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과 하나님의 섭리(攝理)
1.섭리의 뜻
1) 하나님의 섭리란? 하나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창조하신 만물을 보존하시며, 그것들을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계속적인 사역이다.
2) 하나님의 섭리적 보존으로 피조 세계가 파멸되지 않고 존재하며, 하나님께서 친히 만물을 사용하시기 때문에 만물은 하나님의 목적대로 움직이는 것이다.
3) 하나님은 그의 주권적 섭리로 피조 만물을 보존, 사용하셔서 그 기쁘신 뜻인 구속 사업을 이행하고 계신다.
2.섭리의 범위(範圍)
하나님께서 영계와 우주의 전 존재를 지극히 작은 것 하나까지라도 다 보존하심으로 섭리의 보존 안에 들지 아니한 어떤 움직임이나, 어떤 결과도 있을 수 없다.(시103:19, 히1:3, 엡1:11) 하나님께서 홀로 개인, 가정, 사회, 민족과 인류의 역사를 지배하신다.
1) 자연계의 모든 것을 (마10:29,30, 마6:30, 시147:9),
2) 영계의 모든 것을,
3) 인간의 생명과, 심리와 활동의 모든 것을(행17:28, 시139:16, 갈1:15,16)
4) 만물의 움직임을 주권적으로 하나 하나 세밀히(섭리의 개별성.세밀성), 전체적으로 섭리하신다.
3.섭리의 요소(要素)
하나님의 섭리에는 세 가지 요소가 있으니 보존(保存), 협력(協力), 통치(統治)이다.
1) 보존
① 보존은 만물을 유지(維持)하시는 하나님의 계속적인 사역이다.
② 말씀으로 만물을 창조하신, 전지 전능하신 하나님만이 만물을 계속 보존하실 수 있다.
③ 그 어떤 피조물이라도 참된 실체이며, 능동적 수동적 능력을 부여받았으나 하나님을 떠나 자존할 수도, 번식할 수도 없다.
④ 모든 피조물은 하나님의 의지와 섭리 안에 그 존재와 지속의 근거를 가지기에 모든 피조물은 의존적이며, 피동적이나 하나님은 능동적이며 자존자이시다.
⑤ 피조 만물은 하나님의 적극적이고 계속적인 보존 사역으로 유지되고 있다.(신33:12, 시127:1, 마10:29, 골1:17)
2) 협력
① 하나님이 모든 피조물과 협력(協力)하시며, 피조물로 하여금 그들의 해야 할 일을 행하도록 역사 하시는 것이다.
② 하나님께서 피조물들과 같은 일을 하신다는 뜻도 아니며, 한 부분씩 역할을 분담하여 사역하신다는 의미도 아니다.
③ 하나님께서 피조물의 생성과, 활동의 진행과 결말까지 전 과정을 홀로 주권적으로 계속 섭리하신다.
④ 피조물 각각 개체(個體)들이 서로 독립된, 하나님께서 주신 본질로 생애본능과 지복추구(至福追求)의 본성으로 움직이는 모든 움직임을 하나님께서 서로 유기적으로 합치하여 하나님이 이루시고자 하는 목적(모든 것이 합력 하여 선을 이룸)으로 이용하시는 것이다.
3) 통치
① 하나님께서 만물을 그들의 존재하는 목적이 완전히 이루어지도록 그것들을 사용(使用)하시는 주권적이며 계속적인 하나님의 활동이다.(시22:28, 시47:9, 시95:3, 시103:19, 사43:15, 단4:34,35, 딤전6:15)
② 하나님은 그가 지으신 만물들의 성질과 그들의 존재 목적에 부합(符合)되게 통치(統治)하신다.
③ 물질 세계를 통치하실 때는 그가 제정(制定)하신 자연법칙을 방편으로 사용하신다.
④ 인격 세계(人格世界)에서는 인간의 심리적 특성과 법칙들을 따라 간접적으로 다스리시며 때에 따라 성령께서 상황(狀況), 교훈(敎訓), 권면(勸勉), 모범(模範) 등을 사용하사 직접적(直接的)으로 인격적 작용(지정의:知情意)을 주관하신다.
4.섭리의 방법(方法)
1) 하나님은 모든 것을 지혜와 공의와 사랑으로 섭리하신다.
2) 선악에 대해 정확하고, 세밀하게 보응(報應)하신다.
3) 십계명(十誡命)으로 나타내 주신 도덕법칙과, 자연법칙을 준수하는 자를 형통하게 섭리하시고, 이 법을 거스리는 자는 상당한 보응을 당하도록 섭리하신다
5.섭리 부정론(否定論)
1) 하나님을 세계와 혼동하는 범신론(汎神論)과 하나님을 세계로부터 분리하는 초연신론(超然神論)에서는 하나님의 섭리를 부정한다.
① 범신론은 창조주와 피조물이 구별이 없고, 만유 그 자체를 신으로 보기 때문에 창조와 섭리의 개념이 있을 수 없다. 이들은 세계는 곧 신이며 인간을 포함한 만물의 움직임 그 자체를 신의 활동으로 본다.
그러나 성경에는 피조물과 판이하게 구별되는 창조주께서 보전하시고 정하신 목적을 이루기 위해 사용하신다는 것이다.
② 초연신론은 하나님께서 세계를 창조하시고 자연법칙을 두시어서 그에 따라 세계는 자연적으로 운행하게 하시고 당신은 멀리 떠나셨다는 것이다.
인간이 기계를 조립하여 그것이 자동적으로 돌아가게 한 것과 같이 하나님은 보이지 아니하는 먼 곳에서 자연세계를 보시다가 고장이 생길 때만 정상적 운행을 위해 잠시 간섭하신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성경에는 하나님은 그가 창조하신 만유를 초월하시며 또한 만유 안에서 피조물의 전체와 지극히 작은 것 하나 하나까지 보존.협력.통치하신다는 것이다.
2) 하나님의 섭리의 본질을 오해하게 될 때 하나님은 상대할 필요가 없고 자연법칙만 따르면 된다고 생각하게 된다. 하나님은 큰 일만 간섭하시고 개인적인 작은 일은 상관치 않으시는 것으로 보게 된다.
그렇다면 인간은 자기 행동(行動)에 대해 하나도 책임(責任)질 필요가 없게 된다. 그 이유는 자신의 행동은 곧 신(神)의 행동이기 때문이다. 그 결과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교제는 성립될 수 없으며 감사와 회개와 간구의 기도는 무의미한 것이 되고 만다.
그러므로 성경적 섭리 교리를 굳게 잡을 때에만 감사와 기쁨이 넘치게 되며 하나님을 바라보며 의지하고 사랑하며 순종하는 승리의 신앙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1. 하나님의 섭리란 무엇인가?
2. 섭리의 범위와 방법을 말하시오.
3. 일반 섭리와 특별 섭리를 말하시오.
1.섭리의 뜻
1) 하나님의 섭리란? 하나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창조하신 만물을 보존하시며, 그것들을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계속적인 사역이다.
2) 하나님의 섭리적 보존으로 피조 세계가 파멸되지 않고 존재하며, 하나님께서 친히 만물을 사용하시기 때문에 만물은 하나님의 목적대로 움직이는 것이다.
3) 하나님은 그의 주권적 섭리로 피조 만물을 보존, 사용하셔서 그 기쁘신 뜻인 구속 사업을 이행하고 계신다.
2.섭리의 범위(範圍)
하나님께서 영계와 우주의 전 존재를 지극히 작은 것 하나까지라도 다 보존하심으로 섭리의 보존 안에 들지 아니한 어떤 움직임이나, 어떤 결과도 있을 수 없다.(시103:19, 히1:3, 엡1:11) 하나님께서 홀로 개인, 가정, 사회, 민족과 인류의 역사를 지배하신다.
1) 자연계의 모든 것을 (마10:29,30, 마6:30, 시147:9),
2) 영계의 모든 것을,
3) 인간의 생명과, 심리와 활동의 모든 것을(행17:28, 시139:16, 갈1:15,16)
4) 만물의 움직임을 주권적으로 하나 하나 세밀히(섭리의 개별성.세밀성), 전체적으로 섭리하신다.
3.섭리의 요소(要素)
하나님의 섭리에는 세 가지 요소가 있으니 보존(保存), 협력(協力), 통치(統治)이다.
1) 보존
① 보존은 만물을 유지(維持)하시는 하나님의 계속적인 사역이다.
② 말씀으로 만물을 창조하신, 전지 전능하신 하나님만이 만물을 계속 보존하실 수 있다.
③ 그 어떤 피조물이라도 참된 실체이며, 능동적 수동적 능력을 부여받았으나 하나님을 떠나 자존할 수도, 번식할 수도 없다.
④ 모든 피조물은 하나님의 의지와 섭리 안에 그 존재와 지속의 근거를 가지기에 모든 피조물은 의존적이며, 피동적이나 하나님은 능동적이며 자존자이시다.
⑤ 피조 만물은 하나님의 적극적이고 계속적인 보존 사역으로 유지되고 있다.(신33:12, 시127:1, 마10:29, 골1:17)
2) 협력
① 하나님이 모든 피조물과 협력(協力)하시며, 피조물로 하여금 그들의 해야 할 일을 행하도록 역사 하시는 것이다.
② 하나님께서 피조물들과 같은 일을 하신다는 뜻도 아니며, 한 부분씩 역할을 분담하여 사역하신다는 의미도 아니다.
③ 하나님께서 피조물의 생성과, 활동의 진행과 결말까지 전 과정을 홀로 주권적으로 계속 섭리하신다.
④ 피조물 각각 개체(個體)들이 서로 독립된, 하나님께서 주신 본질로 생애본능과 지복추구(至福追求)의 본성으로 움직이는 모든 움직임을 하나님께서 서로 유기적으로 합치하여 하나님이 이루시고자 하는 목적(모든 것이 합력 하여 선을 이룸)으로 이용하시는 것이다.
3) 통치
① 하나님께서 만물을 그들의 존재하는 목적이 완전히 이루어지도록 그것들을 사용(使用)하시는 주권적이며 계속적인 하나님의 활동이다.(시22:28, 시47:9, 시95:3, 시103:19, 사43:15, 단4:34,35, 딤전6:15)
② 하나님은 그가 지으신 만물들의 성질과 그들의 존재 목적에 부합(符合)되게 통치(統治)하신다.
③ 물질 세계를 통치하실 때는 그가 제정(制定)하신 자연법칙을 방편으로 사용하신다.
④ 인격 세계(人格世界)에서는 인간의 심리적 특성과 법칙들을 따라 간접적으로 다스리시며 때에 따라 성령께서 상황(狀況), 교훈(敎訓), 권면(勸勉), 모범(模範) 등을 사용하사 직접적(直接的)으로 인격적 작용(지정의:知情意)을 주관하신다.
4.섭리의 방법(方法)
1) 하나님은 모든 것을 지혜와 공의와 사랑으로 섭리하신다.
2) 선악에 대해 정확하고, 세밀하게 보응(報應)하신다.
3) 십계명(十誡命)으로 나타내 주신 도덕법칙과, 자연법칙을 준수하는 자를 형통하게 섭리하시고, 이 법을 거스리는 자는 상당한 보응을 당하도록 섭리하신다
5.섭리 부정론(否定論)
1) 하나님을 세계와 혼동하는 범신론(汎神論)과 하나님을 세계로부터 분리하는 초연신론(超然神論)에서는 하나님의 섭리를 부정한다.
① 범신론은 창조주와 피조물이 구별이 없고, 만유 그 자체를 신으로 보기 때문에 창조와 섭리의 개념이 있을 수 없다. 이들은 세계는 곧 신이며 인간을 포함한 만물의 움직임 그 자체를 신의 활동으로 본다.
그러나 성경에는 피조물과 판이하게 구별되는 창조주께서 보전하시고 정하신 목적을 이루기 위해 사용하신다는 것이다.
② 초연신론은 하나님께서 세계를 창조하시고 자연법칙을 두시어서 그에 따라 세계는 자연적으로 운행하게 하시고 당신은 멀리 떠나셨다는 것이다.
인간이 기계를 조립하여 그것이 자동적으로 돌아가게 한 것과 같이 하나님은 보이지 아니하는 먼 곳에서 자연세계를 보시다가 고장이 생길 때만 정상적 운행을 위해 잠시 간섭하신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성경에는 하나님은 그가 창조하신 만유를 초월하시며 또한 만유 안에서 피조물의 전체와 지극히 작은 것 하나 하나까지 보존.협력.통치하신다는 것이다.
2) 하나님의 섭리의 본질을 오해하게 될 때 하나님은 상대할 필요가 없고 자연법칙만 따르면 된다고 생각하게 된다. 하나님은 큰 일만 간섭하시고 개인적인 작은 일은 상관치 않으시는 것으로 보게 된다.
그렇다면 인간은 자기 행동(行動)에 대해 하나도 책임(責任)질 필요가 없게 된다. 그 이유는 자신의 행동은 곧 신(神)의 행동이기 때문이다. 그 결과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교제는 성립될 수 없으며 감사와 회개와 간구의 기도는 무의미한 것이 되고 만다.
그러므로 성경적 섭리 교리를 굳게 잡을 때에만 감사와 기쁨이 넘치게 되며 하나님을 바라보며 의지하고 사랑하며 순종하는 승리의 신앙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1. 하나님의 섭리란 무엇인가?
2. 섭리의 범위와 방법을 말하시오.
3. 일반 섭리와 특별 섭리를 말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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