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가대원 세미나
성가대의 중요성과 그 역할 (엡 5:19)
샘물교회 성가대 세미나(서화평목사)
기독교는 찬양의 종교입니다.(불교는 신상이 비중이 큼. 그래서 조가, 회화등 미술이 발달함. 그러나 기독교는 우상 숭배를 금함. 어느 종교보다 음악이 뛰어남) 하나님은 우리의 찬양과 영광을 받으실 인생의 주인이십니다. 성도의 본분은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찬양은 인간이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께 응답하고 가까이 나아갈 수 있는 수단입니다. 하나님은 찬양을 기뻐하시며, 찬양 중에 거하십니다. 찬양 중에 임재하시고 찬양 중에 놀라운 능력을 주십니다.
찬양은 상한 감정을 치유하고 영성을 일으켜 말씀을 잘 받을 수 있게 합니다. 마음 문을 열어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은혜에 동참하게 합니다. 찬양은 예배를 아름답게 하며, 영적으로 성도들을 충만하게 합니다. 이 찬양은 복음 전파에 말씀과 더불어 동반자 역할을 감당하는 것입니다. 성가대는 이처럼 소중한 찬양을 위해서 구별되어 뽑혔습니다. 얼마나 감격스럽고 복된 자리입니까? 오늘 우리는 성가대의 중요성과 그 역할에 대하여 공부하는 중에 더욱 충성되게 사명을 감당하는 성가대원으로 새롭게 출발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성가대의 정의
하나님의 영광과 존귀를 찬양하기 위하여 특별히 선발된 집단을 성가대라고 합니다. 회중 전체가 찬양해야 하지만 여러 가지 형편 때문에 특별히 선발된 집단이 이를 대신하는 것입니다. 가령, 국민 모두가 국회에 갈 수 없기 때문에 국회의원들을 선발하여 국회로 보내 정치를 하도록 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성가대의 음악적인 힘이 모든 교회 예배의 공적인 찬양을 이끌어 나갑니다. 성가는 기도와 설교로 더불어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성가대원으로서 예배를 담당하며 찬양을 드릴 수 있다는 것은 최대의 복이요, 영광입니다.
성가대는 음악이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영적 세계를 가까이 오게 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그러기에 성가대는 매우 중요합니다. 성가대원 스스로가 이 중대성을 재인식하고 사명감에 불타는 마음으로 임해야 할 것입니다.
2. 성가대의 기원
구약 시대에는 지금과 같은 성가대가 아니었습니다. 12지파중 레위지파에 한정했습니다. 특히 30세 이상 된 남자들로만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여자들은 성전 밖에서 행해지는 공식적인 행사에서만 노래를 부를 수 있었습니다. 이것이 중세 시대에 와서 사제들이 성가를 불렀습니다. 그러다가 종교개혁 이후 만인제사장설에 근거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고백하는 사람들이 성가대원이 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 구약시대의 성가대(성가대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역대상23장1-5절에 있습니다.)
구약 시대에 다윗 성전의 성가대는 레위인 288명이었고,(대상25:1-7) 솔로몬 성전의 성가대는 4천명의 레위인 성가대원과 120명의 제사장 관현악단이 있었습니다.(대상23:3-5, 대하5:12)
2) 초대교회 시대
남자 어른과 변성되지 않은 소년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이 성가대의 형태가 18C까지 유일한 성가대의 제도였습니다. 지금도 독일의 일부 카톨릭에서는 초대 교회의 형태의 성가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3) 종교개혁 이전 성가대
음악을 전문으로 공부하는 Schola Cantorum 이라는 성가 학교를 졸업하여 훈련을 받은 사람만이 성가대원이 될 수 있었습니다. 이 당시는 훈련된 사람이 찬미하여야 예배가 경건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때 성가대는 라틴어로 된 성가를 불렀습니다.
4) 종교개혁 이후 성가대
종교개혁의 영향으로 18C이후 독일에서부터 지금과 같은 혼성 성가대가 있었습니다.
3. 성가(찬양)의 의미와 중요성
성가 대원들은 노래로써 하나님께 봉사하는 청지기들입니다. 찬양은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대한 찬양은 모든 피조물들의 의무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받은 감격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또한 일상생활 속에서 베풀어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의 표현입니다.
성가대가 중요한 것은 교회의 공동체(회중)를 대표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하나님을 찬송하며, 예배에 있어서 풍성한 영성을 진작시키는 데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고 교회 공동체의 일체감을 갖게 하기 때문에 중요한 것입니다.
1) 성가는 구원받은 자들의 영혼의 노래입니다.(히13:15)
성가는 구원받은 자들이 성삼위 하나님께 부르는 영혼의 노래입니다.
2) 성가는 하나님의 성품을 찬양하는 노래입니다.(시92:1-3)
성가는 하나님의 인자하신 성품과 그 성실하심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공의, 정의, 사랑, 진실, 선하심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의 행하신 일에 대하여 찬양하는 노래입니다.(시92:5)
성가는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즉 창조하심, 독생자를 보내 주심, 성령의 보호와 인도하심, 거룩하게 하심 등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4. 성가대의 임무와 역할
성가대는 하나님을 찬양하고 회중의 찬송을 도와주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또한 성가대는 예배 순서의 한 담당자로서 임무가 있습니다.
① 성가대는 교인 중에서 특별히 선발된 자들입니다.(사명 의식 철저해야 함)
② 성가대는 예배를 주관하며, 창조적 분위기, 은혜로운 분위기를 조성하여, 의미 깊은 예배를 체험하게 해야 합니다. 예배를 인도하는 예배 위원으로서의 중책이 있습니다.
③ 집례자와 함께 예배 순서를 담당하고, 회중을 대신하여 찬미하는 임무를 가집니다.
④ 하나님과 회중을 하나로 일치하고, 결속시키는 교량 역할을 합니다.
⑤ 음악 전반에 걸쳐 회중을 가르치고 인도하며, 이끄는 임무를 가집니다.
⑥ 음악을 통해 복음을 전달하고, 복음을 선포하며, 교인들을 은혜의 자리로 인도합니다.(성가대의 찬양으로 은혜 받는 사람이 많습니다. 설교 못지 않게 중요합니다. 어떤 이는 "성가대원은 천사같이 아름답다"고 말합니다.)
⑦ 회중에게 찬송을 바르게 부르게 하며, 회중들이 잘 부를 수 있도록 보급하며, 지도합니다.
대상25:7 "저희와 모든 형제 곧 여호와 찬송하기를 배워 익숙한 자의 수효가 288인이라"
그러므로 성가대원들은 연습을 철저히 잘해야 합니다. 연습을 통해서 기량이 연마됩니다. 이 찬양 훈련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전문 음악인들은 실력이 있으면서도 연주회를 위해서 밤을 새워 가며 연습을 합니다.
5. 성가대원의 자격과 사명
1) 성가대원의 자격
① 깊은 신앙이 있어야 합니다.(신앙생활의 모범. 믿음이 중요, 예배 참석, 항상 기도)
② 투철한 사명감이 있어야 합니다.(실력보다 최선을 다하는 자세, 무결석, 성실성, 책임감)
③ 협동적인 활동을 해야 합니다.(화음, 악보 및 까운정리, 뒷정리 철저)
④ 존경받는 자 되어야 합니다.(대상15:27)(성가대원은 가운을 입습니다. 이는 구별됨을 말합니다.)
⑤ 헌신하며, 봉사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민8:6-11)(노래자는 헌신 봉사자입니다)
⑥ 경건하고 바른 예배의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복장, 태도)
⑦ 배우려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시간관념, 철저한 연습, 노력)
2) 성가대의 사명
① 하나님을 경배하는 사명입니다.
② 예배를 인도하는 사명입니다.
③ 회중을 대신하여 감사와 기쁨을 하나님께 드리는 사명입니다.
④ 하나님을 증거 하는 사명입니다.
♣ 찬양은 하나님이 기뻐 받으시는 노래이며,(시69:30-31) 놀라운 능력입니다.
① 여호와의 영광이 충만해집니다.(대하5:12-14)(노래하는 레위사람 288명 아삽(찬양장), 헤만(관악대장), 여두둔(현악대장)이 찬송함)
② 악신이 물러갑니다.(삼상16:23)(다윗이 수금으로 찬양한즉 악신이 물러가고 사울이 상쾌해짐)
③ 하나님께서 신령한 감동을 주십니다.(왕하3:15)(거문고 탈 때 엘리사에게 감동 주심)
④ 대적을 이겨 승리하게 합니다.(대하20:22)(모압, 암몬 등 연합군이 여호사밧(유다)을 치려 함, 금식하며, 기도하고 성가대를 택하여 예복 입혀 군대 앞서 행하게 함. 찬송이 시작될 때 하나님이 승리하게 하심)
⑤ 많은 사람을 주께로 인도합니다.(시40:3)(찬송함을 보고 여호와를 의지, 찬송은 능력이 있음)
⑥ 찬양하면 마음이 평화롭고 즐거워집니다.(시105:3)
⑦ 찬양하면 수치를 당치 않습니다.(욜2:26)(여호와의 이름을 찬송하라 내 백성이 수치를 당치 않음)
⑧ 찬양하면 역경을 이깁니다.(행16:25-26)(기적이 난다. 병고침 받는다. 고난도 이길 수 있는 힘이됨)
⑨ 하나님은 찬양 중에 거하십니다.(시22:3, 사6:1-6)
⑩ 하나님은 찬양 중에 능력을 나타내십니다.(수6:1-5 여리고 성 함락과 양각 나팔, 삼상16:14-23 다윗의 수금과 사울의 악신, 대하20:1-7 여호사밧 왕과 찬양, 행16:25 바울과 실라의 찬송)
⑪ 하나님은 찬양 중에 임재 하십니다.(출19:16,19, 20:18 십계명, 대하5:1-14 솔로몬 성전 봉헌식, 눅2:13-14 예수님 탄생)
성가대가 중요하다는 것은 더 말할 나위 없습니다. 하나님을 찬양하는데 선봉장으로서 긍지를 가져야 합니다. 찬양은 구속받은 성도만이 드리는 예배의 궁극적 행위입니다.
다윗왕때 성가대원들은 거룩하게 구별된 레위인 중 족장들 가운데서 선발되었습니다. 그들은 골방에서 재능 연마에 전념했습니다.(소록도 하모니카 합주반, 늘 연습함. 감동과 눈물 있음) 이처럼 성가대원은 하나님으로부터 성별 되었습니다. 이 자긍심과 권위를 가지고 찬양에 임해야 합니다. 또한 항상 겸허한 자세로 하나님을 찬양하는데 최선을 다하는 성가 대원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을 통해서 영광 받으시기를 원하십니다.
'◑δεδομένα 18,185편 ◑ > उपदेश सामग्री 16,731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리스도의 것, 그리스도의 일군! (고전 3장 16절~4장 5절) (0) | 2022.02.26 |
---|---|
집사의 사명과 교회생활 (0) | 2022.02.26 |
영혼을 살찌우는 80가지 (0) | 2022.02.26 |
직분자가 된 리더의 역할 (0) | 2022.02.26 |
제직의 생활수칙 및 지침 (0) | 2022.02.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