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실패 】예화 모음 27편

by 【고동엽】 2022. 6. 10.
[처음 목차 돌아가기]
 
 

1. 실패한 과거를 잊자

우리의 생활은 단순한 놀이가 아니다. 때로는 쌀이 떨어지고 교통비 조차 없는 비참한 지경에 빠질 때도 있다. 눈물이 날 정도로 고통스런 하루하루가 이어질 수도 있다. 실패를 딛고 일어서는 일은 필연적인 운명과도 같다. 어떤 경우가 닥치더라도 실망을 뿌리치고 실현 가능한 일에 도전 해야만 한다. 그것은 나이와는 상관 없으며, 목표가 있는 사람은 사막에서도 물을 구할 수가 있다. 직장에서 해고되었다든지 사업에서 실패했을 때 당신은 실의에 빠져 자리에 누워 버릴 수도 있다. 초조감, 자책감으로 모든 것을 잊기 위해 자살을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런 때는 무슨 일을 해도 잘되지 않는다. 형편이 좋았을 때는 간이라도 빼줄 듯하던 사람들이 당신을 외면할 것이며, 지나가던 개도 당신을 향해 짖는 것 같은 느낌이 들 것이다. 당신은 이런 모든 악조건을 감내해야만 한다. 지금 당신이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자신 뿐이다. 삶의 울타리 안에 있는 당신은 스스로 활기찬 정열을 불러일으켜야만 한다. 자신을 책망하고 미워해서는 아무 일도 되지 않는다. 우선 당신은 실패한 과거를 잊어야만 한다. 깨끗하게 말이다. 이제 무에서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어쩌면 실패의 기억조차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해야만 한다. 실패는 결코 성공으로 변신하지 않는다. 그 실패의 기억이 당신의 억울한 심정을 위로하지도 않는다. 아무것도 달라질 것이 없다. 그것을 되새기고 안타까워하면 할수록 상처만 덧날 뿐이다. 모든 것을 잊어 버린 텅 빈 백지 위에 ' 희망 '이란 두 글자를 적어 넣어라. 희망은 당신에게 트인 세계를 보게 해준다. 누구나 혼자이지 않은 사람은 없다. 그러나 희망이 있는 사람은 결코 혼자가 아니다.

2. 그리스도인의 실패

아랍 속담에 '항상 햇빛만 내리쬔다면 사막을 이룬다'는 말이 있다. 그런 의미에서 실수와 슬픔은 우리의 삶에 위대한 교훈이 되는 것이다. 위대한 음악가 '엘가'에게는 음색이 훌륭한 젊은 소프라노 가수인 제자가 있었다. 그런데 한번은 연주회에서 중요한 대목을 하다가 큰 실수를 하게 되어 슬퍼하는 제자에게 '엘가'는 '낙심하지 말아라. 네 마음을 상케 한 이것이 바로 너를 위대하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을 믿는다'고 용기를 주며 위로했다. 확실히 그것은 그녀에게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가 되었으며 훌륭한 음악가로 대성하였다. 세상에는 눈물이 아니면 배울 수 없는 것들이 많이 있다.

3. 하나님이 허락하신 것이라면

어떠한 형태의 곤고든지, 비록 나에게 고통스러울지라도 하나님이 허락하신 것이라 생각하고 불평하지 말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런 글이 있습니다. “실패는 당신이 실패자임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다만 당신이 아직 성공하지 못했음을 의미할 뿐입니다. 실패는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다만 당신이 무엇인가를 새롭게 배웠음을 의미할 뿐입니다. 실패는 당신의 위신이 손상된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다만 당신이 무엇인가를 용감히 시도했음을 의미할 뿐입니다. 실패는 당신이 틀렸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다만 당신이 다른 방법으로 해야 할 것을 의미할 뿐입니다. 실패는 당신이 열등하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다만 당신이 완전한 존재가 아님을 의미할 뿐입니다. 실패는 당신이 인생을 낭비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다만 당신이 다시 출발해야 할 좋은 이유를 갖고 있음을 의미할 뿐입니다. 실패는 당신이 포기해야 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다만 당신이 더 열심히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할 뿐입니다. 실패는 당신이 결코 해낼 수 없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다만 당신이 더 오래 걸릴 것임을 의미할 뿐입니다. 실패는 하나님이 당신을 버리셨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다만 하나님께서 더 좋은 계획을 가지고 당신의 기도를 기다리고 계시다는 것을 의미할 뿐입니다.”
/ 안종대

4. 실패의 두려움

미국이 남북전쟁으로 나라가 둘로 갈라졌을 때 아브라함 링컨은 전쟁의 실패에도 불구하고 “나는 여러분들의 실패에 대해 관심이 없습니다. 나는 여러분들이 다시 일어나는 것에 관심이 있습니다”라고 연 설했습니다. 다음은 윌 스트리트 저널에 게재된 내용을 인용한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기억도 할 수 없는 수많은 실패를 경험했습니다. 처음 걸음마를 하기 위해서 일어서다가 넘어졌을 것입니다. 처음 수영을 배울 때 물 속으로 쏙 빠지기도 했을 것입니다. 홈런을 많이 치는 타자일수록 스트럭 아웃이 많습니다. R. H. 메이시는 뉴욕에서 일곱 번의 실패 끝에 유명한 점포를 얻게 되었습니다. 영국의 소설 가 존 크래시는 564권의 책을 출판하면서 출판사로부터 753번 출판 거절을 당했습니다. 베이브 룻은 1,330번 스트럭 아웃을 당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714개의 홈런을 때렸습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시도하지 않는 것 때문에 기회를 잃는 것을 염려하십시오.” 문제는 생활 가운데 실패가 없다면 생활 속에 위험도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무난하고 안심된 생활은 권태나 열등 의식에 빠지게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로 하여금 생산적인 믿음을 가지고 살 수 있도록 계획하셨고 위임하셨습니다.
/ 데니스 & 바바라 레이니
* 기도: 실패 속에서도 함께하시는 하나님, 실패의 두려움 때문에 주저앉아 아무것도 시도하지 못하는 연약함을 용서해주소서. 지금 실패의 한 가운데 있다 할지라도 전적으로 하나님을 의뢰하게 하시고 그 가운 데서 계시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알게 하소서.

5. 실패자의 공통점

미국의 강철왕이며 자선사업가인 카네기는 '실패한 사람들의 10가지 공통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첫째, 모든 책음을 남에게 전가한다. 이런 사람은 남에게 핀잔을 들으면 본능적으로 핑계를 댄다.
둘째, 열등의식과 자기비하에 젖어 있다.
셋째, 삶의 목표가 없다.
넷째, 모든 것을 너무 쉽게 포기한다.
다섯째, 과거에 지나치게 연연한다.
여섯째, 독창력이 없다.
일곱째, 계획이 없이 생활한다.
여덟째, 인생의 지름길을 찾느라 많은 시간을 허비한다. 노력은 하지 않고 성공의 왕도만 찾아 다닌다.
아홉째,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뢰가 없다.
열번째, 패배에 대한 원인분석이 없이 실패를 그대로 인정한다.
성공의 지름길은 '열심'이다. 누구나 이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실천하기가 어렵다. 실패를 지나치게 두려워하는 것은 차라리 실패하는 것만 못하다. 성공의문을 열려면 문을 밀거나 당겨야 한다. 실천없는 성공은 없다.

6.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미국의 만화영화 제작자인 월트 디즈니는
“모험이 없는 곳에는 성취도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젊은이의 사전에 실패라는 단어는 없다”라는 말이지요. 실패는 성공을 이루기 위한 한 단계입니다. 붕어빵을 굽더라도 오랫동안 실패를 거듭해 기술을 쌓은 사람과 초보자는 다릅니다. 악기를 연주하는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성공하기까지는 고통도 아픔도 있는 법입니다. 성공을 위해서는 쓰러지면 일어서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그 성공만큼이나 실패한 경험이 많습니다. 젊은이라면 도전정신이 분명해야 합니다. 젊은 날에 겪는 시련과 고통은 도리어 아름다운 열매를 위한 씨앗이기 때문입니다. 자칫 움츠리기 쉬운 이 계절에 젊은이답게 도전하는 용기를 가져보면 어떨까요?
/용혜원 목사(지하철 사랑의 편지)

7. 전화위복

게리 쿠퍼는 두 번씩이나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받은 명배우입니다. 그러나 본래 그는 대학 졸업 후 만화를 그리다 실패하여 무대 뒤에서 주연배우의 대사를 읽어주는 프롬프터로 일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그가 대사를 잘못 읽어주는 바람에 공연이 실패로 끝나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이 실패가 그의 인생을 바꿔놓는 놀라운 기회가 되었습니다. 책임을 물어 '감봉 처분'을 내린 감독은, 견습생이던 쿠퍼가 주급조차 받지 못하며 일하고 있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감독은 "쿠퍼를 엑스트라로 쓰면서 당장 급료를 주게. 그런 다음 감봉시키게"라고 지시했습니다. 이때부터 게리 쿠퍼는 놀라운 연기 덕에 주목받는 배우로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실패는 언제나 또 한 번의 호기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신에게 닥친 그 일은 어떻습니까?
< 이진우 / 목사. 저술가 >

8. 실패한 설교

사업차 오하이오 주를 여행하던 어떤 감리교인이 한 도시의 커다란 교회에서 예배를 드리게 되었다. 예배가 끝나자 그는 목사에게 오늘의 예배와 설교가 매우 훌륭했었노라고 말하고는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그렇지만 목사님이 만일 제가 고용하고 있는 세일즈맨이라면 저는 목사님을 해고할 것입니다. 목사님의 표정, 목소리, 몸짓이라든가 기도, 성경 봉독, 설교의 논리 등은 저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할 정도로 훌륭했습니다. 또 목사님의 설교는 크게 감동시켜 그 속으로 깊이 빠져들어 가게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목사님은 제게 목사님의 설교하신 것에 대해 무엇인가를 실천하도록 요구하시지도 않고 끝내 버리셨습니다. 제가 하고 있는 사업과 같은 경우, 중요한 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계약서에 사인을 하게 만드는 것이지요."

9. 물 나올 때까지 팝니다

우물을 잘 파는 한 업자가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이 실패한 곳도 그는 곧잘 우물을 파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그의 능력을 신기하게 여겼고 결국 어떤 사람이 그에게 물었습니다. “당신은 어쩌면 그렇게 우물을 잘 팝니까?”
그러자 그의 대답은 이랬습니다. “예! 나는 우물을 파는 데 실패한 경우가 없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 실패한 곳에 잘 불려다닙니다. 우물을 잘 파는 비결은 꼭 하나입니다. 나는 아무 곳이나 파지만 물이 나올 때까지 팝니다.”




새로운 약 하나를 개발하는 데도 평균 1만2000번의 실패를 거쳐야 합니다. 유전 하나를 발견하는 데에도 스물대여섯 번의 탐사를 해야 합니다. 러시아 속담에 “병사여, 인내하라. 곧 장군이 될 것이다”는 말이 있습니다.
“대저 의인은 일곱번 넘어질지라도 다시 일어나려니와 악인은 재앙으로 인하여 엎드러지느니라”(잠 24:16)
/강문호 목사(갈보리선교교회)

10. 실패를 만났을 때

실패가 나를 일어설 수 없게 짓누를 때 노만 V. 필 박사의 말에 귀 기울여 보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만약 어떤 일에 실패했을 때, 당신이 해야 할 첫 번째는 그 일을 잊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그것을 다시는 거론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실패를 그냥 받아들이지는 마십시오. 실패의 원인을 찾아내 배울 수 있는 건 배우십시오. 절대로 ‘그래, 나는 실패했어. 이제 아무 일도 못할 거야. 이제 더 이상 노력해도 무슨 소용이 있겠어.’ 이런 생각은 하지 마십시오. 패배의식은 당신을 영원한 실패자로 남게 합니다. 하나님께 다음에는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는지 부탁드리십시오. 그리고 인내하십시오. 그러다 보면 당신은 성공해 있을 것입니다. 실패를 만났을 때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우리 삶의 방향이 바뀌게 됩니다. 실패 앞에서 좌절하지 말고 긍정적인 생각을 통해 더 큰 성공으로 다가갈 수 있음을 기억하세요.
/오인숙 교사

* 기도: 실패의 순간에도 주님을 바라볼 수 있는 믿음을 주소서. 어느 때에든지 저의 의지를 내려놓고, 주님의 말씀을 붙들 수 있도록 도우소서.

11. 합격과 불합격

유명한 학자라고 해서 모든 시험에 합격만 했던 것은 아닙니다. 아인슈타인도 취리히 공과대학에 낙방한 경험이 있고, 다윈도 에딘버러 대학의 의학부에 실패한 적이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이라고 해서 모두 대학을 졸업하지 못했습니다. 세계적인 기업가 카네기, 배우 채플린, 소설가 디킨스, 발명왕 에디슨, 화가 모네, 극작가 숀 오케이시, 소설가 마크 트웨인 등은 초등학교도 나오지 못했고, 자동차 왕 헨리 포드, 작곡가 조지 거슈윈, 소설가 자크런던, 영화배우 스티브 맥퀸, 화가 모딜리아니, 세계 최초의 비행사 라이트 형제 등은 모두 중학교 중퇴자들이었습니다. 인생의 성패는 어떤 시험의 합격 여부에 있지 않습니다. 인간의 행복은 대학 졸업장이나 화려한 학력에 있지 않습니다. 인생의 성패와 행복은 『어떤 가치관』을 가지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복있는 사람은…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시1:1∼2)
/이화영 목사

12. 사랑의 실패

사랑의 실패는 사랑의 성공보다 오히려 값진 보배를 남기는 법이다. 그 실패를 통해서 사랑이란 내가 원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상대가 받아들여야 하는 것임을 알게 된다. 또한 사랑이란 내 욕심을 채우고 상대를 자기의 이상상에 맞추라고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존중하는 것임을 알게 된다. 사랑이 성공하면 이러한 측면을 보지 못한다.
- 이부영의 《아니마와 아니무스》중에서-
* 세상에는 성공해도 잃는 것이 있고, 실패했음에도 얻는 것이 있습니다. 사랑이 또한 그렇습니다.사랑에 실패하고 많이 아파본 사람은 시간이 지나 상처가 아문 자리에 더욱 단단해진 새 살이 돋아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사랑의 실패는 사람을 더 넓고 깊게 만듭니다.
/고도원의 아침편지

13. 윌리엄 캐리의 불굴의 믿음

제화공이었던 윌리엄 케리(William Carey·1761∼1834)는 인도 선교의 꿈을 가지고 헬라어 히브리어 라틴어 등을 공부한 후 영국 침례교로부터 파송을 받아 인도로 갔습니다. 그는 인도어를 공부하여 영인사전을 편찬하고 인도어로 성경을 번역한 후 출판하기 위해 영국에서 인쇄기를 도입하고 기술자들을 불러 조판을 완성했습니다. 그러나 케리가 지방 순회전도를 나간 사이 불이 나서 인쇄기와 원고가 몽땅 불타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케리는 낙망하지 않고 잿더미 위에서 무릎을 꿇고 감사기도를 드렸습니다. 그는 다시 시작할 수 있는 믿음과 인내와 용기를 구했습니다. 드디어 1801년 벵골어 성경을 시작으로 24종의 인도 방언으로 성경이 번역 출판되었습니다. 실패와 성공은 그 문제를 바라보는 태도에 달려 있습니다. 믿는 자의 위대함은 결코 실패하지 않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실패할 때마다 다시 일어서는데 있습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믿는 사람들을 우리는 크리스천이라고 부릅니다.
/이철재 목사(서울 성서교회)



14. 실패

토마스 에디슨은 전구, 축음기, 발전기, 가정용 영사기를 비롯해 무려 1093개의 발명 특허를 얻어 발명으로 세계기록을 세웠습니다. 그래서 그를 흔히 ‘발명왕’이라 합니다. 하지만 그 사람만큼 많은 실패를 했던 사람도 없을 것입니다. 아마 실패 부문의 세계 기록이 있었다면, 그가 세운 기록은 아직까지 갱신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는 전구 하나를 만드는데만도 무려 1만 번의 실패를 했습니다. 전구를 제외한 특허품 1092개를 만드는데 열 번씩 실패했다고 가정해도 그는 총 2만 번이 넘는 실패를 한 셈입니다. 이렇듯 그는 보통 사람이 상상도 하지 못할 만큼 많은 실패를 경험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인생을 실패자로 보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것은 그 자신이 스스로를 실패자로 낙인찍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는 이런 고백을 했습니다.
“전구를 발명하기 위해 나는 9999번의 실험을 했는데 성공하지 못했다. ‘얼마나 더 실패를 되풀이할 셈이냐?’고 묻는 친구의 물음에 나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나는 9999번의 실패를 한 게 아니고, 다만 전구를 만들 수 없는 9999가지의 이치를 발견했을 뿐이다.’”
이처럼 그는 계속되는 실패에도 좌절하지 않았습니다. 한 번은 이런 사건이 있었습니다. 많은 발명품으로 마련한 돈을 가지고 그는 공업용 실험실을 세웠습니다. 이 실험실은 제품 생산까지 할 수 있는 공장으로 발전되었습니다. 그런데 그가 67세 되던 해에 공장에 큰 화재가 일어났습니다. 진화작업에 나섰지만, 각종 화학약품과 실험 기구들이 많았기에 불길을 잡을 수 없었습니다. 이때 에디슨과 함께 그 광경을 목격하던 그의 아들은 연로하신 아버지가 받을 충격에 위로의 말도 제대로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공장이 타는 모습을 묵묵히 지켜보던 에디슨은 아들에게 말했습니다.
“얘야, 어서 가서 엄마를 모시고 오너라. 평생 가도 이같은 장관은 아마 다시 구경할 수 없을게다.”
결국 그는 모든 사람들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재기에 성공했습니다. 그리고는 80세로 사망할 때까지 왕성한 발명 활동을 계속해 세상 사람들의 부러움과 존경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때로 성공이 아닌, 실패를 통해서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그것은 여러 번의 성공을 통한 교훈보다 한 번의 실패를 통한 교훈이 더 마음 깊이 새겨지기 때문입니다. 실패는 결코 당신을 파괴시키지 못합니다. 다만 실패를 바라보는 당신의 태도가 문제인 것입니다. 실패를 좌절이 아닌 교훈의 기회로 삼을 때, 성공을 통해 얻을 수 없는 보다 큰 유익을 얻게 될 것입니다. 실패하셨습니까? 그것은 결코 낙담할 이유가 되지 못합니다. 당신은 성공하지 못하는 또 하나의 방법을 깨달은 것 뿐입니다.

15. 실패는 배움입니다.

우리가 외면하고 싶은 단어 가운데 하나가 '실패'라는 말입니다. 그러나 실패를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은 삶의 참 용기를 모르는 사람이 아닐까요?
영국의 부수 장군이 전쟁에 참패해 동굴 속으로 숨었습니다.
자신의 실패를 치욕으로 받아들인 그는 자살하려했습니다.
그때 동굴 입구에 매달린 거미 한 마리가 열심히 거미줄 치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거미는 불어오는 바람 때문에 거미줄 치는 일에 번번이 실패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곱 번째에 기어이 성공하고 말았습니다. 부수 장군은 자리에서 벌떡 일어났습니다.
"난 겨우 한 번 실패했다.!"
실패는 잃는 것도 열등한 것도 아닙니다. 실패는 배움입니다.
이번 수능시험 성적이 안 좋았다고 인생에서 실패한 것은 결코 아닙니다. 용기를 갖고 재도전하시기 바랍니다.

16. 실패는 없다

내가 걷는 길은 언제나 험하고 미끄러웠다. 그래서 나는 자꾸만 미끄러져 길 밖으로 곤두박질치곤 했다. 그러나 나는 곧바로 기운을 차리고 내 자신에게 말했다. ‘길이 약간 미끄러울 뿐이지 낭떠러지는 아냐’ 하고.(링컨)

한 발자국 앞으로 나아가는 것도 숨이 찰 만큼 험한 길을 걷고 있습니까? 이제껏 살아오면서 겪지 못했던 어려움이 한꺼번에 몰려와 미끄러지기를 반복하고 계십니까?




고통스런 연단의 시간 가운데 우리는 왜 내게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 하나님께 묻곤 합니다. 그리고 돌아오지 않는 답변에 물음은 원망이 되기도 합니다. 이 때 우리는 지나온 날들을 돌아봐야 합니다. 지난 날, 우리는 우리의 힘으로 감당치 못할 것 같았던 크고 작은 문제의 산들을 넘어왔습니다. 하나님과 함께 걸어 온 시간 동안 좌절을 겪기도 했지만 결코 실패하지 않았습니다. 지금 험한 길, 미끄러운 길을 걷고 있다면 이 사실을 기억하고 힘을 내시기 바랍니다. 믿는 자에게 결코 실패는 없습니다.

17. 실패해서 얻은 것

토마스 에디슨은 전구에 적합한 필라멘트를 찾기 위해 2천 종류나 되는 재료들을 실험 해 보았다. 그러나 그 어느 것도 만족스럽지 않자 그의 조수가 이렇게 불평하였다.
"우리의 노력이 전부 헛수고가 되었군요. 고생만 하고 얻은 것이 아무 것도 없으니."
그러자 단단히 확신에 차 있는 에디슨이 대답하였다.
"아니지. 우리는 지금까지 많은 노력을 해 왔고 그것으로부터 얻은 것도 적지 않아. 좋은 전구를 만드는데 사용할 수 없는 재료 2천 가지가 어떤 것들인지 알게 되었잖아?"
/채수덕

18. 넘어지는 법

교회와 합기도 도장이 벽 하나 사이로 붙어 있습니다. 주일에는 문을 안 여는 도장 마당을 주일학교 아이들이 쓰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른 날엔 "합! 합!"하는 소리가 예배드리는 시간에도 들립니다. 가만히 보았더니 합기도는 '상대방을 때리고 공격하는' 것부터가 아니라, '방어하고 맞는 것'부터 배우더군요. 유도도 먼저 배우는 것은 '넘어지는 것'입니다. 하루종일 넘어지고 또 넘어지고... 권투선수들도 먼저 배우는 것은 '때리는 것' 부터가 아니라 아무리 맞아도 견뎌낼 수 있는 체력을 만드는 것부터 합니다. 무조건 이기고 무조건, 앞으로 나아가고, 무조건 1등을 해야만 살아남는다고 가르치는 무서운 세상입니다. 그러나 진정 우리가 먼저 배워야 하는 것은 넘어지는 법, 넘어져도 다시 일어서는 법은 아닐는지요.
ⓒ 최용우

19. 실패로 얼룩진 링컨

미국의 가장 위대한 대통령은 아브라함 링컨입니다. 링컨 전기를 보면 그는 온갖 실패로 얼룩진 삶을 살았습니다.
1831년에 사업에 실패했고, 1년 뒤 1832년에 그는 주 의회의원에 출마해 낙선했고, 1833년 다시 사업에 실패해 17년간 빚을 갚느라고 고생했고, 그리고 1834년 간신히 주 의회의원에 당선됐습니다. 그러나 2년 뒤 1836년 그는 신경쇠약증 환자가 됩니다. 그리고 1838년 하원의장에 낙선했고, 1843년 국회의원에 낙선했고, 1846년 간신히 국회의원에 당선 되었지만 1848년 또 다시 국회의원에 낙선했고, 1855년 상원의원에 낙선했고, 1856년 부통령에 낙선했지만 1860년 대통령에 당선되었습니다. 그는 수 없는 실패로 얼룩진 삶을 살았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실패지 링컨이 실패자임을 말해주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링컨은 수많은 실패를 겪은 성공자였습니다. 패자 부활전에서 우승한 것입니다. 이 우승만큼 통쾌한 것은 없습니다. 역전승만큼 재미있는 게임은 없습니다.

20. 페스탈로치의 실패

페스탈로치는 25세 때에 고향 취리히에서 멀지 않은 곳에 토지를 구하고 노이호우라고 하는 이상적 농촌을 경영하였으나 실패하였다. 28세 때에는 그 곳에 빈민 학교를 설립하고, 돈이 없어 교육 못 받는 아동들을 모아 그들에게 일을 시켜가며 인간적 교양을 가르치고자 노력하였지만 극심한 재정난 때문에 문을 닫게 되었으니 그것도 실패했다. 프랑스 혁명의 여파로 스위스에 새 공화국이 수립되고, 이를 반대하여 스탄츠 지방에 내란 이 발생하여 그 지방에만도 4백을 헤아리는 고아가 생기자 그들을 구제할 목적으로 고아원을 시작하고, 80명의 어린이들을 모아 교육하였지만 반년도 못되어 그것도 실패하고 말았다. 그는 또 이상적 학교를 꿈꾸고 죽기까지 약 20년 동안 그 일에 몰두하여, 한때 크게 성공하듯 그의 명성도 사방에 떨치고 세계 각처에서 견학 오는 사람들도 많았다. 그러나 그의 직원 두 사람의 반목과 불화 때문에 결국 문을 닫고 노이후우로 돌아가고 말았으니 그것도 실패했다. 그는 이와 같은 역경 속에서 실패만을 되풀이한 80 년의 생애를 끝마쳤다. 그러나 오늘날 누가 그를 실패자로 부를 수 있겠는가? 비록 그의 사업이 하나같이 좌절의 고배를 마셨으나, 그는 여전히 교육 역사상 가장 위대한 스승 중의 한 사람으로 남아 있지 않은가?

21. 실패를 딛고 일어서려면

본문:고린도후서 4:7∼12
“우리가 사방으로 우겨쌈을 당하여도 싸이지 아니하며 답답한 일을 당하여도 낙심하지 아니하며”(고린도후서 4:8)

필립 브룩스라는 사람은 한때 하버드 대학의 교수가 되기를 소망해 교수 자격시험에 응시했으나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그는 실패의 쓰라린 상처 때문에 두문불출하고 고민에 싸여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에게 새로운 길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얼마 후 그는 신학교에 입학하여 신학을 공부한 후에 보스턴의 유명한 교회에서 설교가로 명성을 나타내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이웃에 살던 한 양복직공이 그의 설교를 듣고 돌아가서 즉시 그에게 “내가 목사님의 설교를 들을 때 목사님의 모습은 사라지고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는 것을 보았습니다”고 편지하기도 했습니다. 필립 브룩스 목사는 실패를 경험한 후 제2의 기회를 통해서 위대한 설교가가 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인생의 실패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믿음의 사람은 오히려 이러한 실패를 성공의 기회로 삼는 사람입니다.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인을 이렇게 정의하고 있습니다.“우리가 사방으로 우겨쌈을 당하여도 싸이지 아니하며 답답한 일을 당하여도 낙심하지 아니하며 핍박을 받아도 버린 바 되지 아니하며 거꾸러뜨림을 당하여도 망하지 아니하고”
그러면 우리가 실패의 자리에서 다시 일어나기 위해서는 어떠한 조건이 필요할까요? 첫째 그리스도를 내 안에 모시고 있어야 합니다(7절).비록 질그릇처럼 약한 우리 인간들이지만 우리 안에 보배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모시고 있으면 우리는 가장 강한 자가 될 수 있습니다. 즉 주님이 우리 안에 계시면 누구도 우리를 해칠 수 없는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모시고 살 때 늘 승리자가 될 수 있습니다.




둘째 낙심해서는 안됩니다(8절). 우리들은 종종 너무나 쉽게 낙심하고 좌절합니다.하지만 성도들은 답답한 일을 당하여도 낙심해서는 안됩니다. 낙심만큼 우리에게 해로운 것은 없습니다.비록 우리가 인생의 시련이나 실패 속에 내던져진다고 할지라도 절대로 낙심하지 마십시오. 성경은 우리에게 낙심 대신 인내를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갈라디아서 6장 9절을 보면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피곤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셋째 승리를 확신해야 합니다(9절). 이미 우리는 이긴 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이미 모든 싸움의 승리를 보장하는 것입니다. 비록 지금 핍박을 당할지라도 그것은 반드시 유익한 결과가 올 것이고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될 것입니다. 승리를 확신하는 성도는 언제나 실패를 딛고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보배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의지하여, 실패와 절망의 자리에서 희망으로 나아가시기를 바랍니다.
* 기도: 사랑의 하나님,우리가 인생에서 당하는 모든 어려움과 고통 속에서도 낙심치 말게 하시고 예수님을 모시고 늘 승리하게 하시옵소서.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이영무 목사

22. 까마귀의 실패

어느 날, 큰 독수리가 먼 산에서 날아왔다. 큰 독수리는 목장에 내려서 작은 양을 한 마리 잡아 가지고 날아갔다. 이것을 본 까마귀는 큰 독수리의 날쌘 동작과 힘센 몸집에 은근히 부러운 마음이 들었다.
"나도 한 번 해 보아야겠다"하고 생각한 까마귀는 곧 목장으로 날아갔다. 까마귀는 작은 양들이 놀고 있는 곳으로 가서 그중 가장 작은 양의 등에 내려 그 양을 잡아 올리려 했다. 그러나 잡아 올릴 수가 없었다. 하는 수 없이 단념하고 그저 홀몸으로 날아가려 했으나, 발톱이 양의 털에 휘어 감겨서 빠지지를 않았다. 까마귀는 갑자기 겁이 나서 빨리 도망치려고 날개를 야단스럽게 흔들었다. 이것을 본 양들이 달려와서 까마귀를 발로 밝아 죽여버렸다. 이 이야기는 이솝의 우화에 나오는 것인데, 요는 자기의 힘을 알지 못하는 까마귀의 비극에서 자기를 정직하게 보는 힘을 기를 필요를 절실히 느끼게 한다.

23. 잉크가 흘러서

만년필 회사 가운데 Waterman이라는 회사는 Waterman이라는 사람이 설립하여 오늘의 성공을 이룬 만년필 전문기업이다. 원래 Waterman은 보험회사 직원이었다. 하루 벌어서 하루를 먹는 가난한 삶으로 인하여 열심히 일해야 가족들의 생계가 보장되기에 그는 정말 열심히 살았다. 그러나 가난을 이기는 것은 쉽지 않았다. Waterman이 보험회사의 유능한 외판원이 아니었기 때문인지는 몰라도 생활이 무척 어려웠다. 어느 날 그가 한 고객을 만나 열심히 설명하고 정성을 다하여서 노력한 결과 보험을 계약하게 되었다. 제법 덩치가 큰 보험이어서 Waterman은 이루 말할 수 없는 기쁜 마음으로 계약서를 꺼내었다. '야, 오늘은 아이들에게 고기를 사주고 아내가 좋아할 선물도 살 수 있겠구나'하면서 계약서를 작성하는데 고객의 이름을 쓰는 중에 펜의 잉크가 흘러내리게 되어 계약서를 망치게 되었다. 몇 번씩 사과를 하고 용서를 빌었지만 고객은 화를 내면서 보험계약을 거부하는 것이었다.
행복의 정점에서 불행의 나락으로 떨어지는 아픔을 겪은 Waterman은 자신의 아픔을 통해서 펜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잉크가 흘러내리지 않는 펜을 개발하였는데 그것이 Waterman만년필이다. 그의 실패는 아프고 어려운 것이었지만 그 아픔을 딛고 일어선 용기 또한 크고 위대하다. Waterman의 성공과 영광은 자신의 실패를 인정하고 자신의 실패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이다. 실패가 주는 쓴맛에 인생의 참 맛을 느껴라. 실패를 통한 삶의 참 맛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면 인생공부를 좀더 하라. 실패를 통해 느끼는 인생의 맛을 알아야 성숙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강태광
▧ 기도 : 저의 모든 아픔을 아시는 주님, 또한 저를 도우시고 저를 보호하시는 주님, 주님의 손길을 기다립니다. 이 시간 주님의 뜻에서 벗어난 모든 죄를 회개하오니 제 안에 무너진 부분을 다시 세우시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게 하소서.

24. 위대한 만리장성의 취약함

가치와 실제사이에 틈이 생길 때면, 항상 그 가치의 목적은 실패하게 된다. 고대 중국의 사람들은 북쪽에서 침입하는 오랑캐로부터 안전하기를 바랬다. 그래서 오늘날 만리장성이라 불리는 성벽을 쌓았다. 그것은 높이가 9미터가 넘고, 두께는 5미터가 넘으며, 길이는 거의 3000킬로미터에 달한다. 중국의 목적은 절대적으로 뚫을 수 없는 방어벽을 세우는 것이다. 기어오를 수 없을 만큼 높고, 무너뜨릴 수 없을 만큼 두껍고, 돌아서 갈 수 없을 만큼 긴 성벽인 것이다. 그러나 만리장성이 세워진 후 처음 백년동안 중국은 세 번이나 이민족에게 완벽한 침입을 당하였다. 그것은 벽의 결점 때문이 아니었다. 세 번의 침입에서 오랑캐 유목민들은 결코 그 성벽을 기어오르지 않았고, 그것을 무너뜨리지도 않았으며, 또 그것을 돌아서 가지도 않았다. 그들은 단지 만리장성의 문지기에게 뇌물을 주었고 그리고 나서 열린 문을 통과하여 곧바로 진격했을 뿐이다. 그 성벽의 목적은 가치의 붕괴 때문에 실패했던 것이다.

25. 실패의 은혜

어떤 신앙인이 있었다. 그는 사업 때문에 신앙생활이 신통치 않았다. 날마다 사업에 매달리느라 직분도 제대로 충실치 못했다. 어느날 사업이 기울기 시작했다. 다급해졌다. 그래서 동분서주 뛰어보았지만 마침내 사업은 부도나고 문을 닫게 되었다. 그후 사람도 떨어져나가고 거래도 끊기고 친구도 멀어졌다. 순간 배신감과 좌절감이 몰려왔다. 그는 빈손으로 기도원에 들어가 금식기도하며 기도했다. 그리고 기도중에 상당히 은혜로운 깨달음을 얻었다. 그리고 고백한 말 한마디. “고난을 받고 나서야 깨달은 것이 하나 있습니다. 세상과 사람들과 멀어지니까 비로소 하나님과 가까워진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참 값비싼 공부를 했다. 때로는 실패도 은혜다.
/이정익 목사(신촌성결교회)

26. 실패 속에서 성공을 보자

위대한 발명가 챨스 케터링씨는 실패를 성공으로 전환시키는 데 필요한 다음과 같은 충고를 했습니다. 첫째, 정직하게 실패를 인정하십시오. 둘째, 실패를 이용하십시오. 절대로 실패를 낭비하지 마십시오. 실패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것을 배우십시오. 셋째, 실패를 `이제 아무 것도 하지 않겠노라'고 결심하는 계기로 삼지 마십시오. 실패는 누구에게나 찾아옵니다. 실패를 반가운 손님을 맞듯 대우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실패란 또 다른 형태의 성공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모든 일의 승리자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와 동행하는 삶을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혹, 실패를 맞아 좌절의 늪에 빠져 계시지는 않는지요 ? 당신에게 힘과 방패가 되시는 하나님을 의지하여 도움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주님, 저희로 실패를 실패로 바라보지 말게 하시고, 실패를 당할 때, 오직 실패 속에 숨어 있는 주님의 뜻만을 바라보게 하시옵소서."




어떤 종류의 실패라도 그것을 성공으로 바라볼 수 있는 지혜가 당신에게 있기를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밖을 내다보면 어두울지 몰라도 위를 쳐다보면 언제나 빛이 있다.

27 실패한 사람을 우대합니다

미국의 제너럴일렉트릭사의 한 사업부는 일반 전구보다 50배나 긴 친환경 전구를 개발했다. 하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 소비자에게 외면당했다. 전구 개발을 맡았던 팀원들은 낙담했고, 회사에서 쫓겨날까 봐 불안했다. 그런데 회장은 예상을 깨고 그 팀 모두에게 두둑한 상여금과 함께 일주일간의 휴가를 주었다. 새 상품이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속에서 일한 팀원들에게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도록 보상을 해 줘야 한다는 것이 회장의 생각이었다. 그 생각은 적중했다. 그들은 휴가를 마치고 돌아오자마자 수명이 긴 전구를 더 값싸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매진했다. 만약 회장이 실패의 책임을 묻기만 했다면 수명이 긴 전구의 개발은 백지화 되었을 것이다. 그 회장은 바로 '직원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클수록, 그리고 사람을 아낄수록 성공하는 리더'라고 말한 잭 웰치이다.
한편, 결혼 전문 기업인 더 낫의 공동설립자 칼리 로니는 리더십이 '아이를 키우는 것, 과 같다고 말했다. 실패를 거쳐 성장하면 스스로 움직인다는 것이다. 또한 인터넷 소매업체 마더네이처사는 간부 사원을 채용할 때 특이한 조건을 한가지 내 걸었다. '지난번 직장에서 뼈아픈 실수를 경험한 일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실패한 아픔이 있는 사람만이 비슷한 상황을 되풀이하지 않을 것이며 매사에 심사숙고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실패에 대한 우대'는 우량 기업의 최고 경영자라면 빼놓지 않고 말하는 성공 비결이다. 실패란 자신의 능력 한계까지 도전해 본 경험이 있다는 것이다. 또 좌절을 맛보았다는 것은 그들이 그만큼 위험과 모험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월간 좋은 생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