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δεδομένα 18,185편 ◑/उपदेश सामग्री 16,731편

교회와전도

by 【고동엽】 2021. 9. 26.

Ⅰ. 전도를 위한 선이해

 

1) 용어- 좁은 의미: 도(복음)의 전파

넓은 의미: 전반적인 구령(Soul-Winning)사업

2) 전도의 요소

① 선포(proclamation): 복음

② 인도(calling into)

③ 양육(upbringing)

3) 역사적 고찰

① 초대교회- 성령의 능력으로 성직자는 물론 평신도들도 열심히 전도

(행8:)

② 로마의 국교화 이후 공권력에 의한 개종

믿지 않을 시- 각종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적 불이익, 때로체벌

③ 제국주의 시대: 타 종교권에 침입해 원주민을 강제 개종시키는 선교

결과: 평신도 역할 약화, 전도는 주로 직업적 성직자가 담당

④ 다원적 세계: 종교적, 사회적 다원화로 평신도들의 입지 강화.

그러나 최근 통개에 의하면 여전히 평신도 전도 참여율 낮음(5%)

참여율 높이는 것이 과제

4) 전도 태도 수정

① 전통적 排他主義(정복)-전도 戰略 難点 多

②종교적妥協주의-도의변질, Syncretism, Secularism, 전도의 의미상실

③ 공정한 경쟁(fair competetion)-상대를 억압 중상목략하지 않고

진리의 손상없이 최선을 다해 도를 휘날림

◇ 타종교 뿐 아니라 타교회에 대해서도

 

Ⅱ. 전도의 종류와 내용

 

1) 전도의 종류

① 전도 주체에 따라

㈀ 개인전도: 1인전도

㈁ Team 전도: 2,3인 이상, homovalue society 형성함으로써 배가

효과 거둠

㈂ 교회전도: 지역 교회, 교단, 종단이 지역, 단체 대상으로 전도

② 전도 대상에 따라

㈀ 일반전도: 일반 주민이 대상

㈁ 특수전도: 특수계층 및 집단에 대한 전도-단체 특성에 따라 전도

전략 마련(학교, 군, 병원, 교도소, 농어촌, 산업체, Apt,

장애자, 윤락녀, 청소년)

③ 전도 방법에 따라

㈀ 직접 전도

a. 친지전도: 친분관계 이용(가족, 이웃, 친구)전도여부와 친분

관계가 공동운명

b. 노방전도: 자연스러운 만남 기능

c. 호방전도: 보금자리 침범에 대한 경계심이 장애

d. 문서전도:

e. 방송전도:

㈁ 믿음을 통한 축복- 간증형태

 

Ⅲ. 전도 성공 원리

 

1) 좋은 전도인 자원 확보

① 철저한 신앙인(thorough Christian)-기독교 신앙에 대한 절대적 확신

예배당(건물, 위치), 목사님, 교인(church members), programs(교육,

봉사, 예배, 친교, 전도, 선교, 사회활동...)에 대한 자부심

② 효과적 전도 교육(effective training for evangelism)

㈀ 영력 훈련: 믿음과 기도의 훈련

㈁ 복음 내용 교육: 전해야 할 기본적 도의 내용 숙지

㈂ 전도 교육 및 결단 촉구: 전도인이 갖추어야 할 태도와 전도 전략

교육

㈃ 실습훈련

③ 좋은 전도 전략 수립 및 행정적 지원:

교회는 항상 시대에 맞추어 개인 및 교회 전도전략 수립하고, 전도

대상자, 대상지 선정등 각종 정보 수집, 처리, 제공하며, 필요시 여러

기관과 협조, 책자, 전도지, 전도 용품, transportations(운송)공급과

조직망 형성 통해 적시 적소에 인원 공급 가능해야

④ Supporting community확립: 교회 전체에 전도를 귀히 여기고 권장하고

경쟁하고 부러워하는 가치관 정립되어야-정신적(예,설교) 재정적인

full support.

⑤ 새교우 관리 및 양육

㈀ 1:1 관계성- 후견인

㈁ 성경공부

㈂ 교회활동(예배, 속회...)참여

⑥ Feed-back: 인적, 물질적 선교, 사회적, 정신적, 영적 기여.

 

Ⅳ. 전도인의 양성

 

1) 기본요건: 성령 충만하고 전도의 열정과 여건 갖춘 이.

2) 전도의 의욕을 못 갖는 이유

① 그리스도인 다운 생활 못함: 부끄러움

② 자극 없음: 개인적인 도전이나 절박한 필요 못 느낌

대중광고나 전체 행사에서는 자극 잘 못받음

③ 희생에 대한 두려움: 시간, 물질

④ 여건 불충분: 가정적, 인간적(육신, 정신), 교회적(직무 과다, 행사

과다)

⑤ 타인의 의심과 질투

⑥ 관리 양육할 자신이 없을 때

⑦ 교회에 대한 주의 인식 결여

3) 전도해야 하는 이유

① 지상 명령: 막16:15

② 빚진 자의 심정: 남의 희생 통해 복음 전해 들음.

롬1:14-15;고전9:16

③ 내적 희열: 주님의 일하는 재미

④ 내세의 상급

⑤ 현세적 상급: 가정, 직장, 개인, 교회적 축복

4) 전도해야 하는 이유

① 초신자: 구원의 감격 크며, 새 세계에 대한 호기심 많아 주위에 알리고 싶어할 뿐아니라 교회 내에 친구가 부족하므로 아는 사람들을

끌어 오고 싶어함-주로 친지 전도.

② 경쟁심 많은 자: 빌1-15

③ 순종심이 강한 자

④ 전도 훈련을 받고 전도의 축복을 체험한 자

 

5) 전도자의 기본 자세

① 적극적 자세: "때를 얻든지 못얻든지"(딤후 4:2) "만민에게"

"땅끝까지" 전파하되 하면된다!

② 충분한 준비 기도

③ 성경과 친숙-중요 요절 정확히 암송해야

④ 부드러운 말씨와 단정한 몸차림, 겸손한 자세:

의미 못주는 상투어(예. "예수 믿고 구원")대신 자연스럽고 실질적인

접근(수가성 여인)

⑤ 유연성(flexibility):"여러 사람에게 여러 모양으로"(고전9:22)

⑥ 논쟁 금물

⑦ 실망 금물: 상대가 받아들이지 않는다 해도(마12-15)

⑧ 피전도인에 대한 책임감 투철: 교회라는 새 환경에 적응토록 충분히

도와줌. 교회나 모임에 오도록 권면하고 찾도록

 

Ⅴ. 전도 전략

 

1) 개인 전도 전략

① 눈에 띄는 사람부터: 거리, 학교, 이웃, 직장에서

반 공개적 장소에서 1:1로 만나면 효과

② 사람 만날 용무를 만들라: * * 직업 전도사의 약점

-업무상 교인과의 접촉이 더 많음. "양이 양을 낳는다"

③ 敵을 치되 장사부터

④ 반대 의견을 충분히 대비하라

⑤ 아는 대답은 말씀에 근거해 조리있게 단시간에, 단 성실히 하라.

⑥ 될수 있는 한 적지에 들어가기 보다는 홈 그라운드로 끌어들이라

-"와 보라"

<홈 그라운드의 잇점>

㈀ 상대의 사기를 꺽는다

㈁ 상대가 직접 도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버거운 상대일 때 지원군이 상존

⑦ 명함(교회 소개서와 함께)을 꼭 갖고 다니라-책임

이름과 전화번호를 알려주어 신앙 상담과 교회 방문시 문의 가능토록

⑧ 선물을 주라-물질적, 정신적(예: 영어회화, 영어, 성경, 과외지도...)

 

2) 교회 전도 전략

① 전도인 양성 위한 교육 program 수립하여 지속적 집행

② 통계자료 수집. 분석: 예배(주일 낮, 밤, 수요, 새벽, 속회) 참석자.

인구분포, 전입자(동회)

③ 교회 홍보

④ 전도 집회- "총동원 전도 잔치"

⑤ 자원 방문자 위한 특별 배려

㈀ 방문자 카드 활용

㈁ 후견인 연결-교구 전도사 외에 평신도 후견인과 즉시 연결

⑥ 새 교우에 대한 관심: 사진 게시

⑦ 새 교우 관리 및 양육에 세심한 배려

 

3) 총동원 전도 대회의 예- 1987. 6. 14 "5만명 돌파 총력 전도 주일"

① 붐 조성: ㈀ 표어: "가자 믿음의 집으로!

예수 믿고 내 생애 최고의 날"

㈁ 전도송: "내 생애 최고의 날 6월 14일/5만명이 모였다.

믿음의 집에/예수믿고 내 일생 제일 복된 날"

② 전교인의 전도체험

㈀ 노방전도: 매주일 대예배 후 전교인이 2개조로 지역 노방전도

㈁ 10인 전도 위한 기도: 전도 작정서 작성.

매 7:30-8:30에 5분 기도, 한 영혼을 위한 한끼 금식.

③ 준비 집회

㈀ 조속장 단합 대회

㈁ 전도왕 초청 집회

㈂ 24시간 릴레이 금식기도

㈃ 50일 연속 오순절 기도회

㈄ 재직 조찬 기도회

㈅ 실행위원 산상 기도회

④ 상황실 운영: 24시간 2교대로 전도 현황 파악 및 독려, 전도지 배급

전담.

⑤ 활 동:

㈀ 각급학교, 기관, 기업체, 단체등에 전도 홍보 요원 파견

㈁ 노방 전도 및 아파트 축호 전도

㈂ 서울시 전역에 포스터 및 전도 전단지(100만장) 배포

㈃ 믿음의 집 경우 노선 버스에 홍보물 부착

㈄ 잠실 운동장 및 서울 대공원 입장객에게 홍보용 썬캡 증정

㈅ 신문에 전도지 삽입

㈆ 믿음의 기업을 통해 각종 혜택 더불어 홍보 및 전도

⑥ 당일 행사:

㈀ 임시 예배실 마련, TV설치, 임시 주차장 마련

㈁ 15부 연속 예배

㈂ 등록카드 수거와 기념물 증정

⑦ 결 과:

㈀ 교인 배가

㈁ 전교인 전도 체험으로 전도의 희열 만끽, 전도의 생활화

 

◆ 특별 강사, 간증자 이용도 좋은 효과

(청소년 대상 전도 집회때 간증 -최수종)

 

Ⅵ. 결 론

 

1) 현재 10% 이내인 교회내 전도자들의 비율을 높이는 것이 교회 성장의 초석

2) 전도자들에게 자부심을 줄만한 요인들이 교회 내에 있어야 한다.

(예: "목사님의 설교가 좋다")

3) 신자들에게 전도의 기쁨을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한다.

4) 평소에 전도 못하던 교인도 특별 전도 대회같은 행사때 전도 할 수 있는

기회 갖게 된다.

5) 평소에 늘 전도를 귀히 여기고 권장하는 가치관이 교회 내에 충만하도록

한다.

출처 : 주님의 임재앞에..

글쓴이 : 주님의나귀 원글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