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δεδομένα 18,185편 ◑/उपदेश सामग्री 16,731편

세상에서 가장 귀한 믿음 (히브리서 11:1~6)

by 【고동엽】 2022. 3. 30.
 
전체 목록가기 믿음 목록 돌아가기
   

 

세상에서 가장 귀한 믿음 (히브리서 11:1~6)

사람들은 흔히 눈에 보이지 않거나 손으로 만질 수 없는 것은 믿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입니다. 지금 이 안에 공기가 가득하지만 공기가 눈에 보입니까? 보이지도 않고 만질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공기는 존재합니다. 여러분, 공기가 없는 곳에 여러분을 가두어 둔다면 10분 안에 다 죽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 너무나 많습니다. 여기 TV를 켜놓고 다이얼을 맞추면 화면이 나오고 소리가 들립니다. 그것은 이 안에 TV나 라디오의 전파가 가득하다는 뜻이 아닙니까? 그러나 우리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눈으로 보는 것이 인식의 전부가 아닙니다. 색깔이나 사물은 눈으로 보아서 알지만 소리는 눈으로 볼 수 없고 귀로만 들어서 알 수 있고, 냄새는 코로 인식할 수 있는 것이지 눈이 암만 좋아도 볼 수 없고 아무리 예민해도 냄새를 맡을 수 없습니다.
사람의 눈도 3가지가 있습니다. 육안(肉眼)이 있고, 지안(智眼)이 있습니다. 한글을 배운 사람은 한글을 읽고 영어를 배운 사람이라야 영어책을 읽을 수 있지, 그렇지 않으면 흰 종이에 점이 찍힌 것으로 보입니다. 더 중요한 눈은 영안(靈眼)입니다. 사람은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육신과 정신과 영혼, 즉 계란이 껍질과 흰 자위와 노른자위, 세 가지로 구분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런데 영의 눈은 예수님을 믿어 구원받아야 죽었던 영혼이 살아나면서 열리기 시작합니다. 영의 눈이 열리면 하나님도 알고 마귀도 알고 천사도 알게 됩니다.
  하나님은 영이시라고 했습니다(God is spirit). 몸만 교회에 나왔다고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신령(spirit)과 진정(truth)으로 예배해야 된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제일 먼저 믿음을 가져야 구원도 받고, 하나님의 기쁘신 뜻이 무엇인지도 알게 됩니다. 히브리서 11장 6절에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고 했습니다. 제일 먼저 하나님이 계신 것을 믿고, 예수님이 나의 구주이심도 믿고,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도 믿어야 합니다.
  
  1. 창조주 하나님이 계심을 믿어야 합니다

  공산주의자들은 우주만물이 저절로 생겨났다고 하며 하나님이 없다고 합니다. 사람이 하나님을 만들었다고 하고 부활도 천국도 없다고 합니다.
  여러분, 이 예배당이 어느 날 자고 났더니 저절로 생겨났다면 말이 됩니까? 이 건물을 설계하고 건축한 사람이 있습니다. 또 아프리카에서 어떤 사람이 사람들이 안 다니는 곳에서 시계를 주웠다고 합시다. 이 시계가 저절로 생겨났다고 하면 되겠습니까? 이 시계를 설계하고 만든 사람이 반드시 어디엔가 있습니다. 이 시계가 자동시계라고 정말 저 혼자 돌아가는 것입니까? 여기에 누군가 배터리를 넣었기 때문에 돌아가는 것입니다.
  우리가 사는 이 지구가 24시간에 한 바퀴 자전하지요, 또 태양을 중심으로 365일 동안에 한 바퀴 공전합니다. 굵은 끄나풀로 붙들어 매서 잡아 돌리는 것도 아닌데 자전하고 공전합니다. 한 시간 늦지도 않고 빠르지도 않습니다. 또 지구와 태양이 지금보다 더 멀리서 회전한다면 우리는 다 얼어 죽습니다. 지금보다 더 가깝게 회전한다면 우리는 다 타죽습니다. 게다가 지구가 계란처럼 타원형으로 생긴 데다가 23.5도 기울어져서 돕니다. 그래서 지구에 골고루 햇빛이 비치게 됩니다. 기울기가 10%만 달라져도 우리는 타죽거나 얼어죽습니다. 가장 적당한 각도로 기울어져서 돌고 있습니다. 지구가 도는 데도 바닷물이 쏟아지지 않고 사람들이 떨어져 나가지도 않습니다. 여러분, 이 일이 어떻게 우연히 저절로 되었다고 생각합니까? 창조주 하나님이 창조하시고 운행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무신론자들, 진화론자들은 원숭이가 진화해서 사람이 되었다고 하는데 그것은 말도 안 되는 거짓말입니다. 원숭이가 진화해서 사람이 되었다면 올챙이가 해마다 개구리가 되듯이 지금도 어느 산 속에서 원숭이가 사람이 되어 걸어 내려오는 것을 보거나 진화되는 과정에 있는 것이 발견되거나 했어야 하는데 역사가 시작된 이래 아무도 본 사람이 없고 화석도 그런 화석을 본 일이 없습니다. 시편 33편 12절에 “여호와로 자기 하나님을 삼은 나라 곧 하나님의 기업으로 빼신 바 된 백성은 복이 있도다”라고 했고, 시편 144편 15절에는 “이러한 백성은 복이 있나니 여호와를 자기 하나님으로 삼는 백성은 복이 있도다”라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창조주 하나님, 참 하나님을 섬기는 나라는 다 복을 받습니다.

  2. 예수님을 믿어야만 구원받습니다
  하나님은 한 분이지만 3위를 갖고 계십니다. 물은 H2O 하나지만 얼리면 고체로 변하고 끓이면 수증기, 기체로 변합니다. 물이 액체로만 머물러 있다면 물 구실을 못합니다. 바다에나 연못에 갇혀만 있으면 물 노릇을 할 수 없습니다.
  기체가 되어 하늘로 올라가서 비가 되어 내려와야 식물도 살고 동물도 살고 사람도 살 수가 있습니다. 북극에 사는 물고기나 다른 생물들은 얼음 밑에 있기 때문에 수온이 일정 온도 이상 내려가지 않아서 살 수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보이지 않던 하나님이 보이는(visible) 하나님으로 세상에 오신 분이 예수님입니다. 예수님은 성현 중의 한 사람이 아닙니다. 인성과 신성을 가지신 하나님이십니다. 그 분이 성령으로 잉태되어 죄 없는 피를 가지신 분으로 오셔서 십자가에서 그 피를 흘려 죄를 대속하여 죽으시고 부활하셨기 때문에 그 예수님만이 우리의 구세주가 되시고 그 분을 믿어야만 구원받고 천국에 들어가지, 다른 길로는 구원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요한복음 14장 6절에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고 하셨고, 요한복음 3장 16절에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고 하셨습니다. 요한복음 3장 36절에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이 있고 아들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고 하셨습니다. 아무 종교나 믿어도 구원받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을 믿어도 신성과 인성을 가지신 분, 그 피로 대속해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믿지 않는 사람이나 다른 종교에도 구원이 있다고 믿는 사람은 무서운 이단이요, 구원받지 못할 사람입니다.
  예수님을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시인하면 오늘부터 구원받습니다. 아무리 죄 많은 사람도 구원을 받습니다. 로마서 10장 9~10절에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고 했습니다.
  기도를 믿음으로 따라하시면 영원한 운명이 바뀌어져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천국의 백성이 됩니다. “하나님 아버지, 이 죄인이 하나님께 돌아옵니다. 예수님을 나의 구주로 영접하오니 구원해 주시옵소서. 아멘”. 로마서 3장 10절에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을 안 믿고는 죄 사함 받고 구원받을 사람이 한 사람도 없습니다. 로마서 3장 23~24절에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고 하셨고, 25절에는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 제물로 세우셨으니…”라고 했습니다.
  호주에는 인구 수보다 양의 수가 더 많습니다. 하루는 목동 하나가 언덕 위에 앉아서 양떼를 내려다보며 지키고 있는데 큰 독수리 한 마리가 양 새끼를 채가려고 내려와서 어미양과 싸우다가 목동이 내려가니까 날아가 버렸습니다. 그런데 어미양은 독수리한테 찢기고 쪼여서 눈이 멀고 피를 흘리고 있는데 그 새끼양은 어미의 네 다리 안에서 안전하게 살아 있었습니다. 그 어미는 도망치면 살 수가 있었지만 자기 새끼를 살리려고 눈이 뽑히고 피를 흘려 죽게 된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십자가에 달려 피 흘려 죽으시고 또 3일 만에 부활하시고 승천하셨습니다. 이 예수님은 장차 세상 죄를 심판하러 다시 오십니다. 이 예수님을 믿어야만 구원을 받습니다.

  3.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어야 합니다

  구원받고 올바른 크리스천이 되려면 창조주 하나님이 계심을 믿고, 그 다음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구세주로 믿고, 그 다음은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고 하나님의 계시의 책임을 믿어야 합니다. 성경은 사람의 말이나 사상을 기록한 책이 아니고 하나님의 뜻과 말씀이 계시된 책입니다.
  “그리스도는 하나의 인간이지,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라는 것을 써서 그의 신성을 찢어버리자”라고 하는 의도에서 류 월레이스(General Lew Walace)란 사람이 벤허(Ben Hur)라는 작품을 썼는데 그는 연구하면 연구할수록 예수님께서 지상에서 찾아볼 수 없는 위대한 생애를 사신 것을 발견하고 마침내 “이 사람은 하나님의 아들이로다”라고 고백했습니다.
  전에 미국의 Standard 회사가 이집트에 큰 석유광을 갖게 되었는데 그 동기는 어떤 사람이 출애굽기 2장을 읽다가 모세의 부모가 바로왕의 명을 거스르고 석 달 동안 모세를 숨겨서 키우다가 역청과 나무진을 칠해서 나일강에 띄웠다는 구절을 읽고 ‘이것은 아스팔트에 쓰는 콜타르일 것이다. 즉 이 근처에 석유광이 있을 것이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나일강 지역을 탐사하다가 1953년에 석유광을 발견했습니다. 성경은 허황된 고문서가 아니라 변함없는 하나님의 말씀이 기록된 책입니다.
  
  ① 성경은 살아 역사하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히브리서 4장 12절에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라고 했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수술하고 변하여 새사람이 되게 합니다.

  ② 성경은 생명의 말씀입니다
  요한복음 6장 63절에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고 했고, 요한복음 5장 39절에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라고 했습니다. 죽은 영혼을 살리고 영생을 얻게 하는 말씀입니다.  ③ 성경은 지혜를 주는 말씀입니다
  이 세상의 어떤 학문이나 철학이 주지 못하는 지혜를 얻게 합니다. 시편 119편 98~100절에 “…원수보다 지혜롭게 하나이다…스승보다 승하며 주의 법도를 지키므로 나의 명철함이 노인보다 승하니이다”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지혜를 얻으려면 성경을 많이 읽고 능력을 받으려면 기도를 많이 해야 합니다.

  ④ 성경에는 치료의 능력이 있습니다
  우리 교회에서 예배드리며 말씀을 듣다가 마음과 육신의 병을 고침 받은 사람이 많습니다. 시편 107편 20절에 “저가 그 말씀을 보내어 저희를 고치사 위경에서 건지시는도다”라고 했습니다.

  ⑤ 성경은 사탄을 이기는 능력이 있습니다
  예수님도 마귀의 시험을 받으실 때 “성경에 기록되었으되…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고 말씀으로 물리치셨습니다. 요한계시록 12장 7절에 “또 여러 형제가 어린 양의 피와 자기의 증거하는 말(성경말씀)을 인하여 저를 이기었으니…”라고, 성경말씀과 그리스도의 보혈로 마귀를 이기는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원수 마귀가 고통과 아픔을 줄 때에는 누가복음 10장 19절로 새 힘을 얻고 마귀를 이길 수 있게 됩니다. “내가 너희에게 뱀과 전갈을 밟으며 원수의 모든 능력을 제어할 권세를 주었으니 너희를 해할 자가 결단코 없으리라”고 했습니다.

  ⑥ 성경을 받은 나라는 복을 받습니다
  시편 33편 12절에 “여호와로 자기 하나님을 삼은 나라 곧 하나님의 기업으로 빼신 바 된 백성은 복이 있도다”라고 하신 말씀대로 성경을 받아들이고 여호와 하나님을 섬기는 나라는 다 복을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성경말씀을 믿고 받아들이고 그 말씀대로 살아야 합니다. 히브리서 4장 3절에 “…그 들은 바 말씀이 저희에게 유익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을 화합지 아니함이라”고 했습니다. 밀가루가 아무리 좋아도 물로 반죽을 하지 않으면 음식이 되지 못하는 것과 같습니다.
  데살로니가전서 2장 13절에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속에서 역사하느니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성경말씀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고 받아들이고 행할 때 구원을 얻고 축복도 받습니다.
  창조주 하나님을 믿고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구주로 영접하며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는 것이 제일 먼저 필요합니다.

할렐루야!

출처/ 김홍도목사 설교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