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지도자

제직의 자격 (딤전 3:08-10)

by 【고동엽】 2022. 7. 27.
 
전체 목록가기 지도자 목록 돌아가기
   

 

제직의 자격  (딤전 3:08-10)


사람을 대하는 일을 할 때에는 일에 맞는 품성이 있고 일에 맞는 삶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접대하는 일을 하려면 다른 사람과 잘 어울리는 품성을 가진 사람이 좋을 것입니다. 성경이 폐쇠적인 사람은 접대하는 일이 즐거움이 되지 못하고 고문하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격이 개방적인 사람은 타인을 접대하는 일은 즐거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보편적으로 적성이라고 말합니다.

옛말에 평양 감사도 자기가 싫으면 못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자신이 그 일이 기쁨이 되지 못하면 다른 사람은 다 좋아해도 자신에게는 짐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일을 잘 하기 위해서는 자기 적성에 맞는 일을 하는 것이 좋은 것입니다. 어떤 주부는 미용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애완용 개에게 하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교회 일도 그 일을 잘 하기 위해서는 분명히 그 일에 맞는 적성이 있습니다. 세상의 일은 적성을 따라 일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 적성에 일을 맞추어서 하면 되는 것입니다.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찾아 열심히 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교회의 일은 자신이 사명에 맞추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사명은 자신보다도 더 중요한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일에는 항상 상황을 바꾸어야 할 때도 있고 아니면 내가 바꾸어져야 할 때가 있습니다. 상황을 바꾸면 되는 일은 상황만 바꾸면 문제는 해결이 됩니다. 그러나 내가 바꾸어져야 할 문제면 상황을 바꾼다 해도 문제는 그대로 남아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교회를 섬기는 사람들은 자신이 주의 일에 방해가 될 부분들을 고치든지 바꾸든지 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성경은 분명히 직분자가 직분을 감당함에 있어서 사역을 바꾸라고 말씀하지 않고 사역자가 바꾸어져야 한다는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교회 일은 사명보다 자신이 중요하면 사명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바울 사도는 (행 20:24)『나의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 증거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을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했습니다.

병원에 가서 검진을 받으면 선생님이 검사 결과를 가지고 의견을 말해 줍니다. 앞으로 건강을 지키려면 무엇을 먹으면 안 된다든지, 아니면 무엇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라고 이야기를 해 줍니다. 건강을 지키려고 한다면 고쳐야 할 것을 고치고 지켜야 할 것은 지켜야 합니다. 어떤 분이 혈압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의사 선생님의 말을 무시하다가 뇌졸중으로 쓰러진 다음에야 후회를 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1. 직분자는 말을 고쳐야 합니다.
오늘 말씀에 "집사는 단정하고 일구이언을 하지 아니하며" 했습니다. 우리가 주님이 주신 직분을 잘 감당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언어생활을 고쳐야 합니다. 여기에 단정하고 일구이언을 하지 아니한다는 말은 표준새번역에 보면 "이와 같이 집사들도 신중하며 한 입으로 두 말을 하지 않으며" 라고 했습니다.

교회 직분자들은 잘못된 언어생활을 고치는 것이 직분에 충성하는 첫 번째 관문입니다. 어떤 사람은 한 평생을 이 관문을 넘어서지 못하고 이 언어생활의 관문을 통과하지 못하고 그 자리에 주저앉은 사람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고쳐야 하는 것입니다. 교회의 모든 섬김은 언어적 섬김입니다. 때문에 언어생활이 병든 사람은 교회 일을 잘 할 수 없습니다.

우선 말을 고친다고 할 때에 말을 많이 하는 것을 고쳐야 합니다. 말을 많이 하는 것은 실수를 하기 쉽습니다. 더 나아가서 말에는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에 말이 많으면 책임도 많아지기 때문에 말을 많이 하는 것은 고쳐야 합니다. (전 5:2) 『너는 하나님 앞에서 함부로 입을 열지 말며 급한 마음으로 말을 내지 말라 하나님은 하늘에 계시고 너는 땅에 있음이니라 그런즉 마땅히 말을 적게 할 것이라』

일구이언을 한다는 말씀은 "딜로고스" 인데 두 가지 뜻이 있는데 하나는 "같은 것을 두 번 말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같은 말을 두 사람에게 말하는" 이라는 뜻입니다. 두 번째 해석을 빌리면 같은 말을 이 사람 저 사람에게 말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구이언을 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성도는 이미 지난 일들을 또 말하지 말라는 것이고, 개인적으로 볼 때 하나의 말은 한 사람에게 해야지 이 사람 저 사람에 하여서는 안 된다는 말입니다.

말 가운데서 개인의 이야기는 한 사람에게만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한 사람에게 해야 할 말은 여기 저기에서 하면 이것은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교회 목사가 한 개인의 이야기를 다른 사람에게 한다면 그것은 직분을 더럽히는 일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교회에서 조심해야 할 것은 어떤 이야기를 꼭 들어야 할 사람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하면 그것은 경계해야 합니다.

교회 생활을 오래 하면서 얻은 하나의 지혜가 있습니다. 그것은 말이 많은 사람을 조심하는 것입니다. 남의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을 가급적 가까이 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타인에게 말을 많이 하지 않는 것입니다.

2. 직분자는 먹고 마시는 것을 고쳐야 합니다.
집사의 직분은 가난한 자를 돕기 위해서 생겨진 직분입니다. 집사가 술에 중독되어 있다면 그는 남을 돕는 것으로 자신이 먹고 마시게 되는 것을 경계하고 있는 것입니다. 즉 다른 말로 하면 공금을 가지고 먹고 마시게 된다는 뜻입니다. 성도는 먹고 마실 때에 과연 이것을 내가 먹고 마셔도 되는 것인가를 항상 생각하여야 합니다. 한국 사회에서는 이상하게도 공금을 가지고 먹고 마시는 일들을 가볍게 생각하기 쉽습니다.

공금을 가지고 먹고 마시는 자는 교회의 직분을 맡으면 안 됩니다. 결국 가난한 자들을 위해서 사용되어야 할 것까지도 먹고 마시는 일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직분자는 먹고 마심을 고쳐야 합니다.

3. 직분자는 물질 생활에 깨끗해야 합니다.
더러운 이를 탐하는 자는 직분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했습니다. 교회 생활을 하면서 물질적 이익에 마음을 두면 안 됩니다. 이것은 불행한 일이 되는 것입니다. 가급적 교회는 물질적인 부분을 쌓아가서는 안 됩니다. 직분자가 물질에 정직하지 못해서 결국 그의 모든 일에서 정직성을 의심받게 되는 것입니다. 물질 생활은 양심과 정직성의 중요한 잣대가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앞선 사람들의 물질생활에 대해서 매우 엄격한 규정을 적용하셨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대로 신약시대에 가장 귀한 직분인 사도의 직을 잃은 사람이 바로 유다입니다. 가롯유다가 그 귀한 직분을 잃은 것은 물질에 대한 그의 삶의 태도가 잘못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그는 물질에 대한 욕심을 버리지 못했기 때문에 돈을 받고 예수님을 팔고 만 것입니다.

돈을 받고 예수님을 팔았다는 말은 성경에 돈을 받고 직분을 팔았다는 것으로 말씀하고 있습니다. 즉 직분자가 돈에 대해서 깨끗하지 못하면 그 직분이 충성을 위한 직분이 되지 못하고 이권을 위한 직분으로 전락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어떤 직분이든지 그 직분의 타락의 출발점은 물질과 결부되는 것입니다. 솔로몬이 위대한 왕이지만 그의 사치스러운 삶은 결국 한 나라를 쪼개는 결과를 가져온 것입니다. 솔로몬의 사후 백성들이 세금을 감해 달라고 요구한 것은 그의 삶이 결국 백성들에게 짐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김천노회가 설립이 된 후에 교회를 섬기는 주의 종들이 먼저 결의한 것은 노회의 일을 할 때에 여비를 일체 없앤 일입니다. 교회 지도자들이 가급적 공금 사용을 하지 않기 위해서 마음을 모은 것은 참으로 감사한 일입니다. 그렇게 될 때 많은 예산이 절감이 되고 교회에 부담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결론으로 하나님 교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직분자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데로 디모데서는 목회서신입니다. 목회서신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것은 바로 직분자에 대한 것입니다. 교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직분자들의 믿음과 충성입니다. 이것은 가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집이 아니라 가족임과 같은 것입니다. 때문에 교회는 직분자에 의해서 그 교회의 역량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출처/조병우목사 설교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