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천국은 믿음으로 갑니다! (히 3:15-19)

by 【고동엽】 2022. 3. 13.

천국은 믿음으로 갑니다! (히 3:15-19)

 

본문은 애굽에서 나온 이스라엘 백성들이 교만과 불신앙으로 하나님을 대적하다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 사건을 상기시키면서 그리스도인들에게 믿고 순종하므로 영원한 가나안인 천국에 들어갈 것을 교훈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을 가나안까지 인도한 지도자는 모세와 여호수아였습니다. 우리를 영원한 천국까지 인도하시는 분은 예수님이십니다. 애굽을 떠나 가나안 땅까지 가는 길은 멀고 험했습니다.

우리가 영원한 천국을 향해 가는 길도 멀고 험합니다. 유혹도 있고, 시험도 있고, 고통과 실패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것들을 다 이기고 극복해야 합니다. 우리가 영원한 가나안 땅을 향해 가면서 기억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1. 과거로 돌아가면 안 됩니다.

 

사람에겐 귀소 본능이 있다고 합니다. 연어도 귀소본능이 있어서 태어난 곳으로 돌아옵니다. 중요한 것은 사람의 경우 ‘돌아가야 할 곳, 다시 말하면 귀소의 목적지가 어디냐?’하는 것입니다.

흙에서 왔다고 생각하면 흙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무에서 나왔다고 믿으면 무로 돌아갈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은 무에서 나온 것도 아니고, 흙에서 솟아난 것도 아닙니다.

인간은 하나님께로부터 나온 존재입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이 창조하셨고, 하나님이 생명호흡을 주셨습니다. 그러니까 인간은 하나님께로 돌아가야 합니다.

인간의 귀소의 최종 목적지는 하나님이며 하나님이 준비하신 영원한 나라가 돌아갈 고향입니다. 이 사실을 모르고 세상으로, 죄악의 세계로 돌아간다면 그는 결국 멸망하고 맙니다.

애굽을 떠난 이스라엘이 거친 광야를 횡단할 때 악조건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습니다. 낮에는 덥고 밤에는 추운 일교차가 그들을 괴롭혔습니다. 먹을거리도 넉넉하지 못했습니다. 마실 물도 광야엔 없었습니다. 거기다 광야를 주름잡던 부족들이 이스라엘 민족의 행군을 방해하는가 하면 기습공격을 해오곤 했습니다.

그렇게 되자 그들이 생각한 것은 애굽으로 되돌아가자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애굽으로 돌아가는 귀소운동을 벌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뜻은 애굽으로 가지 말라, 애굽으로 가면 안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담배를 끊은 분이 간증에 보면 ‘아편전쟁보다 더 무섭고 힘들었다.’고 하면서 하루에도 몇 번씩 담배 갑을 찾는가하면 식은땀이 흐르고 입술이 떨리는 고된 싸움 끝에 담배를 끊었다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그 과정에서 단 한 개비의 담배만 입에 댄다면 담배 끊은 일은 수포로 돌아가고 만다는 것입니다.

과거로 돌아가면 안 됩니다. 회귀나 귀소는 사는 쪽, 생명이 있는 쪽으로 가야지 죽는 쪽, 망하는 쪽으로 돌아가면 안 됩니다. 애굽으로 돌아가면 안 됩니다. 세상으로 돌아가면 안 됩니다. /믿/

 

2. 그렇다고 현재에 머물러 있어도 안 됩니다.

 

광야생활에 만족한다든지 광야생활이 전부인양 생각하면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합니다. 현재 자신의 삶을 감사하며 자족한다는 것과 현실에 안주한다는 것은 다른 얘기가 됩니다. 물론 오늘 현재의 삶을 만족하게 여기고 감사해야 합니다.

그러나 거기 머무르면 발전이나 더 큰 성공이 안 됩니다. 더 뻗어 나가야 하고 성장해야 하고, 자라야 합니다. /아멘!/

경상도 하회마을은 탈 공예가 발달된 곳입니다. 탈은 여러 가지입니다. 웃는 탈, 우는 탈, 성난 탈, 조소하는 탈이 있습니다. 그 탈을 쓰면 그 탈에 맞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탈이 바로 그 사람은 아닙니다. 탈을 벗어야 진짜 그 사람이 드러납니다.

우리는 탈을 벗어야 합니다. 위선의 탈도 벗어야 하고, 거짓의 탈도 벗어야 하고, 자신을 속이는 탈도 벗어야 합니다. 그리고 예수의 마음으로 바꾸고 예수님의 얼굴로 바꿔야 합니다. 엡4:22-23절에 "옛사람을 벗어버리고, 새사람을 입으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갈 곳은 가나안 땅 저 영원한 천국입니다. 그 곳에 가려면 누추한 옷, 죄에 물든 옷, 악에 눌린 마음을 벗어버리고 새로 지으심 받은 새 사람을 입어야 합니다. /할/

 

3. 경계할 것들이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 이유가 본 장에 나와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영원한 가나안인 천국에 못 들어갈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①강팍한 마음을 버려야 합니다(15).

강퍅하다는 말은 ‘말라서 단단해지다’는 것입니다. 은혜가 마르고, 사랑이 마르고, 믿음이 메마르게 되면 심령이 단단해 집니다. 그것이 강퍅한 심령인 것입니다. 마음이 강퍅해지면 대들고, 따지고, 공격하고, 난폭해 집니다. 이스라엘은 그 짓 하다가 망했습니다.

②하나님을 시험하면 안 됩니다(9).

"너희 열조가 나를 시험하였다"고 했습니다. 또 10-11절을 보면 하나님을 시험한 그들을 향하여 노하셨다고 했습니다.

③악한 마음을 품지 말아야 합니다(12).

"믿지 않는 악심을 품으면 하나님에게서 떨어진다."고 했습니다. 이런 사람은 바로 지옥행입니다. 사람이 품는 악심 가운데 가장 무서운 악심은 예수를 ‘믿지 않겠다.’는 마음입니다. 이런 사람은 하나님에게서 떨어져 멸망하고 맙니다.

④믿고 순종해야 합니다(18).

"불순종하는 자들은 안식에 들어가지 못 한다"고 했고, 19절을 보면 "믿지 아니함으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니라."고 했습니다.

구원받고 천국에 들어가는 조건은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고 다시 사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합니다. 그리고 믿고 난 후 하루하루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아멘!/

 

 

출처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글쓴이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원글보기

댓글