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자료실 종합모음

선한목자 되신 예수님 (요 10 : 7 - 18)

by 【고동엽】 2022. 9. 18.

선한목자 되신 예수님   (요 10 : 7 - 18)

예수님이 오신 성탄의 달 12월이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어떤 분이신지 살펴서 은혜 받는 귀한 기회가 되어야겠다. 구세주 예수님은 선한 목자가 되심을 친히 본문 말씀을 중심으로 말씀하셨다. 세상 속에서 알아주는 자 없고 인도하는 자 없지만 예수님은 우리를 아실 뿐아니라 우리를 주의 나라까지 인도해 가신다. 혹 잃어버린 양 같은 자가 있을지라도 예수님은 찾아서 데리고 가신다. 이 얼마나 놀라운 사랑의 목자이신 예수님이신지, 깨닫고 감사하며 찬송으로 영광 돌리고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즐거워해야겠다. 나를 사랑하시는 선한 목자 예수님으로 기뻐하며 따르는 삶이 이루어져야겠다.
1. 양을 아시고 인도하시는 예수님.
1) 양을 아시고 사랑하시는 예수님.
ㄱ. 예수님은 믿고 의뢰하는 자를 알아주신다.
나1:7"여호와는선하시며 환난 날에 산성이시라 그는 자기에게 의뢰하는 자들을 아시느니라"
ㄴ. 예수님은 택한 백성을 아셔서 돌아보신다.
딤후2:19 "그러나 하나님의 견고한 터는 섰으니 인침이 있어 일렀으되 주께서 자기 백성을 아신다 하며 또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마다 불의에서 떠날지어다 하였느니라"
ㄷ. 예수님은 사랑하는 자들을 지켜 보호하시므로 모든 일에 이기게 하신다.
롬8:35-37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이나 곤고나 핍박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 기록된바 우리가 종일 주를 위하여 죽임을 당케 되며 도살할 양 같이 여김을 받았나이다 함과 같으니라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2) 양을 인도하시는 예수님.
ㄱ. 예수님은 양의 앞에 서서 인도하시되 부족함이 없게 인도하신다.
요10:4 "자기 양을 다 내어 놓은 후에 앞서 가면 양들이 그의 음성을 아는고로 따라 오되"
시23: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ㄴ. 예수님은 양들을 푸른 초장과 잔잔한 물가로 인도하신다.
시23:2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만한 물 가으로 인도하시는도다"
ㄷ. 예수님은 양들을 천국까지 인도하신다.
요14:3 "가서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3) 잃어버린 양을 찾아 데려오시는 예수님.(눅15:3-7)
눅15:6 "집에 와서 그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께 즐기자 나의 잃은 양을 찾았노라 하리라"
겔34:16 "그 잃어버린 자를 내가 찾으며 쫓긴 자를 내가 돌아 오게 하며 상한 자를 내가 싸매어 주며 병든 자를 내가 강하게 하려니와 살진 자와 강한 자는 내가 멸하고 공의대로 그것들을 먹이리라"
2.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는 예수님.
1) 양의 문이 되셔서 그 문으로 인도하여 구원을 얻게 하시는 예수님.
시118:20 "이는 여호와의 문이라 의인이 그리로 들어 가리로다"하신 예언의 말씀이 요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의 말씀대로 이루어져서 예수님은 말씀에 순종하는 양된 성도들을 하나님 아버지께로 인도하시는 것이다.
2) 양의 문이 되셔서 그 문으로 들어오며 나가며 꼴을 얻게 하시는 예수님.
겔34:14,15 "좋은 꼴로 먹이고 그 우리를 이스라엘 산 위에 두리니 그것들이 거기서 좋은 우리에 누워 있으며 이스라엘 산 위에서 살진 꼴을 먹으리라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친히 내 양의 목자가 되어 그것들로 누워 있게 할지라"
3) 양으로 생명을 풍성히 얻게 하시는 예수님.
요6:54,55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신6:24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이 모든 규례를 지키라 명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여 항상 복을 누리게 하기 위하심이며 또 여호와께서 우리로 오늘날과 같이 생활하게 하려 하심이라"
3. 양을 위해 목숨을 버리시는 예수님.
1) 목자가 아니기에 양을 버리고 늑탈하고 돌아보지 않는 삯군.
ㄱ. "나보다 먼저 온 자"란 예수님 보다 먼저 와서 메시야로 자칭했던 자들과 바리새인들처럼 성경대로 한다면서 잘못된 지도자들을 의미한다.
ㄴ. 이들은 목자가 아니기에 양을 돌아보지 않고 버리기도 한다.
ㄷ. 이들은 자기 욕심만 채우려고 하므로 삯을 바라고 일하며 절도요 강도이기에 늑탈하기도 해서 양을 죽게 한다.
2) 양을 알기에 양을 위해 목숨을 버리시는 선한 목자 되신 예수님.
ㄱ. 예수님은 양의 연약함을 아시기에 잔잔한 물가으로 인도하신다.
ㄴ. 예수님은 양된 성도의 죄악을 아시기에 사하시고자 목숨을 제물로 바치신 것이다.
ㄷ. 예수님은 양을 지키시기 위해 목숨을 버리기까지 하신 선한 목자인 것이다.
3) 양을 위해 목숨을 버리시기에 아버지께서 사랑하시는 예수님.
ㄱ. 예수님은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을 위해서도 목숨을 버리시기에 아버지께서 사랑하신다.
ㄴ. 예수님은 양을 위해 목숨을 버리시므로 아버지께서 사랑하신다.
ㄷ. 예수님은 목숨을 버릴 권세도 있고 버리지 않을 권세도 있으나 목숨을 얻기 위해 목숨을 버리셨다.
예수님을 따르는 성도나 지도자는 예수님처럼 목숨을 버리지 않을 수도 있으나 버리므로 양된 성도들을 살리기 위해, 유익하기 위해 힘써야 할 것이다.

결론) 죄악된 세상에서 고통 당하는 택한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해 이 땅에 오셨을 뿐아니라 목숨까지 버리신 선한 목자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자.
예수님이 주시는 은혜를 풍성히 받아 세상을 이기며 성도를 위해 희생 헌신하는 목자의 길을 가자. 우리의 사랑의 손길을 기다리는 사람들, 우리의 전하는 말씀을 기다리는 사람들, 우리의 인도함을 기다리는 많은 사람들을 예수님에게로 인도하자. 그래서 예수님이 은혜 베푸시며 천국으로 데려가시도록 하자. 내게 선한 목자되신 예수님을 형제들에게도 선한 목자가 되시도록 인도하기를 힘쓰자. 선한 목자되신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즐거워 하며 풍성한 생명의 복을 누리며 예수님과 이 세상에서도 아버지의 나라에서도 함께 하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출처/이정호목사 설교자료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