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예수 부활하셨다 / 막 16:1-11

by 【고동엽】 2021. 12. 23.

예수 부활하셨다 / 마가복음 16:1-11

 

 

예수님의 부활은 우연한 사건이 아닙니다. 그것은 이미 구약시대부터 하나님께서 말씀을 통해 기록해 놓으시고, 반드시 그렇게 되리라고 선언하신 사건입니다. 그러므로 그 사건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하나님께서 거짓말쟁이가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도 제자들을 데리고 3년 간 사역하시면서 세 차례 자신의 부활을 예고하셨습니다. 그 중 한 예가 마가복음 8장 31절에 나오는 말씀입니다. “인자가 많은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린 바 되어 죽임을 당하고 사흘 만에 살아나리라.” 이렇게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자신의 미래를 대해 미리 말씀하셨습니다.

 

만약 예수님께서 미리 예언만 하지 않으셨어도 심적인 부담감이 훨씬 줄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자기가 사흘 만에 살아날 것을 이미 수차에 예언하셨기 때문에, 이 예언대로 예수님이 부활하시면 그 말씀이 진리로 판명되겠지만 만일 그렇지 않으면 그분은 한낮 사기극을 벌이다가 형극의 길로 치닫게 된 존재로 밖에 생각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예수님은 죽으신 후 사흘 만에 부활하셨습니다. 그분이 부활하지 않으셨다면 기독교는 존재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 지구상에 예수를 믿는다고 고백하는 사람은 하나도 없었을 것입니다. 오늘날처럼 기독교가 이 세상을 바꾸어 놓진 못했을 것입니다. 정치계, 경제계, 문화계, 교육계가 바뀌고 예수의 이름이 들어가는 곳마다 놀라운 생명의 역사가 일어나는 이유가 어디에 있습니까? 바로 예수님이 부활하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부활을 근거로 우리는 기독교만이 참 구원의 종교라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요즘 많은 젊은이들과 지성인들이 다원주의를 좋아합니다. 기독교만이 참 구원의 진리라고 고집스럽게 주장하는 것을 아주 못마땅하게 여깁니다. 그래서 이런 기독교를 향해 “오만하다. 고집스럽다. 독선적이다. 배타적이다. 영적인 독재다.”라고 하면서 갖가지 언어폭력으로 공격합니다. 그들은 말합니다. “세계 60억 인구가 3,000여 개의 종교를 가지고 있는데, 각각의 종교마다 진리가 있고 신이 있고 구원이 있는 법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서로 포용하고 상호 존중해야 된다.” 또한 그렇게 주장하는 사람을 굉장히 높이 평가합니다. 이것이 오늘날 다원주의를 쫓는 많은 젊은이들과 지성인들이 갖고 있는 생각의 흐름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경계해야 합니다. 이런 주장은 다 기만에 지나지 않습니다. 죽음으로 끝을 본 자를 우리는 구원자로 섬길 수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외에 죽음을 이기고 부활한 사람은 이 세상에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떤 종교가도 구원자라고 보지 않습니다. 무덤을 놓고 경배와 찬양의 대상을 삼는 종교에 구원이 있다고 보지 않습니다.

 

구원이 무엇입니까? 전 인류가 소원하는 구원이란 무엇입니까? 그것은 죽음에서 우리를 건지는 것입니다. 죽음의 손에서 우리를 구원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를 죽음에서 구원할 구원자는 죽음을 정복하고 살아나신 분이어야 합니다.

 

성경을 보면 하나님께서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만이 죽음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다고 말씀합니다. 히브리서 2장 14~15절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없이하시며 또 죽기를 무서워하므로 일생에 매여 종노릇 하는 모든 자들을 놓아 주려 하심이라.’ 이와 같이 죽음을 이기고 우리를 죽음에서 건져내신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의 구원자로 믿는 것입니다. 이 예수 그리스도를 소개하고 전파하는 기독교만이 참 진리요, 참 구원의 길입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너무나 중요합니다.

 

부활 주일을 맞아 세 가지를 다시금 다짐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것을 통해 과연 내가 확실하게 부활 신앙에 기초하여 신앙생활하고 있는지를 스스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예수님의 부활하심을 철저하게 믿어야 합니다. 주일날 원근 각처에서 교회로 모여 하나님 앞에 정성스럽게 예배를 드리는 성도들 가운데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않는 사람은 아마도 한 사람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좀더 깊이 들어가보면 마음이 아닌 머리로만 믿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교리로서는 예수님의 부활을 버젓이 고백하지만, 그 고백이 그 사람의 삶과 생각과 인격을 좌우할 만큼 능력 있는 고백이 되질 못합니다. 그래서 믿는 것 같은데 사실은 믿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만일 이런 사람들이 우리 중에 있다면, 이 시간 마음 속에 숨어 있는 의심을 씻어버리는 시간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부활하심을 철저하게 믿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주목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는 예수님의 부활을 처음 목격하고 증언하는 사람들의 기록이 있습니다. 우리가 읽은 본문만 봐도 놀라운 사실이 있습니다. 예수님이 죽으셔서 장사된 지 사흘째 되던 날 이른 아침에 무덤 앞에서 일어난 사건이 마가복음 16장 이하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등장하는 인물가운데 예수님의 부활을 기대한 사람이 한 명도 없었습니다. 조금이라도 예수님의 부활을 믿은 사람이 한 사람도 없습니다. 평소 예수님은 “내가 죽은 지 사흘 만에 살아나리라.”고 몇 번이나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지만, 정작 그 말씀을 기억하고 사흘째 되던 날 아침 일찍 무덤 앞에서 서성거린 제자라곤 하나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 본문에는 예수님의 부활을 전혀 기대하지도 않고 믿지도 않았던 사람들, 나중에는 이를 알고서도 믿으려 하지 않았던 사람들만 등장합니다. 우리는 이 사실을 주목해야 합니다. 다른 복음서의 기록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복음서 기자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믿도록 하고 싶은 욕심을 가졌더라면 이런 식으로 기록해선 안됩니다. 마태, 마가, 누가, 요한이 함께 모여 서로 입을 맞춰 기록하거나, 아니면 적어도 부활에 대해서 일관성 있게 기록했어야 합니다. 그런데 각 저자마다 서로 말이 안 맞습니다. 최소한 우리를 납득시키려면 증거에 있어서 모순이 없어야 합니다.

 

더욱이 맨 처음에 예수님의 부활하심을 목격한 자들이 여자들이라고 증거합니다. 그 당시 여자들의 말은 참말도 거짓말로 취급해버리는 시대였습니다. 따라서 그런 하찮은 여자들의 입을 빌려 예수님의 부활이 증거된 사실을 그대로 기록했다는 것은 도무지 사람들이 믿도록 하기 위해서 기록한 책인가 하는 의문을 갖게 합니다. 단지 자기들이 예상 밖에 발견한 사실을 보고 듣고 느낀 대로 적어 놓은 것입니다.

 

이런 하나님의 말씀을 주목해보면 그것이 거짓말일 수 없음을 분명히 확인하게 됩니다. 믿으려고 한 사람이 아닌데도 예수님의 부활하심을 증거한 점만 봐도 그렇습니다. 11절에 보면 여자들이 가서 예수님이 살아나셨다고 하자, 그 말을 들은 사람들이 듣고도 믿지 않았다고 말씀합니다. 그리고 13절에도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가 예수님을 만나고는 예루살렘으로 허겁지겁 돌아와서 예수님이 부활하셨다고 외치자 그 말을 들은 다른 제자들도 역시 안 믿었다고 나옵니다.

 

나중에 예수님이 열한 제자가 있는 방에 나타나셨을 때 책망 먼저 하셨습니다. 예수님의 부활 소식을 믿지 않았기 때문에 저희의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었다고 말씀합니다. 그러므로 우리 가운데 아직도 부활에 대해서 회의적인 분들이 있다면, 예수님의 부활을 목격하고 기록한 사람들의 기록을 정직한 마음으로 대해 보십시오. 이것은 우리로 하여금 믿도록 설득하려고 기록해 놓은 것이 아닙니다. 자기들도 안 믿었는데 이런 일이 일어났다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일 뿐입니다.

 

그러므로 엄격히 보면 이 사실을 믿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예수님이 누우셨던 무덤이 비어 있었다는 사실만 봐도 그렇습니다. 빈 무덤에 대해 설명할 길이 없는 것입니다. 만일 시체를 훔쳐갔다면 예수를 죽인 자들이 기필코 찾아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예수님은 부활하셔서 몇몇 사람들을 직접 만나셨습니다. 결국 십자가에 예수님을 못박아 죽인 자들은 부활의 사실 앞에 침묵하고 말았습니다. 또한 대제사장들은 예수님의 부활 현장에 있었던 군인들의 입을 뇌물로 틀어 막았지만, 예루살렘의 골목골목을 누비며 예수님의 부활을 외치는 제자들과 여인들의 소리를 잠잠케 할 순 없었습니다.

 

그리하여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인 예루살렘 도성에 예수의 부활을 외치며 이를 믿는 거룩한 성도들의 모임인 교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이 거짓말이라면 어떻게 그 거짓말을 믿고 수천 수만 명의 사람들이 모여서 예수님을 찬양할 수 있겠습니까? 부활 사건은 꾸며낸 이야기도 아니고, 기독교가 말하는 전설도 아닙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철저하게 주님의 부활을 믿어야 합니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예수 그리스도가 부활하심으로 예수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살았음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예수님의 부활이 나의 부활임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사는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사는 놀라운 부활의 축복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이런 믿음이 철저하면 우리의 삶 구석구석에 믿음의 영향이 미칩니다. 나의 사고 구석구석에 이 부활의 믿음이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보는 것이 달라지고, 생각하는 것이 달라지고, 문제를 다루는 자세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활동중인 미국 학자들 가운데 예수의 부활을 변론하는데 가장 탁월한 학자 중 한 명으로 꼽히는 분이 있습니다. 바로 하버마스(J. Habermas) 박사입니다. 그가 한번은 예수의 부활을 부인하는 무신론자로서 유명한 앤토니 플루 박사와 함께 공개토론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버마스 박사는 예수를 철저하게 믿는 학자요, 플루 박사는 예수를 절대적으로 안 믿는 학자입니다. 그런데 이 두 사람이 “예수는 부활했는가?”라는 제목으로 토론을 벌이게 된 것입니다. 이를 위해 여러 대학에서 온 다섯 명의 교수가 심사를 맡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그들은 중립적인 입장에서 누구의 변론이 더 설득력이 있고 논리적이며 학구적인지, 그런 다음에 그 변론의 사실여부를 평가하기로 했습니다. 이 날 공개토론 석장엔 많은 청중들이 참여하고 있었습니다.

 

결국 열띤 토론 결과 5명의 심사위원 중 4명이 하버마스 박사에게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 자리에 참석한 청중들도 하버마스 박사의 말을 듣고는 믿지 않던 사람들까지도 예수의 부활을 믿게 되게 되었습니다. 그는 이미 예수의 부활에 대해 박사 학위 논문을 쓴 바 있으며, 이 주제에 대해서만도 무게 있는 책을 무려 7권이나 쓴 석학이었습니다.

 

그런데 그의 아내가 그만 위암에 걸렸습니다. 손을 쓸 수 없을 만큼 병세가 악화되어 아내는 서서히 죽어가고 있습니다. 어린 자녀 넷을 둔 가장으로서 아내가 죽어가는 모습을 본다는 것은 정말로 이 세상에서 겪을 수 있는 지옥의 고통과도 같았을 것입니다. 어느 날 아내는 2층에 있는 방에 누워서 신음하고 있고, 자기는 현관에 앉아서 깊은 고뇌에 빠져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자기가 가르치는 여러 명의 신학생들이 전화해왔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오는 전화마다 같은 내용이었습니다. “교수님, 아내가 죽어가는 마당에 교수님은 예수님이 부활하셨다는 사실이 기쁘지 않습니까? 부활이 있다는 사실이 기쁘지 않습니까?” 이 전화를 받고는 정신이 번쩍 들었다고 합니다. 평생 예수의 부활을 가르치고 증거한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아내가 죽어가는 현장에서는 부활신앙이 아무런 소용이 없는 것처럼 깊은 고통에 빠져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전화를 받기 전까지만 해도 “하나님, 왜 하필이면 내 아내입니까? 왜 내 아내가 하필이면 이런 병에 걸려야 합니까?” 하고 하나님께 항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럴 때마다 하나님의 대답이 똑같았다는 것입니다. “나는 내 아들을 사흘 만에 살려냈지 않느냐?” 그런데 학생들의 전화를 받고 나서 하나님의 대답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깨달았다는 말입니다. ‘그렇지. 하나님은 예수님을 사흘 만에 죽음에서 살리셨어. 그렇다면 내 아내도 반드시 하나님이 살리실 거야. 비록 육신은 죽을지라도 주님이 부활하신 것처럼 때가 되면 반드시 내 아내도 부활할거야. 그리고 나도 죽을 것이고 나중에는 부활할거야. 그러므로 내가 왜 낙심하고 깊은 고뇌에서 헤매겠는가?’

 

우리 모두는 예수님의 부활을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죽어가는 사람을 앞에 놓고 예수님의 부활신앙이 어느 정도 나에게 힘과 기쁨과 소망이 되는지는 다른 차원입니다. 예수의 부활을 철저히 믿어야 되는 이유는 어떤 상황에서도 그 부활신앙 때문에 우리가 좌절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죽음 앞에 굴복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어떤 상황 앞에서도 우리는 생명 되신 주님을 찬양할 수 있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주님 안에서 우리는 더 힘있게 우리의 인생을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철저히 믿는다는 것은 나의 부활신앙이 나의 삶 전체를 지배한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우리는 예수의 부활을 담대하게 전해야 합니다. 15절을 보면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명령하셨습니다.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여기에서 복음이란 예수 그리스도가 죽음을 이기고 부활하셨다는 것입니다. 예수 부활하심으로 모든 인류가 부활할 수 있고, 예수 부활하심으로 모든 예수 믿는 자들이 영원히 살 수 있다고 전하는 것이 복음입니다. 그래서 빈 무덤을 본 자들은 남녀 할 것 없이 예수님의 살아나심을 증거했습니다. 그리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직접 만난 자들도 나중에는 입을 다물지 못하고 어디를 가든지, 누구를 만나든지 예수님을 전했습니다. 그리고 오순절 성령 충만한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직접 빈 무덤을 보지 못했고 예수님을 만난 적도 없지만 예수 그리스도가 죽음에서 부활하셨다고 소리치며 외쳤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도 전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죽음을 이기고 부활하신 예수님 외에 이 세상에 다른 소망이 없기 때문입니다.

 

콘라드 아데나워(Konrad Adenauer) 수상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그는 나치에 대항하다가 투옥되었고, 나중에 2차 대전이 끝나자 독일 수상이 되어 오늘의 독일이 있도록 한 위대한 정치가입니다. 한번은 그가 젊은 빌리 그래함 목사님과 만났습니다. 그 목사님을 만나자마자 수상이 물었습니다. “목사님, 예수 그리스도가 부활하신 것을 믿습니까?” 빌리 그래함 목사님은 분명하게 대답했습니다. “예, 저는 믿습니다.” 그러자 아데나워 수상이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목사님, 예수의 부활이 없다면 이 세상에는 다른 희망이 있을 수 없습니다.” 수상의 자리에 있는 사람이 왜 이런 말을 합니까?

 

우리는 두 가지 안목으로 역사를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이 세상의 죽음, 고통, 죄악, 전쟁, 기아, 고통을 놓고 세상을 보는 눈입니다. 이런 것을 놓고 세상을 보면, 이 세상에는 소망이 없습니다. 수상의 자리에 앉아있을 지라도 소망이 없습니다.

 

그러나 역사를 보는 다른 안목이 있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출발점으로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을 놓고 이 세상을 보면 죄는 반드시 정복됩니다. 이 세상의 모든 악은 부활하신 예수님의 능력 앞에서 심판을 받는 날이 올 것입니다. 이 세상에서 고통 하는 수많은 죄인들이 용서 받고 영생을 얻는 축복의 날이 올 것입니다. 이 더럽고 악한 세상은 하나님 앞에 심판 받고 영원히 주님께서 영광을 받으시는 그 나라가 올 것입니다. 예수의 부활을 중심으로 놓고 보면, 이 세상은 희망이 있습니다. 주님만이 희망이요, 소망입니다. 앞으로 이 세상에 태어날 모든 인류의 소망은 예수 한 분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열심히 전해야 합니다. 예수 부활하심을 전하십시오.

 

세 번째는 부활하신 주님과 날마다 동행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살아 계십니다. 그러므로 우리와 동행하시기를 기뻐하십니다. 한편 부활하신 예수님이 제일 먼저 찾은 사람들이 누구인가를 살펴보면 여러 가지 은혜스러운 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예수님은 부활하시고 나서 빌라도나 그 당시의 실세인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을 찾아가지 않으셨습니다. 그렇다고 자신의 승리를 선포하기 위해서 지붕위로 올라가지도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은 부활하시자 마자 제일 먼저 막달라 마리아를 만나 주셨습니다. 소망을 잃고 슬퍼하며 눈물 흘리고 있던 초라한 여인, 막달라 마리아를 먼저 만나셔서 왜 우느냐고 물으셨습니다. 막달라의 눈물을 보신 것입니다. 이분이 바로 부활하신 주님입니다. 부활의 주님은 그녀의 눈물을 보셨습니다. 슬퍼하는 여인, 세상으로부터 버림을 받은 여인, 아무 소망이 없어 보이는 여인, 그를 만나신 분이 부활의 주님입니다. 또한 예수님은 문을 걸어 잠그고 눈물을 흘리며 통곡하고 있는 제자들을 찾아 오셨습니다. 두문불출하고 소망 없이 하루하루를 보내는 제자들을 먼저 찾으셨습니다. 예수님을 세 번이나 모른다고 부인한 후, 마음 속에 가책을 이기지 못해 번민하면서 갈릴리 바다로 도망치다시피 한 베드로를 찾아 오셨습니다. 그리고 그를 일으켜주셨습니다. 쓰라린 기억들을 치료해 주셨습니다. 끌어안아 주셨습니다. 바로 이 분이 예수님입니다.

 

부활의 주님이 찾아가신 사람들을 가만히 보면, 그분이 어떤 사람들과 동행하기를 원하시는지 알 수 있습니다. 우리들 대부분은 세상을 사는 조건들이 다양하지만 인간의 실존 밑바닥을 보면 대동소이합니다. 우리도 막달라 마리아처럼 눈물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인생의 좌절을 맛본 사람입니다. 인생의 무서운 시련 앞에 고통 하는 사람들입니다. 내 힘으로 일어설 힘이 없어 주저앉을 때가 많은 사람들입니다. 우리도 제자들처럼 실패한 사람들일 수 있습니다. 어떤 면에서는 믿었던 것이 다 날라가 버린 허무를 느끼기도 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럴 때 부활의 주님은 찾아 오십니다. 우리가 약할 때, 실패할 때, 주저 앉아 있을 때 주님은 와계십니다. 이분이 부활의 주님인 것입니다.

 

물론 예수님이 부활하신 직후에는 예수님을 만나고 동행하는 것이 쉬웠습니다. 우리의 눈에 보이는 몸으로 찾아오셨기 때문입니다. 손에는 못 자국이 있고 옆구리에는 창 자국이 있었습니다. 제자들과 함께 음식도 나누고, 귀에 들리는 말로 서로 대화할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런 주님이 아닙니다. 예수님은 승천하시면서 더 존귀하고 영광스러운 몸으로 변화를 받으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분은 우리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 나를 찾아와서 손 바닥을 내밀고, “바로 나다. 보아라.” 고 말씀하시지 않습니다. 우리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예수님입니다. 그러나 그분은 영으로 계십니다. 나는 주 안에 있고, 주는 내 안에 있습니다. 어디서나 주님은 우리와 동행하십니다. 우리는 주님과 한 시간도 따로 떨어져 있을 수 없습니다. 그분은 살아계셔서 오늘도 이 우주를 충만케 채우시는 만유의 주가 되시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분과 동행할 수 있습니다.

 

부활의 신학을 믿습니까? 그렇다면 그분과 동행하는 삶을 조금도 등한히 여겨선 안됩니다. 켄 가이어(Ken Gire)가 쓴 아름다운 기도문이 있습니다.

 

부활하신 주님.

 

모든 것이 너무나 뿌옇게 보일 때

 

당신조차도 뿌옇게 보일 때

 

그리고 당신의 목소리가 이상하고 낯설게 들릴 때

 

제가 눈물을 씻고 당신이 제 곁에 서 계신다는 것을 보게 해 주시옵소서.

 

제가 왜 우는지를 알고 싶어하시고

 

제 상처가 무엇인지도 알고 싶어하시고

 

제 눈에서 눈물을 닦아 주고 싶어하신다는 것을 보게 해 주시옵소서.

 

감사합니다. 부활의 주님.

 

거기에 계심을 감사합니다.

 

그리고 결코 저를 떠나시거나 버리시지 않고

 

제 삶의 가장 어둡고 추운 때에도 함께 계심을 감사 드립니다.

 

예수님은 바로 우리 곁에 계십니다. 우리가 부활 주일마다 자주 애창하는 151장 찬송입니다. “예수 예수 늘 살아계셔서 주 동행하여 주시며 늘 말씀하시네. 예수 예수 내 구세주 예수 내 맘에 살아 계시네 늘 살아계시네.”

 

 

 

다같이 기도합니다.

 

“사망의 권세를 이기시고 부활하신 주님. 주님이 부활하셨음을 찬양합니다. 주님이 사망을 이기셨음을 찬양합니다. 주님이 우리 부활의 첫 열매가 되심을 찬양합니다. 주님 때문에 우리도 부활하게 됨을 찬양합니다. 주님 때문에 이 세상의 죽음이 정복됨을 찬양합니다. 하나님 아버지, 예수 부활하신 날을 기념하면서 우리 마음에 추호라도 의심이 남아 있으면 이 시간 철저하게 그 의심을 씻어 버려주시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부활의 사건을 믿는 믿음이 우리의 삶 전부를 지배할 수 있도록 인도해 주시옵소서. 그리고 누구를 만나든지 어디를 가든지 예수님이 부활하셔서 우리의 구원자가 되셨음을 기쁘게 증거하는 자가 되게 하시고, 어떤 상황에서도 부활하신 주님과 동행하는 기쁨을 맛보게 해 주시옵소서. 한시도 우리를 혼자 두지 않으시는 살아계신 주님과 동행하는 행복과 기쁨과 충만함을 맛보면서 이 세상을 이기고 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되도록 우리를 축복해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리옵나이다. 아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