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개혁주의 설교연구원 제 11주년 기념 세미나
김현배 목사
목차
1. 청교도와 부흥(Revival)
2. 청교도들이 끼친 영향력
3. 영국교회 부흥의 역사
4. 영국교회 현황
5. 영국교회 부흥의 원인
6. 부흥의 결과
7. 영국교회 쇠퇴의 원인
8. 결론
1. 청교도와 부흥(Revival)
부흥이란 성령께서 비상하게 역사하실 때 교회 생활에서 체험되어 활기없이 잠들어 있는 그리스도인들의 내적인 삶을 다시 새롭게 하시는 역사이다. 즉 성도들이 영적으로 침체되었고 힘이 빠진 상태로 거의 죽어 가는 교회의 그리스도인들을 활기있게 하고 깨어 소생하게 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부흥 가운데 옛것들을 새롭게 하시고, 율법과 복음에 새로운 능력을 부여하시고, 마음과 양심이 눈 멀고 딱딱하고 차가운 자들에게 새로운 영적 각성을 주신다. 따라서 부흥은 교회들과 그리스도인 집단들에게 생명을 불어넣거나 또는 다시 생명을 불어넣어 사회에 신령하고 도덕적인 영향을 끼치게 한다. 그러므로 부흥은 일차적으로 성도들의 부흥이다.
이 영적 부흥은 청교도들이 추구하고 있었으며, 개인의 부흥이 청교도 경건 문헌의 중심 주제였다. 그리고 부흥을 경험한 청교도 목회자들은 하나님 지배하에서의 목회를 잘 감당했다. 청교도들은 그 어떤 것보다도 영국에 있는 교회가 영적으로 부흥하기를 간절히 원했다. 그 결과 17세기의 북 아일랜드에서는 주목할 만한 부흥, 아니 일련의 부흥이 있었다. 1620년대 웰시, 부르스, 리빙스톤, 데이비드 딕슨, 루터포드, 블레어 같은 사람들의 사역을 통해 스코틀랜드의 다른 교회들 가운데서도 그와 유사한 부흥이 일어났다. 잉글랜드에서는 대드함의 로저스와 키더민스터의 백스터 경우가 부흥에 해당된다. 청교도 주요 부흥 사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청교도 부흥 사례 1)
1580년대와 90년대에 헨리 스미스의 설교사역을 통하여 성 클래멘트 단스 교회에서 일어난 현상은 다음과 같다. ‘그의 교회는 청중들로 가득 찾다. 학식있는 사람들도 자신들의 의자를 들고 와 통로에 서서 설교를 들었다. 그들의 귀는 그의 입술을 주시하였고, 그들의 심령은 그들의 귀를 바싹 기울이게 만들었으며, 그는 양손에 그들의 사랑의 키를 부여 잡고 자신이 기뻐하는 대로 청중들을 이끌고 갔다.
청교도 부흥 사례 2)
1641년부터 1660년 까지 키더민스터 교회에서 사역한 리차드 박스터 사역을 통해 부흥이 일어났다. 성인 2000명 정도의 촌락인데 그들중의 대부분이 그의 목회에 의해 회심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그들을 “대부분 무지하고 교양없고 술마시고 떠드는 사람들로.. 그들은 생명있는 진실한 설교를 거의 들어본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의 목회는 놀라운 축복을 받았다.
청교도 부흥사례 3)
1631년 월요일 커크 오 셔츠 교회에서 압도적인 사건이 있었다. 존 리빙스턴(John Livingstone)은 한시간 반 동안이나 설교를 했고, 그 설교 후에 500명이 그의 설교에 수반된 능력에 의해 회심을 했다거나 또는 자신의 그리스도인의 삶이 변화된 부흥 사건이다.
청교도 부흥사례 4)
1620년 유명한 존 로저스가 청중들에게 성경을 소홀히 하는 것에 질타했던 잊을 수 없는 날이 있었다. 그는 사람들을 향해 하나님의 입장으로 말했다. “그래 나는 너희에게 오랬동안 나의 성경을 맡겼다. .. 그런데 그 성경이 아무아무 집들에서 먼지와 거미줄에 완전히 덮혀 있다. 너희는 성경을 듣는 것에 관심이 없다. 너희가 내 성경을 그렇게 사용하느냐? 좋다. 너는 내 성경을 더 이상 소유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는 자기 의자에서 성경을 집어들고 마치 그것을 그들에게서 가져가 버리는 것 같이 보이게 했다. 그러나 곧 그는 역을 바꿔 하나님을 향한 사람의 역할을 취했다. 그는 무릎을 꿇고 극히 진지하게 소리지르며 간청했다. “주여, 우리에게 무엇을 행하셔도 좋지만 당신의 성경을 우리에게서 빼앗아 가지 마소서. 우리 자녀를 죽이시고 우리 집을 불태우시고 우리 재산을 멸하소서. 그러나 우리에게서 당신의 성경만은 남겨두시고 당신의 성경은 가져가지 마소서.” 그 다음에 그는 다시 사람들을 향한 하나님의 역할을 취했다. “너희가 그렇게 말하느냐? 좋다. 잠시 동안만 너희를 시험해 보도록 하겠다. 자, 너희를 위한 성경이 여기 있다. 나는 너희가 어떻게 그것을 사용하는지 볼 것이다. 너희가 그것을 더 사랑하고… 그것을 더 말하고 더 실행하고 더욱 그에 따라 사는지 볼 것이다.
이 설교로 인해서 토마스 구드윈과 존 하우이가 크게 감동을 받았으며, 그날 교회에 가득한 사람들이 눈물에 젖었고 구드윈 자신도 눈물을 흘렸으며, 많은 사람들이 비범한 영감을 받았으며 성경에 대한 태만을 고치는 변화가 일어났다.
2. 청교도들이 끼친 영향력
청교도들의 영향력은 대서양 양쪽에 위치한 영국과 미국 두 나라에 영적 부흥이 일어났다. 18세기 영국에서는 죠지 휘필드, 요한 웨슬레, 다니엘 로우랜드, 하웰 해리스를 통하여 부흥이 일어났으며, 미국에서는 조나단 에드워드를 통해 칼빈주의적 영적 부흥운동이 일어나 청교도주의가 크게 활기를 띠게 되었다. 그 결과 19세기 까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힘을 얻게 되었다. 청교도 영향력은 적어도 2세기를 이어주고 있다.
1) 영국 부흥
놀라운 성령의 역사와 성령의 부어 주심은 죤 웨슬레(John Wesley), 죠지 휫필드, 하웰 해리스와 다니엘 로랜드를 통해 나타났으며 이때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즈, 아일랜드 등 전 영국에서 영적 부흥이 일어났다. 19세기인 1858년 북아일랜드와 웨일즈에서 부흥이 계속 일어났다. 1760년부터 1860년까지의 기간에 웨일즈에 15번 이상의 주요한 부흥이 일어났다.
2) 미국 부흥
1620년 9월 2일 101명이 영국 남쪽 플리머스에서 메이플라워 호를 타고 미국으로 떠났다. 청교도 영향을 받은 미국은 조나단 에드워드를 통해 미국 대 각성 운동이 일어났다. 로이드 존스는 조나단 에드워드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는 청교도를 알프스에, 루터와 칼빈을 히말라야에, 그리고 조나단 에드워드를 에베레스트 산에 비유했다.
3. 영국교회 부흥의 역사
부흥년도 | 부흥지역 | 설교자 | 부흥 현상 | 부흥 후 결과 |
1381 |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
존 위클리프 | ||
1500 | 잉글랜드, 웨일스 스코틀랜드, 체코슬로바키아 네덜란드 |
|||
1620 1630.6.21 |
북 아일랜드 스코틀랜드 |
웰시 부루스리빙스톤, 데이비드 딕슨 루터 포드 블레어 존 리빙스톤 |
스코틀랜드의 교회에서 부흥이 산발적으로 일어남 | |
1730~1790 | 잉글랜드, 웨일스 스코틀랜드, 미국 |
조지 휫필드 하웰 해리스 다니엘 로랜드 존 웨슬레 |
1735년 하웰해리스, 1737년 조지휫필드는 능력의 세례를 받음. 성령의 부어주심이 있었다. 그들은 밤을 세워 기도했다. | 옥외 설교가 시작됨. 광들이 회개함 감옥이 텅빔 술집이 문 닫음 |
1742.5.16 | 스코틀랜드 (킬시스) |
제임스 로베 | 12명의 성직자가 오전 8시 30분 부터 저녁 8시 30분까지 성찬 예식을 집행함. | 성찬예식 중 만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성령으로 감동받음. |
1742.8.15 | 스코틀랜드 (캡버스랑) |
조지 휫필드 | 중생에 관한 설교함. 교구 목사는 새벽 1시까지 설교함 |
설교중에 흐느껴 울고 죄를 깨달음. 3개월도 못되어 300명 개종. 3만명 모임 |
1742 | 스코틀랜드 (발데목) |
|||
1791 | 웨일스(발라) | 토마스 찰스 | ||
1794 | 잉글랜드 (쉐필드) |
존 분 알렉산더 마터 |
||
1805 | 웨일스 (아버리트위스) |
|||
1817 | 웨일스 (베드젤러트) |
1760년부터 1860년까지 웨일스에 15번의 부흥이 있었다. | ||
1824~35 | 스코틀랜드 (루이스 섬) |
앤드류 맥로드 | ||
1830 | 잉글랜드 (미드랜즈) |
제임스 카우티 | ||
1839.7.23 | 스코틀랜드(킬스티) | 윌리엄 찰스번스 | ||
1839 | 스코틀랜드(던비) | 윌리암 찰스번스 로버트 맥체인 |
||
1904~5 | 웨일스 | 에반 로버츠 | 로버츠의 기도제목은 1.그를 성령으로 충만케 해 주실 것. 2.웨일스에 부흥을 보내주실 것. 기도회는 10주 동안 밤 기도회 열림. 기도와 찬양이 끊이지 않음 | 120,150명 구원받음 주님의 임재 느낌, 성령의 강력한 역사가 있음. 오락, 술잔치 자리가 텅빔, 탄광의 지하 통로가 기도와 찬양의 장소로 바뀜 |
1859~60 | 웨일스 스코틀랜드 북아일랜드(얼스터) 잉글랜드 |
데이비드몰간 브라운 노스 제임스 캑킬란 찰스 스펄전 |
북아일랜드 얼스터, 벨파스트 등 전 지역이 기도회로 가득참. 수천, 수만명 모임 | 부흥은 북아일랜드 여러 지역을 번져감. 천명, 300명의 회심자가 있고, 수천명이 참석, 50명이 강하게 성령에 사로잡힘. 웨일스에서는 술마시는 사람이 줄어들고 술 파티 장소가 텅텅빔. |
1905 | 스코틀랜드 (에딘버러) |
조셉 켐프 | ||
1907 | 한국 (평양, 다른 지역) |
|||
1921 | 스코틀랜드 | 더글라스,브라운,조크 트룹 | ||
1931 | 웨일스(에버라본) | 마틴로이드존스 | ||
1934~9 | 스코틀랜드 (루이스 섬) |
|||
1949 | 스코틀랜드 (루이스 섬) (헤브리디스) |
던칸 캠벨 | 나이든 두 여자가 이사야 44:3 말씀을 붙들고 하나님을 갈망하며 기도함. 수 많은 사람들이 회개하고 기도함. | 온 지역이 하나님께 푹 빠짐. 가정, 논밭, 길거리에서 하나님의 임재를 의식함. |
1952 | 스코틀랜드 (베르네이) |
던칸 캠벨 | 캠벨 목사는 수 차례 설교함. 성령충만 받으라고 설교함. | 사람들이 엎드러져 스느껴 울고 있음. |
1957 | 스코틀랜드 (노스 우리스트) |
던칸 캠벨 | 설교, 기도회 | 성경학교에서 역사한 하나님의 은혜 |
1964 | 북아일랜드 (리스번) |
던칸 캠벨 | 설교, 기도회 | 주님의 임재로 가득함. |
4. 영국교회 현황
도표 1) 비국교도 교회수(1751~1718)
교단명 | 잉글랜드 | 웨일스 | 총계 |
장로교 | 637 | 25 | 662 |
독립교 | 203 | 26 | 229 |
특별침례교 | 206 | 14 | 220 |
일반침례교 | 122 | 0 | 122 |
제 7일 침례교 | 5 | 0 | 5 |
퀘이커교 | 672 | 24 | 696 |
총계 | 1,845 | 89 | 1,934 |
도표 2) 잉글랜드 : 비국교도들의 교인수(18 세기 초)
교단명 | 대략교인수 | 총인구에 비례한 퍼센트 |
장로교 | 179,350 | 3.30% |
독립교 | 59,940 | 1.10% |
특별침례교 | 40,520 | 0.74% |
일반침례교 | 18,800 | 0.35% |
퀘이커교 | 39,510 | 0.78% |
총계 | 338,120 | 6.21% |
전체인구 | 5,441,670 |
도표 3) 웨일스 : 비국교도들의 교인수 (18세기 초)
교단명 | 대략교인수 | 총인구에 비례한 퍼센트 |
장로교 | 6,080 | 1.96% |
독립교 | 7,640 | 2.47% |
특별침례교 | 4,050 | 1.31% |
총계 | 17,770 | 5.74% |
전체인구 | 309,750 |
도표 4) 장로교 분포 상황(1715~1718)
도표 5) 독립교 분포 상황(1715~1718)
도표 6) 특별침례교 분포 상황(1715~1718)
도표 7) 일반침례교 분포 상황(1715~1718)
도표 8) 퀘이커교 분포 상황(1700~1709)
도표 9) 영국교회 현황(1900~2000)
년도 | 교인수 | 교회수 | 목회자수 |
1900 | 8,663,826 | 48,988 | 45,408 |
1910 | 9,703,961 | 51,224 | 45,273 |
1920 | 9,802,669 | 52,035 | 44,037 |
1930 | 10,357,153 | 54,059 | 43,700 |
1940 | 10,017,230 | 54,928 | 45,002 |
1950 | 9,613,984 | 54,671 | 41,654 |
1960 | 9,917,845 | 54,760 | 41,211 |
1970 | 9,079,403 | 53,215 | 39,281 |
1980 | 7,528,995 | 49,838 | 35,649 |
1990 | 6,624,051 | 49,595 | 36,896 |
2000 | 5,861,796 | 48,695 | 33,709 |
5. 영국교회 부흥의 원인
1) 죄를 고백했다.
2) 기도의 절실성을 느끼고 간절한 기도생활을 했다.
3) 설교자들은 복음을 철저히 믿고 참된 복음을 설교했다.
4) 조지 휫필드의 설교 핵심 내용 (원죄, 중생, 성령의 직접적이고 즉각적이고 내적인 영향을 믿음,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입는 것(이신 칭의), 하나님과 화목되어야 함, 회심하지 않은 채 목회사역을 하는 것, 회심하지 않는 설교자들에 대한 질책, 즉 내안에 계시는 그리스도를 느끼지 않고 그리스도를 전하는 설교자를 비난)
5) 예수 그리스도 중심적. 그리스도의 피에 대해 엄청난 강조점이 주어짐. 십자가의 보혈의 찬송을 많이 불렀다.
6) 하나님에 대한 갈망, 하나님 임재에 대한 갈증, 그리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갈구하였다.
7)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는다는 교리, 중생의 교리가 강조됨.
8) 거룩한 삶, 경건을 추구하였다. – 로버트 맥체인은 일생의 최대의 소망은 거룩한 사람이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9) 성령을 의지함
6. 부흥의 결과
1) 윌리엄 윌버포스로 인해 노예제도 폐지 운동이 일어났다.
2) 각 도시별로 선교회가 조직되어 선교사를 파송했다.
3) 미성년 노동이 중단되었다.
4) 일주일에 90시간의 노동이 부흥 후 60시간의 노동이 법정 기준이 되었다.
5) YMCA, 구세군 창설, 자선 기관 및 교육 기관 등 영적 부흥 결과 많은 운동이 일어났다.
6) 빈민 지역 청소 계획, 주일학교 운동이 일어났다.
7) 사무엘 그린이라는 역사가는 “영국민의 전반적인 기질이 변화되었다”고 말했다.
8) 마이어 박사는 “큰 부흥은 언제나 사회적, 정치적 개혁을 수반했다”고 말했다.
7. 영국교회 쇠퇴의 원인
1) 성경의 권위를 부인하면서 성경 고등비평운동이 일어난다.
그들은 강단에서 성경의 권위를 의심했으며 인간이 그 권위를 대신했다. 인간 스스로 권위의 자리에 올라서서 하나님의 권위를 격하시킨 것이다. 우리는 축자영감을 믿는 것이 미친 일이라 할지라도 끝까지 어리석은 자로 남기를 결심해야 한다(스펄전). 과학의 권위가 성경의 권위를 앞지른다. 교회의 침체는 성경의 권위를 상실했기 때문이다.
2) 개혁신학의 퇴조이다
19세기 초기 40년대에 시작된 모든 현대주의 운동은 60년대에 놀랄만한 속도로 번져 나갔다. 그 당시 비국교도들의 신학은 철저한 칼빈주의였다. 그러나 개혁주의 신학은 서글픈 쇠퇴를 보이기 시작하면서 신신학에 대한 논쟁을 많이 하였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 신성을 의심함. 동정녀 탄생 부인, 속죄 죽음을 부인한다. 예수님을 사회 개혁자, 정치적인 선동자, 자유주의자, 윤리선생, 위대한 선생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3) 복음주의 쇠퇴다.
진보적이라는 사람들은 복음을 타락시키며 앞서간다면서 신령한 것들을 없애고 있다. 진리를 조금씩 포기하고 그 자리에 대신 여러가지 견해, 추리, 상상, 환상, 철학, 인간의 지혜로 채웠다. 복음전파에 있어서 강조점의 변화,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무시, 교리에 대한 믿음이 느슨해진 것, 즉 교리적 순수성의 일반적 쇠퇴, 복음을 설교하지 않고 사회, 정치, 문제를 설교함. 스펄전은 1887년부터 과속으로 언덕 아래로 달려가고 있다고 말한다. 즉 정통성의 추락을 의미한다.
4) 하나님의 계시를 거부하고 하나님의 계시의 그 자리에 철학을 놓은 것이다.
철학을 계시보다 우월하다고 여기면서 초자연과 기적을 부인함. 복음의 진리를 조금씩 포기하고 하나님의 능력에 등을 돌리고 그 자리에 여러 가지 견해, 추리, 상상, 환상, 독서, 상담, 교양, 철학으로 채웠다. 생물학, 지질학이 하는 일에 귀를 기울인다. 과학, 현대지식, 현대 학문에 권위를 부여한다. 철학은 인간의 사상들이요, 계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것을 말한다. 하나님을 믿지 않고 하나님을 배반한다. 하나님의 계시와 성경적인 견해에 등을 돌렸다. 성경 권위를 믿기 보다는 과학이 최상의 권위가 되어 버렸다. 영국교회는 하나님의 자리에 여왕을 모시고 있다.
5) 설교의 권위가 하락되었고, 전도 설교, 복음설교는 없고 건덕을 위한 설교를 했다.
하나님의 말씀보다는 현대사조를 귀하게 여긴다. 인기를 얻고 있는 설교자들은 낡아빠지고 케케묵은 복음과 진부한 청교도의 교리를 설교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들은 새로운 이론을 찾아낸다. 설교자들은 죄와 하나님의 진노, 최후 심판, 지옥과 악한 자들의 ‘영원한 파멸’에 관한 말씀은 인기가 없고, 또 현대사조에 부합되지 않는다고 한다. 하나님의 진리는 변화되어야 하며 시대에 따라 다시 만들어져야 한다고 바람에 밀리는 구름 같이 변덕스럽게 말하는 목회자들이 많다. 진리를 전하기 보다는 예화와 예증이 너무 많아 설교란 하나의 예술이란 인상을 주게 되었다. 또 정치, 사회, 도덕에 대한 설교가 많았다.
6) 이론적이고 지적인 접근이다.
설교자들은 영적인 일에 대한 관심 보다도 더 많은 학식을 갖는데 관심을 두었다. 신학교는 영성보다는 학문적으로 변화를 한다. 설교자들이 기독교의 지적인 면과 학식과 이해와 지식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결국 성령을 잊게 되며 성령을 소멸시킴. 설교자들은 성령으로 기름부음을 받기 보다는 그의 학위나 졸업장에 의해 평가되었다. 로이드존스는 학문적인 배움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권능과 기름바르는 것을 무시할 때 모든 것이 쓸모없게 된다는 것이었다. 미국 구프린스턴의 학자인 아키발드 알렉산더는 생애 초기에 부흥을 체험하였지만 후계자인 찰스 핫지는 부흥에 관심을 갖지 않았다.
7) 변증학은 강했지만 영성은 잃어버렸다.
18세기 초엽 합리주의(Rationalism), 자연신론(Deism), 19세기 현대주의(Modernism), 찰스 다윈의 진화론 등과 맞서 대적하고 싸우면서 변증학은 강했지만 영성은 잃어버렸다.
복음주의 교회는 정통 신학을 가지고 그들과 맞서 싸워 많은 에너지를 쏟으므로 교회는 적극적인 메시지보다는 변증이 중요한 것이 되어버렸다. 결국 교회는 소극적으로 되어 성령의 적극적인 역사를 인식하지 못했다.
8) 성령을 거역하였다.
성령을 슬프게 하고 사람들을 지겹게 한다. 성령의 기름부으심이 메마르다. 하나님을 더욱 닮아가는 방법, 하나님을 더욱 잘 아는 방법 등에 관심을 두지 않았다. 또한 성경과 성령을 거역하였다.
9) 챨스 피니가 쓴 글들의 영향이다.
찰스 피니의 “신앙 부흥”이란 책이 베스트 셀러가 되면서 피니의 모든 사고 방식과 가르침이 교회에 영향을 주었다. 예를 들면 “전도집회”를 부흥집회”를 여는 것으로 말한다. 사람들은 교회가 침체하면 하나님께 돌아가 부흥을 위해서 기도해야겠다고 생각하는 대신, 회의를 소집하여 복음전도 집회를 조직하고 광고 프로그램을 계획한다. 전체적인 시각과 사고 구조가 바뀐 것이다. 이것이 찰스 피니가 끼친 영향을 열매이다.
10) 주님에 대한 처음 사랑을 잃어 버렸다.
기도하지 않음. 18세기는 요한 웨슬레가 새벽 5시 예배에 집회를 인도하였다.
11) 주일 성수를 범한다.
기독신문 『월드 리포트』에 기고한 필자의 글(1998년 10월)
주일 성수하지 않는 영국
현재 영국인들은 주일성수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 미국 대형 수퍼마켓들은 주일에도 영업을 하고 있다. 영국이 국가적으로 민족적으로 범하고 있는 가장 큰 잘못이 바로 이것이다. 1991년 12월 대형 수퍼마켓들은 크리스마스 대목을 앞두고 그동안의 불경기를 만회하기 위해 일제히 문을 열었다. 그후 켄터베리대주교, 종교계 지도자들은 공동서한을 메니저 총리에게 보내 「상점들이 규정을 어기고 주일에도 영엽하는 행위를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몇년전 영국 의회는 수백년간 지켜온 주일 영업행위 금지 규정을 폐기했다. 이제는 주일 영업행위를 마음대로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후 세인즈버리, 테스코, 아스다, 세이프웨이 등 많은 대형 수퍼마켓들은 주일에도 온종일 영업을 하고 있다. 그런데 1996년 3월 광우병이라는 괴질이 영국을 강타했다. 그후 유럽연합과 세계 여러나라들이 영국 소고기의 수입금지 조치를 내렸다. 영국산 소고기는 전세계에서 기피식품으로 전락했으며 맥도널드사 등 세계적 페스트푸드점과 항공사들이 영구산 소고기를 음식이나 기내식으로 사용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영국 정부는 수만 마리의 소를 도살했다. 잠잠해지던 광우병 파동은 지난해 말 영국 정부가 갈비와 척추 부분 소고기 판매를 금지한다고 발표, 다시 재연되기도 했다.
토마스 풀러는 찰스 1세와 국회의 내란이, 부룩스는 런던의 대화재가 안식일 범한 영국에 내린 하나님의 심판이라고 말한 바 있다. 마찬가지로 영국의 신실한 그리스도인들은 광우병도 주일을 엄격하고 성실하게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온 하나님의 징계로 생각하고 있다.
12) 모이지 아니함
13) 모든 사람들을 그리스도인으로 간주하는 오류에 빠진다.
14) 기독교 서적을 읽는 독서 강조, 라디오, TV 등장
기독교 서적을 읽는 독서가 강조되면서 설교 권위가 하락됨. 라디오와 TV등장. 도덕 부재
15) 설교가 퇴색함에 따라 의식, 형식, 예식에 더 큰 주의를 기울인다.
말씀을 읽거나 기도하는 시간은 짧고 찬송하는 데는 더 많은 시간이 주어진다. 기계적인 형태의 신앙생활과 화려한 건물에 생각을 많이 한다.
8. 결론 : 영적 부흥의 원리(역대하 7:14)
1) 악한 길을 떠나라
2) 겸손하라
3) 기도하라
4)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라
영국 교회사 유적지 개요
영국 교회사에 있어서 하나님으로부터 크게 쓰임 받았던 사람들과 관계된 유적지를 간략하게 정리했다. 이 외에도 많은 인물들과 유적지가 있지만 아는 범위내에서 간단하게 요약하였다. 영국 교회사 유적지 연구와 여행하는데 약간의 도움이 되도록 정리했다. 유적지는 각 나라별(웨일스,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아일랜드)순으로 정리했다.
A . Wales
l 웨일스 부흥의 현장인 영적 유적지 방문
웨일스 복음주의 신학교(Evangelical Theological College of Wales) 석사 과정에서 공부하고 있는 한국 목사들은 최근 3회에 걸쳐 (3월, 4월과 6월) 웨일스 부흥의 현장인 여러 유적지를 방문하게 되었다. 이러한 여행을 하면서 복음주의 신학교 교회사 교수이신 Noel Gibbard 박사와 웨일스 부흥의 권위자인 Eifion Evans 박사로부터 관련 유적지에 대한 강의와 설명을 들었다. 그 장소와 인물을 중심으로 간략하게 정리했다.
1. 하웰 해리스 – 트레베카(Trefeca)
우리 일행이 제일 먼저 방문한 곳은 18세기 위대한 부흥 시기에 하나님께 쓰임 받았던 하웰 해리스(Howel Harris, 1717~1773)가 태어났던 작은 마을인 트레베카(Trevacca)였다. 하웰 해리스는 1735년 이 지역인 탈가트교회 성찬식에서 죄의식을 느끼고 회심한 후에 불타는 전도자가 되었다. 그는 1738년부터 수 많은 부흥을 체험했는데 분명 능력있는 설교자이며, 하나님 말씀에 대한 순종, 성령에 대한 목마름, 구원받지 못한 영혼들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불꽃처럼 강렬하다. 탈가트 교회 안에 그의 기념비가 있다.
2. 윌리암 윌리암스 – 랜도베리(Llandovery)
웨일스에서 가장 위대한 찬송시 작가이자 시인이며 또한 웨일스 칼빈주의 메서디즘의 신학자인 윌리암 윌리암스(William Williams, 1717~1791)는 랜도배리 마을에서 태어났다. 18세기 영적 부흥의 주요 인물인 윌리암스 동상이 있는 곳 “Llanfair-ar-byrn”을 찾아가 보았다. 윌리암 윌리암스는 하웰 해리스의 설교를 듣고 회심하였으며 그후 위대한 신학이 담긴 찬송시를 많이 출판했고, 사람들은 그 찬송을 부르기 시작하면서 놀라운 부흥의 폭발을 가져오게 되었다. 그곳 동상 앞에서 한국 목사들은 Eifion Evans 박사와 함께 단체 사진을 찍었다.
3. 다니엘 로랜드 – 랑케이토(Llangeitho)
18세기 영적 부흥의 주요한 인물인 다니엘 로랜드(Daniel Rowland, 1713~1790)는 랑케이토에서 목회하였으며, 1738에 랭케이토에서 놀라운 부흥이 시작되었는데 복음적인 부흥의 중심지이다. 그는 영국이 낳은 가장 위대하고 능력있는 설교자이며 웨일스 전 지역을 다니면서 설교했다. 우리 일행은 산 속 깊숙한 곳에 있는 어느 조그만 교회를 갔는데 그곳에서 다니엘 로랜드가 설교할 때 몇 천명씩 모였다고 한다. 그 당시는 통신 시설도 없었는데 그 많은 수가 모일 수 있었던 것은 오직 성령의 역사였음을 깨달았다.
4. 토마스 찰스 – 발라(Vala)
토마스 찰스(Thomas Charles, 1755~1814)는 조그맣고 고요한 마을인 발라에서 살았으며 옥스퍼드 대학을 졸업했다. 학문적, 지적 능력을 겸비한 그는 순회 성경학교를 열어 성경을 각 사람이 갖게하고 성경을 읽고 쓰고 암송하도록 하고 특히 교리를 많이 가르쳤다. 그는 주일학교를 시작하여 소개하였는데 성공한 케이스로 기록되고 있으며, 아울러 성경사전과 신앙 교육잡지를 만들었다. 그는 설교자이지만 교육가로서 성경 교육을 통해 많은 영향력을 끼쳤으며 부흥을 경험하게 되었고 그 후에도 웨일스 부흥을 계속 지속하게 했다. 이곳 발라에는 위대한 설교자인 크리스마스 에반스와 존 엘리아스가 자주 와서 설교했는데 사람들은 설교를 들을 때 마다 많은 감동을 받았다. 한때 부흥이 일어났던 발라도 이제는 많이 식어져 버린 상태여서 많은 아쉬움을 느끼면서 우리 일행은 다음 코스로 이동했다.
l 토마스 찰스의 공헌도는
i. 성경학교에서 공부를 한 학생가운데 처음으로 웨일스 선교사가 나왔다.
ii. 성경 보급함.
l 잉글랜드 부흥과 웨일스 부흥의 차이점
영국 부흥을 가져온 요한 웨슬레와 조지 휫필드는 제 2세대가 없어 부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웨일스 부흥은 다니엘 로랜드와 하웰해리스가 1세대라면 토마스 찰스는 2세대로서 부흥을 지속적으로 가져오게 하는 역할을 감당했다. 아울러 1904~1905년 에반 로버츠를 통해 웨일스 부흥이 오게 되는 초석이 되기도 했다.
5. 크리스마스 에반스(Christmas Evans) – 발라(Bala)
영국 침례교회 사상 가장 위대한 설교자 크리스마스 에반스가 1766년 크리스마스날에 태어났다. 그는 젊은 시절에 영적으로 심히 방황할 때 어느날 길거리를 지나던 중 깡패들로부터 맞아 실명하게 되었다. 그 후 그는 죄를 회개하고 위대한 설교자로 쓰임 받았다.
6. 존 엘리아스 (John Elias) – 발라(Bala)
북 웨일스의 위대한 설교자. 그는 방탕함과 사악과 죄와 유행했던 한 박람회에서 설교했다. 그 사람의 설교로 그 유명한 박람회가 다시는 열리지 않게 되었다. 그가 그 박람회를 사라지게 했고 그 박람회는 다시 소생되지 못했다.
7. 에반 로버츠 – 러퍼(Loughor)
1904년의 웨일스 부흥에서 크게 쓰임 받았던 에반 로버츠(1878~1951)는 교회 회중을 바라보면서 간절히 이렇게 기도했다. “오 하나님, 나를 깨뜨려 주옵소서” 그 결과 하나님께서는 그의 갈망하는 마음을 풀어 주시고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칠 크나큰 부흥의 축복을 주셨다. 1904년 하나님께서는 에반 로버츠를 통해 웨일스 전역에 부흥을 부어 주셨는데 그 놀라운 부흥이 일어났던 남 웨일스의 러퍼를 갔다. 에반 로버츠는 지역에 있는 모리아 장로교회에서 기도와 간증 및 찬양을 하면서 예배드리는 집회를 자주 가졌는데 성령의 임재로 수 많은 회심자들이 나왔다. 그는 탄광에서 광부로 일하면서도 열심히 성경 읽으며 기도했는데 특히 웨일스 부흥을 보내어 줄 것과 십만 영혼을 위해 간절히 기도했는데 그의 기도가 응답되어 1904~1905년 사이에 웨일스 전역에 놀라운 부흥과 10만명이 회심했다. 이 모리아 장로교회 앞에서 에반 로버츠 동상을 보면서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8. 마틴 로이드 존스 – 샌드 필즈(Sandfields)
20세기 영국의 위대한 강해 설교자인 마틴 로이드 존스(1899~1981)목사는 1899년 12월 20일 둘째 아들로 카디프에서 태어났다. 그는 훌륭한 의사였지만 하나님의 전능하신 손에 의해 웨일즈 샌드필즈에서 첫 목회생활을 시작했다. 남부 웨일즈의 에버레본 지방의 샌드필즈에 있는 전진 운동 선교 교회에서 11년 동안 목회하는 동안 영적 부흥을 경험했으며 교회가 크게 성장했다.
9. 마틴 로이드 존스 – 뉴캐슬 에믈린(Newcastle Emlyn)
로이드 존스 목사는 일생동안 부흥을 위해 기도했으며, 부흥을 사모하며 설교했다. 그는 우리가 부흥을 위해 계속 기도해야 하지만 부흥을 창조하기 위해서 노력하지는 말라고 한다. 로이드 존스 목사는 “부흥이란 인간의 조직이나 꾀로써 되는 것이 아니며 오직 하나님의 간섭으로만 되는 것”이라고 말한다. 20세기의 위대한 설교자인 그의 무덤은 뉴캐슬 에믈린에 안정되었는데 그곳을 찾아가 보았다. 그의 비석에 새겨진 비문에는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고전 2:2)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니엘 로랜드, 하웰 해리스, 조지 휫필드와 조나단 에드워드의 영향을 받은 로이드 존스 목사의 무덤 앞에서 에반스 박사는 기도하기를 영국과 한국에 다시 위대한 부흥을 달라고 기도했다.
l 결론
웨일스 부흥의 현장인 영적 유적지 방문을 마치고 느낀 점은 부흥이 일어난 지역이 한결같이 조그만 마을이라는 점이다. 비록 조그만 마을이지만 하나님께서 절대적으로 부어주시는 성령의 역사가 임할 때 위대한 부흥이 일어났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교회는 프로그램을 의지할 것이 아니라 성령의 권능을 더욱 의지해야 함을 더욱 깨달았다. 또한 오늘 어려운 시대를 맞고 있는 한국교회에 성령으로 충만하며 위대한 설교자인 하웰 해리스, 윌리암 윌리암스, 다니엘 로랜드, 에반 로버츠, 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와 같은 주의 종들이 더 많이 필요함을 느꼈다.
l 하노버
10. Robert Jermain Thomas 선교사
토마스 선교사는 하노버 교회에서 아버지가 목회할 때 아버지로부터 안수를 받고 선교사로 파송되었다. 토마스는 런던에서 선교 훈련을 받고 중국으로 갔으며 웨일스, 영어, 라틴어, 헬라어 등 언어에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중국에서 사랑하는 부인과 아들을 잃고 수 개월 동안 크게 낙심하였으나 그 후에 새 힘을 얻어 복음을 전하기 위해 미국의 ‘General Sherman’호를 타고 북한에 들어가 당시 27세에 북한 대동강에서 순교했다.
B. England
l London
11. 찰스 스펄전 – 메트로 폴리탄 태버너클 교회
19세기 영국 교회가 낳은 세계적인 대 설교가 스펄전은 평생 강단과 더불어 목회사역에만 열중했던 목사다. 스펄전은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열정적으로 기도한 위대한 목회자이며, 생동적이고 복음적인 설교는 생기파며 사람들의 가슴을 파고들어 큰 감동을 자아낸다.
12. 로이드 존스 – 웨스트민스터 교회
웨일즈에서 11년간 목회 후 캠벨 몰간 후임으로 33년간 런던 웨스트 민스터 교회에서 목회했다. 로이드 존스 목사는 영국이 낳은 20세기 “제 2의 스펄전”으로서 그의 깊은 영적 통찰력과 해박한 신학 및 일반 지식, 목회자적 충정은 만인의 영혼에 깊은 파도를 일으킨다. 로이드존스의 신학과 설교를 연구해 보면 그가 청교도 신학에 흠뻑 젖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그는 성령론에 있어서 청교도 신학자인 토마스 굿윈과 리차드 십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또한 그들로부터 영감을 받았으며, 그가 좌절했을 때 위로를 받았다. 그는 청교도 신앙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로이드존스는 자신의 성령론을 지지하기 위해 역사적 예화를 많이 사용했다. 특히 그는 청교도들과 18, 19세기의 설교자들에 집중되어 있다.
13. 비국교도들의 무덤
청교도인 존 오웬, 토마스 굳윈, 아이작 왓츠, 존 번연, 존길(찰스 스펄전의 전임자), 크롬웰 올리버와 아들, 수잔나(요한 웨슬레의 어머니)등의 무덤이 있다.
14. 요한 웨슬레 박물관
이곳에는 감리교 역사와 웨슬리가 말년에 살았던 사택(생가)가 있는데 지금은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다. 뜰에는 웨슬리 무덤이 있다. 비국교도 무덤 건너편에 위치하고 있다.
l Bristol
15. 죠지 뮬러(1805~1893)
뮬러는 할레 대학을 졸업한 후 의사인 솔럭 박사의 도움을 받아 1835년 영국에 선교사로 가서 브리스톨에 있는 애슐리 다운에서 고아원을 세워 2천명이 넘는 고아들을 기도로 양육했다. 고아의 아버지요, 생애 5만번 이상의 기도 응답을 받음. 기도의 아버지인 죠지 뮬러는 이곳에서 고아원을 운영했다. 지금은 기술학교로 사용되고 있다. 1875년 이후 그의 생애 황혼기에는 세계 42개국을 다니면서 약 3백만명에게 복음을 전하다가 1898년 3월 10일 아침 93세의 일기로 브리스톨의 애휴리다운에서 잠들었다.
16. 죤 웨슬레(1703~1791)
존 웨슬레 목사님의 사역을 통해 영국에서는 1790년에 이르기까지 명백한 성령의 부어 주심으로 말미암아 위대한 부흥이 일어났다. 죤 웨슬레 목사님이 처음 목회 하셨던 교회가 브리스톨 시내 한 복판에 있다. 이곳 교회 2층에는 요한 웨슬레와 동생인 찰스 웨슬레의 책, 침대, 활동사진 등이 있다.
l Gloucester(글로스터)
17. 죠지 휫필드(1714~1770)
죠지 휫필드는 글로스터에서 태어나 요한 웨슬레와 함께 브리스톨에서 옥회 전도를 시작했다. 그는 18세기 영적 부흥때 하나님께 크게 쓰임 받았던 위대한 설교자이다. 조지 휫필드는 매일 성경 한구절 읽고 기도하고, 또 성경 한구절 읽고 기도하다가 성령의 권능을 받아 나가서 설교할 때 수 많은 사람들이 회심하게 되었다. 그의 설교 핵심은 중생이었으며 그외에도 칭의, 십자가, 그리스도, 죄 등을 외쳤다. 그의 설교를 들은 후 사람들은 ‘하늘의 음성을 직접 듣는 것 같았다’고 표현했다.
l Oxford
18. Thomas Carnmer, Ridley, Hugh Latimer 순교자비
대 감독 Thomas Carnmer의 순교(영국의 세례요한) : 1533년 칸터버리대 감독으로 임명됨. 그는 자기는 살 가치가 없는 놈이라고 참회하면서 교황을 적그리스도라 하며 그의 교리는 이단이라고 간증했다. 형장에 나가서는 오른손을 들어 불꽃 가운데 넣고 타는 동안에도 “이 무가치한 오른손”이라고 계속 외치고 “주 예수여 내 영혼을 받으소서”하고 기도후 숨졌다. 장하다 그 믿음. 귀하다 그 죽음! 영국의 세례요한이여!
Ridley, Hugh Latimer – 이들 두 목사는 1555년 10월 17일 Wolsey와 Pygot가 Ely에서 순교할 때 동시에 옥스퍼드에서 화형당했다. 라티마는 수년동안 연옥, 동정녀 무죄형상 숭배 등 로마교 교리를 통박하면서 복음 진리를 강경히 증거하다가 잡혀서 리를레이와 함께 순교했다. 그는 화형장에 나가 불을 보자 “하나님은 미쁘시니 감당키 어려운 시험에 내어 주지 않으실 것이다”라고 리들레이를 격려했고 죽을 때 평생 소원인 가슴으로부터 피를 많이 쏟고 순교했다.
l Bedford – Cambridge에서 가까움
19. John Bunyan (1628~1688)
존 번연은 베드포드에서 1마일 떨어진 곳에서 1628년에 태어났다. 땜장이인 아버지를 도우며 어린 시절을 보냈는데 교육받을 기회가 없어 읽고 쓰는 정도이다. 그 후 시민전쟁이 일어나서 의회군에 가입하여 참전했으며 몇 년후 의회군의 승리로 다시 민간인으로 돌아왔다. 그는 결혼하여 첫 아기를 낳았는데 장님인 딸을 얻게 되었다. 이 일로 큰 충격을 받은 존 번연은 신앙이 흔들리기 시작했는데 여성도들의 권유로 John Gilford목사님과 상담후 그리스도를 만났다. 그 후 하나님으로 받은 특별한 은사인 설교를 하게 되었는데 많은 사람들이 감화를 받게 되자 주변에 있던 귀족 계층이 미워하였으며 결국 그는 고소받아 감옥에 갇히게 되었다. 그는 3개월의 형 언도를 받았으나 6개월이 지나도록 출감해 주지 않아 부인 엘리자베스가 부장 판사에게 어필했으나 결국 12년 옥살이를 했다. 그는 감옥에서 많은 대작을 썼는데 그 중에서도 “천로역정”은 기독교 고전으로 유명하다. 찰스 2세의 학정 때 감옥에 있던 가장 잘 알려진 사람은 천로역정을 써서 널리 소개된 그 유명한 존 번연 목사이다.
l Plymouth
20. 청교도
1620년 Mayflower호를 타고 신앙의 자유를 찾아 아메리카로 목표로 출항했던 곳이다. 청교도는 사도시대 이후 가장 위대한 설교자요 목회자요 신학자들이다. 청교도들은 강단에서 죽어가는 청중들을 향해 죽어가는 사람처럼 설교하는 열정적인 설교가이다. 청교도들은 하루에 두 번 가정예배를 드리고, 철저히 주일 성수했다.
l Worksop
21. Pilgrim Father’s memorial Hall
여러 자료들과 Mayflower 모형을 볼 수 있다.
l Bapwcrth
22. 필그림 운동의 발생지
이곳에 부임한 Richard Clylton(1556~1605)의 말씀 중심 사역을 했던 곳
l Scrooby
23. Pilgrim Fathers의 한 핵심 지도자였던 Willam Brewster가 자라고 활동했던 곳
l Epworth
24. 요한 웨슬레 생가가 있는 곳. Worksop에서 1시간 정도 위로 올라감.
C. Scotland
l Cromarty
25. John Ross(1842~1915) 선교사
- 1842.7.6 Rarichie, Nigg, East Ross에서 태어남
- 1856~9 에딘버러 U.P Divinity Hall에서 공부함
- 1870~1894 글래스고 대학에서 명예 박사 학위 받음. 안수 받고 하이랜드, 리스모어 근처에서 목회함.
- 1872 중국 만주 치투로 파송받음
- 1875~1887 한국어로 성서 번역 완간함.
- 1902 MMM(Mission Method’s in Manchuh’a) : 만주 선교 경험을 바탕으로 성 바울의 선교 방법 원리대로 선교할 것을 갈파한 탁월한 책.
- 1907 마지막 선교지에서 순회 전도 : 만 35년간 사역
- 1942.8.6 소천 ( 묘지는 에딘버러에 있음)
l 에딘버러
26. 언약도
언약도들의 지붕없는 감옥, 무덤, 목잘려 죽은 곳 등이 있다. 지붕 없는 감옥에 있던 언약도들은 헐벗고 춥고 굶주려 죽었다. 언약도들은 28년동안 (1660~1688) 18,000명이 순교 또는 심한 고생과 재산 몰수를 당하는 신앙 박해가 일어나게 되었다. 1662년에는 400명의 목사가 추방되었으며, 1663년에는 추방당한 목사들이 야외에서도 담대히 복음을 증거하자 벌금 또는 무력으로 탄압하였다. 찰스의 가옥한 핍박은 1661년부터 1668년 기간 동안에 스코틀랜드에서만 어린아이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무려 18,000명의 언약도들을 순교하게 했다. 잉글랜드에서 그의 재위 기간 동안 감옥에 간 사람들만 8천명이나 되었다. 당시의 순교자들과 핍박받은 언약도들과 청교도들의 이야기는 모든이의 가슴에 눈물을 자아내게 하는 것들이다.
언약도 중 맥케일은 에딘버러의 머켓일 십자가에서 순교했는데 그의 마지막 말은 유명하다. “오 주님 이제 나는 피조물에게 더 이상 말하지 않고 당신께 내 말을 돌리나이다. 이제 나는 결코 끊어지지 않을 하나님과 나와의 교제를 시작하나이다. 아버지 어머니 친구들이여 친척들이여 안녕히! 세상과 모든 쾌락이여 안녕히! 고기와 술이여 안녕히! 해, 달 별들아 안녕히! 하나님 아버지여 오소서 친절한 주 예수 새 언약의 중보자여 오소서! 은혜의 복된 성령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여 오소서 영광이여 오소서! 영생이여 오소서! 죽음이여 오소서!”
27. John Knox
로이드 존스 목사는 존 낙스를 청교도의 창시자라고 말한다. 1540년쯤 회심. 에딘버러에 존 낙스 무덤, 설교했던 강단, 목회했던 교회, 존 낙스 박물관 등이 있다.
D. 아일랜드
28. The Lewis Awakening(1949~1953)
루이스 섬에서 영적 부흥이 일어났다.
출처 : 칭찬받는 토랜스 장로 교회
글쓴이 : 주찬양 원글보기
'◑ 자료 18,185편 ◑ > 자료 16,731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스본 대지진 8.7(지진 규모) (0) | 2021.11.03 |
---|---|
한국교회 신학의 흐름과 전망 (0) | 2021.11.03 |
교회사에 나타난 지도자의 유형별 분석 (0) | 2021.11.03 |
네로 황제와 핍박받는 기독교 (0) | 2021.11.03 |
교회와 세계사를 시작하며 (0) | 2021.11.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