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 부으심이 넘치는 치유와 권능 손기철 지음, 두란노 P.397
서문: 홍해는 물세례, 광야는 교회생활, 요단강은 성령세례, 가나안은 성령 충만한 하나님나라의 삶을 의미,
삶과 신앙 모두가 하나님 주권에 속해 있는 것 인식하지 못하고 교회생활은 하나님을 위한 헌신이고 세상 삶은 스스로 해결해야 할 것으로 사는 것은 이원론적 세계관이며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경험하지 못한 자존자적 그리스도인으로 광야의 삶을 살고 있음 가나안 땅은 전쟁을 통하여 취해야 하는 땅임
.하늘나라를 가르치지 않고 왕의 주권이 미치지 않는곳에 어떻게 그 나라의 법이 적용할 수 있는가? 가나안 땅은 마음의 변화로 회복시켜야 할 현재 거주하는 이 땅이다 자녀의 권세와 능력을 회복함으로 주권을 되찾는 것이다 광야에서 가나안으로 들어오는 순간부터 자존자적 삶에서 의존자적의 삶으로 하나님과 함께 걷는 삶에서 하나님이 내안에 오셔서 그분의 삶을 사는 것으로 바뀌는 것이다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은 새로운 땅의 의미가 아니라 우리가 하나님의 통로로 사용되어질 때 우리가 거하는 장소에 하나님의 영광이 임하고 그 결과로 하나님의 법칙이 적용되는 하나님나라가 도래한다는 것이다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은 정복해야 할 땅임
.광야의 삶은 애굽의 습성을 버리는 삶이라면 가나안의 삶은 진정한 영적전쟁의 삶이다 세상(요 3:16)은 하나님이 창조하시고 우리를 통해서 회복되어야 할 세상을 의미하는 반면 요일 2:15절의 세상은 인간의 타락 후 악한 세력에 의하여 통제 받는 체제나 장소라는 의미임
이세상은 버려진 땅이 아니라 가나안으로 영적전쟁을 해야 할 땅이다 광야에서는 구습을 버리기만 하면 되고 가나안은 전쟁의 땅임, 여호수아는 초자연적인 능력은 받지 못했지만 전쟁은 이때부터 시작되었으며 이 전쟁은 하나님에 의한 전쟁임(군대장관 도착, 수 5:15-17):광야에서는 무서우니 모세가 듣고 말하면 ‘우리가 듣겠나이다’지만 가나안에서는 백성이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순종하는 삶이다 지금은 광야 생활에서 벗어나 가나안에 들어간 것과 같이 성령 체험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인도자의 부족으로 방황하고 있음, 가나안 사역자 스쿨(성령체험 후 기름부음을 받고 사역하기까지의 과정)을 통해 사역자를 양성해야 하며 이런 교회는 사단의 최대 적일뿐 아니라 기존 전통교회의 공적이 될 수 있다(지동설 얘기 했을 때와 같이) 준비된 교회가 이 싸움을 위해서는 첫째 능력과 권세, 끊임없는 대화와 사랑의 인내를 실천하는 리더십과 둘째 사단의 방해공작을 분별하고 파쇄하기 위한 지혜와 능력을 가져야 함 즉 비둘기처럼 온순하고 뱀처럼 지혜로워야 함 하나님나라의 도래를 위하여 교회가 연합하여 은사와 자원을 나눠야 하며 광야에 머무르면 세상에 끌려 다닐 수밖에 없으니 마지막 때 모든 교회가 해야 할 일임 이런사역은 능력이 없어서 할 수 없었던 것이 아니라 마음을 변화시키지 않았기에 할 수 없었던 것임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며 준비되면 언제든지 능력과 권세로 무장시키기를 원하심 마음을 변화시키는 회개를 할 때 능력을 구하는 기도가 시작될 것임 킹덤 멘털리티(천국백성으로의 정신)의 회복을 위한 회개가 시작될 때 광야는 가나안으로 변화되기 시작함
기적은 하나님 나라를 위하여 살기로 작정한 사람에게 주어진 무기이지 요청하는 모든 자에게 주어지는 선물이 아니다
성경은 하나님 나라에 이르는 지도이며 지도가 있다고 목적지에 도착한 것은 아니다(오해, 마 22:29) 또한 성경은 우리에게 주신 언약이며 그리스도인은 영 혼 몸 모두가 중요하며 균형 잡히지 못하면 올바른 신앙생활을 할 수 없다(살전 5:23)
제1부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롬 12:2)
[1]사도 행전 29장을 쓰기 위해서는: 엘리사(왕하 2장)는 우리의 그림자
길갈(수5: 9) | 홍해, 십자가, 물세례, 구원의 확신 | 불신자는 심판 받은 것 |
벧엘(창 28: 10-19) | 광야(교회)생활, 자존자적 생활, 만나와 메추라기, 구름 기둥과 불기둥 경험 | 세례(씨)만 받아 놓고 농사 다 된 줄 아는 자, 은사나 인도하심은 가나안 가는 도구 |
여리고 | 갈망하지만 고통의삶, 내면 치유와 혁명, 지식에서 관계로 전환 | 터는 아름다우나(구원 후 신앙 생활 잘하나 상처와 쓴 뿌리로 성령열매 못 맺음 |
요단(수3: 14-17) | 성령 체험,보좌와 천국 사모,자아죽음, 오직 예수 | 언약 궤 메고(하나님과 함께) |
겉옷을 취함 | 영감 얻음, 새로운 삶, 그리스도가 사는 삶, 권세와 능력으로 세상에서 영적 전쟁을 하는 삶 | 엘리사에게 어려운 일(자신을 완전포기) 대하 16: 9 |
[2]네 가지 회개: 회개할 때 은혜 저주 끊을 때 복이 임함(마4:17)
회개→ 은혜→ 기쁨→ 자유 함
죄가 있으면 사단의 합법적인 권리가 있기에 자유 없음 회개의 깊이는 은혜의 깊이다 :동일한 태양이 얼음은 녹이고 진흙은 굳히듯이 회개는 죄를 끄고 은혜의 불을 켜는 스위치다(요일 1:8)
하나님 나라 들어갈 자격: 물과 성령(요 3:5)→곧 회개
(1)회개란? 메타노에오: 마음을 바꾸다, 본래 상태로 되돌아가다
자신으로부터 벗어나 매일 주께로 가는 것이다 회개하는 삶의 양식은 승리하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핵심이다(모두 범죄, 롬 3:23) 통회하는 자 구원(시 34:18) 요일 1:9-10
(2)회개의 참된 의미를 깨달아야한다: 생명 얻는 회개(행 11:18) 회개가 생명 있는 하나님나라로 인도하는 천국 열쇠이며 하나님께로 향하는 것임 (회개 진리 알게, 딤후 2:25) 근심 →구원에 이르는 회개(고후 7:10) 자존적 성향으로부터 회개, 하나님의 뜻으로부터 벗어난 어떠한 것(선행)도 회개( 마 7:21-22) 빌 3:3,내게 유익하던 모든 것을 해로 여김(빌 3:7-8)
회개는 일회적 사간이 아니라 계속적인 과정이며 승리하는 삶의 핵심이며 사랑하는 사람에게 ‘미안하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라는 <러브스토리>의 대사는 인생을 망칠 뻔한 것이며 사랑하는 사람에게 미안하다고 말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함
(3)네 종류의 회개가 있다
①구원을 얻기 위한 회개: 일회적 회개‘나는 죄인입니다’
②죄와 죄악을 위한 회개(은혜를 구하는 회개):요일 1:9-10, 미7:18
③내면의 치유를 위한 회개(십자가 앞에서의 회개)하나님나라 법으로의 불법 회개:육적 반응 대신 영적 반응(고후 7:9-10)
④영적 도약을 위한 회개(하나님 보좌 앞에서의 회개)마음을 새롭게 하는 회개, 하나님나라를 부정 했던 것 회개, 중생하지 않고 내 생각과 경험적 지식으로 천국을 추구했던 것 회개 자신의 세계관에서 성경적 세계관으로 재건축 작업임(롬 12:2)
[3]십자가의 도와 죄에서 해방: 십자가의 도는 묵상의 주제가 아닌 체험의 사건이며 예수님과 죽는 체험을 맛본 자만이 부활의 삶이 무엇인지 앎: 자아 포기를 통하여 죽음을 맛보며 십자가 앞에선 자신이 아니라 십자가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예수님의 마음을 엿보아야 하며 성령을 통한 예수님의 부활을 경험해야 함 십자가의 죽음 경험은 어둠의 나라(율법이 주장하는 나라)에서 하나님 나라(은혜의 나라)강을 건넜음을 의미함 성숙이 아닌 재창조이며 자신을 죽임으로서 주님의 인격이 나타나는 것이며주님을 닮아가는 삶이 아니라 예수님이 나타나는 삶이다
(1)십자가의 길이란:①인생은 처절한 고통이며 행복도 한 순간이며 혼자 지기에는 너무나 처절한 고통이며 예수님과 함께 지고 십자가에서 내려와 부활하여 세상 속으로 들어가야 하며 내가 사는 것이 아닌 내 안에 계신 그분이 사시는 것이며 그분이 내안에 계시다면 기적은 당연한 것임
.죄에 대하여:부활 연합, 칭의, 사망이 주장하지 못함(롬 6:5-11)
.세상에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힘(갈 6:14,15)
.육체에 대하여: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과 욕심을 십 자가에 못 박았느니라(갈 5:24)
.사단에 대하여: 정세와 권세(골 2:14-15),세상임금 쫓겨남(요 12:31-33,세 상 임금 심판(요 16:11)
②십자가의 도는‘십자가-부활-성령체험’하나로 믿고 체험해야 할 사건이며 십자가 경험 못하고 성령체험하면 악한 영들의 괴롭힘이 심함:쓰레기( 상처) 있는데 빛이 들어가면 쥐(악한 영)들이 날뛰기 시작함
③십자가 경험 못하면 성령세례 경험해도 일회적 경험일 뿐 자아가 죽기 전에는 한 몸이 되지 못함(그 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 요 14:20),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취었음이니라(골 3:3): 가위 눌림 통해 죽음 체험: 죽음에 넘겨주고 예수이름만 조용히 불러, 죄의 삯 사망 체험(롬 6:23),죽으니 악한 영이 더 이상 못 오고 예수이름으로 빛이 들어옴, 늪 속에 빠져 발버둥 치다가 내려온 하나님의 밧줄 본 것임(고후4: 10-11)
④정치적 스캔들 계속 폭로하다가 당사자가 죽으면 조용해지듯이 죽으면 자유(롬 6; 23) 우리는 은혜로 구원 받은 죄인이 아니라 성도다, 육신이 있는 동안 죄를 지을 수 있는(?)성도이지만 죄를 안 지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칭의에 익숙해지려는 연습을 해야 하며 칭의를 누리기 위해서는 죽을 수밖에 없음(옛사람이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힘, 롬 6:6-7): 주님의 죽음을 믿음으로 받아드리면 이루어지는 믿음의 신비이며 십자가 교체의 비밀(나의 죽음과 교체)이며 계시적인 믿음으로 구원이 보장되는데 구원은 믿음으로 받고 성화는 자신이 노력과 행위로 이루려는 슬픈 현실임
(2)실제적인 승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자신이 죽었다고 입으로 선포: 자신의 영이, 하나님의 영이, 사단의 영이 들을 수 있도록 분명히 선포하는 것이 옛사람을 십자가에 못 박는(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롬 6:6)명령이고 실천인 것임: 악한 영이 참소해도 나는 죽었기 때문에 책임이 없으며 죄 값은 예수님과 해결하라고 선포하라(죄의 원인은 자신임): 죽지 못하는 이유는 죽었다고 선포하지 않기 때문임(..우리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마 8:17) ..산자로 여길지어다(롬 6:5-11)
① 영적인 능력은 인간의 동의에 의하여 흐른다: 인간의 동의가 사단에게 합법적인 권리를 줌: 하나님이 스스로 만드신 법이기에 안타까워하시며 눈물을 흘리심, 고통 받는 자에게 나에게 기회를 한 번 주렴: 그동안 죄와 사단에게 동의했던 것을 포기하고 하나님의 임재와 역사에 동의할 때 역사가 일어남 내면에 회개하지 않은 것이 있으면 안 되기에 죄나 문제에 대하여 죽었다고 선포하는 것은 하나님과 동의하겠다는 법적인 수속인 것이다(순종하는 것의 종, 롬 6:16) 선포는 하나님의 능력을 내 안에 풀어 놓는 스위치며 죄에 대하여 죽음의 선포는 성령님께 내 영과 연합하여 내 행실을 다스리게 되는 것임, 많은 성도가 자신을 쳐서 몸의 행실을 죽이므로 영을 살리려고 하는데 성경은 반대로 영으로서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롬 6:13)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요 8:32)
②마음의 결심으로 육체의 소욕을 이기지 못함(죄의 법 아래로, 롬 7:23)롬 8:2, 영으로 살림(롬 8:11) 언약은 불변하나 효력은 지속적인 관계에서 발생함: 혼인신고하면 법적 결혼은 성립되나 행복은 관계에 달려 있듯이 승리의 지속은 믿음의 통한 친밀한 관계에서 얻어짐, 날마다 죽음(고전 15: 31), 우리가 항상 예수 죽인 것을 몸에 짊어짐은 예수의 생명도 우리 몸에 나타나게 하려 함이라 11우리 산 자가 항상 예수를 위하여 죽음에 넘기움은 예수의 생명이 또한 우리 죽을 육체에 나타나게하려 함이니라(고후 4:10-11)
[4]율법의 완성과 새로운 삶: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라(마 5:17) 율법:하나님의 영광, 생명, 법을 의미, 곧 하나님의 성품, 율법 자체는 선하지만 우리의 실패와 죄를 깨닫게 함(롬 7:7)
죄: 율법에서 벗어난 것, 얼마나 나쁜가보다 선하지 않은가를 가늠하는 척도임, 1초 늦어서 버스 놓친 것이나 10분 늦어서 놓친 것 같다, 작은 죄를 지어도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함은 같아 주님의 대속 없이는 불가능(롬 3:23) 복음: 율법 완성 위해 오신 예수님( 마 5: 17) 몽학 선생(갈 3:24)
(1)율법은 어떻게 완성되어지는가?①과거 죄: 죄 없는 분이 대신 지불 ②현재와 미래의 죄: 부활하신 분이 우리 안에서 그분의 삶을 사는 것(그 법을 마음에 두어,렘 31:33) 내 신을 너희 속에 두어 규례 지키게(겔 36:27)내 안에 그리스도 사심(갈 2:20) ③십자가 없이 성령 충만 추구하거나 성령님을 외면한 채 십자가만 바라보는 것은 불행이며 두 사건 경험할때 새로운 피조물이 됨(죄가 너희 주관 못함, 롬 6:14) ④복음의 핵심은 혼자 힘으론 안 되고 우리 안에 주님이 오셔야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 수 있음
(2)새로운 삶을 산다는 것은? 우리가 주님을 영접하고 그분 안에서 삶을 시작할 때 초자연적으로 예수님의 형상이 빚어진 것이며 유적탐사 팀이 유물을 발굴하듯이 아름다운 형상이 발견되는 것이 성화의 삶이다, 우리는 이미 거룩하게 되었고 새로운 피조물이기에 닮아가는 삶이 아니라 단지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삶을 살아가는 것임: 닮아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의지와 노력이 필요하지만 예수님을 나타내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자신을 포기하고 순종하는 적극적 수동성이 필요함, 내 옆에 예수님이 계신 것보다 내안에 성령님이 들어오시는 것과 같이 순종하고 그분을 나타내고 즐거워하면 되는 것임, 왜 내안에 역사하지 않느냐고 하지만 기회를 드리지 않았고 내가 주님의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주님이 이끌어 가시는 일에 일부분이 되어 이끌려가는 것이 필요함, 자신의 주도권과 의사권을 기꺼이 포기하려는 결단과 모험이 필요함(오늘 있다가 내일 아궁이에 던지우는 들풀도 하나님이 이렇게 입히시거든 하물며 너희일까보냐 믿음이 적은 자들아, 마 6:30)
철저히 하나님께 순종하신 예수님의 삶을 생각하자(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음, 요 5:19)들은 대로 말하심(요 8:26)우리 인생의 관심사가 어떻게 순종하느냐보다 ‘어떻게 순종해야 우리 삶의 현장에 하나님이 더 분명히 나타나실 수 있을까?’이며 이 마음 가진 자가 이기는 자이며 앞서가는 자며 성령님이 말씀하시는 것을 듣는 자이다 우리의 삶은 법적인 것에서 경험적인 것으로 진행되는 과정에 대한 올바른 이해이다, 경험적으로 이루어 가는 것은 나지만 그 주체는 나의 자아가 아니라 내안에 계신 예수님이라는 사실이며 경험해 가는 것은 점진적인 것이지만 완성은 미래가 아닌 주님이 내안에 오셨을 때 이미 완성된 것이다 이 삶은 그리스도를 닮는 삶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삶이며 성령의 열매는 그리스도의 성품을 나타내는 것이다
옛 언약에 기초한(구약적) 삶 | 새 언약에 기초한(신약적) 삶 |
자존자의 삶, 율법적인 삶 너는‘ 하라, 하지 말라’의 삶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삶 내 인생을 쌓아가는 삶 삶의 결과로 하나님의 영광을 증명하는 삶 거룩해지려고 노력하는 삶 방향성: 좋은 성품을 배우고 익히려는 것(밖에서 안으로) 구조: 나와 예수님(율법, 이해의 대상) 자존자로 채워 넣는 삶: 생수가 아닌 탄산음료를 마시는 삶(마셔도 목마른 삶) |
의존자의 삶, 은혜의 삶 내가 하겠다는 삶 내 안에 계신 그리스도가드러나는 삶 하나님이 내 삶에 드러나는 삶 삶 자체로 하나님의 영광을 증명하는 삶 거룩하기 때문에 변하는 삶 방향성: 예수님이 나를 통해 드러나는 것(안에서 밖으로) 구조: 내안에 계신 예수님(관계, 경험의 대상) 의존자로 갈망하는 존재: 하나님의 충만한 사랑을 공급받는 존재 |
스스로 웅덩이 판 것(렘 2:13)
배에서 생수의 강이(요 7:37-38)
내가 그리스도와 십자가에(갈 2:20) 율법의 일점일획도 없어지지 않음(마 5:18)
옛 언약에서는 내가 율법을 지켰지만 새 언약은 예수님이 이루어 가심 나는 주님 안에서 죽는 연습을 하고 예수님이 드러나시도록 포기하는 것을 배우는 것(율법에 대하여 죽음, 롬 7:4)
새로운 삶이란 옛 언약의 기초위에 성령 충만을 받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변화시킨 후에 성령님을 초청하는 것이며 마음을 변화시킨다는 것은 주님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히는 것이며 함께 죽는다는 뜻이며 새 포도주 성령 충만을 받는 것임(죽음 연합, 부활 연합,롬 6:3-5) 새 포도주는 새 부대(막2: 21-22)
율법은 예수님만이 완성하실 수 있으심(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갈 5:4)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자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딤후 3:5)
헌신과 순종과 충성은 새 언약의 결과로 나타나는 성령의 열매이어야지 새 언약을 이루기 위한 조건이면 안 되는데 진정한 자유와 은혜를 상실한 채 성령님을 의지하지 않는 훈련이라면 육체의 개선과 성령의 열매의 모조품을 만드는 작업일 뿐이며 하나님이 인정해 주시지 않을 것임: 율법적인 삶이 성령을 따라 난 자를 핍박(갈 4:29) 계집종..을 내어 쫓으라(갈 4:30) 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할지니(갈 5:25)
[5]하나님 나라와 법칙: 비 그리스도인과 차이 없이 살고 있음, 하나님나라도래를 선포하여야 영광이 임하시며 하나님나라의 법칙이 적용 된다, 신약에 하나님 나라 또는 천국이 120여회 나오며 예수님이 오신 목적이 하나님 나라 복음 전하기 위해 오심 하나님 나라는 사후에만 가는 곳이 아니라 현존하는 세상에 이미 도래한 곳이다 누가복음에는 31회로 제일 많이 언급됨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마 12:28) 너희 안에(눅 17:20-21)하나님나라 일 말씀(행 1:3)
승리 못하는 이유: ①이 땅을 하나님 나라로 만들지 못하기 때문 ②하나님나라 법칙을 잘 알지 못하는 것③그 법칙 제대로 활용 못하는 것
보이는 세계는 보이지 않는 세계의 영향을 받고 있음(보이는 세계는 나타난 것으로 된 것 아님, 히11:3) 주님은 물질 부족 받지 않으심(보리떡 2로,마14:19-21)
하나님나라는 절대 주권의 나라,승리를 위해서는 하나님나라의 도래가 중요하며 하나님나라는 열쇠인 예수님을 통해 가능(길, 요 14:6)
하나님 나라는 우리 입술의 선포로 이루어짐, 하나님의 영광이 임재하는 곳이 하나님 나라이며 하나님의 주권이 미치는 곳이 하나님 나라이며 우리가 진정 성전이 될 때(성령 충만할 때)우리가 거하는 장소와 밟는 땅이 하나님 나라가 되며 하나님의 법칙이 적용된다.(너희가 하나님의 성전, 고전 3:16)
하나님의 ..손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눅 11:20)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 6:33): 영적 차원의 변화가 일어나야 물질적 차원의 변화도 일어남, 현상 세계는 하나님의 마음에 있는 것의 반영물임 인간들의 발명품도 고안자의 마음에 있는 것을 실현시킨 것( 만물 창조, 골 1:16)
자연계는 자연계의 법칙을 잘 응용하는 자에게 풍요로움 주듯 영계도 영의 법칙 따르는 자에게 풍요가 주어짐
법칙 무시하는 성도①하나님의 영적 법칙을 무시하는 자② 이 세상 법을 따라 하나님 섬기는 자 ③자신의 법에 맞지 않는다고 원망하는 자(교훈 멸시, 잠 1:25-32) 경기하는 자가 법대로 경기하지 아니하면 면류관을 얻지 못할 것이며(딤후 2:5)
(1)하나님 나라의 특성: ①하나님 나라는 어떻게 들어가나? 거듭나고, 물과 성령으로 나야(요 3:3,5)
②이 땅에서 경험하는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롬 14:17),말이 아닌 능력(고전 4:20)
③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어떻게 이루게 할 수 있는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마 16:19)먼저 그의 나라와 의를(마 6:33)
④왕국의 법: 왕의 말, 명령, 칙령을 문서화한 것 이 세상 법도 지켜야 하듯 왕의 허락받아 살아야 함: 법 어기면 감옥에 가듯 하나님나라 법 어기면 어두움의 나라에 속하며 저주 아래 놓임(우리가 그 명하신대로 이 모든 명령을 우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삼가 지키면 그것이 곧 우리의 의로움이니라 할지니라,신 6:25) 율법 완전(시 19:7-8)말씀으로 살 것(마 4:4) 우리가 법을 어기면 고통, 분리(사단에게 발판 제공) 뜨거운 난로에 손을 대면 화상 입듯 우리가 겪고 있는 고통과 상처는 언젠가 심은 씨앗의 열매임(심는 대로 거둠, 갈 6:7)
⑤선포하신 법은 하나님께서도 바꿀 수 없으셔 죄를 사하기 위해 아들 예수님도 십자가에 처형(영원토록 동일,히 13:8)알파와 오메가(계 22:13)
1.보호의 법칙: 시민권자의 특권과 이 세상에서 치외법권적 특혜(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빌 4:19>,저가 너를 위하여 그 사자들을 명하사 네 모든 길에 너를 지키게 하심이라 12 저희가 그 손으로 너를 붙들어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않게 하리로다<시 91:11-12>)
2.경제의 법칙: 과정을 더 중요하게 여기며 활용여부에 따름(5-1 달란트, 마 25:14-29)
3.거래의 법칙: 주인의 은혜와 주님의 피 값만큼 주심(모두 한 데나리온 씩<마 20:1-16>,은혜 줄 자 은혜 주고<출 33:19>)
4.자선의 법칙: 보상이 따름(주면 넘치도록 준다, 눅 6:38)
5.과세의 법칙: 십일조 포상(말 3:8-12)
6.교육의 법칙: 성령님이 전 생애 의무교육(보혜사 영원토록, 요 14:15-17, 25-26)
7.믿음의 법칙:경험적 믿음이 아닌 계시적 믿음과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믿음(히11:1, 이 산 들려.. 그대로 되리라<막 11:23-24>)
8.용서의 법칙: 우리가 먼저 용서해 주어야 함(일만 달란트와 백 데나리온,마 18:23-35)
9.대체의 법칙(무진공의 법칙):생명 아니면 사단이지 진공은 없다(일곱귀신, 마 12:43-45)
10.닮아감의 법칙: 판단하면 자신도 판단 받음(판단 너를 정죄, 롬 2:1-3)
11.심고 거두는 법칙 1)종류대로 지으시고 생산함(눅 6:36-37, 갈 6:7-8, 막4: 24) 악은 악을 낳으며 추수는 심은 씨의 반영이다 2)심는 계절과 수확의 계절은 다르다(때가 되면 거둠, 갈 6:9)
3)생장 초기에는 기대했던 것을 보기 힘들다(처음은 싹이요, 막 4:26-29)
4)수확은 배가의 법칙에 따른다(의의 열매, 고후 9:10)
5)옥토의 법칙: 땅이 좋아야 함(30배,100배, 마 13:18-23)
[6]킹덤 멘털리티(Kingdom mentality: 천국 백성으로서의 정신)
전통적 개념들 | 킹덤 멘털리티의 개념 | |
세계관 | 헬라적 세계관(영적 세계가 실재이며 영적 생활만이 중요) 땅에서 하늘나라로 죽음 후의 하나님 나라 종말론적 세계관 |
히브리적 세계관(물질과 영적 세계 모두 실재이며 서로 영향 미침) 하늘나라에서 땅으로 현재의 하나님 나라 전쟁의 세계관 |
성화의 과정 | 로고스를 적용하는 삶 예수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삶 예수님을 어떻게 영화롭게 하는가 구원은 이 세상을 탈출하는 것 십자가를 바라보는 삶 하나님 능력을 주시옵소서 거룩하기 위해서 삶을 변화시킴 칭의를 이루기 위해 헌신하는삶 |
레마를 듣는 삶 예수그리스도를 드러내는 삶 주님의 능력이 어떻게 드러나도록 하는가 구원은 이 세상에 하나님 나라를 가져오는 것 보좌에서 이세상을 바라보는삶 주신능력을 제대로 사용하게 하소서 거룩하기 때문에 변화된 삶을 살아감 칭의에 점차 익숙해지는 과정 |
자신의정체성 | 하나님의 종(하나님을 사랑하는 존재) 예수님의 제자 사단으로부터 해방되어야 할 존재 영적 경험을 하는 인간 사랑 받기위하여 태어난 존재 시민권(땅) 교회 대사적 삶 |
하나님의 자녀(하나님이 사랑하는 존재) 예수님의 신부 하나님의 섭리를 완성해 나가야할 존재 인간의 경험을 하는 영적 존재 사랑하기 위하여 거듭난 존재 시민권(하늘) 하늘나라 대사적 삶 |
교회의 특징 | 뿌리(전통)를 찾는 교회 공관복음적 성도의 양육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는교회 땅에서 하늘을 바라보는 교회 제사장적 교회 교세를 확장하는 교회 세상의 문화를 배격하는 교회 |
비전(계시)을 추구하는 교회 사도행전적 성도의 양육 삼위일체 하나님을 경험하는교회 하늘에서 땅을 바라보는 교회 선지자적 교회 하나님나라를 확장하는 교회 세상의 문화를 이끌어가는 교회 |
교회의 임무 | 사람들을 교회로 데리고 오는 것 양의 들판은 교회, 그리스도인의 활동 영역은 교회(교회적 삶) 세상을 떠나 교회로(타락한 세상) (세상은 피해야 할 장소) 제사장의 회복(성직자) 죄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구원을 받음 예수님의 능력과 권한을교회 영역에 제한 |
세상속으로 들어가는 것을도와주는 것 양의 들판은 세상, 그리스도인의 활동 영역은 세상(세상적 삶) 교회를 떠나 세상으로(회복할 세상) (세상은 정복해야 할 장소) 왕 같은 제사장의 회복(평신도) 죄를 공격해 없애기 위해 구원을 받음 예수님의 능력과 권한은 만물 안에 있음 |
마음을 새롭게 하라(롬12:2):모든 생각과 감정은 마음에서 나오며 영적 전쟁터임 또한 어떤 영향(성령, 악령, 자신 영)을 받느냐에 따라 스크린처럼 생각과 감정이 달라지며 육체의 소욕과 성령의 소욕이 싸우는 곳이 마음이며 초자연적인 것들을 받아드리는 문이 있음, 새롭게 한다는 것은 육신의 소욕의 문을 닫고 성령의 소욕의 문을 연다는 뜻, 세상(사단)의문을 열어 놓아 온갖 잡동사니로 가득 차있는 곳에서 하나님의 뜻은 알기는 불가능하다(문 두드리나니, 계 3:20)
위의 개념은 둘 다 옳다(아브라함 모리아 산에서 번제 드리라는 것도 멈추라는 것도 다 옳다) 전자가 없이 후자는? 종교개혁 →성결운동→ 은사운동 →선지자와 사도운동도 항존하는 진리의 새로운 조명이다(엡 4:11)
. 교역자는 코치이며 전쟁의 용사는 평신도들이다, 노아의 방주교회 아닌 가나안 땅 정복의 개념 교회로 바뀜, 교회가 올바른 공격 목표를 잃어버려 아군과 적군을 구분 못하고(사단이 아닌 이웃 교회)성령님의 도움 없이도 잘 되는 교회로 변질되어 불가능에 도전하지 않고 인간적 목표 달성으로 전락함 우리는 공격 목표를 재 조준해 사단의 나라를 파괴하며 하나님 나라 이루어야 함, 영적 전쟁은 공격 아니면 후퇴뿐이다 교회는 쉬지말고 싸워야 함 킹덤 멘털리티는 마음을 새롭게 할 때 가질 수 있는 성경적 세계관이며 패러다임이다, 마음을 새롭게 하는 데는 죄의 문제와 자아의 정체성 문제인데 죄는 과녁에서 벗어난 것이며 정체성은 만원 지폐는 새것이나 구겨진 것이나 가치가 똑같듯 우리는 모두 하나님의 자녀이며 성도이며 마음을 새롭게 하는 것은 결심으로 되지 않고 회개로 이루어짐
[7]뿌리와 열매 그리고 생수: 성령의 열매에 대하여 알아야 할 것은 우리가 만들 수 없다는 것이며 나를 위한 것이 아니라 남을 위한 것이며 뿌리가 건강하지 않으면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없다, 좋은 물이 건강한 식물체 만드는 필수이며 믿음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예수라는 생수가 있는 곳에 뿌리를 박고 성령님의 도움으로 영적인 양분을 온몸으로 공급해야 함(뿌리가 박히고, 엡 3:16-20): 성령님께서 내안에서 생수의 근원으로부터 사랑과 능력을 빨아올려야 되며 내안을 가득 채우고 밖으로 내보내야 함, 뿌리가 생수에 닿으면(렘 17:8):달마다 새 실과(겔 47:12), 생수에 닿지 않으면: 쓴 뿌리가(히 12:15)
(1)그렇다면 생수는? 영생 샘물(요 4:14), 생수의 강(요 7:37-39) 생수는 바로 성령님(요4: 10-15) 왜 생수 못 마시나? 생수근원 버리고(렘 2:13), 렘 17:13,
펌프에 물 한 바가지 붓고 펌프질하면 생수가 계속 올라오는 데 안 나온다면 물을 먼저 붓지 않고(성령 세례 경험 없이 자신의 노력으로) 둘째 파이프의 중간이 막혀 있어(내면의 고통, 쓴 뿌리가 막고 있음)셋째 올라오는 생수 대신 붓는 물 한 바가지에 의존 하는 삶
내적 치유는: 치유, 회복, 영적 도약, 자신의 쓰레기를 치우지 않는한 생수는 흐르지 않으며 내면의 상처는 사단의 저녁 만찬거리로 올라간다(영혼은 등불, 잠20: 27) 나를 살피사(시 139:23,24)
[8]변화되지 않는 이유:
(1)믿음으로 화합하지 않기 때문이다(히4:2), 자기에 맞는 것만 취하고, 자기 자신의 다림줄로 취함(암7:7,8)
(2)진정한 배움이 아닌 공허한 배움을 갈망하기 때문이다: 깔대기 인생,쉬지 않고 배우기보다 골방에서 하나님의 음성에 귀 기울이는 거룩한 낭비가 필요하다
(3)배우기만 하고 익히지 않기 때문이다: 변화시키는데 중요한 단계는 배우는 것이 아니라 익히는 것이다 골프교습 한 번 받았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몸에 밸 때까지 반복 연습이 필요하다, 성경 통독보다 그 말씀에 순종하며 사는 것이 중요하며 익히는 거룩한 낭비의 시간이 필요함, 사과 익을 때 처음보다 크기는 안 변해도 내적 변화가 일어남 식물 호르몬인 에틸렌이라는 물질에 의거 향기와 색과 당도가 높아지듯이 배운 것이 성령님에 의하여 지식이 아닌 열매와 은사로 변화되기 시작함(도를 행하는자 되라,약 1:22-25)
. 음식을 먹었다고 다 되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소화가 되어야 에너지로 변하는 것임, 소금이 녹아야 물이 짜게 됨
(4)익히지 않고 가르치려고 하기 때문임: 익힌 것을 전하고 보여주어야 하는데 진리의 말씀은 체험 없이는 가르칠 수 없다(행 28:31)
(5)생각과 감정의 입출력을 점검해 보아야 한다: 헤아림으로 헤아림 받음(막4:24)사단은 불행의 이유를 밖(환경)에서 찾으라고 속삭이지만 원인은 자기 안(생각)에 있다 ①자기 자신에 대한 거짓말: 나는 완전해야 한다, 나의 불행은 다른 사람의 잘못 때문이다②세속적인 거짓말: 당신은 모든 것을 가질 수 있다,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다③결혼 생활과 관련된 거짓말: 우리 부부는 맞지 않는 짝이다, 배우자는 나와 비슷해야 한다
④사실을 왜곡하는 거짓 말: 과장하면서도 나는 약간 허풍을 떤다
⑤종교적 거짓말: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노력으로 얻어낼 수 있다, 하나님은 죄와 죄인을 미워하신다.
(6)내게 임한 저주가 있는지 확인해 보라: 가계로부터 저주가 있는지도 확인하라
2부 믿는 자에게는(막 9:23)
[1]그리스도인의 믿음: 자동차의핸들은 말씀이고 엔진은 성령 믿음은 클러치
또한 믿음은 신용카드나 현금과 같으며 한도는 아버지와 친밀함에 달려있다
계시적 믿음은 긍정적 사고나 적극적 사고 긍정의 힘과는 다름
. 믿음은 원리이지 법칙이 아니며 믿음은 레마가 없이 로고스에 너무 강조하면 하나님의 주권이 들어설 자리가 없어지며 믿음을 중요시 여겼지만 믿음의 분량에 관계없이 모두를 치료해 주심 믿음과 주권사이에는 신비의 강이 흐르고 있음
(1)믿음은 크게 두 가지다:①자기 경험적 믿음 ②계시적 믿음
(2)구원은 어떤 믿음에 기초한 것일까? 구원 받았다고 믿으면 믿음 있고(엡 2:8),예수를 주로 고백하면 계시적 믿음(고전 12:3)
[2]믿음과 영적 반응(믿음이란 외부자극에 대한 영적 반응이다)두려움은 마구를 믿는 믿음이며 영적인 어떤 실체도 우리의 동의 없이는 우리에게 아무런 영향력도 끼치지 못한다. 영적 반응은 반드시 선포의 형식을 취한다. 외부자극이 가지고 있는 권위를 부정하는 것은 하나님의 능력이고 이 능력은 말로 선포될 때 이루어진다.(겨자씨)작은 믿음도 선포해야 기적이 일어난다. 하나님은 우리의 생각에 따라 역사하지 않으시고 우리의 선포대로 역사하신다
[3]믿음과 행동(진정한 믿음은 믿은 대로 행동하는 것이다): 혈루증 여인
[4]믿음의 현재성(믿음은 언제나 현재에 작동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것이지 감각을 믿는 것이 아니다, 통증은 결과이며 원인이 아니며 믿음의 선포는 원인에 역사한다.
[5]믿음의 삶
(1)우리가 듣고 말하는 것이 믿음에 영향을 미친다
(2)사단은 우리의 믿음을 노린다: 믿음은 폭탄의 뇌관과 같다, 우리의 선한 싸움은 자신의 무능력과 위대한 하나님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다
(3)우리가 진정으로 믿는 것은 무엇인가?: 계시적인 믿음은 나의 기도를 하나님이 들으시고 그분이 역사하신다는 믿음이다
(4)나에게는 계시적인 믿음이 있는가?: 순종은 계시적인 믿음에서 나오는 것이며 성경을 믿음으로 구원 받았고 치유를 믿으면 병도 나았음
[6]믿음의 기도란?
(1)믿음에 바탕을 둔 기도는 무엇일까?①그분의 뜻대로 하는 기도②믿음의 말을 선포하는 기도 ③이루어지기 전에 말하는 것이 이루어질 줄 믿는 기도
④용서 후에 하는 기도 ⑤아주 구체적인 기도
⑥끈질긴 기도: 우리 마음은 예수님이 피 값으로 사신 밭이다 그 밭에 믿음으로 씨를 뿌리고 기도로 가꾸며 성령으로 물을 주고 행함으로 가지를 치면 때가 이르러 열매를 맺을 것이다
3부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면(행 1: 8)
[1]하나님의 이해 VS 경험
창조 계시: 창조주를 통해서
구원 계시: 예수님을 통해서
인격적 계시: 성령님을 통해서
(1)현재 나는 하나님을 어떻게 경험하는가? 자유주의, 복음주의, 은사주의
[2]성령님은 누구신가?
(1)성령님은 어떤 일을 하시는가?
①거듭남(중생):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법적 기능②물세례: 선포 의식③성령세례: 실제적인 능력을 소유하는 단계
[3]왜 성령체험을 원하는가?
(1)왜 성령체험을 하려는 것인가?①안수 기도를 통해②성령집회를 통해③말씀이 선포될 때④함께 모이거나 개인적으로 사모해서 간구할 때⑤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하나님의 강권으로(행 9:17)
장 소 | 성 경 | 사 건 | 방 언 | 물 세 례 |
예루살렘 사마리아 다메섹(바울) 가이사랴(고넬료) 에베소 교회(아불로 등) |
행 2:4 행 8:17 행 9:17 행 10:4 행 19:27 |
모인 사람 모두 베드로요한안수 아나니아 안수 베드로 설교 중 바울의 안수 |
나타남 언급 없음 언급 없음 나타남 나타남 |
언급 없음 빌립에 의해 받음 후에 물세례 받음 즉시 물세례 받음 이미 물세례 받음 |
[4]왜 성령체험을 두려워하는가?①영은 성령, 사단의 영, 인간의 영인데 혼적으로 영을 이해할 수 없어서인데 전기의 실체를 규명하지 못하고 아직도 파동설과 입체설 등 이론만 있을 뿐이지만 활용하는 것같이 성령님도 내 안에 오셔 하나님의 목적하신 삶으로 인도하심
②말씀을 믿지 못하기 때문(성령이 자녀 증거하심,롬 8:16)③사단이 두렵게 만듦(세상 신이 혼미케, 고후 4:4) ④잘못된 믿음 때문에 성령 체험 못하는 경우임: 나 같은 사람에게는 안 오실거야 그러나 성령님의 역사는 값없이 주시는 은혜다 통제하거나 저항하거나 분석하지 말고 믿음으로 사랑을 받으라.
[5]성령님이 임재하면 나타나는 현상: 넘어지고 기절하고, 성령 안에서 죽음을 당하고, 압도되고 안식하는 등으로 표현됨
(1)왜 이런 현상들이 일어날까?: 자신에 대한 통치권을 하나님께서 가져가신 다는 일종의 사인 또는 마음 문이 열리는 경험 등
(2)성령 안의 안식은 어떻게 일어나는가?: 온몸에 힘이 빠지거나 전기 감전 같은 반응, 부드러운 솜같은 것이 온 몸 감싸는 등의 현상으로 악한 영의 드러날 때를 제외하고는 육체나 영의 치유는 조용히 진행됨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안 나타나고도 역사가 일어남
(3)성령 안의 안식이 가져오는 효과: 열매로 판단할 수 있다(열매로, 마 7: 20)
[6]성령 사역의 편견: 종교의 영은 성령님에 의한 부흥 반대(육에 속한사람은 받지 않음, 고전 2:14)
[7]성령 충만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성령세례: 성령님 강력하게 임하심으로 인격과 행동을 일시적으로 지배하심, 성령 충만: 성령세례의 결과로 생긴 은사와 열매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삶, 술 취한 사람 같은 현상( 행 2:13)
[8]성령 체험 후: 세상이 더 악해지듯 성령 은사사역도 확신되고 있으며 안수만 받으면 모든 것이 되는 것으로 과장하는 사역자 때문에 부작용이 생기며 방언만 받으면 잘되는 것이 아니라 신앙생활의 시작이거나 가나안 전 쟁 준비 단계에 불과함, 쓴 뿌리 해결하지 않고 덮어두고 맘(자기 부인 날마다 십자가 짐, 눅 9: 23, 쓴 뿌리 히 12:15) 빛이 비치면 쓰레기 드러나고 살던 쥐들이 모습 보여짐: 진짜 전쟁임(심지 않은 것 뽑아내는, 마15:13)성 령님께 순종하는 것이 필요함: 성령님도 사단도 우리가 동의하는 것만 행함
.진공이 없기에 쓰레기 치운 후 성령 충만 안하면 쓰레기 쌓이고 쓰레기 있으면 쥐들이 나타남(빈 곳 7귀신 데리고, 마 12:43-45) 의의 병기로 드리라( 롬 6:13) 진정한 영적 전쟁은 성령 세례 후부터이며 전쟁은 예수님으로 시작되지만 승리는 내안에 계신 그리스도의 인격의 나타남에 달려있다, 성령 충만한 삶은 마귀의 공격이 없는 삶이 아니라 마귀를 알고 이기는 삶이다(시험 후 마귀가 얼마 동안 떠나, 눅 4:1- 13)
4부 병든 자에게 손을 얹은 즉(막 16:18)
[1]신유에 대한 믿음 수준은?
(1)하나님은 치유하실 수 있으며 지금도 치유하시는가?
.①성숙하지 못한 믿음 1.하나님은 오늘날 치유하지 않는다 2. 하나님이 주권 적으로 치유하기로 결정 하였다면 치유하신다 3.하나님이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치유하실 수 있을 것이다 4,.하나님은 오늘날 치유 하신다 그러나 자신은 5. 예수님은 오늘날 치유하신다.
②견고한 믿음 6. 하나님은 치유하기를 원하신다.(출 15:26) 7. 예수님은 오늘날 치유하시기를 원하신다 8.예수님은 타락한 인간을 구속하기위해서 십자가에서 고난을 받으셨다 9.치유는 예수님의 대속에 있다.③잘못 알고 있는 믿음: 10. 예수님은 복음서와 같이 오늘날 모든 사람을 치유하신다
(2) 신유의 가장 핵심 질문은 무엇인가?
(3) 모든 사람은 하나님 앞에 동등하다
[2]신유의 편견
1.잘못된 세계관
2.질병이 생긴 데에는 하나님의 거룩한 뜻이 있다
3.신앙 공식적인 믿음
[3]믿지 않는 자에 대한 신유: 나아만 장군
[4]신유의 나아만 식 4단계
1.기적은 기대하고 말하라
2.하나님의 말씀을 판단하지말고 들어보라고 말하라
3.믿음으로 순종하라고 말하라
[5]신약에서 본 다섯 단계 믿음을 통한 신유
(1)하실 수 있거든’의 믿음(회의적인 믿음): 귀신들린 아들을 가진 아버지
(2)원하시면’의 믿음(소극적 믿음): 문둥병자의 믿음
(3)불쌍히 여기소서의 믿음(적극적 믿음):소경 거지 바디매오의 믿음
(4)내가 하기만 하면의 믿음(의지적 믿음): 혈루증여인의 믿음
(5)내가 개라 할지라도의 믿음(무모한 믿음): 이방여인의 믿음
모두 치유 받음: 우리의 믿음의 대상(예수님)이 중요
[6]신유의 실제적인 제안
1.우선순위를 점검하라
2.잘못된 믿음을 버리고 말씀으로 마음을 변화시키라
3.치유에 대한 성경 구절을 읽고 광경을 믿음의 눈으로 그려보라
4.신유에 대한 간증을 들으라
5.신유 집회에 참석하라
6.하나님을 높이라
7.기도하라
8.증언하라
9.투약하라: 한 뭉치 무화과(사 38:21)
5부 뱀과 전갈을 밟으며(눅 10:19)
[1]영적 전쟁의 성경적 기초:① 하나님은 그의 주권을 자녀를 통하여 행하기를 원하심(창1:26-28)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모든 책임과 권한을 주시고 누구도 관여할 수 없다: 인간과 대화 없이는 어떤 것도 하시지 않으며 인간의 개입을 위하여 인간으로 오실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함
. 에덴에서 금단의 열매를 먹을 수 있었던 같이 예수님도 신적인 능력을 행 하실 수 있었지만 순종하여 사용하지 않으심
능력 임함(눅 24:49, 행 1:8) 능력(막 16:17-18, 요 14:12-14)
②인간의 타락과 사단의 통치: 인간의 타락으로 모든권리가 사단에게 넘어감 합법적으로 참소함: 욥 1:6-7, 슥 3:1-2
③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우리는 자녀가 되었으며 잃어 버렸던 권세와 능력을 회복하게 됨(함께 하늘에 앉힘, 엡 2:6)영적 전쟁은 필수임
[2]신유를 위한 선포기도
(1)선포기도의 다섯 가지 핵심
1.담대함
2.책임 소재
3.믿음
4.성령님의 임재
5.성령님과의 친밀함
[3]기름 부으심과 능력 전이
(1)앞으로 교회에 어떤 성도가 필요할까?
(2)기름 부으심은 어떻게 임할까?
1.기름 부으심을 갈망한다면 자신을 변화시키라
2. 기름 부으심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일어나고 있다
[4]지식의 말씀과 방언의 은사
(1)지식의 말씀
1.어떻게 주시는가?①느낌으로 ②봄으로 ③읽음으로 ④생각함으로 ⑤말함으로⑥꿈으로 ⑦경험함으로
2.언제 임하는가?
3.어떻게 훈련하는가?
4.어떻게 활용하는가?
(2)방언의 은사
1.어떤 유익이 있는가?①성령의 은사와 능력이 활성화 된다②영이 꺠끗해지며 안식과 충전을 얻는다 ③중보기도를 돕는다
2. 방언의 종류는?
가.사적 방언과 공적 방언①하나님이 우리에게②우리가 하나님께
나. 언어 방언, 영음 방언, 찬양 방언
3. 방언을 받아야만 성령 세례를 받은 것인가?
4.방언은 좋은 것인가? 가능하면 방언을 많이 하고 통변의 은사도 구하라
5.함께 모여서 방언을 해도 괜찮은가?
6.방언도 훈련이 필요한가?
7. 어떻게 받을 수 있는가? 전제조건은 성령 충만함이다
[5]저주의 이해와 저주 끊기
(1) 저주란 도대체 무엇인가?
1.다양한 저주가 있다
2.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3.어떻게 들어오는가?
4.저주의 유무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
5.나에게 저주가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우리기 무엇을 하였는가?
.다른 사람이 무엇을 하였는가?
6.어떻게 끊을 수 있는가?예수의 이름과 십자가에서 온다, 자신을 축복한다
[6]집안의 영적 정화
(1)장소(땅)의 정화는 성경적인가?
(2)장소(땅)을 정화시키는 방법: 마지막 축복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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