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성탄에 복 받는 가정 (누가복음 2:1-14)

by 【고동엽】 2022. 9. 23.

성탄에 복 받는 가정  (누가복음 2:1-14)

성탄절을 맞이하게 되면, 옛날 에 밤잠을 자지 아니하고 성탄 트리 를 만들고 연극을 준비하며 뛰어다 니던 참으로 행복한 추억들을 회상 하며 동심을 돌아가게 됨을 느끼게 됩니다. 저는 이것이 성탄이라고 생 각합니다. 어떤 교회에 초등학교 4 학년 학생들이 성탄 성극을 준비하 였습니다. 바비이라고 하는 어린이 가 베들레헴의 여관집 주인역을 맡 았습니다. 바비의 부모님들은 손님 이 오면 융숭하게 대접을 하는 친절 한 사람들이었습니다. 바비는 여관 집 주인의 역을 하면서 요셉과 마리 아가 여관에 찾아왔을 때에 성극의 대본대로
"미안합니다. 이 여관에는 방이 하나도 없습니다."라고 말을 했습니다. 그러나 요셉과 마리아가 돌아서 나가는 그 모습을 보면서 그 소년은 늘 눈물이 글썽이게 되었습 니다. 며칠을 연습한 후 성극을 하 게 되었습니다. 드디어 요셉과 마리 아가 여관을 찾아왔습니다. 문전에 서서 이 소년은 대본대로 말을 했습 니다. 그리고 난 후에 그 소년은 대 본에도 없는 말을 했습니다.
"그렇 지만 잠깐 들어오셔서 차나 한잔 들 고 가시지요."
이것이 동심의 세계 의 아름다운 마음입니다. 성탄절은 온 세계의 가정이 성탄절로 인해서 축복을 받는 세계의 명절입니다. 서 구의 성탄절은 흩어졌던 온 가족이 집으로 돌아와서 음식을 나누며 정 담을 나누고 선물을 주고받는 날입 니다. 마치 우리 나라의 구정과 같 습니다.
처음 성탄절의 기록을 보면 가정 에 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요셉과 마리아는 호적을 하러 고향 으로 돌아가야 했습니다. 그리고 정 혼한 요셉과 마리아가 성령으로 잉 태된 어린 아기를 낳는 이야기가 나 옵니다. 말구유에 예수님이 탄생했 다는 것은 오늘날로 말하자면 homeless-people이 노숙하는 곳에 서 예수님이 탄생하셨다는 이야기입 니다. 노상에서 탄생하신 예수님, 말 구유에서 탄생하신 예수님을 생각할 때에 어떻게 우리 가정이 복된 가정 으로 성탄의 은총을 입을 것인가를 생각하게 됩니다. 온 세계의 가정의 명절인 이 성탄절에 우리가 축복을 가정이 되기 위해서 세 가지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1. 우리의 가정에 평화의 예수님께 서 탄생하실 때 축복의 가정이 된 다.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게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눅 2:14) 예수님은 평화의 왕으로 오셨 습니다. 성탄의 메시지는 평화의 메 시지입니다. 세계 제 1,2차 대전 때 에 성탄절이 되면 정전 협정도 없이 서로 전쟁을 멈추고 적들과 먹을 것 을 나누고 선물을 나누며 피차간의 가정을 그리고 향수에 젖는 날로 보 냈다고 합니다. 저 멀리 유대 땅 베 들레헴에 태어난 예수님만이 아니라 오늘 우리의 거친 세상, 살벌한 세 상, 서로 물고 뜯으며 싸우는 이 세 상에서, 성탄절의 평화의 왕이 우리 가정에 태어나게 될 때에 그 가정에 기쁨과 즐거움과 감사가 넘치게 됩 니다. 이것이 바로 성탄절의 축복입 니다.
한달 반전에 저희 가정에 7번째 손자가 태어났습니다. 이름을 호산 이라고 했습니다. 이 이름은
"호산 나! 호산나!"라는 말이 좋다고 제 손자인 호백이가 지어준 것입니다. 저도 집에 함께 있으면서 어린 아기 가 태어날 때까지 기도하며 순산하 기를 바랬습니다. 마침내 한 생명이 이 세상에 태어나면서 소리를 지르 며 이 가정의 가운데 뉘어질 때에 온 가정이 변화되었습니다.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기뻐합니다. 기쁨과 즐거움의 이유는 바로 어린 아기가 탄생했기 때문입니다. 정말 신비스 럽습니다. 우리 가정에 손자 한 명 이 태어나도 그렇게 기쁘고 즐겁다 면 하나님의 아들 예수께서 평화의 왕으로 우리들의 가정 한 가운데 태 어나게 될 때에, 우리의 마음속에 탄생될 때에, 그리고 그 아기 예수 님을 믿음으로 맞이하게 될 때에 우 리는 기쁘고 감사하게 되며 365일을 평화의 날로 행복을 누리고 살아가 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크리스찬의 삶입니다.
한 유대인이
"행복의 비결"이라 는 책에 행복은 건강, 재물, 아름다 움, 즐거움, 조화 등이 있어야 된다 고 갖가지 조건을 썼습니다. 그는 그 책을 유대인 랍비에게 읽어보라 고 드렸는데 그 유대인 랍비가 그 책을 읽어보고는 그 많은 조건들이 다 갖추어져도 불행해 질 수 있으며 행복을 위해서 한가지 꼭 필요한 것 이 있다고 그에게 말했는데 그것은 바로
"평화"라고 했습니다. 여러분 가정에 돈과 권력이 아무리 많이 있 어도 평화가 없이 다투기만 한다면 행복할 수 없는 것입니다. 평화의 주인이 되신 예수님이 우리 가정에 탄생될 때에 늘 기쁨과 감사가 넘치 는 행복의 가정이 되는 것입니다.
광림 교회에 있는 스태인드글래 스를 자세히 보시면 색유리 조각들 이 모여서 하나님과 예수님을 상징 하고 성령과 교회를 상징하며 숲 속 에 불타는 호렙산, 웨슬리의 마음을 상징합니다. 조화를 이루어서 위대 한 예술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처 럼 우리의 조각나고 모난 것들이 예 수님의 사랑으로 뭉쳐지게 될 때에 아름다운 조각품처럼 아름다운 축복 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 바 로 우리의 가정입니다. 우리 가정에 평화가 임할 때에 이 살벌한 시대에 주님을 모시고 참으로 행복한 가정 이 되는 것입니다.

2. 어린 아기 예수를 찬양하고 예 배할 때에 행복한 가정이 된다.
성탄절 때에 들에서 양을 치던 목자들이 천군 천사들과 함께 하나 님께 찬양을 하고 영광을 돌렸다고 합니다. 크리스마스라는 말은 Christ(그리스도) + mass(천주교의 미사)라는 단어의 합성어입니다. 즉 그리스도에게 예배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배를 드리지 않는 성탄 절은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백화점 앞에 가보면 산타클로스가 사슴들이 끄는 썰매를 타는 것이 성탄인 것으 로 상징을 합니다. 그러나 처음 성 탄절의 이야기에는 산타클로스가 없 습니다. 서구 사람들은 주일 예배를 잘 드리지 않다가도 성탄절과 부활 절 때에는 예배에 꼭 참석을 한다고 합니다. 성탄절 때에 예배를 드리고 하나님을 찬양해야 성탄절의 의미를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저는 성탄절이 가까워 올 때마다 고향에서 어린 시절에 공산치하에서 도 어떻게 하면 그날만큼은 마음껏 주님을 찬양하고 예배하며 기쁘게 지낼 수 있을까를 고민했던 옛날의 추억에 행복감을 느끼게됩니다. 성 탄절 성극을 할 때에 제가 모세역을 맡게 되었습니다. 억압받는 이스라 엘 백성을 출애굽을 해서 가나안 땅 으로 인도하는 모세역을 할 때, 공 산치하에서 억압받는 가운데 그 성 극을 하게 될 때에 저는 많은 은혜 를 받았습니다. 공산당들의 눈총을 받아가며 새벽에 성도들의 가정을 찾아다니며 그 앞에서 캐롤을 부르 고 찬양을 하며 성도들과 뜨거운 정 을 나누면서 성탄을 지냈던 그때를 생각할 때에 그것이 바로 참 성탄절 이라고 생각합니다.
동방박사들은 점성학을 연구하 던 사람들이라고 합니다. 그들이 이 상한 별을 보고는 예물을 들고 베들 레헴에 찾아온 것은 예배를 하기 위 함이었습니다. 왕 앞에 경배하기 위 함이었습니다. 카스파라는 동방박사 는 황금을 가지고 예수님께 드렸는 데 황금을 드렸다고 하는 것은 인간 소유의 최고의 것을 드렸다는 것입 니다. 넬콰이어라는 동방박사는 사 상과 영향력을 상징하는 유향을 드 렸습니다. 발타진이라는 박사는 몰 약을 드렸는데 예수님의 시체를 썩 지 않게 하기 위해서 몰약을 드렸다 는 것은 예수님의 부활을 상징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렇게 우리 의 주님이신 예수님께 정성을 다해 서 예배드릴 때에, 어린 아기 예수 님 앞에 경배하고 찬양할 때에 큰 축복이 여러분의 가정에 임하게 됨 을 믿습니다. 찬양하는 성탄, 예배하 는 성탄이 바로 축복의 상징입니다.

3. 주님의 이름으로 선을 행하는 가정에 축복이 임한다.
성탄절은 홀로 지낼 수 없습니 다. 혼자서 지내는 성탄절이 아니라 더불어 함께 지내는 성탄절이 되어 야 합니다. 가난한자,외로운자를 생 각해야 합니다. 저는 미국에서 유학 하던 시절에 홀로 성탄을 맞이한 경 험이 있습니다. 한국에 있을 때는 성탄을 맞이하게 되면 한 달 동안을 분주하게 지내곤 했습니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텅텅빈 기숙사에서 홀로 성탄을 맞이했습니다. 밖에는 눈이 내리고 있었습니다. 창가에 앉아 홀 로 성경을 펴고 성탄에 관한 성경 구절을 읽고 로마서를 읽었습니다. 홀로 보내는 성탄절은 적적하기 짝 이 없었습니다. 그곳에는 저를 늘 사랑해 주시던 미국인 할아버지 한 분이 계셨는데 그분도 홀로 성탄절 을 맞이하고 계셨습니다. 저는 그 할아버지에게 선물할 큰 구두를 한 켤레 사가지고 홀로 계신 그분의 집 을 찾아갔습니다. 제가 찾아가자 그 분은 반갑다고 저를 끌어안으셨고 제가 드린 그 선물을 붙잡고 너무나 도 기뻐했습니다. 둘이서 식사를 하 며, 서로를 위로하며 성탄절을 지냈 던 것을 잊을 수 없습니다. 홀로 지 낼 수 없는 성탄절에 너그러운 마 음, 남을 돕고자 하는 마음을 가져 야 합니다. 이 살벌한 세상속에서 성탄절에 선을 베풀고자 하는 선한 마음, 사랑의 마음을 가질 때에 축 복이 임하게 됩니다.
여러 해 전에 카돌릭 교회의
"마 리세리노"라는 영화가 상영되었습니 다. 영화에서 부모를 잃어버린 고아 가 오갈 곳이 없을 때에 수도원에 가서 수도사의 사랑과 보호를 받으 며 지내게 되었습니다. 그곳에는 다 락에 방이 하나 있었습니다. 그곳은 수도사들조차도 들어 갈 수 없는 곳 입니다. 이 소년은 그 방을 들어가 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도사 는 그 방은 금단의 방이라 수도사들 도 들어가지 못하는 곳이라고 소년 에게 말을 했으나 소년은 몰래 그 방을 들어갔습니다. 그 방에는 다른 것은 없고 예수님이 벗은 몸으로 십 자가에 메달려 있는 고(古)상이 하 나 있었습니다. 한참을 십자가에 달 린 예수님을 바라볼 때에 그 소년은 예수님이 얼마나 추우실까라는 생각 을 했습니다. 그 소년은 담요 한 장 을 훔쳐가지고 벗은 몸으로 있는 예 수님의 상을 덮었습니다. 그 소년은 예수님이 시장해 보이는 것처럼 느 끼고는 매일 아침마다 빵 한 덩어리 를 예수님께 가져다 드렸습니다. 동 심에 젖은 이 소년이 정성을 기울이 는 동안에 이 소년은 예수님과 말을 하기 시작합니다. 이 소년이 예수님 께 자신을 낳은 어머니를 보고 싶다 고 호소를 합니다. 이 소년의 애타 게 부르짖는 모습을 보시고는 예수 님이 잠시 사라지셨다가 나타나셔서 그 소년의 어머니가 천국에 있으니 함께 가서 만나자고 하셨습니다. 이 소년이 굶주리고 추운 예수님을 돌 보고자 하는 마음을 가질 때에 이 소년에게 있었던 지극한 소원이 이 루어졌다는 신비스러운 영화입니다.
우리 교회에서 실직을 당한 신 체 장애자들 95명을 비행기로 제주 도에 모시고 가서 서귀포에 있는 호 텔에 모셨습니다. 그분들은 건강한 사람들도 출 수 없을 정도로 기쁨에 넘치는 춤을 추었습니다. 그분들은 그 다음날 아침에 일출봉에 올라갔 습니다. 휠처를 타고 일출봉에 오르 려는 그분들을 제주도 도지사가 119 구조대원들과 부녀소방대원들을 동 원해서 신체장애자들을 부등켜안고 일출봉을 올라가도록 도와 주셨습니 다. 그리고 해가 뜨는 모습을 보는 그분들에게 부녀소방대원들께서 따 끈한 커피를 대접해 주셨습니다. 그 들은 크리스찬들이 아닙니다. 그들 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선을 베푸는 사람들입니다.
오늘 우리 가정이 어떻게 축복을 받을 수 있습니까? 축복을 받은 성 탄에 평화의 왕을 우리 가정에 모시 는 믿음이 있을 때에, 어린 아기 예 수님을 찬양하는 예배가 있을 때에, 주님의 이름으로 선을 베푸는 사람 들의 가정에 성탄의 축복이 임하게 될 줄로 믿습니다.
          
출처/김선도목사 설교자료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