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작은 여우를 잡으라! (아가 2:15-17)

by 【고동엽】 2022. 3. 12.

작은 여우를 잡으라! (아가 2:15-17)

 

아가서는 솔로몬의 사랑의 노래입니다. 술람미 여인과의 사랑을 노래한 시입니다. 하지만 그것만은 아닙니다. 남녀의 사랑에 빗대어 하나님의 사람을 향한 사랑, 교회를 향한 사랑이 담겨 있습니다. 오늘 말씀은 그 중 '포도원의 노래'라고 불려지는 부분입니다.

 

1. 포도원은 무엇인가?

포도원은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은혜의 동산입니다. 믿음의 공동체인 교회를 상징적으로 말합니다만, 우리의 가정, 사업장, 직장일수도 있습니다.
▶교회는 주님의 피 값으로 세워진 믿음 공동체입니다.
행20:28절 "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또는 온 양 떼를 위하여 삼가라 성령이 저들 가운데 너희로 감독자를 삼고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교회를 치게 하셨느니라"
그렇습니다. 그래서 나의 포도원이 아니라 우리의 포도원입니다. 신랑과 신부가 같이 소유한 포도원입니다. 주님께서 몸바쳐 피 흘려 사신 '사랑의 공동체'로 준 포도원 즉 우리 성림교회가 포도원입니다.
▶이 포도원은 하나님께 속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무의미합니다.
16절 "나의 사랑하는 자는 내게 속하였고 나는 그에게 속하였다" 예수님께 속한 성도가 아니면 이 공동체(교회)와는 무관합니다. 그러나 이 공동체 안에 있는 성도는 하나님이 책임져 주십니다.
롬8:38-39절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아무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2. 작은 여우가 있습니다

아름다운 포도원을 허는 작은 여우는 무엇일까요? 여기에 대하여는 여러 가지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목사님은 사명에 대한 책임감 부족, 세상일에 분주함, 무관심, 술 취함, 완고함 등을 들었습니다.
어쨌든 사탄의 세력을 말합니다. 신앙생활을 방해하고 성도가 예배나 교회의 일을 하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들입니다. 작은 여우가 교회의 부흥을 방해하고 성도들의 신앙생활, 모이는 생활, 열심히 봉사하고 전도하는 일, 기도하는 생활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우리 안에도 작은 여우가 있습니다. ⑴부정적인 생각이 작은 여우입니다. ⑵게으름도 작은 여우입니다. ⑶'분노, 혈기'도 작은 여우입니다. ⑷내 안에 들어있는 시기심도 작은 여우랍니다. ⑸'유혹'이라는 작은 여우도 잡아야 합니다. ⑹'교만'도 무서운 작은 여우입니다. ▶작은 여우는 결국 나 자신일수도 있습니다. 나에게 가장 큰 적은 나입니다. 자신을 이겨야 합니다.

 

▶작은 여우를 분석해 보면,
①겉모양이 아름답습니다.
여우는 가죽 때문에 사랑 받고 그것 때문에 죽습니다. 그래서 여우가 살아서는 왕궁에 들어가지 못하나 죽어서는 왕후의 목에 둘려 사랑 받고 고귀한 가치를 인정받습니다. 가죽이 아름답고 용도가 있어 비싸게 팔리지만 여우 고기는 소용이 없습니다.
▶겉은 그럴싸해 보여도 속은 사탄의 올무가 되어 있는 영혼이 많습니다. 겉은 평안해도 속은 죄악으로 물들어 있다면 주님께 아무짝에 쓸모 없는 성도요 교회입니다. 겉만 뻔지르한 성도는 안됩니다. 골3:25절 "불의를 행하는 자는 불의의 보응을 받으리니 주는 외모로 사람을 취하심이 없느니라"고 성경은 말씀합니다. 사람들은 겉으로 그럴싸하니까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사탄에게 넘어갑니다. 넘어가고도 모를 때가 더 많습니다.

②'작은' 여우라 했습니다.
항상 신앙을 병들게 하고 교회의 부흥을 방해하는 것은 큰 사건이나 문제가 아니라 아주 작은 것입니다. 기도 생활을 방해하는 것이 국가적인 일이나 세계평화를 다루는 일 때문이 아닙니다. 몇 십분, 길어야 한 시간의 잠을 더 자기 위한 인간 내면의 안일성 때문입니다. 그 안일성에 기대어 사는 성도는 자신의 영혼이 사탄의 작은 꾀에 침식당하고 있음을 빨리 알아야 합니다.

③허는 것이 본업입니다
오늘 성경은 '포도원을 허는 작은 여우'라고 말합니다. 허는 것이 아니라면 굳이 잡을 일이 무엇입니까? 사탄은 신앙을 허는 것이 그 존재 이유입니다. 못하게 하고, 망하게 하고, 저주받게 하는 게 그 본업입니다. 그 무엇이든 여러분의 가정의 행복을 헌다면, 회사를 손해나게 한다면, 교회의 부흥을 막고 침체를 부추긴다면, 신앙성장을 멈추게 하거나 방해한다면, 그것을 그냥 놔두면 안될 것입니다.
▶사탄은 항상 슬그머니 들어옵니다. 갈2:4절 "이는 가만히 들어온 거짓 형제 까닭이라 저희가 가만히 들어온 것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의 가진 자유를 엿보고 우리를 종으로 삼고자 함이로되"

 

3. 잡아야 합니다

'쫓아내라' 하지 않고 '잡으라'고 한 것에 유념해야 합니다. 쫓아내면 언젠가 다시 옵니다. 하지만 잡아서 없애버리면 다시 나타나지 않습니다. 신앙생활을 방해하고 교회부흥을 방해하는 요소는 그 근원부터 잡아서 없애버려야 합니다.
여러분! 사탄의 정체를 알아서 속지 마십시오. 아주 작은 것이라도 신앙에 방해되는 것은 과감히 제거하십시오. 그게 습관이든, 전통이든, 지식이든, 일이든 신앙생활을 방해하는 것은 작은 여우의 수작임을 잊지 마십시오.
요15:4-5절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절로 과실을 맺을 수 없음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하신 말씀은 불변의 진리입니다. 이것을 방해하는 것은 작은 여우입니다. 겉으로 그럴싸해도, 아주 작은 것이라도, 신앙을 허는 것이라면 근원부터 제거함으로 승리하는 성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할/

출처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글쓴이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원글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