐서 죽이지 않지만 대신 교묘한 비판과 반대의 돌팔매질을 많다. 그런 비판과 반대 앞에서 위축되지 말라. 순교의 피는 교회 부흥의 씨앗이 되고 영원히 하나님 앞에 평가된다. 가장 복된 삶은 회개를 희생으로 발전시키는 삶이고 가장 위대한 기도는 스데반처럼 “주여! 이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마소서.”라고 하는 기도다. 회개와 용서 기도를 겸비한 인생은 거칠 것이 없는 인생이 된다.

 사람에게 죄가 있으면 반드시 피를 봐야 죗값이 치러진다. 죄를 지으면 하나님이 말씀하신다. “아무개야! 네 피 좀 보자!” 히브리서 9장 22절에는 이런 말씀이 있다.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그래서 구약시대에는 제물에 안수해서 자기 죄를 전가한 후 하나님께 제물의 피를 바침으로 죄 사함 받는 길을 열어주셨다.

 신약시대에는 하나님이 우리의 죄를 대신해 예수님을 피 보게 하셨기에 예수님의 피를 의지하면 그 피로 인해 죄 사함을 받는다. 만약 예수님의 피가 없었으면 스스로 피를 보여야 하기에 현재에 피 보는 인생이나 앞으로 피 볼 인생이 된다. 실제로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못 박고 그 후 사도들과 제자들을 통해 주어진 회개의 메시지를 거부했기에 지난 2천년 동안 세계 역사상 가장 피를 많이 본 민족이 되었다.

 세 종류의 사람이 있다. 첫째, 예수님의 피를 보이지 못해 앞으로 피를 볼 사람이다. 둘째, 예수님의 피를 보여서 내가 앞으로 흘려야 할 피를 면제받은 사람이다. 셋째, 예수님의 피를 보임으로 내가 흘려야 할 피를 면제받았지만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희생의 피를 드리는 사람이다. 셋째 종류의 사람이 되기를 작정하면 스데반처럼 “하나님! 이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마소서!”라고 하는 넉넉한 용서의 기도를 드릴 수 있다. 그때 문제도 해결되고 축복도 받고 그를 통해 선한 영향력도 넘치게 나타날 것이다.

 살면서 끊임없이 주문처럼 고백하라. “회개하자. 회개만 하면 된다.” 그 고백을 이렇게 발전시키라. “이제 하나님의 뜻대로 용서하고 희생하며 살자.” 그런 고백을 앞세워 살면 거칠 것이 없는 인생이 된다. 늘 스스로 물으라. “오늘 내가 천국에 가면 예수님이 벌떡 일어나 스데반처럼 기쁘게 맞이해주실까?” 이 땅에서 조금 고생스럽게 살아도 늘 하나님만 바라보고 복음을 위해 희생함으로 천국에서 예수님으로부터 기쁘게 환영받는 복된 심령이 되라.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