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성경 역사관의 이해

by 【고동엽】 2022. 5. 2.

 

1. 역사관의 중요성

우리는 역사라고 할 때 크게 우주의 시공간(視空間)에서 발생했던 '사건 자체로서의 역사(history as events itself)'와 한 사가에 의해 문자로 남겨진 '기록으로의 역사(history as record of events)로 구분할 필요가 있다. 물론 정직한 역사가는 역사 사실을 진실그대로 기록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그러나 그 어느 인간도 모든 사물을 절대 객관적 입장에서 고찰할 수 없으며 또 사물의 모든 측면을 전부 다 이해할 수는 없는 것이다.그리하여 부득이 역사가는 개관적 정직과 성실을 경주하면서도 자신의 주관적 견해에 의하여 자신이 깨닫고 확보한 만큼의 역사 사실만을 기록할 뿐이다.
 한편 이런 인간 본연의 한계 때문에도 그러하지만 본래 역사의 기록과 연구 자체가 단순한 과거 사실의 기록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사실의 의미를 파악 비판하고 과거와 현재의 역사적 연속성과 아울러 미래를 향한 비전까지 제시하는 학문인 바 역사가는 단순한 역사의 기록자가 아니라 역사의 해석자의 입장에도 서야 한다. 그리하여 결국 역사가는 역사기록의 전 과정에서, 즉 사실 기록 이전의 자신의 방법론과 역사관, 사실 수집의 취사 선택 과정, 그리고 결론적 의미 부여의 전 과정에서 그의 주관적 견해와 가치관을 반영하게 된다. 이렇게 볼 때 역사는 과거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발견하고자 하는 자연 과학적 측면과 아울러 그 의미를 해석하고자 하는 철학적 측면을 동시에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여기서 이처럼 역사 기록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역사가의 역사 철학을 우리는 역사관 또는 줄여서 사관이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느 역사 기록을 대하든지 간에 그 역사 기록의 사실성 여부와 함께 그 역사 기록자가 가지고 있던 역사관(歷史觀)을 파악해야지만 보다 더 분명히 그 역사 기록과 나아가 그 기록이 보여 주고자 하는 역사의 진실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제 우리는 구약 역사서를 개관함에 있어 성경 역사서는 물론 성경이 전반적으로 갖고 있는 역사관의 기본 특징을 정리 요약하는 것이 요청된다.

 

2. 성경 역사관의 본질-구속사관

성경역사관은 다양한 관점에서 말할 수 있으나 한마디로 구속사관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소위 신명기 사관으로 성경사관을 요약하는 사람도 있다. 신명기 사관은 하나님의 주권과 그분에 대한 자세가 평화와 번영의 관건이라는 사관이다.이는 역사의 주제자로서의 여호와 유일신 사상을 고취하는 신앙 고백적 측면이 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신명기 사관(申命記 史觀)은 창조부터 종말까지, 전 우주적 지평을 갖고 있는 동시에 나아가 천국까지를 그 지평속에 포함하고 있는 구속사관에 비한다면 지상적,민족적,율법적 속성이 보다 더 강한, 즉 좋게 표현하면 구약적인, 나쁘게 말하자면 유대교적 성격이 강한 사관이다.따라서 우리는 성경 역사관을 신.구약 전체를 구원론적 관점에서 포괄하고 있는 구속사관으로 규명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
구속사관이란 결국 다음처럼 요약된다.역사는 저 혼자 자연발생하거나 아니면 스스로 영원한 것이 아니다.그것은 초월적 절대자이신 여호와가 태초에 창조하심으로 존재하게 된 것이다.그런데 하나님은 전 우주와 역사를 인간을 위해서 창조하였었다.그럼에도 인간은 타락하였다.그리하여 하나님은 타락한 인간의 범죄에 대해서는 원래 맺으셨던 행위 언약에 따라 처벌하시면서도 그 죄를 지은 인간들 중 일부 택한 자들은 구원해 주시기 원하셨다.그리하여 범죄에 대한 형벌로 규정된 죽음을 인간에게 가하시면서도 택한 죄인의 일부는 성도로 구원하시기 위하여 성도대신 우리 주 예수께서 대신하여 죽음의 죄 값을 치르는 구속의 언약이 새로 주어졌다. 그리하여 구약시대에는 구속사역의 성취자로 오실 예수에 대한 약속이 주어졌고 그 약속의 성취를 위하여 역사가 전개되었다. 한편 신약 시대에는 일단 오셔서 그 구속 사역을 성취하신 예수께서 이제 성취된 구속 사역의 공로를 입을 ,구원 받은 택한 성도들에게 회계의 시간을 충분히 주신 다음에 세상 끝날 그 구속의 은총을 천국에서 최종실현시키실 것을 새로 약속해 주시고 이제 그 성취를 위하여 역사가 진행되고 있다.그러므로 역사란 결국 태초부터 종말까지 우리 주 예수를 중심으로 택한 자의 구속을 위하여 진행되는 구속사인 것이다. 이것이 성경의 역사관인 구속사관의 본질이다.

 

3. 성경 역사관인 구속사관의 3대 특징

한편 이상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성경의 역사관, 즉 구속사관이 여러 측면에서 갖는 특징을 다른 일반 세속 사관과 비교하면 대략 다음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1)신정론적 특징 이는 역사의 주체(主體)에 대한 구속사관의 개념에서 나온 특징이다. 즉 역사가 존재하게 된 것도 자연 발생되었다거나 아니면 그 스스로 있게 된 것이 아니며, 또 그 진행도 우연의 연속이거나 아니면 역사 자체 내의 법칙으로만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여호와 초월적 절대자이신 하나님의 섭리로만 존재하게 되었고 유지되고 있다는 구속사의 개념이 갖는 특징이다.
  2)구원론적 특징
이는 역사가 갖는 목적(目的)에 대한 구속사관의 개념에서 나온 특징이다. 즉 역사란 그저 무의미하게 반복되거나 아니면 방향없이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택한 자의 구원이라는 목적을 위하여 하나님의 섭리로 진행된다고 생각하는 구석사의 개몀이 잦는 특징이다.
  3)종말론적 특징
현 역사의 기간 또는 범위에 대한 구속사관의 개념에서 나온 특징이다. 역사는 무한히 일정한 주기로 순환 반복되는 것이 아니라 태초에서 시작하여 종말까지 직선적으로 연결 진행되는 이 이후에 현 역사는 종결되고 새로운 세계의 영원한 역사 즉, 새 하늘과 새 땅에서의 역사가 개시될 것이라는 구속사의 개념이 갖는 특징이다. 

 

출처 : https://cafe.daum.net/kmc4755/AT6P/24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