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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제11과 삼위일체(三位一體) 하나님

by 【고동엽】 2022. 4. 22.
제11과 삼위일체(三位一體) 하나님




1.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1) 하나님은 영원 전에 스스로 계신 자존자(自存者)시요,
2) 모든 것을 주권적 의지로 예정(豫定) 하신 분이시요,
3) 예정하신 대로 주권적 능력(主權的 能力)으로 만드신 창조주(創造主)시요,
4) 만드신 것을 그 주권적 의지로 예정하신 대로 관리하시는 주재(主宰)자. 주권자시요,
5) 만드신 것을 영원히 통치(統治)하시는 만 왕의 왕이시요,
6) 만드신 것을 마음대로 사용하시는 섭리주(攝理主)시요,
7) 그 사랑의 속성으로 택하신 자를 구속하신 구속주(救贖主)시요,
8) 모든 것을 그 행한 대로 심판하시고, 보응하시는 심판주(審判主)시다.
이렇게 유일하시고 영원하신 하나님께서, 그 자신이 우리에게 당신이 존재하여 계심을 증거하면서 하나님의 신격에 [성부. 성자. 성령] 삼 위(三位)로 계심을 계시하셨다.(마28:19, 고후13:13, 벧전1:2)
2.삼 위(三位)의 이해(理解)
1) 성부 성자 성령은 서로 인격적. 사역적 구별을 가지시면서, 한 본체(本體)와 단일 속성(單一屬性)으로 계시는 한 분 하나님이시다.
2) 이 삼 위는 한 하나님이시며 본체는 하나요, 권능과 영광은 동등이시다.
3) 이것을 쉽게 이해하려고 {나무를 뿌리. 줄기. 잎으로}, {한 남자를 호주. 세대주. 가장으로} 들어 말하지만 조심스럽다. 이 교리를 잘못 해석하면 이단(異端)으로 빠지는 경우가 있다.
4) 제한된 인간의 지식으로 무한(無限)하신 하나님의 본체를 인간 두뇌에 맞도록 해석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겸손히 그리고 조심스럽게 신앙으로 믿어야 할 것이다.
3.이단 사상 
옛날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삼위일체 교리를 부인하거나, 잘못 이해하는 자들이 있어 왔다. 그들은 삼위일체에 대해 {머리(인격) 셋을 가진 사람을 볼 수 없다}고 하여 성부-하나님, 인간-예수, 하나님의 영향력인-성령(聖靈)으로 잘못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성경은 분명히 성부가 하나님이신 것과 동일한 의미로 성자도 하나님이시며, 성령도 지.정.의(知情意)를 가지신 인격적 하나님이심을 증거하고 있다.(요1:1, 요14:18,26 요15:25, 요16:7-15, 엡4:30, 행16:7, 행5:3-4, 고전2:11, 요일5:20)


4.삼 위의 개별적 고찰
1) 성부(聖父): 성경에서 항상 같은 뜻으로 사용되지 아니하나,
① 삼 위의 하나님을 가리킬 때도 있고,
② 제 2위에 대해 1위를 가리킬 때도 있고,
   ( 요1:14, 요5:17-26, 요5:45, 요14:12-13 )
③ 모든 신자(信者)들이 하나님을 아버지로 부르는 삼위일체(三位一體) 하나님을 가리킬 때도 있고, (마 5:45, 마6:6-15, 롬8:15, 요일1:3)
④ 이스라엘 선민의 아버지(신32:6, 사63:16, 사64:8, 렘3:4, 말1:6, 말2:10)
⑤ 모든 창조물의 근원으로 가리킬 때도 있다.
   (고전8:6, 엡3:14.15, 히12:9 약1:17)
⑥ 선택 예정 섭리 구속 사업의 계획하는 사역을 담당
2) 성자(聖子)
① 성부에 의하여 영원히 발생된 독생자,
   ( 요1:13,14, 요8:18, 요3:16,18, 갈4:4 )
② 성령의 특별 역사로 탄생 ( 눅1:35, 마1:18 ),
③ 하나님의 선택(選擇)받은 메시아로 도성인신하신 참 하나님이요, 참 사람으로서 대속을 직접 담당하심. ( 마26:26,28, 눅24:39, 요8:40, 요20:28, 롬5:15, 롬9:5, 행2:22, 벧후1:1-2, 살후1:12, 히2:14 )
3) 성령(聖靈)
① 단순한 하나님의 감화력이나 영향력이 아닌, 지.정.의(知情意)의 인격성을 가지심(요14:16, 요17:26, 요16:7-15, 롬8:26, 사63:10, 엡4:30, 고전12:11)
② 일반적인 창조와 구속에 있어서 하나님의 일을 완성하려 오심 (창1:3, 욥26:13, 시33:6, 시104:30, 눅1:32, 요3:34, 엡1:22,23, 고전3:16, 고전12:4)
5.구속 사역에 동참(同參)과 분담(分擔)
모든 하나님의 일(선택, 예정, 창조, 섭리, 구속 사역)에 삼 위가 다 동참하시나 특별히 구속 사역에 있어서,
1) 선택(選擇)은 성부 사역(事役)으로,
2) 대속(代贖)은 성자 사역으로,
3) 중생. 성화. 영화(重生, 聖火, 榮化)는 성령의 사역으로 성경에 나타났다.
그러므로 성부.성자.성령으로 역사 하시는 이 삼위일체의 하나님이 우리의 구주 하나님이시다 (엡1:3-5, 엡1:7, 계1:5, 벧전1:2, 엡1:13, 롬8:1-27).  

1. 삼위일체 교리의 성경적 증거를 말하시오.
2. 삼위일체 교리에 대한 일반적 오해는 어떤 것입니까?
3. 구속에 있어서 성부의 사역을 말하시오.
4. 구속에 있어서 성자의 사역을 말하시오.
5. 구속에 있어서 성령의 사역을 말하시오.


영원 자존하신 하나님께서 성부와 성자와 성령으로 역사 하사 우리를 구원하심을 감사하나이다.  
한분 하나님께서 삼위일체로 존재하시고 역사 하심을 계시하여 주셨사오나, 우리가 이 신비를 완전히 이해할 수 없사오니 우리를 택하여 주신 성부와 대속 하신 성자와 중생시켜 주시고 영원토록 함께 하시며 감화하시며 인도하시는 성령의 은총을 아는 지식이 점점 자라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 아 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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