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절기 설교[1,404편]〓/성탄절 설교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마1:18-25)

by 【고동엽】 2022. 8. 16.
목록가기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마1:18-25)

서    론
신화에 등장하는 인물을 제외하고는 모든 사람이 다 하나님의 창조섭리에 의하여 아버지와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납니다. 저나 여러분 모두가 그렇게 이 땅에 태어났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구세주이신 예수님은 이 세상 사람들과는 다르게 태어나셨으며 신화 속에 등장하는 어떤 인물과도 다르게 태어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초자연적인 방법에 의하여 태어나셨지만 분명히 역사 속에 역사적인 인물로 탄생을 하셨습니다.
오늘 아침에는 본문을 중심으로 예수님의 탄생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면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1.예수 그리스도는 성령으로 잉태되었습니다.
본문18-19에 보면,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그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저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고 하였습니다.

예수님은 마리아가 남편인 요셉과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되었습니다.
성령으로 잉태된 것은 우연의 일치가 아니라 하나님의 예언 성취입니다.
창3:15에 보면, 하나님께서 마귀를 정복할 메시야는 여자의 후손으로 태어나신다고 하였습니다.
사7:14에 보면 메시야는 처녀 몸에서 태어나신다고 하였습니다.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고 하였습니다.
이 예언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요셉과 정혼은 하였으나 동거하기 전에 마리아에게 성령으로 잉태시켜 예수 그리스도를 탄생시키게 하였습니다.

눅1:26-38에 보면 가브리엘 천사가 마리아를 찾아와서 네가 하나님의 은혜로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라고 수태를 고지하여 주었습니다. 마리아는 나는 사내를 알지 못하는데 어찌 이런 일이 있게느냐고 반문을 하였습니다. 천사가 말하기를 지극히 높으신 이의 은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고 하였습니다.
마리아는 주의 계집 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고 결단 하였습니다.

이상에서 살펴 본대로 예수님은 처녀인 마리아 몸에서 성령으로 잉태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잉태되지 않고 우리들처럼 아버지에 의하여 잉태되었다면 우리와 똑같은 사람이므로 원죄를 가지고 태어나며 또 자범죄를 범하게 될텐데 죄인이 어떻게 죄를 해결할 수가 있겠습니까? 예수님은 흠과 티가 없는 자로 탄생을 하셔야 모든 죄인을 죄와 죽음과 멸망에서 구원하실 수 있으시기 때문에 성령으로 잉태되어 탄생을 하신 것입니다.
이렇게 성령으로 잉태하셔서 흠과 티가 없으신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와 모든 인류를 죄와 사망과 저주와 불행에서 건져내실 수가 있습니다.

2.하나님의 말씀에 요셉이가 순종함으로 예수님은 다윗의 가문에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삼하7:12-13에 보면,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다윗의 가문에서 영원히 무너지지 않을 나라를 세우실 메시야가 태어날 것을 약속하셨는데, 다윗의 후손인 요셉이 천사의 말에 순종하여 마리아를 데려와 아내를 삼았으므로 예수님은 다윗의 가문에서 태어나게 된 것입니다.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정혼녀인 마리아와 동침을 한 일이 없는데 배가 불러오는 것을 보고 마리아를 의심하여 아내로 데려오지 않고 가만히 끊으려고 하였는데 천사가 나타나서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잉태되었으니 마리아 데려오기를 두려워하지 말고 아들을 낳으면 이름을 예수라 하라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고 하였습니다.

본문 25절에 요셉은 천사의 말에 순종하여 마리아를 아내로 데려왔고 아들을 낳기까지 동침을 하지 않았으며 아들을 낳은 후 이름을 예수라고 지었습니다.  
요셉이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기까지에는 많은 희생을 감수하여야 하였습니다.

1)자기의 생각을 바꾸어야만 하였습니다.
  요셉은 정혼녀인 마리아의 몸에 잉태 된 것을 불륜의 결과라고 생각을 하였지만 그 생각을 바꾸어야만 하였습니다. 다른 것도 아니고 잉태의 문제는 그렇게 쉽게 생각을 바꿀 수 있는 일이 아니었지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키 위해서 생각을 바꾸었습니다.

2)요셉은 의심을 받아야만 했습니다.
결혼을 하지도 하지 않았는데 정혼녀의 몸이 점점 불러오니 가족이나 친척이나 주위사람들로부터 의로운 사람인줄로 알았더니 속도를 위반하였다고 의심을 받아야만 하였습니다.
의심을 받고 남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것을 참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겠지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키 위해서 의심을 기꺼이 받아야만 하였습니다.

3)한 집에 살면서도 동침을 하지 않았습니다.
젊은 사람이 정혼한 여인을 데려다가 한 집에 살면서 한 두 달도 아니고 예수 그리스도가 태어나실 때까지 동침을 하지 않는 것이 쉬운 일이겠습니까?
타오르는 욕정을 여러 개월 동안 절제할 때 마음의 고통이 얼마나 힘들었겠습니까?
욕정을 억제하는 것이 결코 쉽지는 않았겠지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키 위해서 요셉은 잘 견디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들도 요셉처럼 하나님의 뜻이라면,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키 위해서라면 어떤 나의 생각이라도 바꾸어야 하며, 어떤 의심이라도 달게 받아야 하며, 어떤 것이라도 참아야 합니다.


결  론
1.우리를 죄와 멸망에서 구원하실 메시야는 성령으로 잉태하신 예수 그리스도 한분 밖에 없습니다.
2.우리를 죄와 멸망에서 구원하실 메시야는 하나님의 예언대로 아버지 없이 처녀의 몸에서 태어나신 예수 그리스도 한분 외에 없습니다.
3.요셉은 하나님의 거룩한 뜻을 이루기 위해서 생각을 바꾸고, 의심을 잘 참고, 타오르는 욕정을 잘 절제 하였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서 무엇을 바꾸었으며, 무엇을 참고, 무엇을 억제하였나요?    

출처/이훈구목사 설교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