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δεδομένα 18,185편 ◑/उपदेश सामग्री 16,731편

부흥하는 교회의 특징 (행19:1-20)

by 【고동엽】 2022. 8. 5.
전체 목록가기 교회 목록 돌아가기
   

부흥하는 교회의 특징   (행19:1-20)

오늘 날 지상에 있는 모든 교회들의 간절한 소망이 있다면 교회가 초대 교회처럼 부흥하는 일일 것입니다. 교회의 원형은 초대 교회인데 초대 교회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크게 부흥했는가를 알아보고 따르는 것은 교회 부흥을 원하는 우리 교회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교회가 앞으로 해야 할 일은 교회 부흥뿐인데 어떻게 하면 교회 부흥을 이룩할 수 있겠는가? 하는 마음에서 오늘은 부흥되는 교회들의 특징은 어떤 것인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부흥하는 교회의 특징'이란 설교를 준비했습니다.

⑴,신자들이 성령을 받았습니다.(2-6)
교회 부흥은 사람들의 힘에 의해서 되어지는 일이 아니고 성령의 역사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행2:1-4절에 보면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 하니라"라고 기록하고 있는데 여기서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교회의 출발이 바로 성령에 의해서 되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뿐 아닙니다. 행9:17-18절에서도 보면 "아나니아가 떠나 그 집에 들어가서 그에게 안수하여 가로되 `형제 사울아! 주 곧 네가 오는 길에서 나타나시던 예수께서 나를 보내어 너로 다시 보게 하시고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신다' 하니 즉시 사울의 눈에서 비늘 같은 것이 벗어져 다시 보게 된지라 일어나 세례를 받고" 라고 했는데 교회 핍박자 사울을 사로잡아 교회 부흥의 주역으로 삼으신 분이 바로 성령 님이심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행10:44절에 보면 "베드로가 이 말 할 때에 성령이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라고 고넬료의 집에 베드로를 청하게 한 것도 성령의 지시였음을 보게 됩니다.

이와 같이 교회 부흥은 예외 없이 성령의 역사임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교회도 부흥을 위해서 성령 받기 위해 노력을 해여 하겠습니다. 성령의 역사는 함께 모여 기도할 때 임했습니다. 모두들 피곤하고 힘든 것이 사실이지만 교회 부흥을 위해서 기도하기 위해 노력합시다. 그러기 위해서 기도하기 가장 좋은 새벽 시간에 교회에 많이 나와서 기도하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새벽 기도회에 참석하는 교인이 평균 100명이 되도록 모두 함께 열심을 다합시다.

⑵,하나님의 권능이 나타납니다.(10-12)
오늘 본문 10절을 보면 "이같이 두 해 동안을 하매 아시아에 사는 자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주의 말씀을 듣더라" 라고 했습니다. 그러니까 교회 부흥에는 어떤 요령이 없습니다. 교회 부흥의 공식은 주의 말씀을 잘 듣는 것입니다. 본문에 나오는 내용은 두 해 동안을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들었다고 합니다. 말씀은 곧 우리 영혼의 양식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악독과 모든 궤휼과 외식과 시기와 모든  비방하는 말을 버리고 갓난아이들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벧전2:1-2) 말씀은 곧 우리가 날마다 먹어야 할 생명의 양식이고 접입니다. 젖을 많이 먹어야 튼튼한 교회 부흥하는 교회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 교회에서는 이를 위해 전도 학교를 개설하여 말씀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전 교인들이 참여하여 공부하므로 교회가 부흥되록 하기 바랍니다.

그리고 말씀을  잘 들으면 신유의 기적이 나타납니다. 여러분! 생각해 보십시오. 교회에 모여서 단순히 예배만 드리는 것이 아니라 교회에 나와서 하나님을 섬기면서 각종 병이 났는다고 하는데 어찌 교회가 부흥되지 않겠습니까? 저는 우리 교회가 신유의 기적이 많이 일어나기를 기원합니다. 오늘  본문 10-12절을 보면 "이같이 두 해 동안을 하매 아시아에 사는 자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주의 말씀을 듣더라 하나님이 바울의 손으로 희한한 능을 행하게 하시니 심지어 사람들이 바울의 몸에서 손수건이나 앞치마를 가져다가 병든 사람에게 얹으면 그 병이 떠나고 악귀도 나가더라"라고 했습니다. 이와 같이 각종 병자들이 교회에 나와서 은혜 생활을 하면서 났는 기적이 일어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말씀을 잘  들으면 거짓 선지자가 마귀에게 봉변을 당하게 됩니다. 본문 13-16절에 "이에 돌아다니며 마술 하는 어떤 유대인들이 시험적으로악귀 들린 자들에게 대하여 주 예수의 이름을 불러 말하되 `내가 바울의 전파하는 예수를 빙자하여 너희를 명하노라' 하더라 유대의 한 제사장 스게와의 일곱  아들도 이 일을 행하더니 악귀가 대답하여 가로되 `예수도 내가 알고 바울도 내가 알거니와 너희는 누구냐?' 하며 악귀 들린 사람이 그 두 사람에게 뛰어올라 억제하여 이기니 저희가 상하여 벗은 몸으로 그 집에서 도망하는지라"고 했습니다. 이처럼 교회 안에 거짓 그리스도가 침투하여 교인들을 해치지 않으므로 자연히 교회가 부흥하게 된 것입니다.

⑶,철저한 회개가 있게 됩니다.(18-19)
교회 부흥은 가만히 있는데 그냥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전 교인이 철저히 죄를 회개하는 운동이 일어나야 합니다. 본문 18-19절에 보면 "믿은 사람들이 많이 와서 자복하여 행한 일을 고하며 또 마술을 행하던 많은 사람이 그 책을 모아 가지고 와서 모든 사람 앞에서 불사르니 그 책값을 계산한 즉 은 오만이나 되더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일은 초대 교회 성도들은 철저히 자신들이 죄를 회개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지난날에 잘못했던 일을 회개하는 마음으로 책을 다 모아 불살랐다고 했습니다. 즉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혀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이처럼 교회가 성결해지는데 어찌 부흥하지 않겠습니까? 우리 성북 교회도 모든 성도들이 철저히 회개하여 하나님이 놀라운 축복을 받아서 크게 부흥하기를 축원합니다.

⑷,말씀이 능력 있게 나타났습니다.(20)
베드로가 전도 여행을 하면서 말씀을 증거 할 때 능력 있게 전했습니다. 행2:37절에 "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했다는 것을 보면 그 말씀이 얼마나 위력이 있었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테반도 행7:54절에서 "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저를 향하여 이를 갈거늘" 했습니다. 말씀을 들을 때 듣는 이들이 마음이 찔렸을 정도로 위력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본문에 바울도 행19:20절에 보면 "이와 같이 주의 말씀이 힘이 있어 흥왕 하여 세력을 얻으니라"라고 했습니다. 이처럼 부흥하는 교회들의 특징은 한결같이 말씀이 능력 있게 전해졌다는 사실입니다. 우리 교회에서도  말씀이 능력 있게 전해지기 위해서 교역자들은 물론 열심히 기도하고 준비해야 하겠지만 여러분들도 교역자들이 말씀을 잘 증거 할 수 있도록 기도를 많이 해주기 바랍니다.

출처/이석권목사 설교자료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