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버릴 것과 취할 것! (엡 4:22-32)

by 【고동엽】 2022. 1. 19.

버릴 것과 취할 것! (엡 4:22-32)

 

이 세상에는 사람들에게 유익을 주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역사상 가장 편리한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요사이 편리하게 만들어진 문명의 이기들은 사람들의 생활에 굉장한 편리함을 주고 있습니다. 현대 문명이 발달되어서 편리함을 제공해 주고 있고, 신속하게 정보가 교환되고, 자동화된 생활을 누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정보화의 시대고, 자동화의 시대고, 풍요의 시대입니다.
그러나 이 세상에는 사람들에게 해를 주는 것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음식이라고 해서 다 유익을 주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음식에는 방부제가 들어 있고 이 물질이 섞여 있어서 먹으면 오히려 해가 되는 음식이 있습니다.
책도 다 좋은 책이 아닙니다. 선정적이고 사람을 현혹하게 하는 책도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월간 잡지들과 주간 잡지들을 보십시오. 아주 선정적이고 읽으면 낯이 뜨거울 정도입니다. 그래서 읽으면 오히려 심성에 해를 끼치는 그런 내용의 책들이 많습니다. 무조건 먹고, 무조건 봐서는 안 됩니다.
사람을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라고 해서 무조건 먹고, 보고, 사용할 것이 아닙니다. 버려야 할 것은 버리고, 취할 것은 취하는 현명한 지혜가 필요한 시대입니다.
성경에서도 바로 이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분별력을 키우라는 요구입니다. 영이라고 다 믿지 말고 선지자라고 다 믿지 말고 예언이라고 다 믿지 말라는 것입니다. 분별하여 취할 것은 취하고 버릴 것은 버리라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분별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앞서 읽은 성경은 주안에서 거듭나고 새사람 된 성도에게는 먼저 하여야 할 일이 있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것은 버릴 것이 무엇이며, 취할 것이 무엇인가를 분간하고 선별하는 생활을 하라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시대는 특별히 선별하는 지혜와 능력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그러면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취할 것입니까? 그것이 오늘 읽은 말씀 속에서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거짓말을 버리고 참말을 하라는 것입니다.

 

거짓말은 습관 중에서도 아주 나쁜 습관입니다. 여기서 특별히 거짓말을 하지 말라고 강조하고 있는 이유는 상대방을 속이는 것이 나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것이 이방인의 특성이기 때문에 더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방인들은 거짓말하기를 특별히 좋아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옛날 아덴에서는 거짓말하는 사람에게는 시민권을 박탈했고, 애굽에서는 코를 베고, 귀를 잘라 내는 벌을 주었다고 합니다. 그 사회의 문제가 거짓말을 너무나 많이 하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오늘 우리들은 어떻습니까? 하루 종일 생활하고 집에 돌아와 누워서 가만히 생각해 보십시오. 하루 종일 우리가 얼마나 거짓말을 했는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때는 자신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평상의 대화 중에 거짓말을 구사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런가 하면 어떤 때는 의도적으로 하게 될 때도 많습니다. 그래서 남에게 피해도 주게 된고, 속이게 될 때도 있습니다. 거짓말은 할수록 늘고 습관이 됩니다. 나중에는 사람들이 그의 말을 인정하지 않게까지 됩니다. 진실성이 결여됩니다.

어떤 아들이 거짓말을 너무나 잘했습니다. 그는 외아들이었습니다. 학비를 타 갈 때는 으레 더 붙여서 타갔습니다. 용돈을 달라고 하면 줄텐데 굳이 거짓말로 속여서 타 갑니다. 이것은 버릇입니다. 그가 군대에 입대를 했습니다.
어느 날 편지가 왔는데 사고를 쳤으니 돈을 좀 급히 보내 달라는 내용의 편지였습니다. 부모는 생각하기를 군에 가서까지 그 버릇을 못 고치고 있구나 하고 그곳에서 버릇을 좀 고치고 오라고 돈을 보내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군에서 전갈이 오기를 아들이 자살해서 죽었다는 것입니다. 그때는 진짜였습니다. 정말 사고를 치고 돈이 필요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그가 하도 거짓말을 잘 해서 그때도 장난을 치는 줄 알고 부모는 그의 말을 믿지 못했던 것입니다.
평소에 진실이 결여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이방인처럼 거짓말을 하지말고 참 말을 하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거짓말을 자주 하게 되면 이것이 습관이 되고 체질화가 되어서 사람이 진실성이 없어집니다. 그렇게 되면 누구와도 진지한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것은 불행입니다. 이것이 이방인들의 버릇입니다.

 

두 번째는 분을 내어도 죄는 짓지 말라는 것입니다.

 

사람이 살다가 보면 분을 내게 될 때가 있습니다. 이때가 실수하기 가장 쉬울 때입니다. 혈압이 있는 분은 분을 내면 결정적으로 해를 입게 됩니다. 그래서 어떤 이는 분을 내다가 혈압이 올라서 죽는 이도 있습니다.
사람이 분을 내게 되면 이성을 잃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말을 막 하게 되고 나중에는 돌이킬 수 없는 큰 부끄러움을 당하게 됩니다. 그래서 성경은 분을 내지 말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성을 낼 수밖에 없는 경우에는 더디 내라고 했습니다. 이 말은 될 수 있는 데로 분을 삭이라는 말입니다.

분에는 두 가지의 분이 있습니다. 하나는 사사로운 분입니다. 이것은 감정 문제로 분을 내는 것을 말합니다. 이 같은 분은 내지 않을수록 좋으며, 내되 더디 내는 것이 좋으며, 냈다 해도 오래 품지 말라고 했습니다. 이 분을 오래 품으면 마귀가 틈을 탄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의분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공적인 분노입니다. 이것은 죄와 불의를 목격하게 될 때 일어나게 되는 분노를 말합니다.
예수님이 성전에 들어가시니 그곳에 장사꾼들이 득실거리고 있습니다. 그 모습을 목격한 예수님은 의분이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상을 뒤집어엎고 모두 내쫓았습니다. 이것은 혈기가 아니고 의분입니다.
엘리야가 이세벨이 하는 짓을 보고 의분이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그가 간절히 기도하니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모두 태워 버렸다고 했습니다. 이것이 의분입니다. 이준 열사가 헤이그 만국회의에 가서 한국의 독립을 위해서 연설을 하다가 의분이 일어나서 그만 자결을 했습니다. 그래서 그를 열사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여기 26절에서 말하는 분은 이 같은 의분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사사로운 분을 말합니다. 26절에서 "분을 내어도"라고 한 말은 우리가 인간이기 때문에 분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전제하고 있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그 뒷말이 중요합니다. "분을 낼 수는 있으나 죄는 짓지 말라."
가인이 동생에게 분을 품었습니다. 여기 까지는 인간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그런데 그 분을 오래 품었고 풀지를 못했습니다. 그랬기 때문에 마침내 동생을 죽이는 죄를 범하게 된 것입니다.
닭이 알을 오래 품고 있다가 병아리를 부화하듯이, 사람이 마음에 분을 오래 품고 있으면 언젠가는 죄를 짓게 된다는 것입니다. 살인 사건을 보면 모두 분을 오래 품은 결과 발생된 것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분을 내지 말라고 했고, 부득이 내게 되더라도 오래 품지 말라고 했습니다.

 

세 번째는 도적질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도적질은 남의 재산을 해치는 것입니다. 그런데 재산은 꼭 물질만이 아닙니다. 남의 인격의 손상, 명예의 손상, 신용 추락 등은 모두 상대방의 재산을 해치는 것입니다. 남의 물건을 훔치는 사람은 모두 감옥에 갑니다. 그래서 감옥에 가 보면 도적들이 많이 모여 있습니다.
도적놈이라고 해서 다 감옥에 가는 것은 아닙니다 진짜 절도와 강도는 교도소 밖에 더 많이 있습니다. 도적은 어디를 가나 다 있습니다. 이제는 도적놈이 교회 안에까지 들어와 있습니다. 교회에 나오는 사람이라고 해서 다 신자가 아닙니다.
지금 정통한 소식통에 의하면 서울에서는 소매치기 절도 단이 조직이 되어서 주일 날마다 교회로 파견된다고 하는데 큰 교회는 30명 정도까지 파견을 한다고 합니다. 소매치기들이 교회에 들어와서는 기도하는 동안에 가방을 뒤지고 아니면 송두리째 들고 나가 버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큰 교회에서는 기도할 때 가방을 꼭 붙잡고 "주여 믿습니다. "하고 기도를 한다고 합니다. 혹시 오늘 여기에도 와 있는지 모를 일입니다.
미국에서 소매치기로 유명한 남자와 절도로 유명한 여자가 결혼을 했다고 합니다. 챔피언끼리 결혼을 한 셈입니다. 결혼을 해서 아이를 낳게 되었는데 병원에서 낳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아이가 나오는데 글세 주먹을 꼭 쥐고 나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간호원이 어린 아이의 손가락을 펴보니까 금반지가 쥐어져 있더라고 합니다. 벌써 나오면서 간호원이 손가락에 끼고 있던 금반지를 빼서 쥐고 있었던 것입니다.

일본에서 있었던 일이라고 합니다. 어떤 도적이 여자 대학 기숙사에 들어가서 물건을 훔쳤습니다. 손에 잡히는 것은 다 훔쳐 가지고 나와서 팔았습니다. 그런데 마지막까지 팔리지 않은 책이 한 권 있었습니다. 그것이 성경책입니다.
그래서 그 책을 집에 가져다가 저녁에 읽어보려고 펼치니까 마침 에베소서 4:22 말씀이 눈에 확 들어 왔습니다. "도적질하는 자는 다시 도적질하지 말고 돌이켜 가난한 사람을 돕기 위하여 스스로 노력하여 선을 행하라, 그리고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사람을 입으라." 그렇게 쓰여 있었습니다.
그 순간 이 사람은 마음에 대못 같은 것이 콱 찔러 오는데 그때 그가 변화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회개하고 말씀대로 새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러고는 그 생활을 청산하고 어느 농장에 들어가서 열심히 일해서 기반을 닦은 다음에 결혼을 했습니다.
어느 날 부인이 남편의 옷을 빨려고 주머니를 뒤지다가 보니까 주머니 속에 조그만 성경책 한 권이 들어 있었습니다. 어디서 본 듯해서 펼쳐 보니까 자기가 사인한 옛날 잃어버린 그 성경책이었습니다.
이게 어떻게 된 이야기인지 아시겠지요? 이 사람이 바로 그 언젠가 자기 방에 들어 와서는 닥치는 대로 모두 물건을 훔쳐 갔던 그 도적놈입니다. 이것이 그리스도인의 변화입니다 옛사람을 벗어버리고 하나님이 주시는 거룩한 옷을 입어 새사람이 될 때 하나님의 축복이 이렇게 임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영국의 유명한 설교가인 스펄전은 "십일조를 바치지 않고 다른 데 사용한 사람은 십일조 도적이고, 주일을 지키지 않고 주일날 다른 일 한 사람은 주일 도적이고, 설교 안 듣고 딴 짓한 사람은 설교 도적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네 번째는 성령을 근심케 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성령도 근심을 한다고 했습니다. 성령이 언제 근심을 하느냐 하면 우리가 거짓말을 할 때 근심한다고 했습니다. 우리가 분을 낼 때, 도적질을 할 때, 남의 말을 악하게 할 때, 성령은 근심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들은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합당하지 않은 것들입니다.
특히 우리는 말로써 사람들에게 실망을 주고, 상처를 주고, 아픔을 주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신앙 생활을 오래 하다 보면 가장 많이 발달되는 곳이 입입니다. 그래서 예수 믿는 사람이라고 하면 말을 잘하는 사람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수치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남의 말에 조심을 해야 합니다. 이것이 구습입니다. 옛 사람의 변화되지 못한 습관입니다.
남의 말을 많이 하다가 보면 좋은 이야기만 하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 껌을 오래 씹어 보십시오. 처음에는 단물이 나오고, 향내가 나고, 부드럽지만, 오래 씹으면 쓴 물이 나오고, 고무 냄새가 나고, 나중에는 딱딱해집니다.
그래서 잠언은 "땔감이 떨어지면 불은 꺼진다."고 했습니다. 땔감을 넣지 않으면 불이 꺼지듯이 사람의 이야기를 하지 않으면 말이 없어진다는 말입니다.
이사야는 환상 중에 하나님을 보았습니다. 하나님의 환상에 비추어진 자신의 모습은 엉망이었습니다. 추하고 남루하고 그 중에서도 제일 입이 더러웠습니다. 그래서 "화로다 나여, 나는이제 망하였도다, 입술이 부정한 내가 하나님을 보았도다."하고 탄식하며 기도했습니다.
그때 천사가 불에 달구어진 쇠 젓가락을 가지고 와서 이사야의 더러운 입술을 지져 주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이사야는 나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선지자가 된 것입니다.

구원받은 성도가 구원받은 성도답지 못하게 살고, 말하고, 처신할 때 성령이 근심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그리스도인이 마땅히 버려야 할 것은 악독과 노함과 분 냄과 떠드는 것과 훼방하는 것이고, 그리스도인이 취하여야 할 것은 서로 인자하며 서로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이 용서하시듯 하라고 했습니다.
그렇게 하면 하나님이 우리 가까이 오셔서 먹이시고 기르시고 성숙하게 하셔서 열매 맺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출처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글쓴이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원글보기
메모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