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음침한 골짜기를 다닐지라도 (시편 23:1-6)

by 【고동엽】 2022. 9. 23.

음침한 골짜기를 다닐지라도   (시편 23:1-6)

미국의 소설 가운데 모리스 웨스 트라의
"악마의 옹호자"라는 소설이 있습니다. 그 소설의 내용은 한창 일할 나이에 암에 걸린 한 신부의 이야기입니다. 그는 병원에서 불치 의 병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의 사가 그의 생명은 수개월밖에 남지 않았다는 말을 했습니다. 이 젊은 신부는 병원에서 나와 공원을 거닐 었습니다. 그가 공원에서 지저귀는 아름다운 새소리 아름다운 꽃들, 그 리고 장난치는 어린이들의 모습과 벤치에 앉아서 속삭이는 연인들과 지팡이를 집고 휴식을 취하는 노인 들을 돌아보고는 갑자기 무서운 생 각이 떠올랐습니다. 그는
"나는 죽 을 준비가 되어있는가? 어떻게 죽을 것인가?"라는 생각을 하고 공포에 떨게 되었습니다. 그 신부는 시편 23편을 찾아서 읽었습니다. 그는 자 신의 생명을 선한 목자 되시는 우리 주님께 맡길 수밖에 없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기도하는 순간에 그의 마음에 안정과 평화를 되찾게 되었다는 것이 이 소설의 내용입니 다.
시편 23편은 주기도문 다음으로 많이 읽혀지는 소망과 용기와 위안 을 주는 위대한 신앙의 고백입니다. 그 시편은 다윗이 임금으로 있을 때 에 쓴 글이 아니라 음침한 골짜기, 사망의 골짜기로 헤매고 다닐 때의 경험을 노래한 것입니다. 감사의 노 래이며 다윗의 간증의 노래입니다. 6절밖에 안돼는 짧은 시지만 여기에 는 나라고 하는 이름과 개인을 표시 한 것이 17번이 나오고 주님이라는 말이 13번이 반복해서 나옵니다. 나, 선한 목자, 나의 선한 목자라는 나 와 하나님과의 생명적인 관계가 끊 을 수 없음을 말합니다. 내가 사망 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두 려워하지 않는 까닭은 주님이 나와 함께 계시기 때문이라고 고백을 합 니다. 오늘 많은 신자들이 교회로 나오지만 하나님과 예수님과 생명적 인 관계를 맺지 아니하고 형식적으 로 교회에 나오는 사람들이 많습니 다. 그러나 다윗은 주님과 나와의 관계를 생명의 관계, 끊을 수 없는 생명의 관계임을 이 시편에서 노래 하고 있습니다. 오늘 여러분의 생명 의 관계를 맺고 계시는 선한 목자가 누구입니까? 나를 지금 어디로 인도 하고 계십니까? 저는 본문의 말씀에 의해서 몇 가지 은혜를 나누고자 합 니다.

1. 선한 목자 되신 예수님을 따르 는 자는 부족함이 없는 삶을 삽니 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부족함이 없 는 삶입니다. 이스라엘은 목축업을 주로 하는 나라입니다.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들도 목축업을 했고 다윗 도 들에서 양떼를 돌보다가 지도자 로 선택을 받았습니다. 양들은 목자 가 없으면 살아남을 수가 없습니다. 양은 철저하게 목자를 따라서 갈 때 에 꼴을 먹고 물을 마시고 모든 맹 수들의 위협에서 보호를 받으면서 자라게 되는 것입니다. 뉴질랜드에 는 말을 타고 다니면서 가축들을 돌 보는 사람들이 있지만 대개는 양몰 이 개를 키워서 수백 수천 마리의 양을 안전한 곳으로, 풀밭으로, 시냇 가로 몰고다닙니다. 이 양들은 양몰 이 개의 짖는 소리에 쫓겨가는 것 같지만 그 소리에 의해 움직일 때에 안전하게 살아남을 수 있는 것입니 다. 구약시대에는 목자가 막대기와 지팡이를 가지고 양을 인도해 갈 때 에 양은 기름진 초장에서 꼴을 먹고 풍족한 삶을 살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한 배경 때문에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라는 고백을 하는 것입니다.
오늘 현대인들은 4-50년 전에 비해서 너무나도 풍부하고 만족스럽 게 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예 전보다 풍요로운 것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삶을 살지만 여전히 우리의 삶 의 자리는 반도 채워지지 못하고 있 고 오히려 부족한 것이 너무나도 많 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디에 가면 부족한 것을 채울까하고 방황하며 도덕적으로 타락을 하거나 향락에 젖거나 마약, 알코올에 빠지기도 합 니다. 그러나 우리의 삶의 자리는 여전히 차지 않고 너무 부족합니다. 사람들은 몸부림을 치며 어떻게 하 면 만족스럽게 사는 삶을 살수 있을 까를 찾아 헤매지만 세상 것으로는 만족함을 얻지 못합니다.
미국의 시카고에 사는 한 청년이 만족하는 삶을 살고 싶어서 정신과 의사에게 찾아가서 상담을 했습니 다. 정신과 의사는
"당신은 소위 프 로이드에 의하면 superego, ego 등 이라고 불리는 것들을 다 초월해서 도덕적 윤리와 억압된 성적 욕구를 다 벗어나서 마음껏 쾌락을 누리면 서 살아가십시오. 그러면 건강해 질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 청년 은 의사의 말을 듣고 도덕적 계율과 울타리를 벗어나 자신의 원대로 살 았습니다. 그리고 그 청년은 얼마 후에 그 정신과 의사를 다시 찾아갔 습니다. 그런데 자신에게 마음대로 살아보라고 말한 그 의사는 한주일 전에 자살을 했다고 합니다.
오늘날 이런 황폐한 소음 속에 서, 사막과 같은 이 세상 속에서 참 으로 만족할 만한 것은 무엇이겠습 니까? 무엇을 가지고 만족하게 살 것입니까? 재물을 가지고, 명예와 권세를 가지고 내 잔을 채우겠습니 까? 그런 것들을 아무리 많이 넣어 도 내 잔은 반도 채워지지 않습니 다. 그런데 다윗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니면서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 다"라고 고백을 합니다. 주님만을 따라 갈 때에 내 인생은 풍요로운 삶을 살아갑니다. 창세기 1-4장을 보면 인간은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질서대로 살아가도록 에덴 창조해 주셨지만 자신의 교만 때문에 하나 님의 명령을 거역하였고 그 때부터 인간은 타락을 했습니다. 그 때부터 아무리 찾아 헤매어도 인생의 만족 이 없습니다. 그리고 창11장에 보면 사람들의 타락으로 노아와 그의 가 족만이 살아남게 됩니다. 그런데 12 장에서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따라 가고 순종하여 영적으로, 육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살게되는 그의 삶을 통해서 주님을 바로 순종하며 따를 때에 영육간에 풍족한 삶을 살게 된 다는 기사가 나옵니다.
인생은 어리석기에 목자를 따라 가야 합니다.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 다. 양은 자신이 혼자 뛰쳐나가면 맹수에게 죽고 낭떨어지에 떨어져 죽습니다. 목자 가까이 따라가야 합 니다. 선한 목자 되시는 예수님을 따라가야만 풍요로와 집니다.
"여호 와 찾는 자는 모든 것에 부족함이 없으리로다"(시34편8). 로마서 8장을 보면
"그 아들과 함께 우리에게 모 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시지 않 겠느냐"라고 말씀하십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어디가야 여러 분이 만족하는 삶을 삽니까? 내 인 생을 어디에 맡기고 풍족한 삶을 살 겠습니까? 오늘 하나님의 말씀이 때 로는 난센스 같고 그 진리를 따르는 것이 내 지식과 자존심이 허락하지 않는 것처럼 보여지지만 아브라함처 럼 하나님이 지시하는 대로 따라가 고 순종하며 제단을 쌓을 때에 하나 님께서는 선한 목자가 되어주셔서 생의 만족을 누리게 해주시는 은총 이 여러분과 함께 하심을 믿으시기 를 바랍니다.

2. 주님을 따르는 사람은 두려움 없는 삶을 살아가게 하심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시23:4a) 선한 목자께서는 양떼를 다루듯 우리들을 안전하게 보호하시 면서 막대기와 지팡이로 우리들을 인도하십니다. 양은 쉽게 놀라며 무 서움을 잘 탑니다. 목자는 그런 양 들을 막대기와 지팡이를 가지고 보 호합니다. 그리고 만일 양이 낭떠러 지에 떨어지려고 하면 긴 막대기를 가지고 옆구리를 찌르며 양을 끌어 당기며 안전한 곳으로 인도합니다. 맹수가 나타나면 목자들은 막대기를 던져서 보호하며 사자가 덤벼도 그 막대기로 양들을 보호합니다. 이것 이 선한 목자입니다.
"주의 막대기 와 지팡이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시23:4b) 여러분은 지난 한해동안 IMF의 공포속에서, 두려움속에서 깜짝 깜짝 놀라며 살았습니다. 오늘 우리를 놀라게 하는 일들이 많습니 다. 인생은 어디를 가나 마찬가지입 니다.
놀만 박사가 말하기를 자신은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놀라지 마시오, 두려워하지 마시오"라는 설교를 할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사랑하는 여 러분! 누구의 뒤를 따라 갈 것입니 까? 권세있는자, 돈있는자? 우리는 우리 자신을 끝까지 풍요로운 삶으 로 인도하지 못하고 두려움에 떨고 있는 우리 자신에게 목자가 되지 못 함을 알아야 합니다.
최근에 권영해 안기부장을 심방 을 하고 성찬을 나눌 때에 그가
"목 사님 고맙습니다. 주님이 나와 함께 하시기에 제가 여기에 있는 것이 만 족스럽습니다."라고 말씀했습니다. 그리고 감옥에 계신 이대성 권사님 을 심방하고 그곳에서 성찬을 나누 었습니다. 이권사님께서
"주님이 나 와 함께 하시기 때문에 여기는 안식 처입니다. 나는 두려워하지 않습니 다. 어떤 형을 받아도 좋습니다. 여 호와는 나의 목자이시기 때문입니 다."라고 고백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분은 성찬을 받고 우시면서
"감사 합니다. 이곳 음침한 곳, 사망의 골 짜기에서도 주님은 나의 목자가 되 셔서 늘 옆에 계십니다."라고 신앙 고백을 하셨습니다. 여러분의 인생 의 목자가 누구십니까? 누구를 따라 가야 합니까?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 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갈 때에 그분은 결코 우리를 실망시키 시지 않으시고 풍요로운 인생을 살 게 하시는 주님이 되심을 믿으시기 를 바랍니다. 다윗은 시를 읊기 위 해 시편 23편을 지은 것이 아닙니 다. 그는 자신이 음침한 골짜기, 죽 음의 직전에서, 수많은 고통과 시련 속에서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 가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로다라는 고 백을 했습니다. 선한 목자를 따르는 삶을 살 때에 여호와는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로다. 놀 라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로 다. 내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 들리라"라고 말씀하십니다. 선한 목 자되신 예수님께서 오늘 갈팡질팡하 고 놀라고 두려워하는 우리들이 예 수님을 따라 올 때에 지팡이와 막대 기로 우리를 안위해 주십니다. 고마 우신 예수님을 따를 때에 풍요로운 삶을 살게 됨을 믿으시기를 바랍니 다.

3. 방황하지 않는 삶을 살게 하십 니다.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 게 상을 베푸시고 기름으로 내 머리 에 바르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나의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정녕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거하리로다"(시23:5-6) 선한 목자를 따라가는 사람은 방황 하지 않는 삶을 살아가며 선한 목자 를 따라가지 않는 사람은 방황하는 삶을 살게됩니다. 내 지혜, 내 지식 을 믿고 자신의 원대로 자신의 목적 대로 삶을 사는 사람은 갈 바를 알 지 못하고 방황하는 인생을 삽니다. 선한 목자를 따르는 삶이 때로는 난 센스 같아 보이고 어리석어 보이고 미련해 보일지 모르지만 아브라함처 럼 선한 목자를 따르는 삶을 살 때 에 풍요로운 인생, 방황하지 않는 인생을 살게됩니다. 방황하는 인생 을 살아가는 사람은 선한 목자가 없 기 때문에 탕자와 같이, 자기 교만, 자기 의지, 자기 계획과 목적대로 살려고 합니다. 하지만 인생은 방황 할 수밖에 없습니다.
제주도에 일출봉이라는 곳이 있 습니다. 지금 그곳은 아주 유명한 관광지입니다. 그런데 그곳에 들어 가면 방목하기 좋은 초장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이 그곳에 다 염소를 수백 마리를 방목을 했다 고 합니다. 목자도 없는 그곳에서 염소들은 제멋대로 돌아다니다 하나 둘씩 절벽에서 떨어져 죽어서 결국 은 한 마리도 남지 않았다고 합니 다. 목자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목자 가 없는 양들은 이처럼 위험합니다. 일생 동안을 방황을 하다가 예수님 을 따라가지 않음을 후회하게 되고 맙니다.
오래 전에 미국에서
"생명의 모 조품"이라는 영화가 있었습니다. 영 화의 내용은 백인과 흑인 사이에 태 어난 한 여자아이의 이야기입니다. 아이는 자라서 처녀가 되었습니다. 그녀는 흑인의 피를 가지고 태어났 지만 화장을 해서 백인처럼 꾸미고 백인과 한 식탁을 쓰려고 했습니다. 그녀는 백인의 인생을 살려고 했습 니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흑인의 피 가 섞인 사람은 흑인입니다. 이 처 녀는 취직을 했으나 흑인이라는 사 실이 발각되어서 직장을 그만두게됩 니다. 그녀는 일생 동안을 백인처럼 살려고 했지만 방황하는 인생이 되 고 말았습니다. 그러던 중 흑인인 그녀의 어머니가 신앙 생활을 잘하 다가 세상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어 머니의 부고를 들은 그녀는 고향으 로 달려갔습니다. 흑인 교회에서 예 수님을 잘 섬기다가 세상을 떠난 흑 인 어머니를 위해서 온 교인이 모여 서 성대한 장례식을 치렀습니다. 선 한 목자를 잘 따르던 양이 하나님의 보좌 앞으로 갔다고 전교인들이 모 두 찬양하며 장례식을 치를 때에 그 녀는 자신이 모조품의 생명을 살아 왔음을 깨달았습니다. 그녀는 자신 이 흑인임을 깨달았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어머니처럼 예수님을 믿다가 어머니처럼 하늘나라에 가야겠다는 결심을 하게됩니다. 그녀는 더이상 방황하지 않고 선한 목자인 예수님 을 따르게 되었다는 이야기였습니 다.
중국의 중학생들이 백두산에 등 산을 갔다가 한 학생이 실종되었습 니다. 실종된 학생을 찾다가 저녁까 지 찾지 못하자 학생들은 하산을 하 고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실종된 학 생을 찾기 위해 군대가 동원되었지 만 그 학생을 찾지 못했습니다. 그 러나 이 중학생은 놀랍게도 살아서 집에 가 있었습니다. 길을 잃은 그 중학생은 물이 흐르는 곳을 따라가 면 사람이 살고있는 곳에 이른다는 사실을 알고는 물을 따라 내려왔던 것입니다. 이 중학생은 물줄기만을 따라서 일주일 동안을 산을 내려오 다 사람사는 동네를 발견하였고 자 신의 집으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이 중학생은 방황하지 않고 물줄기 를 따라갔기 때문에 살아남을 수 있 었습니다.
오늘 우리는 우리의 생명의 샘 터, 흐르는 생명의 물줄기를 찾아갈 때에만 방황하지 않고 풍요로운 인 생을 살아가게 되는 것을 믿으시기 를 바랍니다. 여러분이 선한 목자를 따를 때에만 만족하는 삶을 살게 되 고 두려워하지 않는 살게 됩니다. 방황하는 인생들! 오 방황하는 인생 들! 선한 목자를 따를 때에 더 이상 방황하지 않고 아브라함처럼 풍요로 운 인생을 살아가시는 여러분이 되 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 다
          
출처/김선도목사 설교자료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