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가정

당신 가정의 선악과는 손대지 말라 -창 2:9~17

by 【고동엽】 2022. 7. 20.
전체 목록가기 가정 목록 돌아가기
   

 

창 2:9~17

미국의 세계적인 갑부 록펠러는 가장 가난했던 사람이 가장 큰 부자가 되었고, 몸이 굉장히 약했지만 가장 장수하며 건강했으며, 가장 많은 재산을 사회의 환원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분이 이렇게 훌륭한 사람이 된 이유를 여러 가지로 얘기하지만 이 사람을 연구한 사람들의 공통된 의견은 록펠러의 신앙중심의 가정교육에 있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 중심의 가정교육이 록펠러를 성공시켰습니다.
이 집안은 가난했지만 록펠러의 어머니가 철저하게 하나님 중심의 돈독한 신앙을 소유하고 있어서 록펠러는 어려서부터 철저하게 신앙중심의 가정교육을 받았습니다. 록펠러의 자서전에 보면 이렇게 성공할 수 있는 이유를 묻는 기자의 말에 그는 자기 어머니를 기억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 어머니가 록펠러에게 가르쳐준 신앙의 5계명은
첫번째, 주일은 절대로 빠지지 말라.
두번째, 너는 굶을 지라도 십일조에는 손대지 말라.
세번째, 너는 교회에 가서는 언제든지 앞자리에 앉아서 예배를 드려라.
네번째, 너는 교회에 가서 절대로 '아니오'라는 소리를 말라. 그리고 순종하라.
다섯번째, 어떤 경우라도 목사님의 마음을 아프게 하지 말아라. 목사님은 하나님의 대리인이다. 목사님과 관계가 깨지면 하나님께 은혜를 받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위대한 사람의 신앙은 가정부터 출발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가정에도 하나님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점검해봐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에 OECD 국가 중에서 이혼률이 2위입니다. 2002년 한해를 보면 한 쌍이 결혼하고 한 쌍이 이혼했습니다. 한해 어린아이들 버려지는 숫자가 5000명이 되고 해외에 입양수가 OECD 국가 중에서 최상입니다. 이것이 우리나라 가정의 현실입니다.
무질서, 혼란, 청소년 폭력, 청소년 음란, 원조교제 등의 근본적인 원인을 살펴보면 가정교육의 실패, 그것도 신앙교육의 실패에 있습니다. 아이들의 심령이 올바로 서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에덴 동산의 최초의 가정의 교육비밀이 나와 있습니다. 에덴 동산이라는 것은 유토피아로서 최초의 하나님이 인간에게 내리는 공동체의 장소로 에덴을 허락했습니다. 가장 인간이 만족할 수 있고 충만할 수 있는 곳입니다. 하나님은 이곳에서 천국을 이루기를 원했습니다. 하나님은 이 유토피아를 인간에게 허락하면서 아담과 하와라고 하는 첫 가정을 잉태시킵니다. 그리고 가장 복된 가정을 이루는 것은 '여기서 머무는 것이다'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단 한가지만 제약을 주자면 여기에서 모든 나무를 먹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는 먹지 말라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아담과 하와는 그것을 지키지 못하고 쫓겨나게 되고 바로 인간이 타락하는 가장 원조적인 죄를 범하게 됩니다. 그 죄에 영적인 뿌리가 오늘 우리에게까지, 어린아이에게까지 계속 임하기 때문에 인간이 오늘날 패망한 걸로 성서는 해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복을 주시기 위해 가장 적은 제한으로 가장 큰 자유를 주기 위하여 선악과를 만드신 것입니다. 오늘날 인간은 모든 것이 에덴에서 엄청난 축복을 누리고 살 수 있는 마지막 한계까지 잘라먹고 모든 교만과 타락이 들어있기 때문에 다 타락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당신은 당신 가정에 있는 선악과에 손을 대지 말아야 합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축복을 받는 유일한 길입니다.
그러면 우리 가정의 선악과는 무엇인가?
첫째는 주일성수입니다.
절대로 주일은 당신의 날이 아니기 때문에 손대면 안됩니다. 이것이 신·구약의 정신입니다.
주일성수라고 하는 것은 안식일부터 교리가 시작되는데 바로 이 안식일에 대한 믿음이 중요한 이유는 구약에서의 신앙의 대표가 안식일이 되기 때문입니다.
구약사상 전체가 안식일로 대표가 되기 때문입니다. 안식일을 강조하는 두 가지 이유는 먼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다는 것에 대한 신앙고백입니다.
두번째는 하나님은 알파와 오메가, 모든 일의 시작과 끝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을 끝내는 축복은 하나님이 주시는 것입니다. 이것이 오늘날 주일로 바뀐 것입니다. 이 하루만 제대로 지켜도 타락하지 않습니다. 주일은 당신의 선악과입니다.
세번째 당신 가정의 선악과는 십일조입니다.
이것은 내것이 아니므로 하나님께 드려야 합니다. 모든 물질은 하나님이 벌게 해주시므로 10분의 1을 하나님께 돌릴 수 있을 때 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록펠러는 십일조는 100년을 위한 투자라고 말했습니다. 하나님의 경제학으로 십일조를 철저히 드리므로 물질을 축복을 받은 것입니다.
마지막 당신 가정의 선악과는 새벽기도입니다.
새벽은 당신 시간이 아닙니다. 인간이 망하는 이유는 새벽 시간을 잠으로 때우기 때문입니다. 새벽을 깨우지 못하는 이유는 밤을 즐기기 때문입니다. 새벽 시간만큼은 하나님께 기도할 때 그 날을 살아가는 모든 지혜를 주십니다.
성경에 나온 모든 기적은 새벽에 일어난 것입니다. 홍해가 갈라진 것과 예수님이 부활하신 것, 여리고성이 무너진 것, 다니엘이 사자 굴에서 나온 것도 모두 새벽에 일어난 것입니다. 오늘도 당신은 당신 가정의 선악과에 손대지 않음으로 인해 승리하는 삶을 살기 바랍니다. 할렐루야


출처/민경설 목사 설교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