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주의 신앙
요한복음 3:16
성도는 예수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은 사람이며, 그의 신앙과 생 활의 유일한 원칙은 성경이다.
여러분 신앙생활 하면서 가장 좋아 하는 성경구절이 뭡니까? 혹은 여러 분들 암송하고 있는 성경구절이 뭐 있습니까? 우리 교회 은퇴권사님 가 운데에는 얼마나 암기를 잘 하시는 지 성경 몇 구절 정도가 아니라 아 예 책 1권을 다 암기해서 다른 사람 들 기를 죽이는 그런 권사님도 계십 니다. 많은 분들이 요한복음 3장 16 절을 좋아하는 성경구절로 암기하는 성경구절로 삼습니다. 교회학교에서 어린 시절 자라나면 요한복음 3장 16절을 다 암송시키는데, 암송하는 노래가 따로 있지요. 그래서 그 노 래를 따라하다 보면 저절로 요한복 음 3장 16절을 다 암송하게 됩니다. 이 본문 말씀은 성경 가운데 가장 핵심되는 성경구절이라고 이야기 합 니다. 성경의 중심은 그리스도고, 그 예수그리스도의 구원사역이 가장 중 요한데 이 요한복음 3장 16절 말씀 은 바로 그 예수그리스도를, 예수그 리스도의 구원사역을 가장 잘 나타 내주는 성경구절이기 때문에 가장 핵심적인 성경구절이라고 이야기합 니다. 여러분들 가운데 요한복음 3 장 16절 암송하고 계신 분들도 많이 계실거고, 혹시 암송은 못하는 분이 라도 성경을 펼쳐놓고, 주보 맨 앞 부분에도 있습니다, 보시고 우리 지 금 다같이 한목소리로 요한복음 3장 16절 읽겠습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아멘.
가. 예수그리스도 1. 하나님의 사랑 하나님이 온 세상을 창조하셨던 것 입니다. 우주 만물을 하나님께서 창 조하시고 그리고 그 만드신 세상을 볼 때에 보시기에 아름다웠다고 말 씀하고 있습니다. 보시기에 좋았습 니다. 하나님께서 세상 속에 사람들 을 창조하셨는데, 그 사람들을 하나 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시고는 그 창 조하신 사람을 볼 때에 또 너무나 보시기에 아름답고 좋았습니다. 그 런데 그만 그 사람들이 하나님의 형 상대로 만들어진 그 형상을 파괴시 켜버리고 말았습니다. 하나님 앞에 배반하고 불순종함으로써 하나님 형 상이 파괴되었고, 그래서 하나님의 사랑을 받을 구석이 전혀 없이 그만 일그러지고 깨어지고 죄악된 존재가 되어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런 사람 들을 하나님께서 사랑하셨다는 것입 니다. 하나님께서 그 사람들을 사랑 하시고, 불순종하고 배반한 사람들 을 돌이키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노 력을 기울이셨는지, 오래 참고 하나 님의 사람들 선지자들을 계속해서 보내서 돌아오라고 경고도 하고 인 자와 사랑을 베풀기도 하고 많은 노 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런데도 사람 들이 하나님께로 돌아오지 않았습니 다. 2. 예수그리스도 마침내 하나님께서는 마지막으로 하 나님의 독생자를 그 사람들을 구원 하기 위해서 보내신 것입니다. 독생 자라는 것은 아버지와 아주 특별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아들이다라는 의미입니다. 요즘에야 뭐 집집마다 아이들이 하나 둘 밖에 없으니까 다 외아들 천지이지요. 그러나 에전에 는 딸들 많은데 아들 하나라면 얼마 나 귀하게 여겼습니까? 그 집안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부모 님들이나 할아버지 할머니로부터 아 주 특별한 대우를 받는 것이 바로 외아들입니다. 그 특별하고 소중한 아들을 세상에 주셨습니다. 값없이 선물로 주셨습 니다. 하늘보좌를 버리고 낮고 천한 인간 가운데 보내시는 것도 참으로 굉장히 큰 사랑인데, 거기 그친 것 이 아니라 십자가에 죽기까지 그 아 들을 내어 주셨습니다. 인간을 죄 가운데에서 구원하시기 위하여, 인 간의 모든 죄를 담당시키려고 아들 을 주신 것입니다. 옛날에는 양이라 든지 짐승에게 죄를 담당시켜서 그 짐승을 대속물로 해서 인간의 죄를 씻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하나님 께서 그 독생자에게 인간의 죄를 담 당시키시고 그 아들이 이 인간들의 모든 죄를 짊어지고 십자가에 죽는 대속물이 됨으로써 인간들의 죄를 씻으신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인간 들이 구원을 받게 된 것이지요. 정 말 놀라운 하나님의 사랑을 베푸신 것입니다. 나. 믿음으로 구원 1. 믿음 하나님께서 이렇게 놀라운 사랑을 베풀었을 때에 그 사랑을 받아들이 는 것이 바로 믿음입니다. 믿음이라 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그리스 도를 나의 생명의 주님으로 영접하 고 그분을 나의 인생으로 영접하고 그분께 나의 인생 전체를 맡기고 의 지하는 것입니다. 머리속으로만 이 해하고 혹은 지식적으로 아는 것 만 이 아닙니다. 아프거나 어려움이 있 을 때에 일시적으로 잠시 내 문제를 내어 맡기는 것이 믿음이 아닙니다. 진정한 믿음은 예수님을 나의 생명 의 주님으로, 나의 인생의 주인으로 그분을 모셔드리고 그 분께 내 인생 전체, 내 존재 자체를 온전히 내맡 기고 의지하는 것이 바로 믿음입니 다. 그렇게 예수님을 믿게 될 때에 구원을 받게 되는 것이지요. 나를 위해 십자가에 죽으시고 다시 사신 그 예수를 나의 주님으로 영접하고 그 분을 믿게 될 때에 구원을 받게 되는 것이고 오늘 성경에는 영생을 얻게 되리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2. 영생 예수를 믿으면 영생을 얻고 예수를 믿지 않으면 멸망한다는 말씀을 분 명히 합니다. 여러분 영생과 멸망은 얼마나 차이가 많은지요. 천국과 지 옥은 얼마나 차이가 많은지 모릅니 다. 둘 사이에 비슷한 점이 없습니 다. 공통점이 없습니다. 완전히 다른 것이지요. 그런데 천국이냐 지옥이 냐, 영생이냐 멸망이냐가 그 믿음에 달려있다는 것입니다. 믿으면 영생 을 얻게 되는 것이고, 천국을 소유 하게 되는 것이지요. 예수를 믿으면 죽음 이후에, 이다음에, 미래에 천국 간다, 영생을 얻게 된다 그런 정도 가 아니구요, 17절 이하의 말씀을 보면, 예수그리스도를 믿으면 구원 받게 되는데 미래 뿐만 아니라 현재 의 죄에서 자유하게 되고 현재 평강 의 삶을 살아가는 구원의 삶을 말씀 하고 있습니다. 예수를 믿으면 죄에서 자유하게 되 고 죄에서 구원받고 해방되고 그래 서 평강의 삶을 살게되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게되고 그 래서 거룩하고 정결한 삶을 살아가 게 되는 것이지요. 그러나 믿지 않으면 이미 심판받게 되는 것입니다. 죄에게 종이되어서 삶을 살아가고 타락한 죄악된 본성 에 사로잡혀서 삶을 살아가기 때문 에 그래서 늘 죄책감 가운데 두려움 과 불안 속에서 삶을 살아가는 것입 니다. 이미 심판을 받은 삶을 사는 것입니다. 믿으면 구원받는다는 것 은 이런 놀라운 은혜와 진리를 담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말씀 요한 복음 3장 16절 말씀이 바로 예수그 리스도가 중심이라는 사실을 가르쳐 주는 말씀이고, 예수그리스도를 믿 으므로 구원받아 영생얻는다는 그런 핵심적인 것을 가르쳐주는 말씀입니 다. 소중한 말씀이지요. 다. 복음주의 신앙 1. 기독교 신문이나 잡지 같 은 데에서 인터뷰를 하자고 그러면 빠지지 않고 질문하는 것이 있습니 다. 좋아하는 성경구절이 뭡니까, 좋 아하는 찬송이 뭡니까, 우리 시온성 가대에서 예수사랑 하심을 아주 잘 아름답게 찬양하셨는데, 제가 좋아 하는 찬송입니다. 그런데 우리 한목 사님께 여러 신문과 잡지에서 목사 님 좋아하는 성경구절은 뭡니까? 질 문했을 때, 일관되게 계속해서 뭐라 고 대답하시나 하면, 요한복음 3장 16절이 제가 좋아하는 성경구절이 고, 제가 늘 암송하는 성경구절입니 다 라고 대답을 하세요. 어릴 때, 소학교 다닐 때, 학교 오가 는 길 중간에 부잣집이 있었답니다. 그 부잣집 대문 에 요한복음 3장16 절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 써 있었다는거예요. 그래서 학교 오고 가고 왔다갔다 하는 동안에 저절로 암기를 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 런데 우리 한목사님께서 그냥 어릴 때에 암기한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 니라 일생동안 신앙생활 하는데 그 말씀을 붙들고 신앙생활 하셨습니 다. 목회하는데 그 말씀을 붙들고 목회하셨고, 선교할 때에도 그 말씀 을 붙들고 선교하셨습니다. 한목사님께서 우리교회를 세우고 이 끌어 가실 때에 4대 신앙지도원칙을 내세웠어요. 그 4대신앙지도원칙, 이 제는 어휘가 조금씩 바뀌었지만 그 내용은 같습니다. 그 첫번째가 뭔고 하면, 성서중심의 복음주의적 신앙 을 첫번째 신앙지도원칙으로 내세웠 습니다. (1.경건한 복음주의 신앙의 육성, 2.성서적 생활윤리의 훈련, 3. 교회연합정신의 구현, 4.세상에서의 하나님의 공의 실현) 그것이 바로 요한복음 3장 16절을 중심으로 해서 내놓은 신앙지도원칙입니다. 1977년 에 우리 한목사님께서 <올바른 신 앙노선>이라는 제목으로 설교를 하 셨습니다. 혼란한 이 세상 가운데에 서 우리가 어떻게 신앙생활을 올바 르게 해 나갈것인가 하는 것을 제시 한 설교였는데, 4대신앙지도원칙을 요약해서 4가지로 다시 말씀하는데, 첫번째는 복음주의신앙, 두번째는 청교도적인 생활, 세번째는 에큐메 니칼 정신, 네번째는 올바른 사회봉 사와 사회참여 이 네가지를 말씀했 습니다. (올바른 신앙노선(엡 4:11-16), 77.7.1 2)지금 우리가 가지 고 있는 것과 똑같습니다. 제가 우 리 한목사님을 추모하면서, 또 우리 교회에 주어진 좋은 신앙지도원칙, 정신과 방향 이 모든 것들을 다시 한번 잘 되새기기 위해서, 다음주는 한번 건너구요, 4번에 거쳐서 이 4 대신앙지도원칙을 하나씩 말씀을 전 하겠습니다. 1) 첫번째가 복음주의 신앙인 데, 한목사님게서 복음주의 신앙에 대해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복음주 의 신앙이란 종교개혁 때의 표어인 이신득의(以信得義) 신앙, 즉 믿음으 로 죄사함 받고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말씀하십니 다. 믿음으로 구원받고 믿음으로 의 롭다함을 받은다 하는 것이 복음주 의 신앙이라는 것이지요. 요한복음3 장16절. 말씀 그대로입니다. 여러분 우리가 구원받는 것은 예수그리스도 를 믿음으로 구원받는 것입니다. 예 수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죽으심으 로 내 죄를 사하시고 예수그리스도 께서 부활하셨다는 사실을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되는 거이지요. 중세 교회들은 인간의 공로와 인간의 행 위로 구원받는다고 했습니다. 믿음 으로만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믿음 과 함께 인간의 행위와 공로로도 구 원을 받는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그 래서 많은 성인들을 내세우고 그 성 인들의 공로로 인해서 내 신앙은 좀 부족하지만 그 성인들의 공로와 신 앙이 대단하기 때문에 그 분들의 신 앙과 공로를 덧입어서 나도 천국간 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복음주의 신앙은 그렇지 않습니다. 인간의 행 위나 공로로, 어떤 성인의 행위와 공로로 그 사람의 믿음으로 혹은 내 공로로 천국가는 것이 아니라 예수 를 믿음으로만 천국가는 것은 복음 주의 신앙입니다. 여러분 우리가 천 국 가는데 우리 아버지 어머니가 신 앙생활 잘 하니까 나도 천국간다, 그런 것은 없습니다. 내 아내나 내 남편이 신앙생활 잘하니까 나도 거 기 같이 끼어서, 묻혀서 천국간다, 이런 것은 있을 수가 없어요. 구원 받는 것은 내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 천국 가는 것은 내가 예 수를 믿음으로 천국 가는 것이지요. 어떤 사람, 혹은 나의 신앙, 나의 행 위나 나의 공로 이것으로 천국 가는 것이 아니라 예수를 믿음으로만 구 원받고 천국 간다는 이 말씀이 바로 복음주의 신앙이고 우리가 지켜야 될 신앙인 것입니다. 2) 두번째로 복음주의 신앙을 우리 한목사님은 오직 성경을 중심 한 신앙이다라고 말씀하고 있습니 다. 성경의 중심은 그리스도요, 그 십자가와 부활이다, 그리고 이 성경 이 성도의 신앙과 생활의 유일한 원 칙이라고 말씀을 하는 것이지요. 여러분 우리 신앙생활에 있어서 가 장 절대적인 권위는 성경이 가지고 있습니다. 성경이 우리가 신앙생활 하는 그 신앙생활에, 또 우리 일상 삶에 유일한, 다른 것이 있을 수 없 는 절대적인 가치고 표준이고 권이 가 바로 성경입니다. 천주교회에서는 성경과 동등하게 교 회의 전통과 신앙을 표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런데 복음주의 신앙에서는 교회의 전통, 신학, 교리 그런 것은 그 다음 문제고, 가장 권위를 가지는 것은, 가장 중요한 표준은 성경뿐이다 이 렇게 믿고 받아들이는 것이지요. 한 목사님은 오직 믿음, 오직 성경이란 종교개혁자들의 정신을 강조하고 있 는 것입니다. 어떤 신학이나 어떤 교리나 어떤 선언문이나 이런 것들 이 우리 신앙의 표준이 아니고, 그 런 것들은 성경 밑에 들어가서 성경 이 가장 중요한 권위가 되는 것이지 요. 교회가 가지는 역사와 전통도 다 성 경 아래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교파마다 전통이 있습니다. 우리 장 로교는 장로교 나름대로 전통이 있 구요, 침례교는 침례교대로 전통이 있구요, 감리교나 오순절교회나 다 나름대로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교회들이, 교단들이 전통을 가지 고 있는 것은 참 아름다운 일입니 다. 그렇게 다양한 전통을 가지고 다양하게 신앙생활을 해야하지요. 그러나 어떤 교단과 어떤 교회의 전 통도 성경을 앞설 수는 없는 것입니 다. 교회마다 전통을 가지고 있어요. 교 회마다 전통을 가지고 있어서 교회 마다 보면 가운의 색깔이나 모양이 조금씩 다르기도 하구요, 우리 교회 는 이렇게 설교단과 사회단 2개를 놓고 예배를 드리고 있지만 또 다른 교회는 강대상을 하나만 놓고 드리 기도 하고 뭐 다양합니다. 강대상에 올라가서 여러가지 활동하는 것도 다양하구요, 다양한 그런 전통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교회가 가 지는 전통 이 모든 것들은 다 성경 아래 들어가는 것입니다. 성경이 가 장 최고의 권위고 그 다음에 다른 모든 교회가 가지는 전통 같은 것들 이 성경 밑으로 들어가는 것이지요. 그래서 우리는 우리 교회의 전통과 이 모든 것들이 소중한 유산인데 성 경과 일치되는 것들을 잘 찾아서 발 전시켜 나가야 되는 것이구요, 혹시 라도 성경과 맞지 않는 전통이 있다 면 그것은 잘 수정해서 성경에 맞춰 서 우리가 발전을 시켜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성경이 최고의 권위를 가 지는 것이지요. 3) 그 다음에 세번째로 한목 사님은 그 복음주의 신앙을 소위 자 유주의 신앙과 대립되는 말이다라고 말씀하십니다. 자유주의 신학은 성 경을 유일한 절대적 권위로 받아들 이지 않습니다. 다른 역사 문서들과 비슷하게 받아들여서 그래서 다른 역사적인 문서들을 비평하고 분석하 듯이 성경도 비판하고 분석해서 인 간의 이성을 가지고 이런 말씀은 받 아들일 수 없다, 이런 말씀은 받아 들일 수 있다, 취사선택을 하는거예 요. 인간의 이성이 하나님의 말씀위 에 올라서는 것입니다. 인간의 이성 을 가지고 하나님 말씀, 절대적인 진리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복음주 의 신앙은 그렇지 않습니다. 복음주 의 신앙은 성경을 절대적인 권위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인간의 이성을 가지고 그것을 판단하지 않습니다. 그 절대적인 권위와 진리로 그대로 받아들이고 변치 않는 불변의 진리 로 성경을 받아들이는 것이지요. 4) 또 한목사님은 복음주의 신앙을 소위 사회복음주의 사상과 대립되는 말로 설명하십니다. 요즘 에는 여기에 관한 논쟁이 좀 없어졌 습니다만 한때 여기에 관한 논쟁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사회복음을 주장하는 분들은 사회구 원을 더 앞장세웠습니다. 구원이라 는 것은 사회 혁명 또는 사회구조의 개혁을 통해서 사회의 변화를 일으 키는 것이다, 사회구원을 이루는 것 이다라고 이야기하는데, 한목사님은 이런 것들은 비성서적이다라고 분명 히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는 성 경에서는 성경에서는 개인의 생명이 온 천하보다 귀하여 그 영혼을 죄에 서 먼저 구원함이 주님의 오신 목적 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이지요. 먼저 해야 할 것과 나중 해야 할 것 이 따로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먼저 복음으로 한 생명을 살리면, 새 생명 얻은 성도가 세상 속에 나 가서 사회를 변화시켜서 사회를 구 원하게 되는 것이지요. 개인구원이 먼저고 사회구원이 그 다음이다라는 말씀입니다. 한목사님이 이렇게 복음주의 신앙을 아주 강하게 강조하셨기 때문에, 일 생 목회를 하면서 설교강단에서나 실제적인 목회의 현장에서나 전도를 굉장히 강조하셨습니다. 천하보다 귀한 한 생명을 구원해야 되겠다, 이 한생명을 구원하는 전도에 힘쓰 고, 교회를 개척하여 세우고, 군대와 학원과 병원과 해외에까지 복음을 전하여 한 생명을 구원하는 일에 힘 을 썼습니다. 이렇게 생명 구원받은 사람이 많아지면, 그 사람들이 삶의 현장에 들어가서 사회 곳곳에 들어 가서 그 사회를 변화시키는 일들이 일어나게 되고, 그래서 그 나라와 민족이 기본 정신에서부터 변화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진 것이지요. 우리는 금년 신앙생활표어를 한 생 명을 사랑하는 교회로 정했습니다. 또 다음 주일은 우리가 만남주일로 정해가지고 이미 작정한 태신자를 초청하여 예수그리스도를 만나서 새 생명을 얻게 하고, 또 성도들과 만 나서 신앙으로 교제하여 신앙이 성 장하는 출발점이 되게 하는 주일로 삼았습니다. 여러분 이렇게 만남주 일을 정한다든지, 한생명을 사랑하 는 교회로 표어를 정한다든지, 이 모든 것들이 다 복음주의 신앙을 강 하게 실천하는 일입니다. 참 우리교회는 너무나 자랑스러운 것이 교회가 세워지는 처음서부터 오늘날까지 분명한 신앙적인 기초와 방향을 가지고 성장을 해왔습니다. 그 신앙지도원칙과 정신이 아주 분 명했기 때문에 그것을 가지고 교회 가 잘 성숙해 왔습니다. 여러가지 혼란스러운 일들이 많이 있는 세상 가운데에서도 흐트러지지 아니하고 바르고 균형있게 신앙생활을 해왔는 데 그것은 우리 한목사님께서 신학 적으로 바르고 균형있게 신앙지도원 칙을 잘 세워서 이끌어왔기 때문에 그렇게 균형잡힌 교회로 설 수 있게 된 것이지요. 자랑스러운 신앙유산 입니다. 여러분 이제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너무나 분명해졌습. 바르고 균형잡 히 신앙지도원칙을 우리가 가지게 되었는데, 이것을 계속 잘 이어받고 따라가고 살려나가고 풍성하게 하는 것은 이제 우리의 몫이 된 것입니 다. 여러분 우리는 예수그리스도를 믿음 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예수님께 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것 을 믿는 것이 우리 믿음입니다. 예 수 그리스도 외에 다른 이름이 없습 니다.인간의 공로라든지 인간의 행 위는 없습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 를 믿음으로써만 구원을 받게 되는 것이지요. 예수그리스도가 중심으로 내세워지는 것입니다. 또 우리의 신앙과 생활의 유일한 원 칙이 성경입니다. 인간의 전통이나 교리나 신학이나 인간의 이성이나 지혜 이모든 것들은 성경보다 위에 있을 수 없습니다. 성경만이 유일한 권위이고 성경만이 절대적인 진리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 성경을 붙들고 우리가 신앙생활하는 것입니 다. 사랑하는 여러분들, 오직 그리스도 만 붙드시기를 바랍니다. 오직 성경 만 붙드시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복 음주의 신앙을 잘 지켜나가고 이어 나가고 실천해나가고 풍성하게 만들 어나가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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