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죽을 때 후회하는 스물 다섯가지..감사

by 【고동엽】 2022. 2. 18.
 
 

오츠 슈이치하는 사람이 <죽을 때 후회하는 스물 다섯가지>라는 책을 썻습니다. 그는 죽어가는 사람들을 만나 그들이 죽어가면서 무엇을 후회하는가를 연구했습니다. 그 중에 이런 것이 있습니다. “내가 진짜 하고 싶은 일을 했더라면”, “내가 만나고 싶은 사람을 만났더라면”, “내가 가고 싶은 여행을 했었더라면”, “내가 더 많이 사랑한다고 말했더라면”. 그런데 그 중에서 1위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내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많이 했더라면”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고맙다, 감사해요. 고맙습니다“. 이 말 못한 것이 후회 1번이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