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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효자는 누구인가?
창세기47:1~12
최일환 목사 주일낮 설교
47:1 요셉이 바로에게 가서 고하여 가로되 나의 아비와 형들과 그들의 양과 소와 모든 소유가 가나안 땅에서 와서 고센 땅에 있나이다 하고
47:2 형들 중 오 인을 택하여 바로에게 보이니
47:3 바로가 요셉의 형들에게 묻되 너희 생업이 무엇이냐 그들이 바로에게 대답하되 종들은 목자이온데 우리와 선조가 다 그러하니이다 하고
47:4 그들이 또 바로에게 고하되 가나안 땅에 기근이 심하여 종들의 떼를 칠 곳이 없기로 종들이 이곳에 우거하러 왔사오니 청컨대 종들로 고센 땅에 거하게 하소서
47:5 바로가 요셉에게 일러 가로되 네 아비와 형들이 네게 왔은즉
47:6 애굽 땅이 네 앞에 있으니 땅의 좋은 곳에 네 아비와 형들로 거하게 하되 고센 땅에 그들로 거하게 하고 그들 중에 능한 자가 있는 줄 알거든 그들로 나의 짐승을 주관하게 하라
47:7 요셉이 자기 아비 야곱을 인도하여 바로 앞에 서게 하니 야곱이 바로에게 축복하매
47:8 바로가 야곱에게 묻되 네 연세가 얼마뇨
47:9 야곱이 바로에게 고하되 내 나그네길의 세월이 일백 삼십 년이니이다 나의 연세가 얼마 못되니 우리 조상의 나그네길의 세월에 미치지 못하나 험악한 세월을 보내었나이다 하고
47:10 야곱이 바로에게 축복하고 그 앞에서 나오니라
47:11 요셉이 바로의 명대로 그 아비와 형들에게 거할 곳을 주되 애굽의 좋은 땅 라암세스를 그들에게 주어 기업을 삼게 하고
47:12 또 그 아비와 형들과 아비의 온 집에 그 식구를 따라 식물을 주어 공궤하였더라
설교:
"나무그릇"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 고려장 이야기와 같은 내용입니다.
어느 나라에 아주 늙은 노인이 아들 내외와 손자와 같이 살고 있었습니다. 눈은 침침해지고, 귀도 잘 들리지 않으며, 무릎은 떨렸습니다. 식탁에 앉아 숟가락을 들 힘도 없어지자 그는 식탁 위에 죽을 엎질러서 입으로 핥아먹었습니다.
아들 내외는 그 모습이 너무 역겨워서 늙은 아버지를 딴 식탁에서 따로 식사를 하게 했습니다. 그들은 질그릇에 음식을 담아 아버지에게 드렸으나 배불리 주지 않았습니다. 희미한 눈으로 자식들이 먹는 식탁을 바라보는 노인의 눈은 눈물로 젖어 있었습니다.
어느 날 노인은 떨리는 손으로 그릇을 쥘 힘도 없게 되어 그만 그릇을 떨어뜨려 깨뜨리고 말았습니다. 젊은 며느리는 노인 시아버지를 몹시 꾸짖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아무 말도 못하고 탄식만 할뿐이었습니다. 젊은 며느리는 한푼 짜리 나무 그릇을 샀습니다. 이제 노인은 그것으로 식사를 해야 했습니다.
그 이튿날 이른 아침, 네살짜리 작은손자가 마당에서 널빤지를 모으고 있었습니다. 아버지가 물었습니다.
"뭐 하는 거냐?"
"나무 그릇을 만들려고 해요"
"아니, 널빤지로 함지박은 왜? 어디에 쓸거니?"
어린 소년이 대답했습니다.
"내가 크면 이것으로 엄마 아빠를 먹이려고 그래요."
아들 내외는 자신들의 네살짜리 아이의 대답에 넋을 잃었습니다. 그제야 그들은 자신의 늙으신 아버지에게 무슨 짓을 해 왔는지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잘못을 깨닫고 눈물을 흘리며 노인 앞에 무릎을 꿇고 용서를 빌었습니다. 그리고는 늙으신 아버지를 얼른 식탁으로 다시 모셨습니다.
기독교에는 조상에 대한 제사가 없으니 부모에 대한 효가 없다고 오해를 합니다. 그러나 성경말씀 곳곳에서 효에 대하여 심각하게 가르치시고 있음을 보게됩니다.
(출20: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신27,16)그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신21,18-23)그 아비의 말이나 그 어미의 말을 순종치 아니하고 부모가 징책하여도 듣지 아니하거든 ~~그 성읍의 모든 사람들이 그를 돌로 쳐죽일지니
(잠30,17)아비를 조롱하며 어미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자의 눈은 골짜기의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새끼에게 먹히리라.
(출21,15)부모를 치는 자는 반드시 죽이라 했습니다.
윤리 도덕이 땅에 떨어져 가정 질서가 파괴되고 효의 원리가 파괴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가정의 이혼, 파탄, 자녀들의 탈선, 부모박대, 천대... 그 중에서도 심각한 것은 노인 공경 문제입니다.
특별히 오늘은 어버이 주일입니다. 우리는 부모공경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된 이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때 우리 기독교인들을 향해서 하나님은 어떻게 말씀하고 계시는가? 하나님은 오늘 이 시간에 우리에게 진정한 효도는 어떤 것인가를 오늘 본문을 통해 말씀하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성경에 등장하는 한 모델을 보여주고 계십니다. 그는 요셉입니다. 한마디로 요셉은 하나님의 사람인 동시에 효자 중에 효자였습니다. 그렇다면 그는 어떤 사람이었는가? 그를 통해 우리는 어떤 효의 자세를 갖추어야 하는가?
1. 요셉은 부모를 자랑스럽게 여기는 아들이었습니다.
야곱과 그 12아들, 그들의 직업은 목축이었습니다. 가나안 땅에서 목축업을 했습니다. 그런데 애굽사람들은 농경문화를 가진 민족이기에 목축을 하는 사람들을 천민계급으로 분류했습니다. 요셉이 그런 상황을 모를 리가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셉은 애굽에 아들을 찾아온 아버지의 야곱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아버지를 바로 왕에게 당당하게 소개합니다. 그러면서 아버지의 직업을 당당하게 소개합니다. 요셉이 자기가 국무 총리이기에 자기의 출신 환경이 드러나면 애굽귀족들에게 창피를 당할 우려를 하였을지도 모릅니다. 그럼에도 자기의 출신환경과 자기 부모를 전혀 부끄럽게 여기지 않고 당당하게 자랑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어떤 자녀가 효자효녀일까요? 다름 아닌 자기 부모를 자랑스럽게 여기는 자식입니다.
자기 부모를 창피하게 여기는 자녀 되지 마시기 바랍니다.
우리 부모 세대는 여러 가지 환경이 여의치 못한 세대였습니다. 일제의 통치하에서 자라신 분들, 6,25를 겪으시고 파란만장한 고난과 고통, 역경을 견디신 분들입니다. 글을 배울 수 없던 시기였고 학교 문턱에도 가보지 못한 사람들이 태반인 시기였습니다.
누구를 탓할 수 없는 분들입니다. 그런데 개중에는 부모가 글을 모른다고 창피하게 여기는 자식들이 있습니다. 어쩌다 편지를 쓰셔서 보내셨는데 받침도 하나도 안 맞고 문법이 전혀 통하지 않는 편지라고 구박하는 자식도 있답니다.
언제가 드라마에서 자식을 유학까지 보내느라 재산 다 팔고 안 해본 고생이 없는 할머니가 자식이 좋은 집 얻어 집들이한다고 왔는데 그날 따라 자식이 다시는 회사에서 상사와 부하들이 집들에 들어 닥쳤습니다. 자식이 먼저 퇴근하여 보니 불청객 어머니가 와 계신 것입니다. 그러자 얼른 애들 방으로 들여보내면서 "절대 나오지 마세요"하더랍니다. 그런데 어머니가 병들어 기침을 하자 그 소리가 밖에 들릴까봐 이불을 뒤집어쓰고 그 속에서 집들이가 그칠 때가지 울면서 견뎠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내 체면 때문에 부모를 창피스럽게 여기는 자 혹시 이곳에 계십니까? 부모의 초라할 몰골, 부모의 초라한 직업, 그것이 부끄럽다면 과연 그런 우리는 누구입니까? 누구 때문에 그 초라한 모습을 면할 수 있었을까요? 누구 때문에 그 초라한 환경에서 벗어날 수 있었을까요? 지금까지의 삶이 누구의 은혜로 된 것일까요?
부모를 창피하게 여기는 자는 자신을 창피스럽게 여기는 자요, 더 나아가 그 부모를 만나게 하신 하나님을 창피하게 여기는 자입니다. 그런 자식을 어찌 하나님이 복 주시겠으며 세우시겠습니까?
요셉이 성공한 이유를 여러 가지로 들 수 있으나 하나님이 그에게 복을 부으셔서 된 것입니다. 부모를 공경하는 자를 향해 하나님은 약속하십니다. 에베소서6:2절에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하셨습니다. 네가 잘된다 하신 약속이 있습니다. 이 말씀을 뒤집어 보세요. "공경치 않으면 네가 하는 일마다 안되고, (망하고) 일찍 죽게 되리라"
2.요셉은 형제들과 화목을 이루는 효도를 합니다.
부모에게 있어서의 최고의 효도가 무엇일까? 아마도 그 중에 하나는 형제간에 우애있게 살고 서로 돕고, 서로 이끌어 주며, 서로 용서하며 사는 것입니다.
요셉을 보세요. 요셉의 형들은 과거에 요셉에게 정말 돌이키기 어려운 못된 짓을 했습니다. 동생을 잡아죽이려 하다가 애굽에 노예로 팔아버렸습니다. 요셉의 입장에서 어떻게 그 고통을 잊을 수 있겠습니까? 어떻게 그들의 죄를 용서 할 수 있습니까?
요셉이 애굽에 팔려간지 13년, 풍년7년, 흉년2년 도합 22년을 감쪽같이 동생을 노예로 팔아먹은 것을 숨겼던 그들입니다.
그런데 놀라운 모습을 보세요, 요셉은 그들을 용서합니다.
창45:5에 보면 요셉이 말합니다. "당신들이 나를 이곳에 팔았으므로 근심하지 마소서 한탄하지 마소서 하나님이 생명을 구원하시려고 나를 당신들 앞서 보내셨나이다"
요셉은 그들의 죄를 용서할 뿐 아니라 그들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전혀 아끼지 않고 베풀어줍니다. 한마디로 요셉은 성숙한 사람이었습니다. 그가 그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의 섭리를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과거의 죄에 얽매이지 않는 사람이었습니다. 더 나아가 형제화목을 통해 부모에게 효를 할 줄 아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얼마든지 그들을 심판 할 수 있었습니다. 또 그럴만한 힘과 권세가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한사람도 처벌하지 않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혹시 형제간에 불편한 사람은 없습니까? 물질문제로, 유산문제로, 또는 예의문제로 서로 불화관계에 있지는 않습니까? 만약 그렇다면 그런 모습을 보고계시는 부모님의 심정을 헤아려 보셨습니까? 설사 부모님이 이 세상에 계시지 않으신다 할지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엄청난 불효입니다. 예수를 믿고 천국을 믿는 우리 기독교인들이기에 깊이 생각해야 합니다.
세상에 나올 때 어머니 모태를 같이 사용했고, 세상에서 그보다 더 가까운 사이가 어디 있습니까? 그런데도 용서 못합니까? 그런데도 상대를 안 합니까? 어떻게 하나님이 그런 종자들에게 복을 주시겠습니까?
부모 앞에서 최고의 효도는 형제 사랑입니다. 오늘 이 시간 주님 앞에 모든 죄악을 고하시고 새롭게 결단하시기를 축원합니다.
3. 요셉은 부모를 공궤하는 효도를 합니다.
요셉은 이루 말로 표현키 어려운 고난과 훈련을 받았습니다. 결국 하나님이 그를 애굽의 국무총리로 삼았습니다. 부모, 형제들에게는 이미 죽은 것으로 없는 자식이었던 요셉입니다.
그런 요셉이 야곱의 노후를 공양합니다. 뿐만 아니라 형들과 동생의 필요를 채워줍니다. 공궤란 단어의 영어성경에는 먹을 것을 제공하다. 양육하다. 채우다라는 뜻이 있습니다. 애굽에서 살기 좋은 땅을 그들에게 제공합니다. 일거리를 줍니다. 생활의 터전을 제공한 것입니다. 요셉은 아버지 야곱과 형제들에게 놀고먹게 하지 않습니다.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스스로 자립토록 합니다.
성도 여러분!
진정한 효도 중 하나는 부모에게 소일거리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좀 가만히 계시라고요? 그것은 빨리 죽으라는 소리입니다. 자식 망신 좀 시키지 말라고요? 자식 체면이 부모님의 행복보다 더 중요한가요? 어르신들이 일할만한 일거리가 마땅치 않습니다. 그래도 소일거리를 주셔야 합니다.
어느 신앙 잡지에서 부모공경 비결이라는 것을 발표했습니다. 그것을 살펴보면 깊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첫째가. 사소한 일까지도 상의하라는 것입니다.
노인상담소 문을 두드리는 노인들 말을 들어보면 정신적인 소외감을 제일 큰 고통으로 여긴다고 합니다.
둘째는. 경제적인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하라는 것입니다
지난해 한국노인문제연구소가 조사한 바에 의하면 생활비 조달(58.7%)이 노후생활의 가장 큰 문제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연세가 많으시면 돈이 더 많이 필요하십니다. 자장면 한 그릇도 함부로 잡숫지 않습니다. 그런데 돈이 지갑에 두툼하면 힘이 생기고 어깨가 펴진다는 것입니다.
셋째는 부모님의 건강에 신경 쓰라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노인들이 각종 질병을 호소하고 있기에 작은 병처럼 보여도 젊은이의 기준에서 보지 말고 즉각 병원으로 모시라는 것입니다.
넷째는 문안 인사에 소홀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문안 인사를 자주 드리고 비록 자주 찾아 뵙지는 못하더라도 전화를 통하여 수시로 안부전화를 드리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다섯째, 당신도 곧 노년을 맞게 됨을 잊지 말라는 것입니다
나도 곧 노년을 맞이하게 될 것임을 깨달아 현재 부모님을 모시고 공경하는 일에 정성을 다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여기 계신 30,40대 여러분! 2,30년 후면 우리도 노인 됩니다. 그때 여러분이 지금 부모님에게 하는 모습 그대로 똑같은 취급을 받아도 좋습니까?
옛날 속담에 효자는 하늘에서 난다 했습니다. 이 말은 효자 되기 어렵다는 것이기도 하지만 우리 기독교인들만이 참 효를 할 수 있는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하늘로서 보냄 받은 백성들이기 때문입니다.
진정한 효자, 효녀 누구입니까?
기도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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