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절기 설교[1,404편]〓/성탄절 설교

성탄절을 맞이하는 진정한 자세 ( 마1:18-23절)

by 【고동엽】 2022. 8. 21.
목록가기
 
 

성탄절을 맞이하는 진정한 자세  ( 마1:18-23절)

성탄절을 맞이하여 온 세상에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며 기쁨으로 맞이하기를 축원합니다. 성탄절기에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축하 파티가 있다면 어느곳에서 해야할까요? 하고 묻는다면 당연히 주인공은 예수님이시고 파티 장소는 예수님의 몸이 교회가 파티 장소라고 대답해야 정답일것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성탄절을 맞이하여 가장 화려하고 요란하게 치장하여 사람들을 초정하며, 유혹하는 곳이 어느곳입니까? 바로 백화점이요, 술집이며, 유흥업소입니다.


오늘날 기독교인들도 진정한 성탄절의 의미를 잃어버린채 세상 사람들의 상술과 허영, 사치, 쾌락에 오염되어 성탄절의 주인공이신 주님이 기뻐하시고 원하시는 뜻을 외면한 채 지내는 경우가 되었다. 21세기의 성탄절을 맞이하면서 *주님이 기뻐하시고 *주님이 원하시는 절기가 되도록 기도하며, 생각하며 실천하는 절기가 되기를 축원합니다. 본문은 예수님의 출생과정,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해야할 일들에 대한 구체적인 예언의 말씀이다. 바른 성탄절을 맞이하는 자세를 깨닫고, 실천하시기를 축원합니다.

1. 성탄절은 임마누엘 되신 예수님과 함께해야 한다.(23절)

"임마누엘"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다.라는 뜻이다. 성탄절은 주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고, *우리의 축하와 영광을 받으시고 *주인공이 되셔야 한다. 또한 *성탄절 행사와 문화는 교회가 주도해야 한다. 우리나라 인구의 4/1이 크리스챤이다. 모든 기독교인이 성탄절에 교회에 모여 *예수님 오심을 축하하고 *하나님께서 예수님 보내신 일을 찬양하며 *이웃에게 예수님이 오심을 알리고 축제에 참여하도록 초청하여 함께 기쁨을 나누고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하는 일에 초점을 맟추어야 한다. *예수님이 모든 인류를 위하여 오심을 알리는 계기를 삼아야 한다. 교회에서는 축제를 통하여 *모든 성도들이 참여하도록 하며 *초청 프로그램을 통하여 이웃을 초청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하도록 배려해야 한다. 오늘날 기독교인이든 아니든 성탄절을 흥청망청 먹고 마시고, 쾌락과 향락에 젖어 주인공이신 예수님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것은 물론이며 *영혼이 타락하여 범죄하고 *육신이 피곤하고 병들며 *가족과 타인에게 불쾌감은 물론 피해를 끼치며 *사회에 덕을 세우지 못하고 눈살을 찌뿌리게 하는 행동을 보인다.

사랑하는 진흥교회 성도 여러분!

성탄절의 주인공이신 예수님을 모시고 교회에서 기뻐하며 경배하는 자세를 갖자!

2. 성탄절은 낮은 곳을 돌아보아야 한다.(눅2:7절)

"맏아들을 낳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께서 이 땅에 태어나실 때 가장 낮고 천한 곳을 찾아오셨다. 왜 그랬을까요? 이는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뜻을 가장 잘 나타낸것이다. 주님이 이 땅에 오신 이유는 *죄에 빠져 죽을 수 밖에 없는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함이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함이요 *낮고 천한 자를 사랑하시기 위함이요 *연약한 자에게 건강을 주시기 위함이요 *가난하고 불상한 자를 사랑하시기 위함이요 *인생의 힘들고 어려움을 직접 경험하시기 위함이다.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히4:15절) 성탄절을 맞이하여 우리 사회와 이웃에 *문제있는 사람 *소외된 사람 *병든 사람 *외로운 사람에게 예수님을 전하며 교회로 초청하는 절기로 삼아야 한다. 자신만의 *따뜻함과 *배부름과 *편안함을 추구하는 이기적인 마음을 점검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주님의 뜻을 께닫고 좋은 행사가 참으로 많아지고 있음에 감사합니다. *노숙자를 위한 식사 제공 *양로원 방문으로 사랑을 전하고 *독거 노인과 소년 소녀 가장을 방문하여 사랑을 전하고 *보육원을 방문하여 어린아이들을 돌보고 사랑하며 *교도소를 방문하여 그들에게 용기를 주고 복음을 전하는 일 *최 전방을 방문하여 수고하는 장병들에게 격려하고 사랑을 정하는 일 등 이러한 행사를 보기만 하는 성도들이 아니라 작은 모퉁이라도 참여하고 동참하는 계기를 삼는 절기로 삼아야 한다. 작은 일에 실천할 때 주님께서 큰 기쁨으로 갚아주심을 체험하시기를 축원합니다.

3. 성탄절은 예수님을 진정으로 경배해야 한다.(2:9-11절)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뇨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2:2절) 성탄절은 예수님 탄생을 경배하는 절기이다. 이것이 가장 중요하고 중심이 되어야 한다. 경배하는 자세는 *진심으로 기뻐하는 마음으로 경배해야 한다.(2:10절) *겸손한 자세로 경배해야 한다.(11절)-예수님의 탄생의 뜻에 부합하는 일이다. *귀중한 보배합을 열어 최고의 예물을 드려 경배해야 한다. *동방 박사와 목자들과 같이 자신을 예물로 드려 경배해야 한다. *이 기쁜 소식을 전하는 마음으로 이웃을 초청하여 함께 경배 드릴 때 주님이 기뻐하시는 예배가 된다. 요즈음의 세대를 보면 성탄절에 주님이 어데로 갈까? 고민하실것 같다.

사랑하는 모든 성도들이 이번 성탄절에는 *주님을 주인공으로 모시기를 바랍니다! *교회 축제에 온 가족 모두가 동참합시다! *이웃에게 기쁨의 축제에 초청 합시다! *낮은 곳과 소외된 곳을 찾아가고, 위로하며, 사랑을 전합시다!

이번 성탄을을 통하여 주님이 웃으실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