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절기 설교[1,404편]〓/맥추 감사설교

맥추 감사절 지키는 이유? (출 23:14-17)

by 【고동엽】 2022. 8. 23.
 
목록가기
 

맥추 감사절 지키는 이유?  (출 23:14-17)

서론


맥추감사절은 추수감사절이 아니고 여름에 보리 수학을 한 후에 하나님께 드리는 감사절기입니다. 우리는 보리밥을 먹든지 쌀밥을 먹든지 굶주리지 않고 먹고 마시는 것을 생각하면 매 때마다 감사해야 하고 매일 마다 감사해야하며 매월 매년마다 감사해야 합니다. 오늘은 맥추 감사주일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왜 맥추 절기를 지켰는지 알아보고 우리도 맥추 감사주일을 뜻 있게 지켜야 하겠습니다.


1.자유로운 몸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본문 15 "너는 매년 삼차 내게 절기를 지킬지니라"하였습니다. 히브리인들이 해마다 지켜야 할 3대 절기는 곧 무교절, 맥추절, 수장절을 가리킵니다. 이러한 절기가 제정된 까닭은 히브리인들이 항상 하나님을 기억하고 영적인 일에 힘써야 하지만 이처럼 특별한 날을 정하여 지킴으로써 보다 영적 생활의 활력을 꾀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더 자세히 말하면 백성들로 하여금 과거 하나님에 의해 구원받았고 현재 하나님의 은혜로 살아가며 앞으로도 하나님의 은혜로 살아갈 것임을 깨닫게 하는 것이 그 목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역사상 실제로 이런 절기들은 안식년 규례와 더불어 잘 지켜지지 않았고(왕하 23:2 대하 30:5 느 8:17),
신약시대에 이르러서는 단지 형식에 치우쳐졌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이러한 절기를 형식적으로 지키지 말도록 가르쳤는데(골 2:16), 그 이유는 이런 절기들은 장래 일의 모형으로서(골 2:17 히 8:5, 10:1) 그리스도를 통하여 완성되었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구원받아 가나안에 들어가 농사하도록 해방을 주신하나님께 감사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것입니다.


2.첫 열매를 거두었기 때문입니다

본문 16 "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종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하였습니다. 보리, 밀 수확을 기념하여 드리는 봄 작물 추수 감사제입니다. 무교절 기간 중 첫 수확한 보릿단을 하나님께 바칠 날로부터 제 50일째 되는 날에 지키는 절기이므로 일명 '오순절'(五旬節)이라고도 합니다.
해방을 주신 하나님께서 가나안 복지도 주셔서 그곳에 들어가 농사하여 첫 열매를 수학한 기쁨을 하나님께 감사로서 표시하는 것은 믿음의 행위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 아름다운 태도가 되기 때문에 하나님의 복을 더욱 많이 받을 수 있는 복된행위가 되는 것입니다. 복을 달라고 하기 전에 복을 받을 수 있는 생활이 우선되어야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계속해서 복을 받아 더욱 감사생활이 넘치기 때문입니다.


3.감사하는 자가 더 감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후 9:10-12 "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이가 너희 심을 것을 주사 풍성하게 하시고 너희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시리니 너희가 모든 일에 부요하여 너그럽게 연보를 함은 저희로 우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는 것이라 이 봉사의 직무가 성도들의 부족한 것만 보충할 뿐 아니라 사람들의 하나님께 드리는 많은 감사를 인하여 넘쳤느니라"하였습니다.
바울은 본절에서 앞절과 같이 직접 인용 형식을 취하지도 않고 구약의 권위에 호소하지도 않지만 사 55:10과 호 10:12의 내용을 간접적으로 인용하고 있습니다. 씨와 먹을 양식은 본래부터 하나님에게서 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고린도 교인들에게 추수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심을 것을 주시고 열매를 풍성히 맺게 해주신다는 말입니다. 하나님께서 고린도 교인들을 부요하게 해주시는 것은 그들 자신만의 유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가난한 사람들을 돕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고린도 교인들이 후한 구제 연보를 한다면 그것은 자신들에게 의가 되고 예루살렘의 성도들에게는 유익이 되며 더 나아가 하나님께는 영광이 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구제 연보의 수혜자들이 그 연보로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를 돌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과정이 있기까지에는 '우리로 말미암아' 즉 바울 일행의 매개 역할이 중요했음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바울은 구제 연보 사업의 최초 입안자로서 고린도 교인들이 헌신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었고 그들이 끝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었기 때문입니다.


"결론"
오늘 우리교회 성도들도 맥추 감사주일로 지킵니다. 죄악에서 구원해 주심도 감사한데 농사도 짓게 하시고 직장도 다니며 사업도 생업에 종사하여 먹고 입고 쓰게 하신 것을 생각하면 감사가 넘쳐나게 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입니다. 우리도 감사하는 자들이 되어 더욱 감사의 조건이 만이 나타나는 복을 받는 나와 여려 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출처/이윤근목사 설교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