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성경적 치유를 위한 2가지 사전 이해

by 【고동엽】 2022. 12. 9.

1. 과학적인 사고에 너무 의지하지 마십시오.

과학은 우리에게 다만 현상만을 보여줄 뿐입니다. 시작도 끝도 없고, 기원도 목표도 없 는, 보편적이요 무감각한 현상의 연쇄만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과학입니다. 모든 것을 눈에 보이는 극히 미소한 과학적 현상 자체로만 설명하려고 해 보십시오. 그렇다면 결국에 가서 과학적 설명이란 우연 이상의 아무 것도 아니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그러면 결국 어떻게 됩니까? 인간의 이성은 어느 정도 만족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인간의 삶의 문제는 영원히 미궁으로 빠져들게 됩니다.

우리는 성경에서 논리를 찾으려 하지 말고 생명을 찾아야 합니다. 티끌에 불과한 인간의 머리로 논리를 찾으려 하다가 생명을 잃게 된다면 이것처럼 애석한 물물교환은 없을 것입 니다. 우리는 논리를 초월하는 성경의 기록을 인정해야 합니다. 또한 논리를 초월하여 우리 주위에 일어나고 있는 무수한 일들을 우리는 인정해야 합니다. "증거를 대 보시오"라고 말 하는 관습적인 논리학자가 되지 말아야 합니다.

때때로 의사들도 기적적인 치유를 분명히 목격합니다. 그러나 치료의 경과기록을 볼 때 분명히 기적적인 치유가 일어난 경우에도 그것을 증거하는 일은 거의 불가능할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실제로 존재하는 현실입니다. 왜냐하면 현대 의학은 과학적 합리주의에 기 초를 두고 있는데 과학적 합리주의는 그 정의 자체에 의해서 하나님의 개입을 배제하고 있 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오늘날 치유를 행하신다는 것을 믿지 못하는 사람들은 아무리 많은 신빙성 있는 자료와 기록이 준비되어도 기적적인 치유를 볼 수 없습니다. 너무 과학적인 사고에 빠지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측량할 수 없는 사랑과 마주치게 되면 모든 합리적인 설 명은 다 쓸데없는 것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겸허히 인정해야 합니다.

2. 치유에 대한 너무 과도한 면역 체계를 갖지 마십시오.

어떤 목사님의 말입니다. "저는 5년 전까지만 해도 반 치유주의자였습니다. 마지못해서 치유를 강조하는 사람들도 기독교인이라고 인정은 했지만 그들은 하나님의 십자가의 의미 를 모르는 자이기에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신자는 아닐 것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저에게 하나님의 사랑은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광범위한 것임을 가르쳐 주셔서 치유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왜 사람들이 반 치유주의자가 될까요? 대개 보면 거짓 치유술사와 광신자들 때문인 경우 가 많습니다. 지금도 귀신들의 능력을 힘입은 거짓 치유술사들이 도처에 있어 치유의 기적 을 보이고 심지어는 치유보다 더 극적인 사건들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하이티의 부두교와 서남 아시아의 라마교, 브라질의 강신술, 그외 세계 곳곳의 마 술에서 거짓 치유가 존재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태국의 의사 '노이'라는 사람은 마술 나무껍질로 수천 명을 고쳤다고 합니다. 인도의 힌두교도들은 자기들의 몸을 갈고리 로 찌르고 맨발로 불타는 석탄 위를 걸어다녀도 고통을 느끼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것들이 귀신의 힘을 빈 거짓 치유의 모습들이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심지어는 기독교인처럼 보이는 자들도 술수를 쓰고 있습니다. '짐 존스'라는 사 람은 자신이 기도해주고 있는 사람의 목에서 닭의 간과 다른 내장을 끄집어내어 놓고 암이 치유된 것처럼 속였습니다. 그리고 '피터 포픗'이라는 자는 자기가 치유사역을 할 때 지식 의 말씀을 받았다고 했는데 이는 지식의 말씀을 받은 것이 아니고 자기 아내로부터 고도의 기술로 만들어진 전기 고안 장치로 메시지를 전달받았음이 나중에 밝혀졌습니다.

또한 어떤 광신자들은 믿는 자는 뱀을 집어도 해를 입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의사들의 지 시를 무시하여 사람을 죽음으로 모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사건들 때문에 반 치유사역자의 태도를 취하게 된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태도는 바람직한 태도 가 아닙니다. 몇몇 잘못된 의사들의 잘못된 행동 때문에 현대적 의료행위 전체를 부정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몇 가지 잘못된 사례들 때문에 치유사역을 부인한다는 것 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면역체계는 좋은 것입니다. 그러나 과도한 면역체계는 오히려 해를 가져다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사람이 장기 이식을 받아서 부작용으로 죽게 되는 이유는 바로 과도한 면 역체계 때문입니다. 과도한 면역체계는 종종 필요한 부분도 쓸데없는 것으로 잘못 식별하 여 해를 가져다줍니다.

우리가 거짓 치유의 사례 몇 가지로 말미암아 과도한 면역체계를 등장시켜 치유사역을 전면 부정한다면 우리는 영적으로 크나큰 손실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것은 마치 만원 짜리 지폐 중에 가짜 돈이 있다는 소리를 듣고 만원 짜리 지폐를 쓰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로 어 리석은 행동입니다. 그러므로 거짓 치유의 사례들 때문에 하나님의 치유능력을 져버리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 이한규목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