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경건 】 예화모음 37편

by 【고동엽】 2022. 6. 9.
[처음 목차 돌아가기]
 
 
 
1.경건한 생활


안토니오는 자기의 가산을 다 나눠 가난한 사람을 주고 굴속에 들어가 은둔생활로 고생하였습니다. 하루는 하늘에서 들리는 소리가 "안토니오야, 네가 아무리 경건하게 살고자 하지만 알렉산드리아에서 헌 신을 고치는 노인만 못하다" 하는 말이 들리었습니다. 그래서 안토니오는 곧 알렉산드리아로 가서 신 고치는 노인을 방문했습니다. 노인은 성자가 오므로 반가히 환영해 드렸습니다. 안토니오는 노인에게 묻기를 "노인은 어떤 방식으로 살아가십니까?" 하였습니다. 노인이 대답하기를 "우리는 생활이 가난하므로 매일 신 고치는 것으로 생활비를 삼고, 저녁에는 가정예배를 보고, 아이들에게 하나님 공경하는 법을 배워주는 것으로 과정을 삼습니다." 하였습니다.

많은 사람이 경건한 생활에 대하여 잘못 이해하고 있습니다. 세상과 등지는 생활이라고 생각해 불의와 빈곤과 죄악으로 가득차 있는 이 세상에서는 경건한 생활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여 산으로, 기도원으로 가서 생활하는 것이 경건한 생활인줄 압니다. 그러나 경건한 생활이란 별난 생활방식이나 모양에 있지 않습니다.


경건생활이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생활을 말합니다. 사람을 두려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하나님을 향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의를 행하는 생활이 경건생활입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면서 불의한 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성경읽기를 소홀히 할 수 없으며 말씀 앞에 순종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모든 생활이 하나님과 연결된 것이 경건한 생활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명령을 순종하는 생활입니다. 그리고 경건한 생활은 이웃을 사랑하는 삶입니다. 예수님께서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고 하셨습니다. 이 말씀을 실천하며 사시길 바랍니다.


옛날에 경건한 사람들은 늘 말씀을 묵상하고 기도하는 자세로 길을 걸어 다니다가 나무에 이마를 부딪혀 피를 흘리게 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이마에 피가 흐르는 사람을 보면 경건한 사람이라고 했답니다. 그런데 나중에는 이 말을 듣고 싶어하던 바리새인들이 아예 집에서 나올 때부터 자신의 이마를 벽에 찧어 피를 흘리며 나왔다고 합니다. 그들의 경건은 남에게 보이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토마스 왓슨이 말한 대로 거짓 경건은 이중 죄악입니다. 경건에 대한 전통적 개념은 정적이며 고요한 것을 의미합니다. 경건에 그런 요소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참된 경건이란 동적이고 활기찬 것입니다. 야고보서에는 참된 경건은 자기 혀에 재갈을 물리고, 고아와 과부를 환난 중에 돌아보고, 세속에 물들지 않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중에 돌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그것이니라"(약1:27)
경건은 세상 속에서의 삶과 인간관계에서 드러나는 그리스도인의 자세를 의미합니다. 참된 경건은 사람을 세상에서 몰아내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서 더 잘 살면서 세상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게 합니다. 그리스도인이 세상과 하나님 나라를 이원적으로 분리해서 사는 것은 바른 삶이 아닙니다. 하나님 나라를 사는 삶은 이 세상에서 경건하게 사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무엇에든지 참되고 경건하고 옳고 정결하고 사랑할 만하고 칭찬할 만해야 경건한 그리스도인이라 할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의 신앙생활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예수님을 닮는 것입니다. 주님의 마음을 닮아가고 주님의 모습을 닮아가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오직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는 것입니다. 경건은 무엇입니까? 경건은 하나님을 닮는 생활입니다. 우리의 신앙생활은 풀무에 연단한 금으로 믿음을 갈고 닦아 연마할 때 빛나는 것입니다. 예배도 경건에 이르는 연습의 일부분입니다.



그러면 언제까지 이 연습을 해야 할까요? 이 세상을 떠날 때까지 해야 합니다. 날마다 거듭해야 합니다. 완전하고 흠이 없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려면 계속 연습하고 계속 성장해야 합니다. 은혜와 진리에서 자라나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까지 이르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하나님을 그대로 닮은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아야 합니다. 주님을 바라보는 동안 나도 모르는 사이에 주님을 닮아가는 것입니다. 바라보는 것은 사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님의 얼굴, 성품, 생활을 닮으려면 주님을 사모해야 합니다.


주님의 얼굴을 닮으려면 주님의 마음을 배워야 합니다. 주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마11:29) 우리는 온유와 겸손의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태양처럼 빛나지는 못해도, 태양 광선을 반사하는 달빛처럼 그리스도의 위대한 사랑의 빛, 온유의 빛, 겸손의 빛, 봉사의 빛을 이 세상에 반사할 수 있게 되기를 기도합시다.
하나님은 경건한 성도를 사랑하셔서 천군과 천사를 보내어 보호하십니다. 하나님은 경건한 성도를 사랑하셔서 그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십니다. 하나님은 경건한 성도가 이 세상을 떠나는 날 하늘나라의 영광스러운 반열에 세우십니다. 그러므로 본문 8절에 말씀하시기를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하셨습니다. 우리는 모두 하나님을 경외하며, 어려운 이웃에게 사랑을 베풀며, 자신을 타락한 세속으로부터 지켜 거룩하게 살아가는 경건한 성도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 기도: 거룩하신 하나님, 우리로 하여금 겸손으로 무장케 하심으로 우리가 교만과 아집을 버리게 하시고 인자와 온유로 옷 입게 하심으로 우리와 함께 살고 우리를 만나는 사람들이 마음의 평안과 기쁨을 누리게 하시옵소서. 우리가 근면과 인내와 성실이란 무기를 갖춤으로 우리에게 맡겨진 사명을 감당케 하시며 봉사의 마음을 갖게 하심으로 우리가 다른 사람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민첩하게 보는 눈을 주시고 그들을 가까이 돕게 하시며 주님께서 항상 우리와 함께하심을 의식함으로 우리가 무엇을 하든지 주님께 하듯 하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 그렇게 하므로 사람들이 우리에게서 주님의 거룩한 모습을 발견하게 하옵소서 우리를 위하여 죄 없이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오직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딤전4:7-8
/한태완 목사






 
 

2.거룩한 교제를 힘쓰라


그리피스 존은 20년이 넘도록 중국에서 지내면서 젊은 선교사들에게 “복음을 전하라.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는 서두르지 말고 경건해지도록 힘쓰라”는 말을 자주 했습니다. 1877년 상하이에서 열린 선교회의에서 그는 “선교사는 무엇보다도 거룩한 사람이 돼야 합니다. 중국사람들은 선교사들이 거룩한 사람이길 기대합니다. 나는 별로 경건하지 않은 채 큰 영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목회자는 한 사람도 없다고 확신합니다. 목회자는 착한 사람이기만 해서는 안됩니다. 그 지방 사람들의 언어와 문학을 익힐 뿐만 아니라 경건해지기에 힘써야 합니다. 형제들이여, 이것이 바로 이 큰 나라가 우리를 통해 변화될 수 있기 위해 필요한 일입니다. 삼위일체시요 거룩하신 분이신 하나님과 함께 시간을 보내십시오. 아버지와 함께 시간을 가지십시오. 하나님의 거룩하신 자, 그리스도와 함께 시간을 가지십시오. 거룩함을 나타내는 하나님의 영이시며 우리를 거룩한 성전이 되게 하시는 성령님과 함께 시간을 나누십시오. 이처럼 거룩한 교제를 위해 시간을 내어 드리십시오. 하나님은 친히 우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십니다. 끊이지 않는 교제를 경험하십시오.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는 한 성령 안에서 하나님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습니다.”라고 했다.
/ 앤드류 머레이




 
 

3.천국은 그물과 같다.


성경에 보면 하나님의 말씀을 그물에 비유하고 있습니다. 그물은 고기를 잡기 위해 만든 편리한 기구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인간의 영혼을 사로잡아 회개시키고 하늘나라에 가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어부들이 때로 그물을 가지고 오래 수고 하여도 잡은 것이 없듯 말씀의 사역자들도 오래 수고하나 별 성과가 없을 때가 있습니다. 그물에는 각종 고기가 걸리듯 말씀의 그물에도 각종의 사람들이 걸려듭니다. 고기가 그물에 걸려 물속에서 나오면 곧 죽게 되듯 죄인들도 말씀의 그물에 걸려들면 죄에 대해 죽고 의에 대해 살게됩니다. 어부가 그물을 던져 고기를 많이 잡았으면 물가로 끌고가서 좋은 고기와 나쁜 고기를 가려내듯 말씀의 그물로 많은 죄인들을 수확한 후 마지막 날에 그리스도께서 양과 염소를 갈라놓듯 경건한 자와 위선자를 갈라 놓으실 것입니다. 오늘도 천국의 그물에 하나님 앞에 아름답게 살아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또 천국은 마치 바다에 치고 각종 물고기를 모는 그물과 같으니" (마13:47)




 
 

4.심은 대로 거둔다


레오나르도 킬러 박사는 거짓말 탐지기를 발명하고 25,000명을 시험한 후, 인간이 정직하지 못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성경은 정직하고 진리는 단순하다. 내 손이 수고할 때 먹고 복되고 형통하게 되는 것이다. 스스로를 속이면서 겉으로 그렇게 사는 척만 한다면 결코 그 열매를 맛볼 수 없다.
프랑스 혁명 때 로베스피에르는 사람들을 처단하기 위해 단두대를 만들었다. 그러나 로베스피에르는 자신이 만든 단두대의 이슬로 사라졌다. 이러한 역사적 사건은 무엇을 말하는가? 심은 대로 거둔다는 성경 말씀을 그대로 증명하는 것이다.
당신이 성숙하고 싶다면 셈 레벤슨의 말에 귀 기울여라.
“아름다운 입술을 갖고 싶다면 친절한 말을 하라. 사랑스런 눈을 갖고 싶다면 사람들의 좋은 점을 보라. 날씬한 몸매를 갖고 싶다면 너희 음식을 배고픈 사람에게 나눠 주고, 아름다운 머릿결을 갖고 싶다면 어린아이에게 하루 한 번씩 네 머리를 쓰다듬게 하라. 아름다운 자세를 갖고 싶다면 결코 혼자서는 걷지 말라.”
그렇다. 이제 영적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경건의 시간을 심고 경건의 습관을 갖고 눈물로 씨를 뿌리라. 그러면 기쁨으로 그 단을 거둘 수 있다.
- 「굿바이 정신으로 살아라」/ 박호근




 
 

5.영적 엥겔 계수


통계학에 '엥겔 지수'라는 것이 있다. 이것은 한 가정이나 사회 또는 국가의 생활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전체 생계비 지출 총액에서 음식비 지출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따라서 엥겔 계수가 높을수록 후진국에 속한다. 말하자면 자기 소득 중에서 먹는 것에 쓰는 비용이 많으면 많을수록 후진국에 가깝다. 반대로 그 비율이 떨어지면 떨어질수록 선진국으로 분류된다. 그만큼 여유 있는 삶을 산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영적인 엥겔 계수도 똑같다. 하루에 자기 육체의 본능을 위하여 쓰는 시간과 에너지가 많을수록 그는 덜 경건한 사람이다. 반면에 경건을 위해 시간과 에너지를 쏟고 그것을 반복하는 사람이 진정으로 경건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우리가 진정한 크리스천이 되기를 원한다면 경건을 추구할 수 있어야 한다. 장엄한 성가가 울려 퍼지는 예배당 안에서가 아니라 불꽃 튀는 유혹과 욕망의 현장에서 말이다. 자기 중심적이 될 수밖에 없는 순간에 말이다. 나의 인기나 명예가 짓밝히려는 바로 그 곳에서 말이다. 그 때 거기에서 하나님을 좇아 행동하는 경건의 사람이 되어야 한다. 어느 하루가 아니라 매일 그렇게 되어야 한다. 그러기에 경건이란 훈련의 결과요 반복의 열매이다. 이와 같이 경건한 사람을 살기 위해서, 지금 그대는 하루에 얼마만큼의 시간과 어느 정도의 힘을 쏟고 있는가?
/이재철




 
 

6.실천해야 할 경건 3가지


거울로 자신의 얼굴을 보고 오물이 묻어 있는 것을 발견했면 자신의 얼굴을 깨끗하게 씻을 것입니다. 만일 씻지 않는다면 그의 얼굴은 오물이 묻어 있는 모습 그대로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말씀을 듣고 무언가 마음에 부담을 느낄 때는 그 부담을 떨쳐내기 위한 행동 즉,실천이 수반돼야 합니다. 실천하지 않는다면 부담에 둔감해짐은 물론 점점 진리에 대해서 멀어지고 말씀에 대해 온유한 태도가 사라지게 됩니다. 야고보는 우리가 실천해야 할 경건에 대해 다음 세 가지를 말합니다.
첫째, 혀를 다스리는 것입니다. 야고보서 1장 26절은 “누구든지 스스로 경건하다 생각하며 자기 혀를 재갈 먹이지 아니하고 자기 마음을 속이면 이 사람의 경건은 헛것이라”고 말씀합니다. 어떤 분은 직분자의 은사 중에서 첫번째 은사를 ‘절제’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절제의 은사 중 최우선은 바로 언어의 절제일 것입니다. 우리는 예배시간에는 충분히 우리의 언어를 통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회를 떠나 극도로 흥분했거나 기분이 나쁠 때는 우리 언어를 조절하고 절제하기란 성령의 도움 없이는 힘듭니다.


둘째, 인색함의 문제입니다. 야고보서 1장 27절은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아보고…”라고 말씀합니다. 누구나 자신을 위해서 투자하는 것은 아깝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자녀를 유학 보내는 데는 많은 비용을 쓰기도 하고 몇백만원짜리 스타킹이 잘 팔린다는 신문기사도 보게 됩니다. 하지만 타인을 위해서 무언가를 하려고 하면 마음이 자꾸 닫히는 것이 우리입니다. 그런 인색함의 문제를 성령의 도움으로 능히 이겨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셋째, 이 세상을 따라가지 않는 것입니다. 야고보서 1장 27절은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이것이니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세상에는 거대한 유행의 풍랑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세상은 절대로 신앙인이 신앙생활을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 않습니다. 거대한 신앙의 역풍이 부는 이 세상에서 자기 자신을 지켜 내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가 세상에 익숙해지면 하나님이 어색해지고 하나님께 가까이 가는 것이 부담스럽게 느껴지게 되는 것입니다. 로마서 12장 2절은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고 말씀합니다. 바울과 야고보의 권면을 늘 마음에 새길 수 있어야 승리할 수 있습니다. 본문: 약 1;26∼27
* 기도: 세상과 함께 흘러가는 믿음의 삶이 아니라 세상을 거스리며 하나님의 계획하심이 나를 통해 나타나는 삶을 살아갈 수 있게 하소서. 인색하지 않으며 입술의 열매를 맺는 귀한 삶을 살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이찬용 목사 (부천성만교회)34




 
 

7.피뢰침


천둥치는 날 피뢰침이 없는 빌딩에 있다면 두려움에 떨 것입니다. 이와 비슷한 것이 영혼입니다.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치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하늘로 좇아 나타나나니"(로마서1:18)
성경은 모든 사람이 죄인이며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피할 수 없음을 분명히 말합니다.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히브리서 9; 27)
사람이 죽음을 피할 수 없는 것처럼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도 피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피할 길을 주셨습니다. 그 길이 곧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그가 십자가에서 세상 죄를 담당하여 당신을 대신하여 심판을 받으심으로 죄로 원수된 하나님과의 관계를 화목케 하여 죄사함 받는 길이 되어 주신 것입니다.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으라...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이사야 53:5-6)
천둥 번개치는 날 애써 피뢰침이 없는 빌딩을 찾아다닐 사람이 없는 것처럼, 더 이상 죄 가운데서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기다릴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혹 온 세상을 소유할 것처럼 살아왔다 하더라도 당신의 영혼은 온 천하보다 훨씬 소중합니다. 그러므로 고집과 회개치 아니하는 마음을 버리고 지금 곧 예수의 이름으로 죄없이함 받는 하나님의 사랑을 영접하십시오. 이같이 하면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앞으로부터 이르게 될 것입니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한복음1:12)






 
 

8.Quiet Time(경건의 시간)을 갖는 방법


Q.T가 왜 어렵나?
- 지속적이지 못함
- 나눌 수 있는 공동체가 없다.
- 시간관리 문제
- 기도의 부족(사모하는 마음)
- 그룹 속에서 하라.{리더는 일주일의 삶 가운데서 힘들어 어떠한 말씀이 가장 내게 다가왔나 라고 질문(간접적으로)}
- Q.T가 어려우면 본문을 여러 번 읽는다.


Q.T란?
1. 하나님을 생각하고, 경청하며, 하나님의 의도가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는 것이다.
2. 5가지 요건
- 조용한 시간을 확보한다.
- 하나님과 시간을 약속하라.
- 규칙적으로 하라.(구체적인 시간관리)
- 장소선택(한적하고 방해받지 않는 곳)
- 책 선택(본문을 잘 선택하라. /시냇가에 심겨진 나무IVP, 생명의 삶, 매일 성경 등)
3.주석이 없는 깨끗한 성경을 준비하라
기록하라!
기도하라!
본문을 (소리내어) 다독하라!



4. 내용은 이렇게 적용하라
1) 실천 가능한 것(할 수 있는 것)
2) 개인적인 것(공동체가 아니라, 우리라는 표현도 아닌 나에게 적용)
3) 현재적인 것



5. 실제적 지침 내용
1) 성령님의 도우심을 구하시오(시편 119:18)"하나님의 말씀을 잘 깨닫고 순종하게 해주십시오."
2) 읽기 (1)소리내어 읽으며 전체 대의를 파악한다.
(2)다시 읽으며 주제, 제목을 발견한다.
(3)오늘 본문의 중심 되는 내용, 혹은 전체 줄거리를 간단히 요약 정리하라
3) 하나님의 성품, 하나님의 사역, 계시
4) 오늘 나에게 주시는 말씀을 잘 경청한다.
명령 - 하나님께서 주시는 명령
책망 - 죄에 대한 책망
모범 - 내가 따라야 할 모범
약속 - 내가 붙잡아야 할 약속
원리 - 실속에 적용해야 할 원리
경고 , 피할 죄, 교훈, 할 일.
5) Space 방법
(1) 자백해야 할 죄, Sins to confess.
(2) 붙잡아야 할 약속, Promise to claim.
(3) 피해야 할 행동들, Actions to avoid.
(4) 순종해야 할 명령, Commands to obey.
(5) 따라야 할 모범, Examples to follow.
삶과 관련짓기
1. 본 과에서 새롭게 깨닫게 된 사실들을 나누라.
2. 본 과에서 회개하거나 버려야 할 습관은 무엇인가?
3. 본 과를 마치고 경건의 시간을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 구체적인 계획을 말해보라.
4. 경건의 시간을 통하여 누렸던 축복이나 예상되는 약속을 나누고 기도하라






 
 

9.세 가지 조심할 것


동양의 성현 공자는 "군자유삼계(君子有三戒)", 즉 군자에게는 세 가지 경계해야 할 세 가지가 있다고 가르쳤습니다.
첫째로, 청년기는 혈기를 주체할 수 없는 때이므로 혈기를 다스리지 아니하면 인생의 방향이 빗나갈 수 있음을 주의시켰습니다.
둘째로, 장년기는 혈기가 왕성한 시기이므로 싸우는 일에 주의하라고 했습니다. 이때는 일에 열심을 내면서 앞으로 전진만 하다 보면 좌충우돌하며 사방에 대적을 만들 수가 있음을 경계했습니다.
셋째로, 노년기는 혈기가 쇠한 때인데, 이때는 욕심이 많아지므로 재물이나 명예를 얻는 것에 주의하라고 일러주었습니다. 사람이 늙을수록 혈기는 쇠하지만 욕심은 반비례하여 커지므로 그것을 다스리지 않으면 명예를 잃게 될 것을 가르쳤습니다. 이처럼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사람들도 양심의 법이 있어 자기를 다스리고 죄로부터 자신을 정결히 지키려고 노력합니다. 그래서 부지런한 사람은 하루에 세 번씩 자기를 반성하며 올바르게 살려고 노력합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자신의 몸이 성령의 전임을 알고 끊임없이 정결하게 살도록 애써야 합니다. 하루에 한 번씩이라도 자신을 돌아보고 세속을 경계할 때, 경건의 능력을 지닌 참된 그리스도인들이 될 것입니다




 
 

10.경건함의 진실성


어느 교회 여 선교회 회장님이신 권사님이 계셨습니다. 그 권사님은 부동산 투기가 한참 기승을 부릴 때에 부동산 투기에 일주일 내내 열심히 아파트와 땅을 보러 발이 닳도록 돌아다녔습니다. 그런데 그 분이 주일저녁 여선교회헌신예배의 사회를 맡게 되었습니다. 주일 오후에도 이곳 저곳 아파트와 땅을 보러 다니다가 저녁예배시간이 다되어서야 급히 교회에 오게되었고 사회를 보러 올라갔습니다. 거룩하고 경건한 모습으로 예배의 부름을 낭독하고, 찬송을 부를 시간, 거룩하고 경건한 모습으로 자신 있게 말했습니다.
“우리 모두 찬송가 109동(!)을 부르겠습니다”
모래와 씨앗은 겉보기에 비슷합니다. 그러나 모래는 생명이 없고 씨앗은 있습니다. 가치와 판단은 겉모양의 크기나 꾸밈에 있지 않습니다. 그 생명력에 있는 것입니다. 경건은 경건의 형식과 모양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경건은 경건의 생명에 있는 것입니다. 거짓된 경건은 우리가 두려워해야 할 병든 모습입니다.




 
 

11.고귀하게 살자


고귀의 반대는 불량, 혹은 악성은 아닙니다. 물론 불량도 악성도 결코 고귀는 아닙니다. 고귀의 반대는 보잘 것 없이 하찮고. 너그럽지 못한 도량, 즉 소시민적이라는 것, 또는 인생의 하찮은 목적만을 생각하는 동시에, 주로 자기 자신의 것, 혹은 자기의 가장 차가운 주위의 것만을 생각하는 일입니다. 이에 반하여, 고귀라는 것은, 안계가 넓고, 모든 사람에게 대하여 도량이 넓으며, 일신상의 일에는 무관심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진력하는 일입니다. 그것에는, 사물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 어떤 일이 있더라도 이 세상의 무엇에 위압되는 일이 없다는 것입니다. 오늘도 이와 같은 아름다운 모습으로 살아갈 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 저희가 그것을 발로 밟고 돌이켜 너희를 찢어 상할까 염려하라" (마7:6)




 
 

12.그 사람은 죽었소


중국의 그리스도인 워치만 리는 삶에 있어서 매우 경건한 사람이었습니다. 어느 날 워치만 리가 기차를 타고 여행을 하고 있었는데,한 무리의 사람들이 모여서 돈을 걸고 마작을 하고 있었습니다. 주위에는 많은 사람들이 둘러서서 구경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마작을 하고 있던 한 사람이 워치만 리를 바라보면서 “당신도 돈이 있으면 와서 함께 합시다”라고 말하였습니다. 이때에 워치만 리가 아주 유명한 말을 하였습니다.
“옛날에 마작놀이를 하던 워치만 리는 이미 죽었소!”
이처럼 마귀는 우리의 믿음을 넘어뜨리기 위해 과거에 우리가 범하였던 못된 죄와 악습을 기억나게 해 시험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우리도 워치만 리처럼 “과거에 살던 나는 죽었소”라고 담대히 외쳐야만 합니다. 과거의 어두운 그림자가 호시탐탐 우리를 노리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깨어있어야 합니다.
/피영민목사(강남중앙침례교회)




 
 

13.21세기와 경건절제운동


‘21세기’와 ‘경건절제운동’은 왠지 안 어울리는 것같습니다. 21세기의 시대정신에 비해 경건은 너무 보수적이며 절제는 시대착오적이라는 부정적 인상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왜 21세기에 더욱 경건을 강조하여야 합니까? 그것은 많은 사람이 더욱 자신의 유익과 쾌락을 위하여 살아가려는 경향이 뚜렷해지기 때문입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경건이라 함은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이생의 자랑보다는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며 사는 삶입니다.
왜 21세기에 더욱 절제를 강조하여야 합니까? 그것은 우리가 소비문화 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소비문화 속에서는 과소비가 필연적입니다. 왜냐하면 소비를 통하여 남에게 인정받는 세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소비문화는 우리로 하여금 필요보다는 욕망에 의한 소비를 하게 함으로써 생태계 파괴에도 결정적인 악영향을 초래합니다. 그러므로 절제는 이 시대를 사는 신앙인의 생활덕목이 돼야 합니다.
/임성빈 목사(장신대 교수)




 
 

14.경건의 연습을 하라


1. 열심히 성경을 읽으라.
2. 의미를 연구하지 않고 대강 읽는 것으로 만족하지 말라.
3. 이 지식을 성장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다른 책들을 부지런히 구하고 이용하라.
4. 다른 사람들과 이 목적을 위하여 대화를 자주 가지라.
5. 남들로부터 박수갈채를 받기 위해, 혹은 다른 사람들과 논쟁을 할 수 있기 위해서가 아니라, 네 자신의 영혼의 유익과 그것을 실천하기 위해, 지식이 늘어나도록 노력하라
6. 거룩한 지식을 추구함에 있어서 하나님이 당신을 인도하시고 축복하시도록 기도하라.
7. 당신이 가진 지식을 따라 실천하라. 이것이 더 많이 아는 첩경이 될 것이다.
오늘도 경건의 연습으로 아름답게 살아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송태승 목사






 
 

15.불 시험


개척교회를 시작하여 10여명이 모일 때였다. 교회 주변의 술집에서 들려오는 노랫소리 때문에 예배 분위기가 영 말이 아니었다. 술꾼들의 유행가 소음은 번번이 설교를 방해했다. 어떤 때는 찬송가를 부르다가,술집의 유행가에 말려드는 느낌도 들었다. 교인들은 마음 편하게 예배드릴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간절히 기도했다. 그런데 그 기도가 응답됐다. 술집이 밀집한 지역에 문제가 발생해 재건축을 하게 된 것이다. 결국 교회 주변은 아주 청정한 곳으로 변모했다. 처음부터 좋은 환경에서 신앙생활을 했더라면 우리는 경건한 예배의 감동을 몰랐을 것이다. 그 고난의 세월을 통해 예배의 소중함을 깨달았다.
금은 불 속에 들어가면 불순물이 제거된다. 교회와 성도는 이런 시험을 통해 정금처럼 연단된다. 고난 없이 얻어지는 것은 보통 무가치하다. 성공한 사람들은 시련의 용광로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믿음과 소망과 사랑은 불 시험을 통과한 후에 주시는 하나님의 귀한 선물이다.
/최낙중 목사(해오름교회)




 
 

16.예배의 경건


예배는 기독교인의 지고의 의무이다(레 10:1-11참조).
교회에 가서 저녁식사 때의 얘깃거리나 만들어 오는 사람은 하나님께 예배한 것이 아니다. 우리는 언제나 예배에 임할 때 하나님께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신령과 진정으로’(요 4:24) 나아가야 한다. 그리고 예배는 신성해야 한다. 진지해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 입술의 말이 내면의 참되고 솔직한 표현인지 마음을 살피고 계신다. 예배시간이 지루하다면 어쩌면 하나님께 대한 사랑과 경외감이 상실되고 있는 징조가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예배가 꼭 근엄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기쁨과 감격과 갈망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흐트러진 몸과 마음, 안일한 자세 등은 살아계신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세는 아니다. 이제, 예배시간을 맞이할 때마다, 당신은 다른 사람보다 먼저 나가 진지하게 이 날의 예배와 자신과 예배 인도자를 위해 기도드리기 시작하라. 분명히 새로운 은혜를 맛보기 시작할 것이다.






 
 

17.경건을 연습하라


아다리 바둑을 두기를 매우 좋아하시는 목사님 한 분이 계셨습니다. 일주일 내내 그 주간에는 여유시간만 있으면 바둑을 두었습니다. 주일날이 되어 강단 위에 서서 보니 성도들의 머리가 바둑알로 보이기 시작하는 것이 아닌가? 바둑의 아다리치는 것이 이쪽 저쪽으로 보이는 것이었습니다.
아마 흰머리, 검은머리가 흰 바둑알 검은 바둑알로 보였던 모양입니다. 목사님은 이래서는 안되겠다고 눈을 다시 한번 비비고 목소리를 가다듬어 기도드리셨습니다. 기도의 마지막에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까지는 잘하였습니다. 그런데 그 다음에 나온 말이 아멘이 아니라 아다리였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다리!!
경건의 훈련은 아주 중요합니다.




 
 

18.경건, 거룩에 관한 성경말씀


* 그가 경건하여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더니(행10: 2)
*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치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하늘로 좇아 나타나나니(로마서1:18)
*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심은 부정케 하심이 아니요 거룩케 하심이니(데살로니가전서4:7)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오직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디모데전서 4:7,8)
*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자니 이 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디모데후서 3:5)
* 무릇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는 핍박을 받으리라(딤후3:12)
* 우리를 양육하시되 경건치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근신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디도서 2:12)
* 누구든지 스스로 경건하다 생각하며 자기 혀를 재갈 먹이지 아니하고 자기 마음을 속이면 이 사람의 경건은 헛것이라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아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이것이니라(야고보서1:26, 27)
*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라(베드로후서1:6-7)
* 이는 뭇사람을 심판하사 모든 경건치 않은 자의 경건치 않게 행한 모든 경건치 않은 일과 또 경건치 않은 죄인의 주께 거스려 한 모든 강퍅한 말을 인하여 저희를 정죄하려 하심이라 하였느니라(유다서 1:15)
*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벧전1:15)




 
 

19.경건의 연습은


곤들메기라는 물고기에 대해 들어보셨습니까?
심리학자들이 그 물고기로 실험을 하였습니다. 곤들메기를 잡아 커다란 수족관에 넣고 그 수족관 안에 있는 작은 물고기들을 잡아먹으며 살게 했습니다. 며칠후 이 곤들메기와 먹이인 작은 물고기 사이를 얇은 유리막으로 차단하였습니다. 곤들메기는 바로 눈 앞에 먹이가 있었지만 아무리 잡아 먹으려고 해도 유리막에 부딪힐뿐 번번이 실패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렇게 며칠이 지난후 유리막을 치워주었습니다. 푸집한 만찬을 다시 허락받은 곤들메기가 먹이를 향해 돌진을 하여 포식할때까지 사냥을 계속할 것 같았으나 실제로는 전혀 다른 결과를 나타내었습니다. 바로 머리 위에 놀고 있는 작은 물고기들을 보고도 이 곤들메기는 전혀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곤들메기에게 이들 작은 고기들은 이미 잡아먹을수 없는 그림의 떡쯤으로 세뇌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그리하여 끝내 곤들메기는 그 풍성한 만찬에의 참여를 거부한채 이 주일쯤되는 어느 날 굶어죽고 말았습니다. 참으로 습관이라는 무서운 것입니다. 경건의 습관을 가져야만 합니다.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오직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딤전4:7-8)
오늘도 경건으로 아름답게 살아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 송태승 목사




 
 

20.경건한 자기통제


알렉산더 바쉐가 중요한 실험을 하기 위해 그 준비로 수년간 갖은 노력을 다 기울여왔다. 어느 날 그는 탁자 위에 여러 신기한 도구들을 실험할 수 있도록 쌓아 놓은 후에 집을 잠깐 비웠다. 그 사이에 그의 어머니가 연구실을 지나가다가 그만 치마로 쌓아 놓은 실험 도구를 건드려 모든 도구들을 박살내고 말았다.
이에 놀란 그의 어머니는 모든 사실을 며느리에게 고백하였다. 이 말을 들은 바쉐는 잠시 정신을 잃은 듯이 잠자코 서있더니 맑은 공기를 마시기 위해 바깥으로 나갔다가 5분 후에 맑은 정신으로 유쾌하게 다시 집으로 들어왔다. 그는 자기 식구들에게는 결코 그 일에 대해서는 단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 단지 페어맨 로저스에게 “나는 5분 동안은 나의 어머니를 사랑하지 못했지요”라고 했다.
이러한 정열의 자기 통제는 그 인격이 하나님을 닮았음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하나님 자신이 “노하기를 더디하는” 분이시기에 감정의 폭발에 좌우되지 않으시기 때문이다. 즉 하나님은 비록 죄에 대해서는 영원히 분을 품으시는 분이시나 언제나 변함없이 침착하시다는 뜻이다. 그리스도께서는 화평케 하는 자들을 축복하셨다. 왜냐하면 단지 화평케 하는 자들만이 자신을 통제하는 법을 배울 줄 알기 때문이다.






 
 

21.경건한 가정


가정이야말로 축복의 근원이 될 수도 있고 타락과 불의의 온상이 될 수도 있다.
로마제국의 멸망사가 남긴 교훈 가운데 하나가 도덕불감증과 가정의 파괴였다.
로마가정들의 붕괴와 함께 역사가 무너져 가는 그 마지막 황혼을 지켜보면서 한 철학자는 "애국자여 가정을 지키시오"라고 호소했으며 "신이여, 기도하는 가정을 로마에 다시 일으켜 세워주십시오"라는 기도문을 남겼다고 한다.
"하나님의 모든 진노가…모든 경건치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하늘로 좇아 나타나나니"(롬1:18)






 
 

22.경건의 훈련

하나님의 임재를 맛보는 경건 생활에 대해 정제된 지혜를 제공해주는 고전으로는, 16세기 도미니칸 수도회에 속했던 평신도 로렌스 형제의 [하나님의 임재를 위한 연습]을 들 수 있다. 그 책에서 그는 편지와 대화를 통해. 눈 코 뜰새없이 바쁜 일상 생활 중에서도 어떻게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계속 자각하며 살 수 있었는지에 대해 말하고 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무거운 짐을 지우시지 않는다. 때때로 하나님을 잠시 생각하고, 경배하며, 그분의 은혜를 간구하는 기도를 하며, 당신의 슬픔을 그분께 내려 놓고, 슬픔 가운데서도 당신에게 주시며 이미 주신 은총들을 생각하고 감사하며 산다면, 하나님을 따르는 것이 힘든 일이 아님을 알 것이다. 하나님은 되도록 자주 당신이 하나님과 함께 당신의 슬픔을 위로하기를 원하신다. 당신이 식사할 때든지, 친구들과 함께 있을 때라도 당신의 마음을 하나님께 향하게 하라. 잠깐잠깐 하나님을 기억하는 것도 하나님께서 받으시기에 충분히 아름다운 것이다. 당신은 크게 외칠 필요가 없다. 하나님은 우리 생각보다 더 가까이 우리와 함께 계신다.” 이러한 경건의 훈련은 우리가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기도로 하나님께 아뢰며, 의지적으로 하나님을 자주 생각하도록 우리 마음을 훈련시킬 때, 이루어질 수 있다. 기도의 주제가 되지 못할 만큼 중요하지 않은 문제는 없다. 우리가 연습하고 훈련할 때.우리는 하나님께서 다음의 약속을 지키시는 분임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을 가까이 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가까이 하시리라” 약4:8






 
 

23.경건의 연습

막스 비어의 소설 「행복한 위선자」는 비양심적인 악인 로드 죠오지 헬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그는 마음뿐 아니라 행동에도 야비함이 그대로 드러났습니다. 그의 얼굴만 보아도 사람들은 두려워했습니다. 어느 날 그는 아름답고 순결한 미어리라는 소녀를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소녀는 “얼굴이 저렇게 무섭게 생긴 사람의 아내가 될 수는 없어” 하고 그를 거절했습니다. 로드 죠오지 헬은 그녀와 결혼하고 싶어 고심한 끝에 세상에서 가장 거룩하고 인자하게 보이는 가면을 쓰고 미어리에게 청혼했습니다.



그녀와 결혼하게 된 그는 날마다 그의 위선을 감추고 참을성 있게 너그럽게 보이려고 힘썼습니다. 좋은 사람같이 보이려고 끊임없이 그의 나쁜 성질을 억눌렀습니다. 어느 날 옛 친구가 사랑하는 아내 앞에서 로드 헬의 가면을 무자비하게 벗겨 버렸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가면이 벗겨졌을때 거기에는 거룩한 얼굴 모습이 나타난 것입니다. 이 얘기는 소설이지만 우리에게 좋은 교훈을 줍니다. 사람은 날마다 노력했던 만큼의 선한 모습을 갖게 된다는 것입니다. 사실 우리는 모든 것이 부족합니다. 인격이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경건에 이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여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딤전 4:7,`8).



 
 

24.경건의 시간


모든 그리스도인은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구세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가 고요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는 규칙적인 시간을 갖지 않는다면. 그는 결코 예수를 더 잘 알 수 없게 될 것입니다.
루이스 스미스는 여러 해 동안 그리스도인 생활을 했던 여자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생활의 긴장과 공허 때문에 신경 쇠약에 걸리게 되었습니다. 그녀가 주님께 도움을 구했을 때. 성령님께서는 그녀가 전에는 한번도 유의하지 않았던 이사야 30장으로 주위를 돌리게 해주셨습니다.


“잠잠하고 신뢰하여야 힘을 얻을 것이어늘”이라고 15절에서 성경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 여자는 가족들이 일어나기 전 30분간을 경건의 시간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녀는 하나님의 말씀을 읽기 시작했고 의식적으로 하나님의 사랑. 위대함. 능력에 대해 생각해보기 시작했습니다. 어느 날 아침. 몇 가지 어려운 일로 가득찬 머리로 그녀는 홍해를 건너던 이스라엘 자손들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어떻게 수 십만의 백성들이 바다를 건너게 하셨는가” 를 깨달았을 때 그녀는 말했습니다.
“나는 그분이 나의 하루 중에 일어날 어떤 홍해든지 안전하게 건너게 하실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경건의 시간을 끝낼 때에는 확신. 자신. 믿음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서 그녀의 신경쇠약은 완전히 사라져 버렸습니다. 그녀는 곧 영감과 능력으로 넘치는 사람이 되어서 사람들은 그녀가 신경쇠약의 위험 가운데 있었다는 사실을 믿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25.경건의 계절로서 사순절

그리스도의부활을 감격과 기쁨으로 맞이하는 부활절을 기다리며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을 명상하며 지키는 사순절은 기독교인들의 경건훈련을 위한 적절한 절기이다.
사순절은 성회수요일(성회수요일)부터 시작해서 부활주일 전날까지 46일간을 지키게 된다. 6번의 주일과 평일 40일간을 합한 46일간이다.


우리들이 해마다 지키는 이 사순절 기간은 우리 주님께서 이 땅에 계실 때에 당하신 죽음과 고난을 명상하며, 우리들의 신앙생활을 새롭게하는 계절이다. 교회전통으로 이 사순절은 그리스도인들의 경건훈련의 기간이다.그리스도인의 경건훈련이란 기도생활과 하나님의 말씀을 명상하는 일,그리고 금욕생활과 구제의 생활을 그 내용으로 한다.
이같은 경건생활 훈련은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보다 성실하게, 철저하게 살기 위하여,준비하며 훈련하는 일이다. 특히 사순절 기간이 46일 중에 여섯번의 주일을 빼면 평일로는 40일이 되는데,40이란 숫자는 교회의 전통으로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전에 광야에서 행하신 40일간의 금식은 메시야로서 사명을 감당하기 위한 준비 기간으로 보며,예수님께서 무덤에서 지내신 것으로 계산되는 40시간은 부활의 아침을 맞기 위한 시간으로 간주하기도 한다.


이 사순절은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그리스도의 발자취를 따르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경건의 훈련을 하기에 참으로 적절한 계절이다. 구체적으로 금식하며,특히 새벽기도회와 철야기도회를 갖는 일과 말씀을 명상하며 주님의 흔적을 생각하는 일, 그리고 자기의 것을 남에게 나누어 주는 일을 하기에 유익한 계절이라 하겠다.




 
 

26.경건 된 어머니

사무엘의 어머니 한나, 주님의 모친 마리아, 모세의 어머니 유니게는 성서의 대표적인 경건되고 현숙한 어머니들이다.
탕자 어거스틴이 목메어 애원하는 어머니의 손을 뿌리치고 이탈리야로 도망치던 밤에, 그의 어머니 모니카가 밤새 울고 기도하는 소리를 등뒤에 버리고 멀리 떠나 방탕하던 어거스틴이 회개하고 돌아왔다. 기도하는 어머니의 자식은 결코 망하지 않는다.
무디의 아버지는 40세에 별세하고 유복자 쌍둥이를 합해서 아홉 자녀를 키운 무디의 어머니는 밤마다 벽난로 앞에서 성서를 가르치고 자녀들이 잠든후에는 밤을 새워 울며 기도하던 어머니였다. 아침에는 햇살처럼 밝고 맑은 표정으로 아이들을 대했다.
웨슬레의 어머니 스산나는 19명의 자녀를 성자처럼 믿음의 자녀로 키워 감리교의 어머니로 유명하다.세상에서 만난 나의 첫사랑 내게 처음 언어와 기도를 가르치고 주님과 하나님 아빠를 부르게 해 주신 분, 내 신앙의 원적지 내 어머니.(어느 사모록에서)




 
 

27.경건과 섬김


폴란드, 체코와 접경 지역에 위치한 독일의 헤른후트는 기독교 경건주의의 모체였던 모라비안 교도들의 중심지다. 이곳을 방문했을 때 '경건과 섬김' 두 가지 도전을 받았다. 헤른후트 공동체 설립자인 폰 진젠도르프 백작은 "내게는 한 가지 열정만 있습니다. 그것은 그리스도, 오직 그분입니다"라고 고백했다. 모라비안들은 이런 내적 경건을 바탕으로 개신교로서는 최초로 세계 곳곳에서 해외 선교를 펼쳤다.
마을 중심에 있는 흰색 나무판자벽으로 된 교회당 모습은 경건함과 소박함 그 자체였다. 교회 마당에서는 얼굴 생김새가 비슷한 어린이와 어른들이 서로 손잡고 산책하는 표정이 인상적이었다. 유전자 이상으로 똑같은 얼굴 모양을 한 다운증후군 장애인들이었다. 교인들은 수백년 동안 이렇게 고통받는 이들을 섬겨 왔다.

경건과 섬김은 쌍둥이다. 하나님을 향한 경건은 이웃의 고통을 보게 하고, 주님을 향한 열정은 약자를 사랑하게 만든다.
--권오성 목사(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국민일보 겨자씨




 
 

28.경건의 실천


한국 교회는 온 세계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선교 100년 만에 세계에서 가장 큰 교회를 갖게 됐고, 두 번째로 많은 선교사를 보내는 나라가 됐다. 도처에서 한국의 도움을 기다리며, 한국 교회를 배우려고 세계 각지의 젊은이들이 몰려들고 있다.
한국 교회의 성장 동력은 경건의 실천에 있었다. 새벽기도와 가정예배, 말씀 중심의 사경회, 그리고 말씀을 지키려고 애쓰던 순교적 신앙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이 모든 경건의 모습들은 안타깝게도 변질되고 있다. 기복적 신앙을 추구하고 교회의 성장을 위해서라면 세속적 방법도 마다하지 않는다. 교회와 세상의 구별이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교회가 세속화되면 맛을 잃게 된다. 맛을 잃은 소금은 버림을 받고 짓밟히기 마련이다. 교회는 교회다워야 한다. 교회가 경건의 능력을 회복할 때, 우리는 맛을 찾고 온 세상을 비추는 거룩한 빛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오덕교 목사<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총장> 국민일보 겨자씨




 
 

29. 경건에 관한 명언


경건에는 휴식이 없다.(세익스피어)
경건이란 것은 목숨을 바쳐도 후회없을 만큼의 신심 깊은 봉사와 성실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은 어떤 종파, 어떤 단계에서도 가능한 것이다. (헤르만 헤세)
경건하게 사는 사람이 훌륭한 설교자이다.(세르반데스)
나는 경건이야말로 우리들이 가질 수 있는 최선의 미덕이며 어떤 재능보다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내가 말하는 경건이라는 것은 개개인의 영혼 속에 엄숙한 감정을 기르는 것이 아니고, 무엇보다도 세계를 대하는 같은 인간에 관한 외경, 존경의 기분, 자기도 그 일원이며, 책임을 분담하고 있다는 감정이다.(헤르만 헤세)
무엇보다도 먼저 소중한 것은 인생에 대한 척도가 경건해야 한다. 사람은 지식의 향상과 아울러 항상 경건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알프레드 테니슨)



 
 

30.킨러의 경건의 시간


데니스 킨러는 자신의 탁월한 경건서 「주님과 함께하는 오늘」에서 삶을 완전히 변화시킨 한 가지 선택에 대해 말한다. 그가 대학 신입생이었을 때,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리고 더 깊이 알고 싶은 갈급함이 있었다. 킨러는 매우 신앙심 깊은 한 친구를 알게 되었고, 그에게 신앙생활에서 좀더 빨리 성장하는 비결이 뭐냐고 물었다. 그 친구는 킨러에게 홀로 하나님과 보내는 시간이 얼마나 되냐고 물었다. 킨러는 시간을 좀 과장해 말했으나 그 친구는 간단하게 “시간을 두 배로 늘려”라고 대답했다. 그것으로 그들의 대화는 끝났다.
그 친구는 아침에 일어나 제일 먼저 경건의 시간을 가졌다. 킨러는 아침 일찍 문을 여는 제과점에서 일했기 때문에 그 친구의 본을 따르는 것이 쉽지 않았다. 그래도 아침 일찍 자명종을 맞춰 놓고 친구가 제안한 대로 해보려고 노력했다.
킨러는 “하나님과 함께 하루를 시작하려 했을 때 무릎을 꿇은 채 잠든 적이 얼마나 많은지 하나님만 아십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후회하지 않았다. 그런 습관을 들이지 않았다면 그의 인생은 비참할 정도로 공허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서서히 의무적으로 하던 일이 기쁨이 되었다. 그는 다른 것 없이 살아도 그리스도와 함께하는 시간 없이는 살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삶을 변화시키는 성경 읽기」/ 알리사 힌손 <생명의삶2009.8 /두란노>




 
 

31.경건한 삶을 위한 질문


웨슬리가 경건생활을 위해 스스로 자문했던 내용입니다.
1. 항상 기도하는가?
2. 매순간 하나님 앞에서 즐거워하는가?
3. 모든 경우에 감사하는가 ?
4. 욕심 내는 것은 없는가?
5. 두려워하는 일은 없는가?
6. 내 중심에 끊임없이 하나님의 사랑을 느끼는가?
7. 무슨 말이나 일을 하든지 그것이 하나님을 기쁘게 한다고 자신 있게 답할 수 있는가?
경건에 이르는 훈련은 영원의 삶을 위해 가장 유익한 일입니다. 스스로 질문해보면서 자신의 경건생활을 점검해보십시오.
주님! 경건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경건한 태도가 무너지는 때가 언제인지 점검하고, 주님의 도움을 구합시다.
<김장환 큐티365/나침반출판사>




 
 

32.부모의 경건


신실한 자녀로 양육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부모가 하나님의 말씀을 읽는 것이다. 요즘 아이들은 부모가 축구 중계를 보고, 재미있는 오락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흥행 영화 DVD를 빌려 보는 모습을 일상적으로 접하고 있다. 하지만 부모가 성경 읽는 모습을 목격한 자녀는 몇 명이나 될까? 당신의 자녀가 부엌 식탁에서 하나님 말씀을 탐독하는 당신의 모습을 가장 최근에 본 것이 언제인가?
빌리 그레이엄 목사의 아내 루스 그레이엄(Ruth Graham)은 자신이 어떻게 해서 평생 성경을 공부하고 사랑하는 사람이 될 수 있었는지 이야기해 준 적이 있다. 중국에서 자란 그녀는 선교사이셨던 부모님이 매일 성경을 공부하는 모습을 보았다고 한다.
“매일 아침 식사를 하러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우리 아버지는 자리에 앉아 성경을 읽고 계셨다. 의료 선교사이셨던 아버지는 항상 정신없이 바쁘셨던 분인데도 아침 시간에는 항상 성경과 함께했다. 또 밤이면 일을 마치신 우리 어머니도 아버지와 똑같이 하셨다. 세상에서 가장 존경하고 사랑하는 우리 부모님의 관심과 헌신을 그 정도로 차지하는 것이라면, 나도 한번 탐구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나는 아주 어렸을 적부터 성경을 읽기 시작했다.”
「생력 있는 그리스도인의 삶」/ 데이비드 제러마이어 <생명의삶2009.10 /두란노>




 
 

33.가정에서 먼저 경건을 배울 것


사도 바울은 과부들에게 그들이 먼저 가정에서 경견을 보이는 것을 배워야만 한다고 말했다. 그의 의도는 아마도 어떤 다른일을 맏기에 앞서과부들은 가정적 의무를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말하려는 것 같다.
한번은 주님에 의해 귀신에게서 놓인 한 사람이 주님과 동행하는 것을 허락해 줄 것을 간청했을 때, 주님은 그에게 집으로 돌아가서 친구들에게 그의 달라진 행위로써 그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말하라고 하셨다. 세상조차도 사람들이 가족과 친구들에게는 그의 가장 추악한 자아를 보여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현대의 한 훌륭한 희극 작품에 나오는 등장인물은 "참으로 좋은 친구"라 불린다. 다른 한 사람이 "당신은 이 좋은 친구들중의 한 명을 집에서 본 일이 있습니까?"라는 질문을 한다. 이 단순한 질문속에서 얼마나깊은 의미가 숨어 있는가! 그는 먼저집에서 이타심과 순종과 경외심-한 마디로 말하면 경건-을 보이는가?
딤전 5:3-16; 벧후 1:3; 3:11




 
 

34.치우침 없는 균형의 경건


지난 날의 인류의 역사는 좌우 극단의 대립으로 피를 흘려온 기억을 지우지 못할 것입니다. 오늘 날의 지구촌에서 진행되는 대부분의 분쟁과 비극도 따지고 보면 소위 극단의 이데올로기를 고수하려는 이들의 독선으로 말미암은 것들입니다.
아마도 그 대표적인 사례가 이슬람 근본주의자들이 아닌가 싶습니다. 세계 도처에서 들려오는 신음소리가 이것을 증명합니다.하나님의 나라는 진보적 가치와 보수적 가치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인권과 평등이 진보적 가치를 대표해 왔다면 복음과 자유는 보수적 가치를 대표해 왔습니다. 성경은 인권과 평등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복음과 자유를 양보할 수 없는 하나님 나라의 가치로 소개합니다. 그러나 한때 기독교 운동의 양 극단을 대표하던 이들은 둘 중 하나를 철저히 외면해 왔습니다.
우리 나라의 최 근세 역사도 이런 비극을 온 몸으로 겪어 왔고, 아직도 계속되는 남과 북의 분단이나 국민 통합을 저해하는 남남 갈등도 따지고 보면 극단적인 좌우 이데올로기의 대립 때문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혜자는 오늘 우리에게 좌로든 우로든 빗나가지 말아야 한다고 충고합니다. 진리도 균형이고, 경건도 결국은 균형의 미학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삶에 대한 통전적 시각은 우리로 하여금 좌우 어느 쪽으로든 우리의 시야가 굴절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지상의 어떤 이데올로기를 초월하여 우리가 마땅히 포옹해야 할 모든 가치를 예수 안에서 용해하는 자정능력을 갖습니다.
예수는 가장 보수적인 분이면서도 가장 래디칼한 진보적 시각을 갖고 계십니다. 그분이 바로 우리의 비전이요, 희망입니다.“좌로든 우로든 빗나가지 말고 악에서 네 발길을 끊어 버려라”(잠4:27)역사의 주인되신 주님, 우리로 좌로도 우로도 치우치지 말고 다만 예수를 바라보게 하소서. 아멘
- 이동원 목사




 
 

35.아침 경건 시간의 의미


개인적으로 어떤 사람 또는 일에 강한 애착을 품고 있다는 말은, 다른 데 관심을 기울이는 순간에도 그 사람이나 그 일이 항상 마음 한구석을 차지하고 있음을 뜻합니다. 우리가 개인적으로 예수님을 깊이 사랑한다는 것은 그분과 떨어지는 것을 잠시도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께 진정으로 헌신한 사람이라면 그분과 그분의 사랑 안에 거하는 일, 그분과 그분이 주시는 은혜의 보살핌을 받는 일 그리고 그분의 뜻을 행하고 그분을 기쁘시게 하는 일을 결코 일시적인 것으로 여길 수 없을 것입니다.
"나는 매시간 당신이 필요하오니 나는 항상 그의 사랑 안에 거하네."
이 찬송 가사는 생명과 진리가 담긴 언어입니다.
"당신의 이름을 사람들이 날마다 기뻐하리니."


이것은 신성한 능력의 고백입니다. 신앙인은 그리스도가 없으면 한순간도 지탱할 수 없습니다. 예수님께 헌신한 사람은 그분의 사랑과 뜻 안에 항상 거하는 일이 아니라면, 그 무엇에도 결코 만족할 수 없습니다. 성경이 가르치는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삶이란 바로 이러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아침 경건시간의 중요한 점이자 행복이며, 또한 참된 목적입니다.
목표가 분명할수록, 우리는 그것을 이루기 위한 수단들을 더욱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아침 경건시간을 다음과 같은 원대한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나는 하루를 온전히 그리스도와 함께 보낼 것이고 여기에 방해가 되는 일은 조금도 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하루의 성공이 골방에서 그분을 찾고 발견하고 붙잡는, 분명하고 능력 있는 신앙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곧 깨닫게 될 것이다.' 묵상과 기도와 말씀은 항상 이러한 목적을 뒷받침하고 돕기 위해 사용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와의 관계는 이 아침시간에 늘 새로워지고 또한 굳게 강화되어야 합니다.


처음에는 있을 법한 여러 가지 염려와 기쁨, 유혹 등과 더불어 앞날에 대한 생각이 조용한 경건 시간의 안식을 방해하는 것처럼 보일지도 모릅니다. 이것을 있을 수 있는 일입니다. 그렇지만 조금도 손해가 되는 일이 아닙니다. 참된 신앙의 목적은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인격을 형성하고 그럼으로써 우리의 가장 평범한 생활 가운데서 그분의 인격과 성품을 드러내는 데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마음과 뜻이 우리를 압도한다면 사람들과의 대화, 관계, 그리고 일 속에서 그분의 마음과 뜻을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 우리의 제 2의 본성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모두 살아 계신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거하시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처음에는 이러한 목표가 너무 높거나 어려워 보이고, 또한 개인기도 시간을 너무 많이 잡아먹은 것처럼 생각될지라도 크게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기에 드린 시간은 곧 넘치도록 보상받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곧 더욱 새로워진 각오와 믿음을 가지고 성경과 기도로 돌아오게 될 것입니다. 아침 경건 시간이 당일에 효력을 발휘하게 되면 다음날 첫 30분에도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그리스도와의 교제가 더욱 새로운 의미와 능력을 갖게 될 것입니다.
- 「골방에서 만나는 하나님」, 앤드류 머레이




 
 

36.경건 속 쉼터


신학대학원 기숙사에서 생활할 때였다. 한 방에 4명의 친구들이 함께 생활하였는데 이중 침대 두 개와 2인용 테이블 두 개가 다정스레 붙어 있었다. 2년 동안 같은 방에서 뒹굴었기에 친구들은 서로가 서로에게 크고 작은 영향을 끼쳤고 자연스레 서로의 사람됨을 알게 되었다. 공부하는 방법도 각각 다르고 잠자는 시간도 달랐지만 서로 익숙해져 갔다. 한 학기 정도 지나고 나니 생활 습관도 비슷해졌다. 나는 시험이 바로 눈앞에 있어도 밤 12시가 되면 반드시 취침을 하고 아침 6시에 일어나는 규칙적인 생활을 했다. 어느 날 시험 기간에 생긴 일이다.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나는 밤 12시가 되어 침대에 누웠다. 아직도 공부하는 친구들이 있어 "잡시다!"라고 말을 하자 두 명의 친구가 자기 책상 위의 전등을 끄고는 침대에 누웠다. 그런데 나머지 한 명은 여전히 불을 켜 놓고 공부를 하고 있었다. 한참 기다리다가 말을 꺼냈다. "내가 너희를 2년 동안 가르쳤으나 아직도 내 말을 듣지 않는도다." 그러자 옆에 누워있던 친구가 내 말을 받아 이렇게 말했다. "랍비여, 그자가 누구니이까?"

그때 불을 켜놓고 공부하던 친구가 나를 쳐다보았다. 나는 그 친구를 바라보며 말했다. "지금 나와 눈이 마주친 자가 바로 그니라." 우리 방안에 폭소가 터져 나왔다. 한참을 배꼽잡고 웃어댔다. 우리는 가끔 신학생들만이 할 수 있는 유머를 사용한다. 공부와 경건의 훈련이 때로 우리를 건조하게 만들지만 보잘것없는 공간에서도 우리는 잊을 수 없는 웃음의 보름달을 띄우곤 했다.
들판 위에 조그맣게 피어 오른 들풀과 이름 모를 꽃들을 바라보는 것처럼, 그 시절 우리 마음엔 언제나 잔잔한 기쁨이 머물러 있었다.
-「하나님! 나는 공사중이에요」, 김원태, 두란노




 
 

37.경건한 성도의 생활에 대하여


(1)경건한 성도의 생활은 온갖 미덕으로 장식되어야 한다.(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마5:48). 그렇게 함으로서 훌륭한 신앙인은 표리가 동일한 인격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외부에 나타나는 덕보다는 내부에 많은 덕을 갖추고 있어야 할 것이다. 이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내려다 보고 계시기 때문 이다.(여호와께서 하늘에서 굽어보사 모든 인생을 살피심이여-시33;13 ,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골절과 골수 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지으신 것이 하나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은 것이 없고 우리의 결산을 받으실 이의 눈 앞에 만물이 벌거벗은 것 같이 드러나느니라-히4;12-13). 그러므로 우리는 어디에서든지 하나님을 극진히 공경해야 한다. 그분의 안전에서는 천사같이 청렴한 생활을 해야 한다( 정직하게 행하며 공의를 실천하며 그의 마음에 진실을 말하며-시15:2).

오늘이 우리가 회심한 첫날인 것처럼 우리의 목표를 새롭게 하고 분발하여, 다음과 같은 기도를 해야 할 것이다. "나의 주 하나님이시여, 나의 선한 뜻을 성취하고 당신을 섬길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이제까지 내가 행한 바는 아무것도 아니오니 오늘 바로 이 순간에 완전무결한 시작을 할 수 있게 하옵소서".



(2)우리는 목표하는 바에 따라 영적 발전을 성공적으로 이룩해 나아가야 하며, 그러한 발전을 이룩하려는 사람은 보다 많은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목표를 확고히 설정해도 실패하는 경우가 많은데, 어떤 목표도 제대로 설정하지 않은 데다가 결심마저 흔들린다면 도대체 무엇을 해내겠는가? 우리는 여러가지 이유로 목표를 저버리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영적인 수련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면 반드시 우리의 영혼에 손실을 가져오게 된다. 의인의 목표하는 바는 자신의 지혜에 의존하지 않고 반드시 하나님의 은총에 의존한다. 따라서 의인은 무슨 일을 하든 간에 언제나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한다. 이는 사람이 일을 꾀하지만 실제로 하나님께서 그 일을 처리해 주시기 때문이다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이는 여호와시니라 -잠16:9). 인간의 길이란 그 자신에게 있지 않다.


(3)자선 행위나 어려운 형제를 돕기 위하여 늘 하던 영적 수련을 빼먹는 경우가 있다면, 이는 쉽게 회복될 수 있다. 그러나 태만과 부주의 때문에 경솔하게 영적인 수련을 빼먹 는다면, 이것은 하나님에 대한 대역무도한 짓이요, 우리의 영혼은 상처를 입게 될 것이다. 우리는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여 수련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언제나 무수한 일에서 너무나 쉽게 실패하기 때문이다 (선을 행하고 전혀 죄를 범하지 아니하는 의인은 세상에 없기 때문이다 -전7:20).그리고 우리는 언제나 확고한 방향을 설정해야 하고, 특히 영적인 발전에 가장 큰 장애가 되는 실패 요인들을 모두 없애야 한다. 우리는 인간의 내면과 외면을 부단히 잘 살펴서 일사불란하게 정비해야 한다. 인간의 내면과 외면을 공히 영적인 발전에 중요하기 때문이다.


(4)끊임없이 반성할 수 없다면 이따금 반성하라. 적어도 하루에 한 번, 이를테면 아침이나 밤에 한 번씩 반성하라. 아침에는 선행의 목표를 세우고 밤에는 그날 행한 것을 반성하라. 즉 그날에 행한 말과 행위 생각이 어떠했는가글 반성하라(신4장). 왜냐하면 어떤 행위를 하다가 보면 하나님과 이웃에 대해 죄를 범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남자는 남자답게 허리띠를 졸라매고 사탄의 사악한 공격에 대항하라. 그대의 방종스러운 욕망을 억제하라. 그러면 육체의 모든 방종스러운 욕망을 쉽게 누그러뜨릴 수 있을 것이다. 절대로,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게으름을 피우지 말라. 책을 읽든지, 글을 쓰던지 기도를 하던지, 명상을 하든지 아니면 공공복지 사업에 힘써라. 이러한 것들을 육체적인 수련에 적용할 경우에는 잘 분별하여 적용해야 한다. 그것들은 모든 사람들에게 똑같이 적용할 만한 것이 못 되기 때문이다.


(5)공적인 수련이 아닌, 보편적이 수련을 굳이 여러 사람들에게 드러내어 보일 필요가 없다. 사사로운 일은 집에서 혼자 하는 편이 더 안전하다. 사사로운 일은 썩 잘해 내면서 공적인 일을 소홀리 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그러나 그대가 맡은 책무를 충실히 완수한 다음, 평소에 시간 여유가 있으면 개인적으로 하고 싶었던 일을 하라. 모든 사람이 한결 같이 똑같은 영적 수련을 할 수는 없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런 식의 수련이 효과적이고, 또 어떤 사람에게는 저런 식의 수련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시기나 절기에 따라서 여러가지 수련이 적용된다. 어떤 수련은 평일에 하는 것이 좋고 어떤 수련은 주일에 하는 것이 좋다. 시험을 당할 때 필요한 수련이 있고 태평스러울 때 필요한 수련도 있다. 기분이 울적할 때 필요한 수련이 있고, 주 안에서 즐거이 지낼 때에 필요한 수련이 있다.
- 토마스아켐퍼스 <그리스도를 본받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