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로 성장하는 교회
디모데후서 4:1-8
요즘 저는 정신 없이 돌아가는 세상을 바라보면서 마치 추락하고 있는 비행기를 타고 있는 것과 같은 느낌이 듭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군사,종교 할 것 없이 모든 것이 추 락하고 있는 중입니다.
저는 본시 정치에 별로 큰 관심이 없는 사람입니다만은 관심이 없는 저에게도 요즘 정치는 너무 심합니 다. 분노를 느낍니다. 밤낮 자기들 자신의 일만을 위하여 투쟁하고 싸 우느라고 정작 저들이 하여야 할 나 라의 일을 거의 전혀 하지 못하고 있으니 얼마나 답답한 일인지 이루 말로 다할 수 없습니다. 정치가 추 락하고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경제도 마찬가지입니다. 조금만 고 생하면 IMF를 졸업하고 다시 회복 이 될 줄로 기대하고 살아가고 있는 데 현실은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 다. 세계경제가 어려워 지면서 가장 중요한 탈출구가 막혔고 우리를 돕 고 살려 주겠다고 나섰던 IMF의 처방이 잘못되었다는 보고까지 나오 면서 끝이 보이지 아니하는 터널 속 에 갇힌 느낌을 받습니다. 경제도 분명 추락하고 있는 중이 틀림없습 니다.
문화도 마찬가지입니다. 한마디로 우리의 문화도 점점 소돔과 고모라 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영화 연극 소설 만화 그리고 텔레비젼 할 것 없이 그 모든 것이 다 힘을 합하여 이 세상을 타락시키고 있습니다. 마 음 놓고 자식을 기를 수 없는 세상 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솔직히 이야 기하자면 되어가고 있는 것이 아니 라 이미 되었습니다. 문화는 추락하 고 있는 것이 아니라 추락이 거의 끝나 충돌 직전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사회도 추락하고 있습니다. 보험금 을 노려 남편을 살해하는 아내 까지 는 사람이 본시 악하니까 그럴 수 있겠다고 이해는 되었습니다. 본시 부부란 등돌리면 남이 되는 정도가 아니라 원수가 되는 것이니까.. 그 러나 돈 몇백만원 때문에 어린 아들 의 손가락을 자르는 아비까지 나오 는 세상은 정말 살맛 안나는 세상입 니다. 할말이 없습니다. 사회도 추락 이 거의 끝나가고 있습니다. 믿지 않는 사람들도 종말과 말세를 이야 기하는 것을 보면 그것을 알 수 있 습니다.
국방도 추락하고 있습니다. 우리를 가장 위협하고 있는 북한이 대륙간 탄도 미사일을 개발한다. 인공위성 을 개발한다하여 우리를 불안하게 하더니 어제는 북한에 가미가제식의 자살 특공대까지 있어서 유사시 청 와대와 정부청사를 공격하여 단숨에 남한을 정복하겠다는 전략을 세워 놓고 있다는 뉴스까지 듣게 되었습 니다.
북한이 저 정도까지 막 나간다면 미국이 가만 있을리 없고 만약 미국 이 가만 있지 않는다면 틀림없이 선 제 공격을하여 그 순을 잘라 버리려 할 터인데 그렇게 되면 전쟁을 불가 피한 일이고 미국과 북한이 싸운다 고 하여도 그 전장은 당연히 우리 한반도가 될 터이니 어떻게 그와같 은 일들을 막아내고 평화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인지 생각하면 답답하고 솔직히 두렵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마음을 정말 답답하 게 하는 것은 최후까지 추락하지 아 니하고 나라와 민족을 지켜 주어야 만 할 교회까지 세상과 함께 추락하 고 있다는 것입니다. 교회가 세상의 소금과 빛이 되지 못하게 된 것은 이미 벌써 오래 되어 교회의 물이 세상으로 흘러가는 가는 것이 아니 라 세상이 물이 교회로 역류하기 시 작하였습니다. 둑이 무너지 제방으 로 감당 할 수 없으리만큼 물이 쏟 아져 들어오는 것과 같이 세상의 물 이 교회를 오염시키고 있는 것입니 다.
교회도 추락하고 있습니다. 세상의 정치가들 흉볼 것 하나도 없습니다. 부끄럽지만 우리 한국 교회 지도자 들이 저들보다 별로 나은 것이 없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교회의 추락에서 정말 말세와 종말의 위기 를 느끼게 됩니다.
정말 우리는 추락하는 비행기를 타 고 있는 사람들과 같습니다. 이 추 락을 막지 않는다면 우리는 모두 멸 망하게 될 것입니다. 이 추락을 막 으려면 이 추락의 근본적인 원인을 정확하게 알아야만 합니다.
비행기 추락의 원인은 두가지 밖에 는 없습니다. 조정사에 문제가 있든 지 아니면 비행기가 고장이 나서 조 정사의 조정이 불가능하게 되었든지 둘중에 하나입니다.
세상과 인생의 추락도 원인은 똑 같습니다. 조정사에 문제가 있든지 아니면 조정사는 문제가 없는데 비 행기가 고장이 나서 조정사의 조정 이 불가능하게 되었든지 둘중에 하 나입니다. 만화같은 이야기이지만 어떤 과대망상증에 걸린 정신병자가 아무도 모르게 조정실에 침입하여 조정사를 협박하여 묶어 놓은 후 자 신이 비행기 조정간을 잡고 조정하 고 있다면 그 비행기는 당연히 추락 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 정신병자는 과대망상증에 걸려 자신이 비행기를 조정 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는 사실을 모릅니다. 자 신이 아주 유능한 조정사라고 생각 하지만 사실은 그에게는 비행기 조 정에 대한 아무런 지식도 능력도 없 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비행기는 추 락 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참으로 불행한 일은 그 만 화같은 이야기가 사실로 우리들에게 나타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인간 은 제법 유능하지만 그러나 그렇다 고 하여서 전능한 것은 아닙니다. 인간은 제법 유식하여 참으로 많은 것을 알고 있지만 그렇다고 하여서 모든 것을 다 알 수는 없습니다.
우리 인간은 자신을 모르고 세상을 모릅니다. 왜냐하면 자신과 세상이 자신이 만든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 다. 그러니 모르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재능과 얼마 안되는 지식에 현혹되 어 대개 과대망상증에 걸려 있습니 다. 얼마든지 자신과 세상을 잘 조 정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착각에 빠 져 있습니다. 그리하여 자신과 세상 의 조정사이신 하나님을 부인하고 자신이 그 자리에 앉아 세상과 자신 을 조정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 니 비행기가 추락하는 당연하지 않 겠습니까?
이 세상에는 하나님이 세상과 자신 의 조정사이심을 믿는 사람들이 제 법 있습니다. 우리가 바로 그러한 사람들 중에 하나입니다. 그런데도 비행기가 추락하고 있습니다. 조정 사는 문제가 없는데 비행기가 고장 이 나서 조정사의 조정을 받지 못하 고 있기 때문입니다.
조정사를 조정석에 모셔 들이고 고 장난 비행기를 고쳐서 조정사의 조 정을 확실하게 받도록 하여야만 비 행기는 추락을 멈추고 정상적인 비 행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과대망상증 환자인 인간의 손이 닿 는 곳은 그곳이 정치이든 경제이든 문화이든 사회이든 다 추락하고 있 습니다. 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사람의 손이 닿지 아니하고 창세때 부터 창조주 하나님의 지배와 통치 가 유지되고 있는 세상은 지금도 여 전히 깨끗하고 아름답습니다. 모든 것이 맑고 밝고 질서 정연합니다.
그것은 세상만 그런 것이 아니라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주님의 다 스림을 벗어나 자신이 자신과 세상 의 주인이 되어 제 마음대로 제 욕 심대로 사는 사람들의 삶은 마치 궤 도를 벗어난 위성과 같지만 예수 그 리스도를 진정한 자신의 구주로 영 접하고 그분의 말씀과 뜻을 따라 순 종하는 삶을 사는 사람들의 삶은 여 전히 깨끗하고 훌륭하고 아름답습니 다.
여기서 우리는 매우 중요한 사실 하나를 발견할 수 있는데 그것은 세 상이든 사람이든 하나님이 주인이 되셔서 그분의 말씀과 뜻대로 움직 여 질 때에만 세상과 삶을 아름다운 생명을 유지 할 수 있다는 것입니 다. 과대망상증에 걸려 무지하고 무 능한 존재인 인간이 하나님의 자리 를 찬탈하고 자신이 세상과 자신의 주인이 되어 제 마음대로 제 욕심대 로 살 때 세상과 인생은 추락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성경은 우리들에게 '다른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 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 라'(행4:12)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 다.
하나님으로 하나님 되게 하는일이 유일한 문제의 해결입니다. 조정사 가 바뀌어서 비행기가 추락하고 있 는데 조정사를 바꾸지 아니하고 어 떠한 방법으로 추락을 막을 수 있겠 습니까? 백약이 무효입니다.
예수 믿어야 삽니다. 이 사실을 여 러분 믿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그 믿음대로 살아야만 합니다. 여러분 의 삶은 지금 누가 조정하고 있는가 를 살펴 보셔야만 합니다. 하나님이 내 삶의 주인이신지 내가 내 삶의 주인이신지를 살펴 보셔야만 합니 다. 만일 여러분이 여러분 자신의 주인이 되어 그 모든 것을 여러분의 욕심과 뜻대로 조정하고 있다면 추 락이 끝나기 전에 주인을 바꾸어야 만 합니다. 단언 하건데 여러분은 여러분의 주인이 되어서는 안됩니 다. 사탄에게 속아서는 안됩니다. 사 탄은 우리가 하나님이 될 수 있다고 유혹하지만 그리고 그 말은 참으로 달콤하고 그럴 듯 하지만 그것은 우 리를 높혀 주려고 하는 말이 아니라 우리를 죽이려고 속이는 말입니다. 우리로 추락케하려고 하는 말인 것 입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할 것 없이 이 세상 전체가 추락하고 있는 이유 가 무엇입니까? 하나님이 자신의 삶 의 주인이 되지 아니하고 자신이 자 신과 세상의 주인인 사람들이 정치, 경제,문화,사회를 이끌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너무 문제를 단순하게 풀어간다고 생각을 하실는지 모르지 만 그렇지 않습니다. 그것이 가장 중요한 원인이요 이유입니다. 하나 님으로 자신과 세상의 주가 되게 하 시는 일을 떠나서 인간은 절대로 바 로 될 수 없으며 그와같은 사람들이 손을 대는 모든 것들이바로 될 수도 없습니다. 그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 이 아닐 수 없습니다. 모든 추락하 는 곳에는 사람이 있고 모든 추락하 는 곳에는 하나님이 배제되어 있다 는 사실을 우리는 알아야만 합니다.
확신을 가지고 단언할 수 있습니 다. 천지를 창조하신 창조주 하나님 을 자신과 세상의 주인으로 인정하 고 그분의 말씀대로 조정을 받으려 고 하는 사람은 절대로 추락하지 않 습니다. 조정사가 조정하는 비행기 는 더러 추락하는 경우가 있어도 하 나님이 조정하시는 인생과 세상은 절대로 추락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 리고 그와같은 신앙을 가지고 살아 가는 사람들이 정치와 경제 그리고 사회와 문화에 손을 댈 때 세상의 모든 것들도 복을 받아 형통하고 발 전하게 될 것입니다.
예수를 자신의 구주로 고백하고 사 는 사람은 추락하지 않습니다. 만일 예수를 자신의 구주로 고백하였는데 도 추락하고 있다면 그것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어디엔가 고장난 부 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비행기를 정비하는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중의 하나는 쥐입니 다. 쥐가 비행기 안에 들어오는 것 을 가장 경계하고 있습니다. 쥐가 비행기 안에 들어와 전선을 갉기 시 작하면 아주 심각한 사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끊어진 선이 조명이나 하는 선이라면 다행이지만 그 선이 날개나 바퀴와 같이 조정에 있어서 중요한 것들을 조정하는 선 이라면 문제는 보통 심각한 것이 아 닙니다.
평생을 교회 생활을 하며 예수님을 자신의 구조로 고백하고 사는 사람 들 중에도 추락하는 삶을 사는 사람 들이 있습니다. 하나님으로 조정사 를 삼는데 까지는 잘 했는데 하나님 의 조정을 받는 삶의 선 일부가 절 단이 되어 하나님의 조정을 완벽하 게 받지를 못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선은 연결이 잘 되어 있는데 어떤 선은 끊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 다면 정확한 조정이 될 수 없는 것 은 당연하고 비행기가 추락하는 것 도 당연한 것입니다.
대개보면 위로와 축복의 선은 잘 연결이 되어 조정을 잘 받는데 의무 와 헌신의 선은 잘 연결이 되어 있 지 않아 좀처럼 하나님의 조정을 받 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장이 가장 잘 나는 부분이 바로 그 부분 이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로 그곳 에 고장이 나있습니다. 그리고 그와 같은 고장으로 인하여 추락하는 삶 을 살고 있습니다.
인생과 세상의 추락을 막으려면 조 정사를 바꾸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비행기를 잘 정비하여 어는 선 하나 도 끊어진 곳이 없어야만 합니다. 그와같은 삶을 살도록 노력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이와같은 사실을 여러분의 사랑하는 자녀와 가족과 특별히 믿 지 않는 이웃들에게 알려 주어야만 합니다. 저들은 추락의 원인을 알지 못하고 엉뚱한 처방을 내리고 문제 를 해결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하나 님이 저들과 세상의 주인이 되셔서 하나님의 뜻대로 인생과 세상이 조 정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는 데 저들은 그것을 알지 못하고 있습 니다.
예수 믿어야만 삽니다. 예수 믿지 않고는 살 수 없습니다. 백약이 무 효입니다. 어떠한 처방도 듣지 않을 것입니다. 이 복음을 전해야만 합니 다.
우리는 우리의 사랑하는 자녀들에 게 추락하는 세상을 물려 줄 수 는 없습니다. 죽고 망할 세상을 물려 줄 수는 없습니다. 살기 좋은 세상, 발전하는 세상, 점점 더 훌륭해지고 아름다워지는 세상을 물려 주어야만 합니다. 그러기 위하여 우리는 하나 님 나라의 확장을 위하여 노력하여 야만 합니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은 믿는 사람과 믿지 아니하는 사람의 비율이 2대 8 정도가 되는 세상입니 다. 이 비율을 바꾸어야만 합니다. 열심히 전도하여 믿는 사람과 믿지 아니하는 사람의 비율을 바꾸어야만 합니다. 2대 8이 3대 7이 되고, 3대 7이 4대 6이 되고, 4대 6이 5대 5가 되어 드디어는 하나님을 자신과 세 상의 주인으로 고백하는 사람들이 다수를 이루어 하나님의 뜻이 이루 어지는 하나님의 나라를 이 땅에 건 설해야만 합니다.
열심히 전도하여 우리 동안 교회가 성장하여야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 가 점점 확장된다는 사실을 마음에 명심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열심 히 전도하여 동안교회가 성장하고, 우리 동안교회의 성장을 통하여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될 때 정 치도 경제도 그리고 사회와 문화도 추락을 멈추고 정말 밝고 맑고 아름 다운 세상을 이룩하게 될 줄을 믿습 니다.
전도로 교회를 성장시키고 전도로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다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 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