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불행 】예화 모음 12편

by 【고동엽】 2022. 6. 10.
[처음 목차 돌아가기]
 
 
 
 
1.철학이 없는 유산은 자녀를 불행하게 한다.
  미국 조지아주 중서부에서 대부호로 명성을 떨친 레스터가(家)가 있었다. 레스터는 이곳에서 담배농사를 지어 많은 재산을 모았다. 그는 주변의 농토들을 모두 사들여 담배농사를 지었다. 레스터의 땅을 밟지 않고는 주민들이 마을에 들어올 수 없을 정도였다. 사람들은 이 길을 토바코 로드(담배의 길)로 불렀다. 레스터는 후손들에게 엄청난 땅과 돈을 유산으로 남겨주었다. 그런데 레스터의 3대 후손들은 완전히 몰락하고 말았다. 3대손인 지이터가 소작농으로 전락해 유일하게 그 마을에서 살고 있었다. 그는 17명의 자녀를 두었는데 그 중 5명은 일찍 사망했다. 9명은 가출했다. 이 부부는 고향을 지키며 외로운 삶을 살고 있었다. 하루는 지이터 부부가 잡초더미에 불을 놓았는데 그 불이 집에 옮겨붙어 타죽고 말았다.
 유대인들은 자녀에게 ‘돈’ 대신 좋은 ‘습관’과 ‘전통’을 유산으로 남겨준다. 철학이 없는 많은 유산은 자녀를 불행의 늪으로 몰아넣는다.  





2.불행한 조건에서도 귀하게 살다
  유명한 로빈슨 크루소의 이야기는 그 저자 디포가 감옥에 있을 때 쓰여졌다.
하루에 자기의 시력을 5분씩밖에 쓸 수 없었던 나쁜 시력의 프레스코트는 위대한 역사가가 되었다.
거의 완전한 귀머거리가 되고 그 마음이 슬픔으로 가득찼던 그때에 베토벤은 위대한 교향곡들을 작곡, 완성했다.
모짜르트도 불치의 병으로 희망 없이 고통을 당하고 있을 때 그의 불후의 오페라들을 작곡했다.
존 칼빈 육신의 병으로 심한 고통을 당하는 생활 중에서 위대한 신학 저술을 했다.
「천로역정」이라는 영구히 빛나는 책도 그 저자 존 번연이 눈썹에 곰팡이가 슬 정도의 음침하고 습기찬 감옥에 갇혀 있을 때에 쓴 것이다.
원수들이 자기의 생명을 노리고 찾아다니는 동안에 발트부르크의 성 안에 숨어 있던 마르틴 루터는 유명한 독일어 성경을 번역하여 농부나 평민이 읽을 수 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드디어 펴낸 것이었다.
평생을 소경으로 살아야 했던 크로스비 여사는 영감이 충만한 수많은 찬송들을 써서 오늘날까지 우리들에게 큰 은혜를 끼치고 있다.
보지 못하고, 듣지도 못하고, 말하지 못하는 불구자였던 헬렌 켈러 여사는 다음과 같이 말을 했다. "내가 힘없는 발걸음으로 방을 걸어 다닐지라도, 나의 굽힘 없는 영혼은 저 하늘의 독수리마냥 드높은 창공으로 오릅니다!" 이것은 하늘을 한번 보지도 못했고, 독수리의 소리를 한번 듣지도 못했던 위대한 사람의 말이다.


이제 우리는 더 이상 한탄이나 열등감, 불행한 조건 등에 얽매여 사는 패배자의 생활을 하지 말자. 당신은 축복을 받았다. 당신은 행복한 사람이다. 당신은 귀중한 인생이다. 당신은 넉넉한 승리를 거둘 사람이다. 안심하자! 확신하자! 그리고 기뻐하자!(목사, 윤영준)  




3.'불행'과 '사망'의 씨앗
  아프리카 원주민들이 원숭이를 사냥하는 방법은 간단하다.원주민들은 원숭이들이 다니는 길목의 나뭇가지에 열매를 넣은 조롱박을 매달아 놓는다. 그리고 조롱박에 원숭이의 손이 겨우 들어갈 만한 구멍을 뚫어놓는다. 원숭이는 조롱박에 맛있는 열매가 들어있는 것을 확인하고 그 속에 손을 집어넣는다. 그런데 원숭이는 조롱박의 구멍이 너무 작아서 열매를 움켜쥔 손을 빼내지 못한다. 사냥꾼들이 몰려오면 자신이 쥐고 있는 과일을 놓고 도망을 가야 하지만 원숭이에게는 그런 자각이 없다. 결국 원숭이는 한 손을 조롱박에 넣은 채 사람들에개 붙잡힌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재물에 대한 욕심은 판단력을 흐리게 만든다. 사람이 재물을 움켜쥔 손을 놓지 않으면 낭패를 당하는 수가 있다. 재물을 숭배하는 사람은 그 자신도 재물로 변화된다. 진정 행복을 얻으려면 욕심을 버려야 한다. 과욕은 ‘불행’과 ‘사망’의 씨앗이다.  





4.불행을 예술로 승화시킨 베토벤
  어느 대학교수가 학생들에게 물었다.“남편은 알코올 중독자로 가구를 내다팔아 술을 마시고 술 마실 돈이 없으면 아내를 심하게 구타합니다.거기다가 아내는 폐결핵에 걸려 자신의 몸 하나 가누기가 힘들 정도입니다.그런데 그 아내가 임신을 했습니다.여러분에게 묻겠는데 이 태아를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학생 하나가 재빠르게 손을 들고 단호하게 대답했다.“그 아이는 낙태시켜야 합니다” 그러자 교수가 말했다.“자네는 방금 베토벤을 죽였다네!” 그 임신된 생명은 바로 베토벤이었다.그를 낳은 어머니는 결국 그가 어렸을 때 지병인 폐결핵으로 사망했다.어머니를 여읜 베토벤은 11세 때부터 극장을 돌며 구걸예술을 시작했다.베토벤은 이 세상에서 누구보다도 많은 불행의 터널을 통과한 사람이었다.그러나 그는 그 불행의 조건을 오히려 위대한 음악을 탄생시킬 수 있는 창조적 조건으로 승화시켰다.시편 기자도 고난의 긍정적인 면을 노래한다.“고난당한 것이 내게 유익이라.이로 인하여 내가 주의 율례를 배우게 되었나이다”(시편 119:71)  





5.불행한 공전
  자기 꼬리를 붙잡기 위해 빙글빙글 도는 어린 강아지가 있었습니다. 강아지는 잡힐 듯이 잡히지 않는 자신의 꼬리를 뒤쫓으며 저것만 붙잡으면 뭔가 대단한 즐거움이 있을 것이라는 환상을 품었습니다. 그런데 그 모습을 지켜보던 늙은 개는 강아지에게 이렇게 충고했습니다. “얘야, 너는 행복이 꼬리에 있다고 생각하는 모양인데 그것은 불행한 공전이다. 너는 꼬리를 잡기 위해 뛰지만 나는 내 할 일을 위해 뛴단다. 내가 마땅히 내 할 바를 좇아가면 꼬리는 저절로 따라오게 되어 있거든.”
 자기 꼬리를 붙들기 위해 빙글빙글 돌고 있는 어린 강아지에게서 우리는 인간의 모습을 봅니다. 일반적으로 행복의 기준은 나입니다. 그런데 행복의 기준을 나로 잡아서는 결코 꼬리를 붙들 수 없는 어린 강아지처럼 아무리 나를 위해 살아도 진정한 행복의 실현이 불가능합니다. 인간은 보통 행복을 자신을 하나님처럼 신격화하면서 누리는 즐거움으로 착각하는데 진정한 행복은 창조 목적대로 돌아간 삶 속에서 누리는 영혼의 기쁨이기 때문입니다.
/김남준 목사(열린교회) 





6.불행한 사람들의 몇 가지 공통점
  불행한 사람들은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첫째,완벽주의자는 불행하다.그는 모든 걱정을 껴안고 인생을 살아간다. 둘째,항상 남과 비교하려 한다.마음 속에 끓어오르는 경쟁심은 평안을 앗아간다. 셋째,자기 자신만이 가장 옳다고 생각한다.아무도 이런 사람과는 함께 지내려고 하지 않는다.그래서 늘 고독하다. 넷째,작은 일에 신경을 집중시킨다.이런 사람의 표정은 항상 불만과 우울함으로 가득차 있다. 다섯째,매사에 의심의 눈으로 사물을 바라보며 상대의 약점을 집요하게 파고든다. 여섯째,이웃을 위해 절대로 사랑과 물질을 베풀지 않는다.한번 주머니에 들어간 돈은 밖으로 나올 줄을 모른다.
 사람은 더불어 살때 행복을 느낀다. 그리고 삶의 과정을 통해 참행복을 누린다.행복은 무엇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 그 자체다.오늘의 삶이 비록 구차하게 여겨질수 있으나 사실은 여기에 진정한 행복이 숨어 있다.영화의 결론을 알면 무슨 재미가 있는가.인생도 마찬가지다.오늘에 충실한 사람이 행복의 열매를 수확한다





7.탐욕의 종점은 불행과 죽음
  한 농부가 부지런히 일해 제법 넓은 농지를 갖게 됐다. 그는 항상 더 많은 땅을 소유하고 싶은 욕망에 괴로웠다. 그런데 일정액의 돈을 내면 자기가 소유하고 싶은 만큼의 땅을 가질 수 있는 곳이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 농부는 자신의 소유를 모두 팔아 그곳으로 갔다. 과연 그 곳은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광활한 평야갸 펼쳐져 있었다. 광야의 추장은 농부에게 말했다.“당신이 하루 종일 걸어 다닌 만큼의 토지를 소유할 수 있소.단 해가 지기 전에 출발점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이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단 한평의 땅도 소유할 수 없습니다.”
 농부는 중얼거리며 마라톤 선수처럼 광야를 질주했다. “내 땅….해가 지기 전에…” 그는 많은 땅을 차지할 욕심에 단 한 순간도 쉬지 못했다. 태양이 막 대지에 얼굴을 묻을 무렵, 그는 출발점에 도착했으나 쓰러져 죽고 말았다. 인간의 탐욕은 끝이 없다. 탐욕의 종점에는 ‘불행’과 ‘죽음’이 기다리고 있다. 





8.연쇄반응을 일으키는 행복과 불행
  1968년 6월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심리학 교수팀은 매우 흥미로운 실험을 시도했다. 길거리에 지갑을 떨어뜨린 후 그 속의 신분증을 주인에게 돌려주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가를 확인했다. 그 결과 약 45%의 신분증이 주인에게 되돌아갔다. 그런데 한 가지 놀라운 사실이 발견됐다.6월4일은 단 하나의 신분증도 주인에게 되돌아오지 않았다. 그날은 바로 미국의 차기 대통령 후보로 가장 유력했던 로버트 케네디가 괴한에 의해 암살당한 날이었다.
 심리학자들은 여기에서 중요한 사실을 발견했다. 한 가지 나쁜 소식이 사람들의 행동을 부정적으로 만든다는 것이다.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소식은 전염성이 강해서 금방 전체 분위기를 침울하게 만든다. 또한 좋은 소식은 사람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준다. 인간의 삶은 그 출발점을 ‘부정’과 ‘긍정’중 어디에 두었느냐에 따라 확연하게 달라진다. 불행과 행복은 항상 연쇄반응을 일으킨다.  





9.불행한 황태자비 다이애나
  지난 1997년 8월 31일 새벽0시35분(현지시각·한국시각 31일 낮12시35분) 36세로 마감한 '세기의 신데렐라' 다이애나 황태자비, 그녀는 무엇이 부족했겠습니까? 애정입니다. 두 아이를 낳을 때까지도 챨스 황태자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했습니다. 결국 자신을 사랑해 줄 남자를 찾았습니다. 승마교수와 염문, 황태자와 이혼, 그리고 그녀와 결혼을 약속한 마지막 남자 도디 알 파예드(42)와 프랑스 남부 생 트로페즈에 있는 파예드의 아버지 소유 별장에서 함께 휴가를 보낸 뒤 돌아오다가 교통사고로 비참한 최후를 맞았습니다.
 안전도에서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메르세데스 벤츠 600. 그러나 도로 중앙 분리대에 한 차례 부딪힌 뒤 다시 터널 벽에 충돌한 벤츠 600은 처참하게 구겨져 있었습니다. 라디에이터가 자동차 앞좌석까지 깊숙이 처박혔고 차량 운전사와 다이애나의 애인 도디는 이미 숨져있었습니다. 현장에 출동한 경찰은 종잇장처럼 구겨진 차량 속에서 다이애너를 구출, 응급조치를 취하다 새벽2시쯤 파리 동남쪽의 피티에 살페트리에르 병원으로 후송, 긴급 수술을 받았으나 새벽 4시쯤 결국 폐출혈로 사망했습니다. 그녀는 현대판 사마리아 여인이었습니다





10.불행한 미국 가정
  하나님께서 최초로 만든 제도가 가정이다. 가정이야말로 인간 생존의 보금자리요 행복의 안식처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행복한 가정을 갖지 못하고 있음을 본다. 세계에서 가장 문명국인 미국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보면 하루에 9,077명이 태어나는데 그 중 1,282명은 사생아이고, 하루에 5,962쌍이 결혼하는데 그 중 1,986쌍이 이혼을 한다. 또 하루에 2,740명의 아이들이 가출하고, 하루 69,493명의 십대들이 성병에 감염된다. 강간은 매 8분마다, 살인은 매 27분마다, 강도는 매 78초마다 일어나며, 자동차는 매33초마다 분실된다. 그리고 2,740명의 10대 소녀들이 임신이 된다고 한다.
 미국의 어느 대학 교수가 가정문제를 연구한 결과 가정의 최대 불행은 75퍼센트가 십계명중의 제 7계명인 "간음하지 말라"는 명령을 어긴 것 때문에 생긴다고 한다.
 하바드 대학의 피티릿 소로킨 박사의 조사에 의하면 미국인의 결혼 25건중 1건이 이혼으로 끝나고 있는데 부부가 모두 그리스도인으로 매일 가정 예배를 드리고 성경을 읽고 기도하는 경우, 1,015건의 결혼 중 단 1건의 이혼이 있을 뿐이라고 한다. 이것을 보아도 행복한 가정은 주님을 그 가정의 주인으로 모셔야 한다는 것이다. 평화의 왕이신 예수를 그 가정에 모시지 않고 행복을 바란다는 것은 나무에서 고기를 구하는 것과 같다.  





11. 불행의 변수
  1950년대에 미국 위스콘신 대학에서 우수한 문학 지망생들이 모임을 만들었다고 한다. 그들은 정기적으로 모여 각자가 쓴 소설이며 시의 결정들을 가차 없이 서로 비평했다. 그것은 그들의 창작에 도움이 되는 듯 보였다. 한편 여학생들이 중심이 된 또 다른 모임이 있었다. 그 모임에서는 혹평은 일절 피하고 좋은 부분만 칭찬했다. 10년 후,그 여학생들 중 대부분이 훌륭한 작가가 되었다. 그러나 그토록 유망하던 남학생들 중에서는 단 한명의 뛰어난 작가도 나오지 못했다. 사람은 보통 95%의 좋은 점과 5%의 좋지 않은 점을 갖고 있다. 100% 좋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나 95 %의 좋은 점을 보면서 사는 사람이 있고,5%의 좋지 않은 점을 보면서 사는 사람이 있다.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95%를 보고 사는 사람은 자신감 있게 산다. 완전한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만들 수도 없다. 상대방의 5%쯤은 내가 갖고 있는 것으로 채워주면서 살아야 한다. 그러면 행복하다.
[국민일보] 장자옥 목사(간석제일교회)





12. 행복과 불행에 관한 금언 
* 가장 현명한 사람은 큰 불행도 작게 처리하여 어리석은 사람은 조그마한 불행도 현미경으로 확대하여 스스로 큰 고민 속에 빠진다.(라 로슈푸코)
* 괴로울 때가 있고 즐거울 때가 있다. 고락이 서로 접하고 교대하는 가운데 심신이 연마되어 간다. 행복과 평화의 경지는 끊임없이 서로 접하는 경험에서 얻은 것이라야 생명이 긴 법이다. 아직 깊은 고통을 경험하지 못한 사람이 어찌 깊은 즐거움을 맛볼 수 있을 것인가. 고통을 바탕으로 하지 않은 성과는 기초 없이 세운 집과 같아서 언제 무너질지 모른다. 인생은 고락이 서로 접해 흐르는 물 속에서 떠내려가는 한 조각의 나무는 아니다. 고락이 교대하여 흘러가는 동안에 숭고한 정신을 얻게 되는 것이 인생의 모습이다.(채근담)
* 궁핍은 영혼과 정신을 낳고, 불행은 위대한 인물을 낳는다.(빅토르 위고)
* 그대가 행복을 추구하고 있는 한, 그대는 언제까지나 행복해지지 못한다. 그대가 소망을 버리고 이미 목표도 욕망도 없고 행복에 대해서도 말하지 않게 되었을 때 그때에야 세상의 거친 파도는 그대 마음에 미치지 않고 그대의 마음은 비로소 휴식을 안다.(헤세)
* 근본적으로 행복과 불행은 그 크기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의 마음에 따라서 작은 것도 커지고 , 큰 것도 작아질 수 있는 것이다. 가장 현명한 사람은 큰 불행도 작게 처리해 버린다. 어리석은 사람은 조그마한 불행을 현미경으로 확대해서 스스로 큰 고민 속에 빠진다. (라 로슈프코)
* 기쁘게 일하고, 해 놓은 일을 기뻐하는 사람은 행복하다.(괴테)
* 나는 지금 행복한가 하고 자기 자신에게 물어보면 그 순간 행복하지 못하다고 느끼게 된다.(J.S. 밀)
* 나는 지금까지 자기의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노력하기보다는 오히려 그것을 억제하려 함으로써 행복을 얻을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J.S. 밀)
* 나만 이렇게 행복해도 좋은 것인가? (이 세상에는 행복한 사람보다는 불행한 사람들이 훨씬 많다는 것을 깨닫고 이런 의문을 가지게 된다.) -슈바이처
* 낙원의 파랑새는 자신을 잡으려 하지 않는 사람의 손위에 날아와 앉는다. (존 베리)
* 남의 불행에 깊이 빠져들지 마라.(그라시안)
* 남의 행복을 몹시 싫어하고 남의 행복 위에 자기의 행복을 세우려는 사람은 결국 그 자신도 행복하게 되지 못한다.(D.H. 로렌스)
* 내일에 대해서는 아무 것도 모른다. 우리가 할 일은 오늘이 좋은 날이며 오늘이 행복한 날이 되게 하는 것이다.(시드니 스미스)
* 널리 배워 기술을 익히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바른 말을 하라. 이것이 인간에게 최상의 행복이다.(불경)
* 누가 가장 행복한 사람인가? 남의 장점을 존중해 주고 남의 기쁨을 자기의 것인 양 기뻐하는 자이다.(괴테)
* 누가 행복한가? 그것은 건강하고 돈이 있고 학식이 있는 사람이다.(탈레스)
* 부를 산출하지 않고는 소비할 권리가 없는 것처럼 행복도 산출하지 않고는 그것을 누릴 권리가 없다.(G.B.쇼)
* 부자의 큰 행복은 자선을 할 수 있다는 것에 있다.(라 브뤼에르)
* 불행에 빠져야 비로소 사람은 자기가 누구인가를 깨닫게 된다. (S. 츠바이크)
* 불행은 그것을 얘기함으로써 가볍게 할 수 있다.(코르네이유)
* 불행은 남자에게 있어서 엄격한 학교이다.(실러)
* 불행은 대개 고민이나 번뇌를 할 시간적 여유를 주기 때문에 생겨난다.
* 불행은 사람을 강하게 또한 타락하게도 만든다.(토마스 풀러)
* 불행은 전염병이다. 불행한 사람과 병자는 따로 떨어져서 살 필요가 있다. 그 이상 더 병을 전염시키지 않기 위하여. (도스토예프스키)
* 불행을 만나면 우리들은 이웃으로부터 공감을 구하고, 그대는 마음의 한 부분을 그에게 준다. 만일 마음이 선량한 사람이라면 그는 그대에게 고마워할 터이고, 만일 마음이 굳어버린 사람이라면 그는 그대를 비웃을 것이다. (칼릴 지브란)
* 불행을 불행으로서 끝을 내는 사람은 지혜가 없는 사람이다. 불행 앞에 우는 사람이 되지 말고, 불행을 하나의 출발점으로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이 되라! 불행을 모면할 길은 없다. 불행은 예고 없이 도처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불행을 밟고 그 속에서 새로운 길을 발견할 힘은 우리에게 있다. 불행은 때때로 유일한 자극제가 될 수 있다. 우리는 자신을 위하여 불행을 이용할 수 있다.(발자크)
* 불행을 통해 행복이 무엇인지를 배우게 된다.(토마스 풀러)
* 불행의 원인은 늘 나 자신에게 있다.(파스칼)
* 불행한 사람들은 자기보다 더욱 불행한 사람들을 보고 위안 받는다.(이솝)
* 불행한 사람은 언제나 자기가 불행하다는 것을 자랑삼고 있는 사람이다. (러셀)
* 불행한 사람을 비웃지 말라. 자기의 행복이 영원한 것이라고 누가 장담할 것인가.(라퐁텐)
* 참된 행복은 눈에 비치지 않는다. 참된 행복은 안 보이지만, 나의 경우에는 희망을 잃었을 때 비로소 행복이 찾아왔다.(샹포르)
* 최고의 행복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라시안)
* 최고의 행복이란, 나의 행복이란 것만큼 소중히 생각하는 것은 없다. -스탕달
*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 도덕과 입법의 기초이다. -밀
* 최상의 행복은 일년을 마무리할 때에 연초 때의 자신보다 더 나아졌다고 느끼는 것이다. -톨스토이
* 최후에 웃는 자가 가장 행복한 사람이다. -디오게네스
* 침상에 누울 때, 내일 아침 일어나는 것을 즐거움으로 여기는 사람은 행복하다. - C. 힐티
* 한 해의 가장 큰 행복은 한 해의 마지막에서 그 해의 처음보다 훨씬 나아진 자신을 느낄 때이다. -톨스토이
* 해야 할 것을 하라. 모든 것은 타인의 행복을 위해서, 동시에 특히 나의 행복을 위해서이다. -톨스토이
* 행복 하려는 것은 권리지만 인간으로서 할 수 있는 한 알고 싶은 것을 배우고, 자신에게 최고의 기쁨을 가져 다 줄 재능과 능력은 연마해야 함이 분명히 요구된다. -러셀
* 행복, 그것은 그대의 '앞길을 가로막고 서 있는 사자'이다. 대개 사람은 그것을 보고 되돌아서고 만다. 그리하여 행복과는 아무 관련없는 어떤 시시한 것으로 만족해 버린다. -힐티
* 행복, 그것은 무섭게 상승하며 하강하나니, 그것은 보전되기보다는 발견되기가 훨씬 쉬운 것. 온당하게 존경을 받지 못하면, 행복은 떠나버리고 만다. -슈트라스부르크
* 행복, 미래에 있을 듯 생각될 때 잘 생각해 보라. 그것은 이미 행복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기대를 지닌다는 것, 이것이 곧 행복이다. -알랭
* 행복과 불행은 같은 지붕 밑에 살고 있으며, 번영의 바로 옆방에 파멸이 살고 있고, 성공의 옆방에 실패가 살고 있다.
* 행복과 불행은 모두 마음에 달려 있다. -데모 크리토스
* 행복만을 바라보고 쫓아가는 한 너는 행복을 누릴 만큼 성숙하지 못한 것이다. 모든 사랑스러운 것이 네 것이 된다 하더라도, 잃어버린 것이 아까워 한탄을 하고 목적을 가지고 초조하게 애쓰는 한, 아직 평화가 무엇인지 모르는 것이다. 모든 희망을 포기하고 목적도 욕망도 다 버리게 되었을 때, 행복, 행복하며 이름을 붙여 바라지 않을 때, 그 때에 비로소 세상만사의 흐름이 너의 마음에 부딪히지 않게 될 것이며, 너의 영혼이 안식을 얻게 되는 것이다. - H. 헤세
* 행복에 대한 욕망은 조금씩 조금씩 달성되지만 그렇다고 해서 행복 그 자체가 만만한 것은 결코 아니다. -키프로스의 제논 * 행복에 있어서 가장 큰 장애물은 너무 큰 행복을 기대하는 마음이다. -폰트넬르
* 행복에게는 날개가 있다. 붙들어 두기란 어려운 것이다. -쉴러
* 행복에서 불행의 거리는 고작 한 발짝밖에 안되지만 불행에서 행복의 거리는 매우 먼 거리이다. -유태격언
* 행복에서 행복을 회상하는 것보다 더 큰 독성은 없다. -앙드레 지드
* 행복은 다른 사람의 행복을 바라볼 수 있는 데에서 생기는 즐거운 느낌이다. - A.G. 비어스
* 행복은 바람둥이와 같아서 언제나 같은 장소에 머물 줄을 모른다. -하이네
* 행복은 바로 지금 행복한 감정을 느끼는 것이다. -패트리샤 소녀
* 행복은 배우는 일이다. 자기를 실험하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
* 행복은 부가 가져다 주는 것이 아니라, 부를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세르반테스
* 행복은 불행과 쌍둥이로 태어난다. -바이런
* 행복은 불행을 피하는 것에서 성립된다. -앨폰스 카
* 행복은 불행이 없으면 보다 커지지 않는다. -회남자
* 행복은 산울림과 같다. 당신에게 대답은 하면서 찾아오지 않는다. -칼멘 실봐
* 행복은 상상 속의 자아가 사라져 버릴 때 온다.
* 행복은 순간으로, 불행은 영원으로.
* 행복은 유일한 선(善)이며, 이성은 유일한 길잡이 등불이며, 정의는 숭배물이며, 인도( 人道 )는 유일한 종교이며, 사랑은 유일한 승려이다. -잉거솔
* 행복은 인간을 이기주의자로 만든다. -톨스토이
* 행복은 입맞춤과 같다. 행복을 얻기 위해서는 누군가에게 행복을 주어야만 한다. -디오도어 루빈
* 행복은 자기 뜻대로 되지 않는 일을 고민하지 않는 것이다.
* 행복은 자기의 내부에 있다. - A.S. 보이티우스
* 행복은 작은 새처럼 붙들어 두어야 한다. 될 수 있는 한 부드럽게 그리고 갑갑하지 않 게 해야 한다. 작은 새는 자신이 자유롭다고 생각하기만 하면, 즐겨 수중에 머물러 있을 것이다. -헤겔
* 행복은 적극적인 행동 가운데서 생겨나는 것이다. 소극적인 생각으로는 아무 것도 생겨나지 않는다.
* 행복은 쫓아가 구할 물건이 아니다. 다만 즐거운 표정과 웃음을 늘 띄우고 있음으로써 복이 들어오는 근본으로 삼아야 한다. 불행은 언제 어디서 닥쳐올지 모르는 것이다. 또한 불행을 막을 길도 없다. 다만 평소에 남을 해치고자 하는 감정을 없애고 마음을 평온하게 갖는 것으로써 불행을 막는 근본으로 삼아야 한다. -채근담
* 행복은 훌륭한 선생이다. 하지만 역경은 그보다 더 훌륭한 선생이다. -윌리엄 헤즐릿
* 행복을 사치한 생활 속에서 구하는 것은 마치 태양을 그림에 그려놓고 빛이 비치기를 기다리는 것이나 다름없다. -나폴레옹
* 행복을 수중에 넣는 유일한 방법은 행복 그 자체를 인생의 목적으로 생각지 말고 행복 이외의 어떤 다른 목적을 인생의 목적으로 삼는 일이다. -밀
* 행복을 억지로 짜내서는 안 된다. 그만한 대가를 치러야만 한다.
* 행복을 얻는 유일한 방법은 행복을 인생의 목표로 삼지 않고 행복 이외의 뭔가를 목적으로 삼는 것이다. - J.S. 밀
* 행복을 얻으려면, 그 일을 좋아해야 하고 그 일을 지나치게 해서는 안 되며, 그 일이 성공하리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행복을 위한 길 1) 자부심 2) 자제력 3) 사교성. 인생에 있어서 사소한 일에도 즐거워 하며, 일을 매일 달성할 수 있을 만큼의 분량으로 나누는 등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 행복을 잃는 것은 쉬운 일이다. 행복이란 항상 분에 넘치는 것이니까. -카뮈
* 행복을 잃을 수 있는 한 그래도 우리는 행복을 가지고 있다는 말이 된다. -타킹턴
* 행복을 자신의 두 손안에 꽉 잡고 있을 때는 그 행복이 항상 작아 보이지만, 그것을 풀어준 후에야 비로소 그 행복이 얼마나 크고 귀중했던지 알 수 있다. -막심 고리끼
* 행복을 즐겨야 할 시간은 지금이다. 행복을 즐겨야 할 장소는 여기다. -로버트 인젠솔
* 행복을 지탱하기 위해서는 악운에 처한 경우보다도 더 큰 용기를 필요로 한다. -라 로슈푸코
* 행복을 쫓으려면 만족에서 멀어져야 한다. -유태격언
* 행복의 가장 큰 장애는 과대한 행복을 기대하는 것이다. -퐁트넬
* 행복의 비결은 하고 싶은 일을 하는데 있다기보다는 해야 할 일을 하고 싶어질 때 있는 것이다. -제임스 M. 패리어
* 행복의 비밀은 자신의 관심을 되도록 널리 지니고, 흥미를 끄는 사항이나 인물에 대해서 되도록 호의적으로 반응하는 것이다. -러셀
* 행복의 비밀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하는 일을 좋아하는 것이다. -앤드류 매튜스
* 행복의 원칙은 첫째 어떤 일을 할 것, 둘째 어떤 사람을 사랑할 것, 세째 어떤 일에 희망을 가질 것이다. -칸트
* 행복의 첫째 조건은 윤리적 세계질서에 대한 확고한 신앙이다. -힐티
* 행복의 한 쪽 문이 닫히면 다른 쪽 문이 열린다. 그러나 흔히 우리는 닫혀진 문을 오랫동안 보기 때문에 우리를 위해 열려 있는 문을 보지 못한다. -헬렌 켈러
* 행복이 직업이나 연인의 얼굴 따위에 있을 거라는 생각은 엄청난 착각이다. 그러나 인간은 대체로 그런 식으로 산다.
* 행복이란 건 대개 현재와 관련되어 있다. 목적지에 닿아야 비로소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라 여행하는 과정에서 행복을 느끼기 때문이다. -앤드류 매튜스
* 행복이란 결심이요, 결정이다. -앤드류 매튜스
* 행복이란 과잉과 부족의 중간에 있는 조그마한 역이다. - C. 폴록
* 행복이란 그 자체가 긴 인내이다. -까뮈
* 행복이란 남에게 도움을 주면 생기는 부산물이다.
* 행복이란 높은 정신력이 낮은 정신력에 의해 고롭힘을 받는 일이 없는 경지이며, 안일이란 낮은 정신력이 높은 정신력에 의해 괴롭힘을 받는 일이 없는 경지를 말한다. -게오르크 짐멜

* 행복이란 마음대로 구하지 못하나니, 스스로 즐거운 정신을 길러 복을 부르는 바탕을 삼을 뿐이다. 재앙 또한 마음대로 피하지 못 하나니, 남을 해하는 마음을 없이 함으로써 재앙을 멀리 하는 방도로 삼을따름이다.-채근담
* 행복이란 진열장 속의 물건처럼 좋아하는 것을 골라서 돈을 치르고 갖고 돌아올 수 있는 것이 못된다. -아란
* 행복이란 타인의 불행을 바라봄으로써 생기는 쾌감이다. -비어스
* 행복이란, 그것이 변하지 않고 계속되었으면 하고 바라는 그런 상태다. -퐁트넬
* 행복하게 되고 싶은 사람은 남을 기쁘게 해주는 방법부터 배워야 한다. - M. 프리올
* 행복하게 산다는 것은 마음의 평온함을 뜻한다. -시세로
* 행복하다고 하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 아무 말 없이 자신의 무거운 짐을 짊어지기 때문에 행복을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불행한 사람의 침묵이 없었던들 행복 같은 것이 있을 리 없다. -체호프
* 행복하자면 두 가지 길이 있다. 욕망을 줄이거나, 소유물을 늘리거나 하면 된다. 어느 쪽이라도 된다. - B. 프랭클린
* 행복한 사람은 남을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남을 복되게 해주면 자신의 행복도 한층 더한 것이다.-크림
* 행복한 사람이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은 때에 할 수 있는 사람이다.
* 행복한 생활은 마음의 평화에서 성립된다. -키케로
* 행복한 인간이란, 자기 인생의 끝을 처음에 이을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괴테
* 행복한 자만이 진실로 위대하다.
* 행복한 전사 - 그는 자신이 소망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으며, 하나의 목표를 믿고 의심치 않는다. 부귀나 명예나 세속의 지위를 탐하기 위해 무릎을 꿇고 허리를 굽히려 하지 않는다. 이들 모든 은덕은 자연스레 그에게 찾아오게 된다. 마치 은혜의 단비가 머리 위에 내려 퍼붓듯이... -워즈워드
* 행복한가 그렇지 못한가는 결국 우리들 자신에게 달려있다. -아리스토텔레스
* "행복한 생활 조건"을 삶의 길이라고 내 앞에서 찬양하는 그대에게 나는 이렇게 대답하겠다. "뜨거움과 차가 움 사이에서 미지근하거나, 삶과 죽음 사이에서 떨거나, 액체도 아니요 고체도 아닌 묵 같은 상태를 누가 원하 겠는가?" -칼릴 지브란
* 행복해지는 데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욕심을 줄이거나 소유물을 늘리는 것이다. 그 어느 쪽을 선택해도 좋다. -프랭클린
* 행운을 안고 입장했던 사람들 중에서 오직 적당한 시기에 물러났던 사람만이 행복을 지킬수있었다. -그라시안
* 현대인의 행복은 쇼윈도를 들여다보며 쾌감을 느끼거나 현금, 또는 할부금으로 무언가를 구입하는 것에 있는 것 같다. -에릭 프롬
* 현명한 사람의 불행은 우둔한 사람의 번영보다도 훨씬 훌륭한 것이다. -에피크루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