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교회

크게 성장하는 교회 (사도행전 6:1-7)

by 【고동엽】 2022. 6. 5.
전체 목록가기 교회 목록 돌아가기
   

크게 성장하는 교회  (사도행전 6:1-7)


   오늘 본문 첫머리에 보면 "그 때에 제자가 더 많아졌다" 했습니다.  또 본문 마지막 절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졌다" 합니다.  이미 예루살렘교회는 무섭게 성장하는 교회였습니다.  오늘 본문은 그 성장의 속도와 규모가 점점 더 커갔음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우리는 오늘 본문에서 그 놀라운 교회성장의 요인 몇 가지를 보게 됩니다.

   우선 본문이 전하는 예루살렘교회의 문제상황이 무엇인지를 봅니다.  교회가 급성장하다 보니 교인들 한 사람 한 사람의 형편과 사정을 소상하게 파악하고 돌보는 데에 사도들의 눈과 손이 미치지 못하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구제를 받아야 할 사람들이 빠짐없이 골고루 구제를 받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본문 1절이 전하는 상황은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매일의 구제에 빠지므로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했다"는 것입니다.

   그 당시 예루살렘교회 안에는 크게 두 무리의 신자들이 있었습니다.  헬라파 유대인과 히브리파 사람이었습니다.  헬라파 유대인이란 유대인이긴 하지만 헬라문명권인 지중해연안에 흩어져 살다가 조국땅에 돌아와 사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그들은 헬라어를 사용하며 헬라권의 사고방식과 생활양식에 친숙한 사람들이었습니다.  반면 히브리파란 팔레스타인에서 태어나서 살며 히브리말이나 아람어를 사용하는, 말하자면 본토 유대인들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자연히 이 두 무리들 사이에서는 여러 가지 차이점이 드러나게 되었을 것이고 서로 오해하기도 했을 것이며 무엇보다도 갑자기 많아진 교인들 사이에 서로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을 것임은 능히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헬라파 유대인들 가운데 과부들이 "매일의 구제"를 받지 못하는 일이 발생한 것입니다.  "매일의 구제"란 "주간 구제"와 함께 전통적인 유대인사회의 구제방식의 하나였습니다.  본래 "주간 구제"가 예루살렘에 상주하는 빈민에게 열네 끼를 먹기에 충분한 돈을 매 금요일에 지급하는 것인 반면, "매일의 구제"는 비상주민으로서 궁핍한 사람에게 양식과 음료를 그가 머무는 집으로 매일 찾아가 배급해주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헬라파 유대인 과부들 가운데 이 구제를 받지 못한 사람들이 생기자 히브리파 사람들에 대한 원망이 일어난 것입니다.  사도들이나 사도들을 도와 이 구제 일을 하던 히브리파 사람들이 일부러 헬라파 사람들을 소홀히 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단지 서로 말이 달라 의사소통이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았고 같이 만나 교제할 기회가 없거나 적다 보니 서로 잘 알지 못하는 가운데 뜻하지 않게 일부 헬라파의 과부들이 구제를 받는 일에서 빠지는 경우가 생겼을 것입니다.  그러나 고의적이 아니고 우발적인 일을 놓고도 불평과 원망을 하게 되는 것이 사람 사는 곳입니다.

   사도들은 이 사태를 가볍게 보아 넘기지 않고 곧 그 대책을 세웠습니다.  본문 2-4절에서 보듯이 교인들을 불러 말했습니다.  첫째는 사도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구제하는 일에만 매달려있는 것이 마땅하지 않다, 둘째는 이 일을 위해서 교인들이 교인들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받는 사람 일곱을 택하는 것이 좋겠다, 셋째는 사도들은 구제하는 일을 그들에게 맡기고 오로지 기도하는 일과 말씀 사역에 힘써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본문 5-6절에 보면 사도들의 이 말을 온 무리가 기뻐하여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일곱, 즉 스데반과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했던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 사도들 앞에 세웠으며, 사도들은 기도하고 그들에게 안수했습니다.  여기서 성령이 충만한 사람이란 온전히 그리스도를 따르기 때문에 구원하시고 성화시키시며 양육하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그의 삶 속에서 분명하고 지속적으로 드러나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또 여기서의 안수는 책무의 이동을 의미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제부터 이들이 행하는 책무는 사도들의 권위 아래서 행해지는 것임을 뜻하는 것이며 그들 뒤에는 사도들의 지지와 후원이 있음을 보장하는 것이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교회 안의 문제가 해결되자 교회는 더욱 크게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7절을 다시 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하니라."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했다"는 사실이 눈길을 끕니다.  제사장들은 이전에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교회에 반대하는 핵심세력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가운데 허다한 무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로 넘어오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이 전하는 이야기 속에서 우리는 예루살렘교회의 놀라운 성장의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짚어보아야 할 것입니다.  우선 우리는 사도들이 취한 자세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들은 공동체 안에서 일어난 원망에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헬라파 유대인들 중 일부 과부들이 구제 받는 일에서 빠진 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어가려 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비록 공동체 안에서 약한 소수라 할지라도 그들의 소외와 아픔을 중요한 문제로 인식한 것입니다.  사도들은 또한 공동체 안에서 일어나는 원망이 같은 믿음과 소망과 사랑의 공동체이어야 할 교회 전체에 끼칠 폐해를 간파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원망과 불평과 갈등 때문에 한 공동체의 구성원들 사이에서 하나 되지 못하고 나뉘는 것은 빨리 그리고 근원적으로 해결해야 할 심각한 문제로 받아들인 것입니다.  그리고 사도들은 그런 일로 인해 그들 본연의 사역인 기도와 말씀 전하는 일에 전념하지 못하는 것이 교회성장에 가장 치명적임을 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사도들이 보인 문제상황의 인식뿐 아니라 대처방식 또한 우리가 주목할 만한 것입니다.  그들은 온 교인들과 의논했습니다.  그들은 문제해결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되 교인들 전체와 책임을 나누며 그들의 의사를 존중했습니다.  본문 2-4절이 그것을 잘 보여줍니다.  사도들은 전체 교인에게 말하기를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접대를 일삼는 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니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받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그들에게 맡기고 우리는 오로지 기도하는 일과 말씀 사역에 힘쓰리라" 한 것입니다.  사도들이 일방적으로 일을 처리하지 않았습니다.  사도들이 일방적으로 일곱 사람을 지명한 것도 아닙니다.  전체 교인이 나서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촉구했습니다.  그냥 아무렇게나 해결하라고 무책임하게 내버려 둔 것이 아닙니다.  분명한 신앙적 지침을 전하기를 잊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교인들이 스스로 일꾼을 뽑되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받는 사람"을 뽑아야 할 것임을 분명히 한 것입니다.  그리고 본문 6절에 보면 사도들은 교인들이 뽑아 세운 일곱 사람을 받아들여 두 말 하지 않고 기도하고 안수했습니다.  신앙공동체의 지도자들로서의 책임을 다하면서도 교인들의 권리와 의사를 전적으로 존중한 것입니다.

   사도들뿐 아니라 예루살렘교회 교인들이 보인 태도 또한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사도들이 "형제들이여, 여러분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받는 사람 일곱을 택하십시오. 그러면 구제하는 일은 그들에게 맡기고 우리는 오로지 기도하는 일과 말씀 사역에 힘쓰겠습니다" 하자 본문 5절에 보면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했다" 했습니다.  사도들의 이 제안에 일체 반대하거나 따져 묻는 이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사도들에 대한 신뢰와 절대적인 협력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교인들 사이에서 잠시 일어났던 원망이 사라지고 기쁨을 회복한 것입니다.  그들은 사도들의 뜻을 잘 이해하고 사도들이 요청한 그대로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일곱을 택하여 사도들 앞에 세웠습니다.  본문은 사도들은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받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했지만 교인들은 "이 말을 기뻐하지 아니하여 나이순으로 일곱을 정했더라" 하고 있지 않습니다.  "어느 학교 출신들은 다 배제하고 뽑았더라" 하지 않고 있습니다.

   단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모두가 헬라식 이름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보아 교인들이 택하여 세운 일곱 사람은 모두 헬라파였던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 사실도 주목할 만한 것입니다.  헬라파 유대인 과부들이 잘 알려지지 않아서 구제에 빠지곤 하자 그 일을 할 사람 일곱을 모두 헬라파 사람들로 택하여 세우는 결정을 한 것입니다.  헬라파와 히브리파를 안배해야 한다거나 동수로 해야 한다거나 하는 논쟁이나 힘겨루기 없이 단번에 합의가 이루어진 것입니다.  예루살렘교회 교인들의 성숙함과 너그러움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일곱 사람이 다 헬라파이지만 그 중에 제일 끝에 언급된 니골라는 본래 유대인도 아니었습니다.  그는 "유대교에 입교했던 안디옥 사람"이었습니다.  즉 해외동포출신이 아니라 완전히 외국인인데 유대교로 개종했다가 다시 그리스도인이 된 사람이었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니골라처럼 아예 유대인의 혈통이 아닌 사람으로서 그리스도인이 된, 그래서 공동체 안에서 가장 소수이고 가장 소홀히 여겨질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배려가 아니었겠는가 짐작해 봅니다.  혈통과 출신지역을 가리지 않고 모두가 동등하게 사랑 안에서 하나 되는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려는 의지를 엿보게 하는 일이라 생각됩니다.

   이런 공동체를 하나님께서는 사랑하시고 은혜를 베푸신 결과가 무엇인지를 사도행전의 저자는 본문 7절에서 서술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하니라."  예루살렘교회의 성장의 역사의 한 토막인 오늘 본문의 이야기는 모든 교회의 성장을 위한 몇 가지 귀한 가르침을 주고 있는 것입니다.  첫째는 교회 안에서 그 어떤 차별이나 소외나 그로 인한 원망이 없게 하는 일에 힘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교역자와 교인들 간의 상호 존중과 신뢰와 협력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셋째는 교회성장에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기도와 말씀 전하기라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이 전하는 예루살렘교회에서의 문제상황은 일부 헬라파 유대인 과부들이 구제에서 빠진 것이었지만, 진짜 심각한 문제상황은 그 때문에 사도들이 그들 본연의 사역인 기도와 말씀 전하는 일에 전념할 수 없게 된 것이었습니다.  교역자들이 기도하며 말씀을 전하는 일에 전념할 수 없다면 교회성장의 주된 동력이 멈추는 것입니다.  이 문제는 교역자들만의 힘과 노력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온 교인들이 함께 협력해야 하는 것입니다.  교인들이 이런 저런 일로 교역자들의 시간과 힘을 다 소모시키고 탈진시킨다면 교회가 성장할 힘을 상실하게 됩니다.  교인들이 비본질적인 일들로, 비신앙적인 태도로, 교역자들을 피곤하게 하고 괴롭히며 주눅 들게 만들고 사역의 의욕과 기쁨을 꺾어놓는다면 교회는 병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편안하고 기쁨 마음으로 교역에 전념할 수 있도록 기도와 격려로 교역자들을 돕는 교인들에게 하나님께서는 교회성장의 선물을 주시는 것입니다.

   교인들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교역자들의 책임은 그 무엇보다도 큽니다.  교인들 사이에 어떤 원망과 불평과 갈등이 자리 잡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권위주의에 빠져 교인들 위에 군림하고 교인들의 권리와 의사를 무시하며 제왕적 전횡을 일삼는다면 교회는 큰 시험에 들고 엄청난 진통을 겪으며 온 교인들이 불행해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교인들을 기도로 위로하며 말씀으로 확신과 기쁨을 주는 교역자들이 되도록 힘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교역자들이 기도하지 않으며 말씀을 준비하는 데에 전력을 다하지 않는 것은 교역자이기를 포기한 것이고 교회성장을 거부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기도와 말씀은 교회의 성장과 활력의 중심에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성령께서 강하게 역사하셔서 예루살렘교회가 빠르고 힘있게 성장하자 사탄 또한 가만히 있지 않고 교회성장을 해치려는 시도를 거듭했습니다.  첫째는 사도들을 위협하거나 잡아가두는 등 교회가 외부로부터 핍박을 받게 한 일이었습니다.  둘째는 아나니아와 삽비라 같이 교인들이 탐욕과 거짓에 빠지게 함으로써 내부로부터 병들게 하려 한 것이었습니다.  이 두 가지 시도가 다 실패하자 교회성장에 가장 치명적인 일 즉 사도들로 하여금 기도하지 않게 하고 말씀 전하는 일에 전력하지 못하게 하기를 도모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사도들과 예루살렘교회 온 교인들이 합력하여 이 시험을 이겼을 때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하는" 놀라운 복을 주신 것입니다.  우리 새문안교회도 담임목사를 비롯한 모든 교역자들과 온 교우들이 새롭게 각성하고, 한 마음 한 뜻으로 안팎에서 닥쳐오고 일어나는 온갖 시험을 이기며, 서로 사랑하고 존중하며, 기도와 말씀에 힘씀으로써 크게 성장하는 교회 되는 놀라운 은혜를 하나님으로부터 받아 누릴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출처/이수영목사 설교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