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틀거리는 세상 (암8:1-14)
주 여호와께서 또 내게 여름 실과 한 광주리를 보이시며 가라사대 아모스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가로되 여름 실과 한 광주리니이다 하매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내 백성 이스라엘의 끝이 이르렀은즉 내가 다시는 저를 용서치 아니하리니 그 날에 궁전의 노래가 애곡으로 변할 것이며 시체가 많아서 사람이 잠잠히 처처에 내어버리리라 이는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궁핍한 자를 삼키며 땅의 가난한 자를 망케 하려는 자들아 이 말을 들으라 너희가 이르기를 월삭이 언제나 지나서 우리로 곡식을 팔게 하며 안식일이 언제나 지나서 우리로 밀을 내게 할꼬 에바를 작게하여 세겔을 크게 하며 거짓 저울로 속이며 은으로 가난한 자를 사며 신 한 켤레로 궁핍한 자를 사며 잿밀을 팔자 하는도다 여호와께서 야곱의 영광을 가리켜 맹세하시되 내가 저희의 모든 소위를 영영 잊지 아니하리라 하셨나니 이로 인하여 땅이 떨지 않겠으며 그 가운데 모든 거민이 애통하지 않겠느냐 온 땅이 하수의 넘침 같이 솟아오르며 애굽강 같이 뛰놀다가 낮아지리라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그 날에 내가 해로 대낮에 지게하여 백주에 땅을 캄캄케 하며 너희 절기를 애통으로, 너희 모든 노래를 애곡으로 변하며 모든 사람으로 굵은 베로 허리를 동이게 하며 모든 머리를 대머리 되게 하며 독자의 죽음을 인하여 애통하듯 하게 하며 그 결국으로 곤고한 날과 같게 하리라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사람이 이 바다에서 저 바다까지 북에서 동까지 비틀거리며 여호와의 말씀을 구하려고 달려 왕래하되 얻지 못하리니 그 날에 아름다운 처녀와 젊은 남자가 다 갈하여 피곤하리라 무릇 사마리아의 죄된 우상을 가리켜 맹세하여 이르기를 단아 네 신의 생존을 가리켜 맹세하노라 하거나 브엘세바의 위하는 것의 생존을 가리켜 맹세하노라 하는 사람은 엎드러지고 다시 일어나지 못하리라-아모스 8:1-14
세상은 바람이 너무 세차게 붑니다. 바람이 세차면 나무가 흔들거리고, 더 세차면 나무가 부러집니다. 세상의 세파가 너무 세기 때문에 모두 비틀거리고 있습니다. 경제 대국인 미국이 비틀거리고 있고, 옐친의 개혁정책이 쉽게 성공할 줄 알았는데 비틀거리고 있고, 우리 나라의 정치도 여전히 비틀거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가정은 가정대로, 자녀는 자녀대로, 직장은 직장대로, 사업은 사업대로, 학생은 학생대로 비틀거리고 있습니다. 신앙을 가진 성도도 비틀거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비틀거리는 것은 뿌리를 깊게 내리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아모스 선지자는 사람이 선출한 선지자가 아닙니다. 선지자의 가문에서 태어나 훈련받은 선지자도 아닙니다. 그는 양치는 목자였습니다. 그가 양을 칠 때에 그 현장에서 하나님의 선지자로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아모스 선지자의 별명은 정의의 선지자입니다.
아모스서는 전부 9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1장에서 3장까지는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고, 4장에서 6장까지는 하나님께서 왜 이스라엘을 심판하시는가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고, 7장에서 9장까지는 하나님께서 아모스에게 보여주신 다섯 가지 환상에 대한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는 사람들이 비틀거리는 모습을 보았습니다(12). 그러면 사람들이 왜 비틀거립니까?
1. 취해서 비틀거리고 있다.
길거리를 다니다 보면 낮인데도 불구하고 비틀거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대낮부터 술에 취한 것입니다. 나이많은 노인이 그런다면 그런대로 이해가 되겠습니다만 젊은이들이 취해서 비틀거리고 있습니다. 요즘 세상은 젊은 여자들과 주부까지도 술에 취해서 비틀거리고 있습니다.
그러면 왜 비틀거리는 것입니까? 빛이 없기 때문입니다(욥12:22-25). 빛이 없는 어두움 속에서는 길을 찾을 수 없습니다. 방향과 목표와 이상을 찾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틀거리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빛을 발견하기 전에는 어두움 속에 있어서 비틀거렸습니다(엡5:8). 그런데 빛이 비춰진 것입니다. 그 빛이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비춰졌습니다(요14:6). 누구든지 이 빛을 찾아야 합니다. 오늘 사람들이 일과 사업과 공부에 취해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이런 것에 취해 있는 것은 그래도 괜찮습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은 오락이나 향락에 취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죄악과 이성에 취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마약에 취해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빛을 찾아야 합니다. 빛을 찾지 못하면 비틀거리다가 쓰러지고 맙니다. 빛을 찾은 사람은 빛을 발해야 합니다(사60:1, 마5:14). 빛을 발해서 비틀거리는 사람으로 하여금 방향을 찾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만약 하나님을 믿는 성도가 세상 사람과 같은 모양으로 비틀거린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성도는 성령에 취하고, 은혜에 취하며, 말씀에 취해서 오히려 비틀거리는 사람을 붙잡아 주어야 합니다. 우리는 술 취하지 말고 성령의 충만을 받아야 할 줄 믿습니다(엡5:18).
2. 먹지 못해서 비틀거리고 있다.
지금은 먹지 못해서 비틀거리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전에는 먹지 못해서 비틀거리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당시의 생활은 너무 어려웠습니다. 저는 목회를 하면서 먹지 못해서 비틀거렸던 적이 있습니다. 이제야 말합니다만 제 사모는 먹지 못해서 쓰러진 일도 있었습니다. 오늘 세상은 먹을 것이 풍부합니다. 그런데 먹어도 양식이 되지 못하고, 마셔도 갈증이 해결되지 않습니다. 아모스는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고 했습니다(11). 세상은 이 갈증을 해결할 길이 없습니다. 세상에서 지식을 얻어도, 교훈을 받아도, 학식을 쌓아도 해결되지 않습니다. 세상에는 양식이 많으나 양분될 만한 것이 없습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그가 말씀하시기를 "이 물을 먹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고 했습니다(요4:13-14).
그러면 왜 비틀거리는 것입니까? 여호와께로 돌아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암4:8). 하나님께로 돌아오지 않는 백성에게 비를 내리지 않으신 것입니다. 그래서 먹지 못해서 비틀거리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참된 양식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생수요 생명의 양식입니다(요6;48,55,58,68)그러므로 하나님께로 돌아와야 할 것입니다.
3. 병들어서 비틀거리고 있다.
병들면 꺼져가는 등불 같습니다. 가족 중에 한 사람이 병들면 전 가족이 비틀거립니다. 건강하다고 한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병들어 병원에 누워 있습니다. 육체만 병든 것이 아닙니다. 지각이 병들었습니다(시107:27). 지각이 혼돈되었다는 것은 정신상태가 병들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음이 병들었고, 생각이 병들었으며, 영도 병들었습니다. 신앙도 병들었습니다. 모두 병들었습니다(사1:5). 여호와 하나님은 치료의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면 하나님은 어떤 자를 치료하십니까?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에게 치료의 광선을 발하십니다(말4:2). 여기서 광선은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습니다(히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리고 치료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부르짖는 자에게 말씀을 보내어 그 위경에서 건지시고 고치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비틀거리는 사람을 바로 세웁니다. 수술로 해결되지 않는 것들을 말끔이 치료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세상에 계실 때에 각색 병자들을 고치셨습니다(마4:23-25).
우리는 무엇보다도 영이 건강해야 합니다. 영이 건강하면 육도 건강합니다. 정신도 건강합니다. 영이 건강하려면 하나님을 믿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믿어야 합니다. 하나님께 기도해야 합니다. 말씀과 기도는 우리의 영을 건강하게 합니다. 더 이상 비틀거리지 말고 하나님의 말씀 위에 바로 서 있어야 합니다.
왜 비틀거리고 있습니까? 술 취해서 그렇습니까? 우리는 성령에 취해야 할 것입니다. 먹지 못해서 비틀거리고 있습니까? 예수 그리스도에게는 영생의 말씀이 있습니다. 이 양식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병들어서 비틀거리고 있습니까? 치료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받으려면 하나님을 경외해야 합니다. 기도해야 합니다. 여호와를 앙망해야 합니다. 그리하면 새 힘을 받습니다(사40:31). 새 힘을 받으면 어떤 상황에서도 비틀거리지 않고 승리할 수 있습니다.
출처/김충기 목사 설교 중에서
'◑δεδομένα 18,185편 ◑ > उपदेश सामग्री 16,731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사람을 찾으시는 하나님 (렘5:1) (0) | 2022.08.30 |
---|---|
우리는 진실한 청지기가 되자 (눅12:41-48) (0) | 2022.08.30 |
주님이 쓰시는 일꾼되자 (마21:1-11) (0) | 2022.08.30 |
하나님의일꾼은 (마5:13) (0) | 2022.08.30 |
속이지도 속지도 말자 (고전3:18-23) (0) | 2022.08.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